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육군,공군,해군,해병대 차이점.txt 45

2013-09-25 11:19:37 211.♡.88.20
난다


육군의 가장 많은 병과는 보병
공군의 가장 많은 병과는 헌병
해군의 가장 많은 병과는 갑판병
해병대의 가장 많은 병과는 보병
 
육군은 자대배치
공군도 자대배치
해군은 실무배치
해병대도 실무배치
 
육군은 보직
공군도 보직
해군은 직책
해병대는 보직


육군은 주특기
공군은 특기
해군은 직별
해병대는 주특기

육군의 대청소는 미씽
공군의 대청소는 미사리
해군의 대청소는 쇼핑
해병대의 대청소도 쇼핑
 
육군은 왕고
공군은 코드
해군은 선수
해병대는 일수

육군 농땡이는 뺑끼
공군 농땡이는 하이바
해군 농땡이는 싸이드
해병대 농땡이도 싸이드
 
육군의 편한근무는 땡보직
공군의 편한근무는 하이바직
해군의 편한근무는 싸이드직
해병대는 편한근무 그런거 없다

육군은 선임이 꼬장을 부림
공군은 선임이 꼽창을 부림
해군은 선임이 독을 피움
해병대는 선임이 꼬장을 부림
 
육군은 선임한테 갈굼당한다고 함
공군은 선임한테 발린다고 함
해군은 선임한테 딲인다고 함
해병대는 선임한테 털린다고 함
 
육군은 짬밥이 찬다고 한다
공군도 짬밥이 찬다고 한다
해군은 끗발이 찬다고 한다
해병대는 결국 예비군 막내
 
육군은 관물대
공군은 관물함
해군은 체스트
해병대도 체스트
 
육군은 식판
공군도 식판
해군은 츄라이
해병대도 츄라이
 
육군의 소총은 개인화기
공군의 소총은 총기
해군의 소총은 소병기
해병대의 소총도 소병기
 
육군병의 주적은 행보관
공군병의 주적은 주임원사
해군병의 주적은 갑판장
해병의 주적은 선임하사
 
육군은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병장님(혹은 김상병님,김일병님,김이병님)
공군은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병장님(육군과 같은 요령)
해군은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수병님(계급에 상관없이 모두 수병님)
해병대는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해병님(해군과 같은 요령)
 
육군은 행군후 정지시 제자리 걸음을 하다가 구호가 떨어지면 좌우로 정렬
공군은 행군이 어딨어
해군은 행군후 정지시 오른발로만 땅을 계속 차다가 구호가 떨어지면 오른발을 우측으로 잠시 뺐다가 다시 붙히고 차렷
해병대는 해군과 거의 같으나 약간의 오버액션
 
육군은 6시 정각에 기상
공군도 6시에 기상
해군은 5시 45분에 기상
해병대도 5시 45분 기상
 
육군은 외박
공군은 특박
해군은 상륙
해병대는 육상근무는 외박, 도서근무는 상륙
 
육군은 불침번
공군도 불침번
해군은 안전당직
해병대는 입초근무
 
육군은 초병
공군도 초병
해군은 현문당직
해병대는 초병

육군은 당직이 2시간
공군은 부서마다 다름
해군은 당직이 하루 8시간 (4시간씩 두번)
해병대는 그때그때 기수에 따라 다름
 
육군의 제2생명은 소총
공군의 제2생명은 출입증
해군의 제2생명은 정복
해병의 제2생명은 짜세

육군은 살기위해 방탄복 착용
공군은 살기위해 이어플러그 착용
해군은 살기위해 카포크자켓 착용
해병대는 살기위해 선임말씀 잘들음
 
육군은 근무,작업,휴가때 모두 얼룩무늬 전투복
공군은 근무시 전투복, 작업시 정비복, 휴가시 약복
해군은 근무시 근무복, 작업시 작업복, 휴가시 정복
해병대는 근무,작업시 전투복, 휴가시 정복
 
육군은 식사후 식판을 개인이 설거지
공군은 지원대 식기세척기가 설거지
해군은 당번표를 짜서 당번 몇명이서 한꺼번에 설거지
해병대는 형식상은 개인 설거지나 기수 적용
 
육군은 몇월 군번
공군은 공군병 몇기
해군은 해상병 몇기
해병대는 해병 몇기
 
육군은 1식 4찬
공군도 1식 4찬
해군은 1식 5~7찬
해병대 밥은 음...
 
