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
굴러간당
·
아이포니앙
·
주식한당
·
일본산당
·
MaClien
·
방탄소년당
·
자전거당
·
개발한당
·
안드로메당
·
소시당
·
이륜차당
·
바다건너당
·
나스당
·
노젓는당
·
골프당
·
디아블로당
·
육아당
·
여행을떠난당
·
가상화폐당
·
3D메이킹
·
냐옹이당
·
걸그룹당
·
임시소모임
·
덕질한당
·
클다방
·
키보드당
·
리눅서당
·
빨콩이당
·
꼬들한당
·
소셜게임한당
·
위스키당
·
e북본당
·
X세대당
·
ADHD당
·
AI당
·
AI그림당
·
날아간당
·
사과시계당
·
배드민턴당
·
야구당
·
농구당
·
블랙베리당
·
곰돌이당
·
비어있당
·
FM당구당
·
블록체인당
·
보드게임당
·
활자중독당
·
볼링친당
·
캠핑간당
·
문명하셨당
·
클래시앙
·
콘솔한당
·
요리한당
·
쿠키런당
·
대구당
·
DANGER당
·
뚝딱뚝당
·
개판이당
·
동숲한당
·
날아올랑
·
전기자전거당
·
갖고다닌당
·
이브한당
·
패셔니앙
·
물고기당
·
도시어부당
·
FM한당
·
맛있겠당
·
포뮬러당
·
젬워한당
·
안경쓴당
·
차턴당
·
총쏜당
·
땀흘린당
·
하스스톤한당
·
히어로즈한당
·
인스타한당
·
IoT당
·
KARA당
·
어학당
·
가죽당
·
레고당
·
LOLien
·
Mabinogien
·
미드당
·
밀리터리당
·
땅판당
·
헌팅한당
·
오른당
·
영화본당
·
MTG한당
·
소리당
·
노키앙
·
적는당
·
방송한당
·
PC튜닝한당
·
찰칵찍당
·
그림그린당
·
소풍간당
·
심는당
·
패스오브엑자일당
·
라즈베리파이당
·
품앱이당
·
리듬탄당
·
달린당
·
Sea마당
·
SimSim하당
·
심야식당
·
윈태블릿당
·
미끄러진당
·
축구당
·
나혼자산당
·
스타한당
·
스팀한당
·
파도탄당
·
퐁당퐁당
·
테니스친당
·
테스트당
·
공대시계당
·
터치패드당
·
트윗당
·
창업한당
·
VR당
·
시계찬당
·
WebOs당
·
와인마신당
·
WOW당
·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게시물 삭제 요청
불법촬영물등 신고
쪽지 신고
닉네임 신고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
[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경상도분들이 맨붕하는 서울 말 '부시다'
90
2013-07-10 12:24:43
220.♡.194.77
사라토카
'그릇 좀 부셔와~'
'컵 좀 부셔와~'
'이 양동이 좀 부셔올래?'
서울 사람(토박이)들이 많이 쓰는 표준말이랍니다.
사라토카
님의
게시글
댓글
신고
스크랩
공유
주소복사
Facebook
X(Twitter)
공감
댓글 • [
90
]
화아
1
2
3
4
5
입력
IP
182.♡.176.126
07-10
2013-07-10 12:25:0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
삭제 되었습니다.
coco_hyunmin
1
2
3
4
5
입력
IP
222.♡.4.96
07-10
2013-07-10 12:25:2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뽀사라고예?
캉테
1
2
3
4
5
입력
IP
166.♡.98.120
07-10
2013-07-10 12:29:47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밤의고요함
1
2
3
4
5
입력
IP
112.♡.225.152
07-10
2013-07-10 12:25:2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
1
2
3
4
5
입력
IP
175.♡.242.104
07-10
2013-07-10 12:25:3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뭔말이래요;; 씻어오란건가 *
ioyu
1
2
3
4
5
입력
IP
210.♡.80.230
07-10
2013-07-10 12:25:32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 서울 말 맞나요?
