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의 가장 많은 병과는 보병
공군의 가장 많은 병과는 헌병
해군의 가장 많은 병과는 갑판병
해병대의 가장 많은 병과는 보병
육군은 자대배치
공군도 자대배치
해군은 실무배치
해병대도 실무배치
육군은 보직
공군도 보직
해군은 직책
해병대는 보직
육군은 주특기
공군은 특기
해군은 직별
해병대는 주특기
육군의 대청소는 미씽
공군의 대청소는 미사리
해군의 대청소는 쇼핑
해병대의 대청소도 쇼핑
육군은 왕고
공군은 코드
해군은 선수
해병대는 일수
육군 농땡이는 뺑끼
공군 농땡이는 하이바
해군 농땡이는 싸이드
해병대 농땡이도 싸이드
육군의 편한근무는 땡보직
공군의 편한근무는 하이바직
해군의 편한근무는 싸이드직
해병대는 편한근무 그런거 없다
육군은 선임이 꼬장을 부림
공군은 선임이 꼽창을 부림
해군은 선임이 독을 피움
해병대는 선임이 꼬장을 부림
육군은 선임한테 갈굼당한다고 함
공군은 선임한테 발린다고 함
해군은 선임한테 딲인다고 함
해병대는 선임한테 털린다고 함
육군은 짬밥이 찬다고 한다
공군도 짬밥이 찬다고 한다
해군은 끗발이 찬다고 한다
해병대는 결국 예비군 막내
육군은 관물대
공군은 관물함
해군은 체스트
해병대도 체스트
육군은 식판
공군도 식판
해군은 츄라이
해병대도 츄라이
육군의 소총은 개인화기
공군의 소총은 총기
해군의 소총은 소병기
해병대의 소총도 소병기
육군병의 주적은 행보관
공군병의 주적은 주임원사
해군병의 주적은 갑판장
해병의 주적은 선임하사
육군은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병장님(혹은 김상병님,김일병님,김이병님)
공군은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병장님(육군과 같은 요령)
해군은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수병님(계급에 상관없이 모두 수병님)
해병대는 선임병을 부를때 ㅁㅁㅁ해병님(해군과 같은 요령)
육군은 행군후 정지시 제자리 걸음을 하다가 구호가 떨어지면 좌우로 정렬
공군은 행군이 어딨어
해군은 행군후 정지시 오른발로만 땅을 계속 차다가 구호가 떨어지면 오른발을 우측으로 잠시 뺐다가 다시 붙히고 차렷
해병대는 해군과 거의 같으나 약간의 오버액션
육군은 6시 정각에 기상
공군도 6시에 기상
해군은 5시 45분에 기상
해병대도 5시 45분 기상
육군은 외박
공군은 특박
해군은 상륙
해병대는 육상근무는 외박, 도서근무는 상륙
육군은 불침번
공군도 불침번
해군은 안전당직
해병대는 입초근무
육군은 초병
공군도 초병
해군은 현문당직
해병대는 초병
육군은 외박
공군은 특박
해군은 상륙
해병대는 육상근무는 외박, 도서근무는 상륙
육군은 불침번
공군도 불침번
해군은 안전당직
해병대는 입초근무
육군은 초병
공군도 초병
해군은 현문당직
해병대는 초병
육군은 당직이 2시간
공군은 부서마다 다름
해군은 당직이 하루 8시간 (4시간씩 두번)
해병대는 그때그때 기수에 따라 다름
육군의 제2생명은 소총
공군의 제2생명은 출입증
해군의 제2생명은 정복
해병의 제2생명은 짜세
육군은 살기위해 방탄복 착용
공군은 살기위해 이어플러그 착용
해군은 살기위해 카포크자켓 착용
해병대는 살기위해 선임말씀 잘들음
육군은 근무,작업,휴가때 모두 얼룩무늬 전투복
공군은 근무시 전투복, 작업시 정비복, 휴가시 약복
해군은 근무시 근무복, 작업시 작업복, 휴가시 정복
해병대는 근무,작업시 전투복, 휴가시 정복
육군은 식사후 식판을 개인이 설거지
공군은 지원대 식기세척기가 설거지
해군은 당번표를 짜서 당번 몇명이서 한꺼번에 설거지
해병대는 형식상은 개인 설거지나 기수 적용
육군은 몇월 군번
공군은 공군병 몇기
해군은 해상병 몇기
해병대는 해병 몇기
육군은 1식 4찬
공군도 1식 4찬
해군은 1식 5~7찬
해병대 밥은 음...