육군은 경례시 손을 올리고 '충성!'
공군은 경례시 '필승!'하고 손올림
해군은 차렷자세에서 '필!' 손을 올리고 '승!'
해병대는 해군과 같음

육군은 부대차렷
공군도 부대차렷
해군은 총원차렷
해병대도 총원차렷
 
육군은 부동자세에서 부르는 군가가 없음
공군은 군가 잘 안부름
해군의 해군가는 절대 부동자세에서만 제창
해병대는 군가 아무때나 잘 부름
 
육군의 전방은 철책선 GOP 대원
공군의 전방은 활주로내 정비부서
해군의 전방은 NLL 고속정 승조원
해병대의 전방은 지리적으로는 백령도, 실질적으로는 포항
 
육군 훈련소는 논산훈련소, 신병교육대
공군 훈련소는 진주 기본군사훈련단
해군 훈련소는 진해 해군기초군사학교
해병대 훈련소는 포항 교육훈련단
 
육군의 훈육관은 조교
공군의 훈육관도 조교
해군의 훈육관은 D.I  ( 부사관 , 대부분 중사,상사 )
해병대의 훈육관은 공식적으로 D.I 비공식적으로 맞선임
난다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어느샌가 이렇게.. ლ(- ◡ -ლ) 클리앙에서 놀고 있어요. 

그러다가 이렇게 앗차! ლ( `Д' ლ)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5]
갈릭
IP 183.♡.31.8
09-25 2013-09-25 11:21:03 / 수정일: 2017-04-30 12:08:35
·
ㅋㅋ 이걸 어찌다 정리 했을까요
eorinsae
IP 211.♡.202.35
09-25 2013-09-25 11:21:32 / 수정일: 2017-04-30 12:08:35
·
해병대 밥은 왜요?@@
패널트킥
IP 117.♡.148.30
09-25 2013-09-25 11:26:40 / 수정일: 2017-04-30 12:08:35
·
맛없어서요 ㅋㅋ 최악
제이블
IP 1.♡.253.252
09-25 2013-09-25 11:22:22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아..추억의 단어가 많네요 ㅋㅋ
근데 찐빠 얘기는 없네요? 그건 울 부대만 쓰는거였나?
F717
IP 203.♡.216.221
09-25 2013-09-25 11:22:47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찐빠 다 쓰지 않아요? 찐빠내고.. 똥닦고..
삭제 되었습니다.
F717
IP 203.♡.216.221
09-25 2013-09-25 11:26:15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음 저희는 미사리친다고 하는 사람이 있긴 했어요. 딱 한명이지만. ㅋㅋ
Khire
IP 203.♡.147.22
09-25 2013-09-25 11:34:11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군가는 정통교에서 부르는거죠 ㅎㅎ
우주대괴수b
IP 113.♡.98.231
09-25 2013-09-25 12:14:33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저희는 미사리라고 했었네요.ㅎㅎ 근데 하이바는 첨 듣는데;;; 왕고도 왕고라 불렀구요;; *
F717
IP 203.♡.216.221
09-25 2013-09-25 11:22:30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음? 공군인데 왕고라고 하고, 뺑끼친다고 하고, 꼽질을 하고, 갈굼당하는데욤? 'ㅅ'
빨간용
IP 124.♡.40.93
09-25 2013-09-25 11:22:39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재미있네요.
ㅡㅡ;;
IP 175.♡.214.210
09-25 2013-09-25 11:23:19 / 수정일: 2017-04-30 12:08:35
·
-
제이블
IP 1.♡.253.252
09-25 2013-09-25 11:24:25 / 수정일: 2017-04-30 12:08:35
·
+1
쵸코홀릭
IP 223.♡.163.83
09-25 2013-09-25 11:31:05 / 수정일: 2017-04-30 12:08:35
·
+2
그리핀>
IP 221.♡.86.80
09-25 2013-09-25 11:31:43 / 수정일: 2017-04-30 12:08:35
·
+1
고갱
IP 211.♡.191.71
09-25 2013-09-25 11:25:13 / 수정일: 2017-04-30 12:08:35
·
행군이어딧엌ㅋㅋㅋㅋㅋㅋ
Clien for iOS
제이블
IP 1.♡.253.252
09-25 2013-09-25 11:25:55 / 수정일: 2017-04-30 12:08:35
·
훈련소때 산보 비슷한 행군 말고는 진짜 없어용 ㅋㅋ
Amyu
IP 220.♡.135.103
09-25 2013-09-25 11:25:14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육군당직 2시간은 어찌된 일인지... 일과후시간부터 일과시간까지 한명(당직부사관,사관,부관,사령)이 쭉서고 근무취침하고 그랬었는데 다른데는 아니었나요??
거기다 갈굼당한다보단 털린다로 자주 썼는데요 ㅎㅎㅎㅎㅎ
블랙독
IP 111.♡.137.61
09-25 2013-09-25 11:26:02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공군은 경례시 '필승!'하고 손올림