pacmann00
1
2
3
4
5
입력
IP
110.♡.48.148
07-10
2013-07-10 12:25:34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시다 != 부수다
from CLIEN+
wigno
1
2
3
4
5
입력
IP
223.♡.163.71
07-10
2013-07-10 12:25:3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응? 서울인데 모르겠어요;;;
from CLIEN+
취리히
1
2
3
4
5
입력
IP
175.♡.222.103
07-10
2013-07-10 12:25:39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음.. 서울에서만 30년을 살았는데.. .. 모르겠네요..--;
Xyst3r
1
2
3
4
5
입력
IP
221.♡.66.245
07-10
2013-07-10 12:25:43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 정말 자주쓰나요? *
포도맛사탕
1
2
3
4
5
입력
IP
211.♡.23.220
07-10
2013-07-10 12:25:47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27세 서울토박이 처음듣는말입니....
캉테
1
2
3
4
5
입력
IP
166.♡.98.120
07-10
2013-07-10 12:25:4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아, 이게 사투리가 아니었군요.
저도 처음 들었을 때 멘붕왔었는데...
NeverEnd
1
2
3
4
5
입력
IP
61.♡.230.15
07-10
2013-07-10 12:25:5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첨들어 보는 데요.. 방송에도 안나오면서 표준말이라고 하기엔 좀.. 서울 방언이라면 모를까
또자닷컴
1
2
3
4
5
입력
IP
211.♡.231.73
07-10
2013-07-10 12:25:5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 서울에서 3년밖에 못살았지만 들은 기억이 없어요...;;;
tpfk1
1
2
3
4
5
입력
IP
183.♡.17.183
07-10
2013-07-10 12:25:5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처음 들어본다....생전...강남-->분당-->수지 사는데.. 처음 들어요
codename772
1
2
3
4
5
입력
IP
119.♡.224.252
07-10
2013-07-10 12:25:57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강원도 영서지방은 사실상 수도권과 같아서 잘 알아들어요
라면은 냄비좀 부셔와서 끓여야죠
FrostBliz
1
2
3
4
5
입력
IP
165.♡.45.17
07-10
2013-07-10 12:26:0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아주 가끔 들었어요.
그릇, 컵 부시다=설거지하다, 씻어오다
캉테
1
2
3
4
5
입력
IP
166.♡.98.120
07-10
2013-07-10 12:26:02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시다 = 씻다
입니다.
taru
1
2
3
4
5
입력
IP
112.♡.9.94
07-10
2013-07-10 12:26:0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씻어오라는 말이죠.
피치아빠
1
2
3
4
5
입력
IP
218.♡.3.169
07-10
2013-07-10 12:26:1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물로 깨끗이 씻다...
처음 알았습니다!
오릴리아
1
2
3
4
5
입력
IP
121.♡.21.20
07-10
2013-07-10 12:26:1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전혀 모르겠습니다
오릴리아
1
2
3
4
5
입력
IP
121.♡.21.20
07-10
2013-07-10 12:27:40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와.. 사전에도 올라가 있는 표준어네요;;
착한아빠
1
2
3
4
5
입력
IP
221.♡.113.187
07-10
2013-07-10 12:26:2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세리 빠뿌라고예?
orfeu
1
2
3
4
5
입력
IP
210.♡.163.198
07-10
2013-07-10 12:28:04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리아리션
1
2
3
4
5
입력
IP
223.♡.175.5
07-10
2013-07-10 12:29:48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ㅋㅋㅋㅋ
캉테
1
2
3
4
5
입력
IP
166.♡.98.120
07-10
2013-07-10 12:30:17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이건 무슨 말이예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tardusthi
1
2
3
4
5
입력
IP
211.♡.70.31
07-10
2013-07-10 12:41:45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루이린v님// 그걸 확 부수어버리리는 말이지요? 입니다 ㅋㅋㅋ
고마 쒜리 확 뽜 뿌까마... *
도미노_
1
2
3
4
5
입력
IP
223.♡.162.101
07-10
2013-07-10 12:43:14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heDentalist
1
2
3
4
5
입력
IP
61.♡.96.28
07-10
2013-07-10 13:08:09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irakira
1
2
3
4
5
입력
IP
175.♡.238.29
07-10
2013-07-10 15:38:10 / 수정일: 2017-04-30 11:54:45
언급
·
공감
신고
0
으악 밖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2
3
4
5
입력
IP
210.♡.226.130
07-10
2013-07-10 12:26:34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시다와 부수다의 차이인 것 같은데요.