육군은 경례시 손을 올리고 '충성!'
공군은 경례시 '필승!'하고 손올림
해군은 차렷자세에서 '필!' 손을 올리고 '승!'
해병대는 해군과 같음
육군은 부대차렷
공군도 부대차렷
해군은 총원차렷
해병대도 총원차렷
육군은 부동자세에서 부르는 군가가 없음
공군은 군가 잘 안부름
해군의 해군가는 절대 부동자세에서만 제창
해병대는 군가 아무때나 잘 부름
육군의 전방은 철책선 GOP 대원
공군의 전방은 활주로내 정비부서
해군의 전방은 NLL 고속정 승조원
해병대의 전방은 지리적으로는 백령도, 실질적으로는 포항
육군 훈련소는 논산훈련소, 신병교육대
공군 훈련소는 진주 기본군사훈련단
해군 훈련소는 진해 해군기초군사학교
해병대 훈련소는 포항 교육훈련단
육군의 훈육관은 조교
공군의 훈육관도 조교
해군의 훈육관은 D.I ( 부사관 , 대부분 중사,상사 )
해병대의 훈육관은 공식적으로 D.I 비공식적으로 맞선임
근데 찐빠 얘기는 없네요? 그건 울 부대만 쓰는거였나?
Clien for iOS
거기다 갈굼당한다보단 털린다로 자주 썼는데요 ㅎㅎㅎㅎㅎ
-> 공군은 경례시 차렷자세에서 "필"에 손가락 쫙펴고, 승에 올림 아닌가요?
기억이 잘 안나네...
주적이라하면 1순위 부사관 / 2순위 병을 제외한 모든 부사관+장교 ㅋㅋ
소병기(x)- > 병기
체스트 -> 체스터
해병 몇기 -> 그냥 xxx기 입니다(해병은 '병'이다라고 해서 아무것도 안붙입니다..부사관 장교만 붙여요 ㅋ)
1수(일수)라고 대부분 부르지만..1사단에서는 킹이라고도 불러요 ~ 킹 투킹..쓰리킹 뭐 그런식
살려고 선임말 잘듣는다 ㅋㅋㅋㅋㅋㅋ
처음에 룰이 달라서 좀 난감해하던 ㅠㅠ
제가 그랬죠. 그 흔한 부대마크 한번 못 달았습니다. 공군인데, 육군 밑에서 일했고요.
with ClienS
한뽕하자 이래이래~
특히 적응안되는건 '맛다시'
육군 친구들이 침이튀게 추억 늘어놓으면
우린 그런거 없는데? @.@
아. 해병은 식당을 주계, 조리병을 주계병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행정병과 출신에게... 문의를... ^^;;
그리고 공군도 주특기라고 해요~
공군도 외박이라고 하고 추가적으로 붙는 1박 또는 2박을 특박이라고 해요.
흠냥... 그리고 정비부서 같은 경우는 조출이 많아서 새벽 4~5시 기상이 많구요.. 기본은 6시 +.+
그런데 저걸 어떻게 다 알고 정리하신거지... ㄷㄷㄷ;;
공군 미사리 -> 미씽이라고 했었는데 흐흐
그냥 '기합'이라고 했던것 같네요.
상관이 벌주는건 그냥 기합이고.
선후임 사이에선 보통 그런 단계로 가기 전에 '꺽어'나 '제껴'가...ㅡㅡ;
공군의 대청소는 미사리 -> 첨들어봄.
공군은 코드 ->역시 첨.
공군 농땡이는 하이바 -> 뺑끼를 더 많이 쓰는듯.
공군은 선임한테 발린다고 함 ->선임입장에서는 갈군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개털림. 3자 입장에서는 개발림을 목격.
공군병의 주적은 주임원사 -> 선부(선임부사관)인듯.
공군은 근무시 전투복, 작업시 정비복, 휴가시 약복 -> 규정이 바뀌어 디전투복 휴가가능
주적... 주임원사 & 선부...
공군 전방... 전 진짜 최전방이였는데..ㅠㅠ
저 용어 다썼네요 -_-;;
공군도 1식 4찬
해군은 1식 5~7찬
해병대 밥은 음...
밥이 왜요?
저희만 그랬나..ㅋ
1호지간은 올리면서 필
승
나중엔 필승이 아니라.. ㅍ 씅
필 발음 안해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