-> 공군은 경례시 차렷자세에서 "필"에 손가락 쫙펴고, 승에 올림 아닌가요?

기억이 잘 안나네...
새벽아침
IP 115.♡.95.157
09-25 2013-09-25 11:29:02 / 수정일: 2017-04-30 12:08:35
·
맞습니다.
운무
IP 175.♡.17.59
09-25 2013-09-25 11:26:08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야 이거 최고인데요
패널트킥
IP 117.♡.148.30
09-25 2013-09-25 11:26:28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선임하사라는 말은 90년대까지나 쓰던 말인듯해요 ㅎㅎ
주적이라하면 1순위 부사관 / 2순위 병을 제외한 모든 부사관+장교 ㅋㅋ

소병기(x)- > 병기
체스트 -> 체스터
해병 몇기 -> 그냥 xxx기 입니다(해병은 '병'이다라고 해서 아무것도 안붙입니다..부사관 장교만 붙여요 ㅋ)

1수(일수)라고 대부분 부르지만..1사단에서는 킹이라고도 불러요 ~ 킹 투킹..쓰리킹 뭐 그런식
pbh0107
IP 117.♡.4.79
09-25 2013-09-25 12:15:48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제가 할때는 하리마오하고 했어요 오래전이죠 *
뭉킨
IP 211.♡.144.4
09-25 2013-09-25 11:26:37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공군만 그런가요?ㅎ 편차가 큰가봐요. 다른게 많네요.
herohyuk
IP 223.♡.163.64
09-25 2013-09-25 11:26:59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육군에서 새거 부를때는 A급이라고 하는데 해병대에서는 아쎄이 라고 부르더군요.. ㅎ *
새벽아침
IP 115.♡.95.157
09-25 2013-09-25 11:28:27 / 수정일: 2017-04-30 12:08:35
·
대다나다...
ogu
IP 1.♡.27.163
09-25 2013-09-25 11:29:08 / 수정일: 2017-04-30 12:08:35
·
해병대는 편한근무 그런거 없다ㅋㅋㅋㅋㅋㅋㅋ
살려고 선임말 잘듣는다 ㅋㅋㅋㅋㅋㅋ
Fariche
IP 119.♡.100.153
09-25 2013-09-25 11:29:12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이런거 볼때마다 국직부대에 와서 육군화 돼가는 공,해군들이 생각나네요
처음에 룰이 달라서 좀 난감해하던 ㅠㅠ
신조
IP 110.♡.44.90
09-25 2013-09-25 12:02:58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예술님
제가 그랬죠. 그 흔한 부대마크 한번 못 달았습니다. 공군인데, 육군 밑에서 일했고요.
with ClienS
honjun
IP 118.♡.128.96
09-25 2013-09-25 12:15:51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신조님. 공군도 한때 부대마크 다는게 유행일때가 있어서는 지휘부에서 ㅈㄲ! 우리가 육군이냐. 하는바람에 다 없어졌죠.
늙은어린이
IP 39.♡.48.167
09-25 2013-09-25 11:29:27 / 수정일: 2017-04-30 12:08:35
·
뽀글이를 해병대선 뽕라면 이라고 했엇어요~
한뽕하자 이래이래~
패널트킥
IP 117.♡.148.30
09-25 2013-09-25 11:30:40 / 수정일: 2017-04-30 12:08:35
·
뽕라면이죠 ㅋㅋ

특히 적응안되는건 '맛다시'
육군 친구들이 침이튀게 추억 늘어놓으면
우린 그런거 없는데? @.@
늙은어린이
IP 113.♡.23.180
09-25 2013-09-25 11:38:29 / 수정일: 2017-04-30 12:08:35
·
패널트킥님// 글쵸~맛다시 들어본적도 먹어본적도 없는녀석~
나목
IP 203.♡.171.30
09-25 2013-09-25 11:29:48 / 수정일: 2017-04-30 12:08:35
·
해군이지만 해병대 부대에서 훈련소를 제외한 전 기간을 보내서 그런지 해군 해병 짬뽕된 명칭을 사용했었네요.