1
2
3
4
5
입력
IP
175.♡.61.234
07-10
2013-07-10 12:26:4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설겆이 인가요? 충청도인데 자주 들어봤어요 *
게루루최루루
1
2
3
4
5
입력
IP
121.♡.5.10
07-10
2013-07-10 12:26:4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파괴? 혼돈! 마...
토토츠
1
2
3
4
5
입력
IP
203.♡.3.225
07-10
2013-07-10 12:27:09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셔와'란 말 서울 사투리가 아니라 전라도에서 사용되는 사투리로 알고 있습니다..
씻어오라고 말이죠..
안올드강
1
2
3
4
5
입력
IP
115.♡.206.220
07-10
2013-07-10 13:55:45 / 수정일: 2017-04-30 11:54:44
언급
·
공감
신고
0
전라디언인데..첨들어요 @.@
삭제 되었습니다.
열린눈
1
2
3
4
5
입력
IP
218.♡.176.3
07-10
2013-07-10 12:27:11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수다 → 원래 알고계신 그 부숴버리는거..
부시다 → 그릇이나 컵을 물에 씻다.
전 어렸을때 많이 듣고 자란 말이네요..
자동차키
1
2
3
4
5
입력
IP
119.♡.137.109
07-10
2013-07-10 12:27:1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서울말? 표준어? 둘다 동의 하기 어렵습니다 ;
------------
컥,,, 사전 찾아보니 있네요. 섣부른 리플 죄송합니다.
근데 처음 들어봤어요 ;
얼룩고양이
1
2
3
4
5
입력
IP
119.♡.80.70
07-10
2013-07-10 12:27:17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책에서 보긴 했어요. (서울토박이)
음악교사
1
2
3
4
5
입력
IP
117.♡.86.66
07-10
2013-07-10 12:27:19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이런 말 모르겠는데요
VBody
1
2
3
4
5
입력
IP
223.♡.162.1
07-10
2013-07-10 12:27:23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뽜~뿌!라고예??
☆㉿김작가™☆
1
2
3
4
5
입력
IP
116.♡.244.35
07-10
2013-07-10 12:27:24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시다, 부시어(부셔), 부시니 표준어입니다.
일리맛있어
1
2
3
4
5
입력
IP
95.♡.244.66
07-10
2013-07-10 12:27:3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네? 저게 서울말이라고요?
하늘달비
1
2
3
4
5
입력
IP
223.♡.153.129
07-10
2013-07-10 12:27:3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시다: 그릇 따위를 씻어 깨끗하게 하다. 무려 사전에도 있는 표준어였네요; *
kinong
1
2
3
4
5
입력
IP
112.♡.153.133
07-10
2013-07-10 12:27:3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물통 같은데 물 넣고 흔드는 느낌이니까 헹구다 정도 겠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1
2
3
4
5
입력
IP
203.♡.145.142
07-10
2013-07-10 12:27:51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시다를 헹구다... 정도의 의미로 써왔는데
이번 기회에 사전 찾아보니 [물로 깨끗이 씻다] 였군요.
1
2
3
4
5
입력
IP
119.♡.81.69
07-10
2013-07-10 12:27:54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시라고 하는데요.
eorinsae
1
2
3
4
5
입력
IP
113.♡.3.58
07-10
2013-07-10 12:28:0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서울 토박인데 모르겠어요;;
사투리 아닌가요?