아. 해병은 식당을 주계, 조리병을 주계병이라고 합니다.
sadsky1225
IP 218.♡.119.251
09-25 2013-09-25 11:29:51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공군 좀 차이나는게 많네요...
neunelfer
IP 119.♡.224.252
09-25 2013-09-25 11:30:35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공군은 전달? 아닌가요 ㅎㅎㅎ
콩두씨
IP 112.♡.226.172
09-25 2013-09-25 11:31:48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공군 자대배치가 아니고 정확한 표현은 예하대대 배속 이라고 하더라구요.

이유는 행정병과 출신에게... 문의를... ^^;;

그리고 공군도 주특기라고 해요~

공군도 외박이라고 하고 추가적으로 붙는 1박 또는 2박을 특박이라고 해요.

흠냥... 그리고 정비부서 같은 경우는 조출이 많아서 새벽 4~5시 기상이 많구요.. 기본은 6시 +.+

그런데 저걸 어떻게 다 알고 정리하신거지... ㄷㄷㄷ;;



공군 미사리 -> 미씽이라고 했었는데 흐흐
삭제 되었습니다.
진짜메뚜기
IP 125.♡.210.135
09-25 2013-09-25 11:37:49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선임들한테 털린다는 표현은 육군인 저도 자주 썼는데말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Snowee
IP 211.♡.78.72
09-25 2013-09-25 11:41:22 / 수정일: 2017-04-30 12:08:35
·
'얼차려'란 용어를 해병대에서 쓴적이 없습니다.
그냥 '기합'이라고 했던것 같네요.
상관이 벌주는건 그냥 기합이고.
선후임 사이에선 보통 그런 단계로 가기 전에 '꺽어'나 '제껴'가...ㅡㅡ;
GODBLESSYOU
IP 113.♡.0.139
09-25 2013-09-25 11:45:15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공군쪽은 공감안가네요 *
honjun
IP 118.♡.128.96
09-25 2013-09-25 12:11:54 / 수정일: 2017-04-30 12:08:35
·
공군의 전방은 활주로내 정비부서 -> 부대내에서는 맞는 말인듯
공군의 대청소는 미사리 -> 첨들어봄.
공군은 코드 ->역시 첨.
공군 농땡이는 하이바 -> 뺑끼를 더 많이 쓰는듯.
공군은 선임한테 발린다고 함 ->선임입장에서는 갈군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개털림. 3자 입장에서는 개발림을 목격.
공군병의 주적은 주임원사 -> 선부(선임부사관)인듯.
공군은 근무시 전투복, 작업시 정비복, 휴가시 약복 -> 규정이 바뀌어 디전투복 휴가가능
apikoka
IP 128.♡.54.211
09-26 2013-09-26 12:12:20 / 수정일: 2017-04-30 12:08:48
·
코드라고 하는건.. 제가 있던 곳에선 그랬어요 ㅋㅋ 중대 코드 막 이런식?ㅋ
주적... 주임원사 & 선부...

공군 전방... 전 진짜 최전방이였는데..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slobberer
IP 119.♡.222.95
09-25 2013-09-25 12:40:56 / 수정일: 2017-04-30 12:08:36
·
국직부대다 보니...
저 용어 다썼네요 -_-;;
masquerade
IP 119.♡.137.212
09-26 2013-09-26 01:15:32 / 수정일: 2017-04-30 12:08:44
·
육군은 1식 4찬
공군도 1식 4찬
해군은 1식 5~7찬
해병대 밥은 음...


밥이 왜요?
jeanss
IP 111.♡.140.243
09-26 2013-09-26 10:36:04 / 수정일: 2017-04-30 12:08:47
·
공군에선 농땡이를 광팔기라고도 부르죠..
저희만 그랬나..ㅋ
apikoka
IP 128.♡.54.211
09-26 2013-09-26 12:12:52 / 수정일: 2017-04-30 12:08:48
·
손 내린상태로 필! 손 올리며 승! 이게 2호지간.
1호지간은 올리면서 필
승

나중엔 필승이 아니라.. ㅍ 씅

필 발음 안해요 ㅋ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