mhxel
1
2
3
4
5
입력
IP
175.♡.52.208
07-10
2013-07-10 12:28:07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헐 지금 첨들어봤는데 멘붕오네요 ㅋㅋ
rlrhks
1
2
3
4
5
입력
IP
210.♡.171.142
07-10
2013-07-10 12:28:2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충청도 사투리 아닌가요. 저희집에서 잘 쓰는 말인데ㅎ
라이프온마스
1
2
3
4
5
입력
IP
58.♡.118.241
07-10
2013-07-10 12:28:32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서울토박이지만 처음 들어요
ring
1
2
3
4
5
입력
IP
1.♡.186.2
07-10
2013-07-10 12:28:5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으잉? 서울/경기권에서 20년간 살면서 첨들어보는데요..;;
똥꼬바지
1
2
3
4
5
입력
IP
121.♡.21.24
07-10
2013-07-10 12:29:02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밥먹고 나서 울집꼬맹이한테 제가 자주 쓰는 말이네요..ㅎㅎ 서울 말인지는 모르겠어요... 인천 출신에 서울 산지 12년차인데...
리라쿠마
1
2
3
4
5
입력
IP
218.♡.88.80
07-10
2013-07-10 12:29:0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는 많이 들어봤는데
from CLIEN+
녀참
1
2
3
4
5
입력
IP
1.♡.99.77
07-10
2013-07-10 12:29:11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도 첨 듣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Myayu
1
2
3
4
5
입력
IP
175.♡.102.82
07-10
2013-07-10 12:30:23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첨듣네요;;
Dngul
1
2
3
4
5
입력
IP
175.♡.8.115
07-10
2013-07-10 12:30:4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언어학적으론 3대이상 한 곳에서 거주해야 토박이라더군요.. *
betto
1
2
3
4
5
입력
IP
121.♡.112.223
07-10
2013-07-10 12:30:42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처음 들어봅니다.
네이버 사전 찾아보니
부시다1
[동사] 그릇 따위를 씻어 깨끗하게 하다.
우타우타
1
2
3
4
5
입력
IP
112.♡.97.11
07-10
2013-07-10 12:30:52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청주인데 저 단어 정말 잘 썼습니다.
illusiveman90
1
2
3
4
5
입력
IP
110.♡.226.201
07-10
2013-07-10 12:31:29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서울사람들도 잘 모르는 말을..좀 억지요
1
2
3
4
5
입력
IP
140.♡.140.8
07-10
2013-07-10 12:31:32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는 대전출신인데 저 말 많이 썼어요. 사투리 아닌걸로 아는데요;
1
2
3
4
5
입력
IP
119.♡.81.69
07-10
2013-07-10 12:31:54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아 저도 청주가 고향이라 아는걸지도? -_-;
jayn1117
1
2
3
4
5
입력
IP
110.♡.44.51
07-10
2013-07-10 12:32:0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글로 인해 알았네요ㅎㅎㅎ 알찬가르침 감사함당ㅎㅎ ⓗ
금귤
1
2
3
4
5
입력
IP
59.♡.196.224
07-10
2013-07-10 12:32:03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표준어라고 해도 일상생활에서 그다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말은 아닌것 같은데요..
JUNE
1
2
3
4
5
입력
IP
110.♡.48.95
07-10
2013-07-10 12:32:14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코미디도 있었어요 옛날에 김미화가 새댁인데 시어미니가 그릇좀 부셔와했다가 정말 부셔왔음 ㅋㅋ
from CLIEN+
Badger
1
2
3
4
5
입력
IP
175.♡.8.68
07-10
2013-07-10 12:32:31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듣기는 했는데 거의 안씁니다.
1
2
3
4
5
입력
IP
14.♡.80.225
07-10
2013-07-10 12:32:5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많이쓴다는데 왜 한번도못들어봤을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Thomas
1
2
3
4
5
입력
IP
210.♡.41.89
07-10
2013-07-10 12:34:44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3대째 서울 토박이 - 그것도 종로 & 을지로 - 입니다.
한번도 못들어봤네요.
talaria
1
2
3
4
5
입력
IP
128.♡.207.85
07-10
2013-07-10 13:04:15 / 수정일: 2017-04-30 11:54:43
언급
·
공감
신고
0
대대로 서울 토박이인 저희 시댁에서는 쓰던데..
FlyHigher
1
2
3
4
5
입력
IP
211.♡.101.53
07-10
2013-07-10 12:35:01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서울 토박인데 모르겠네요.
marq
1
2
3
4
5
입력
IP
211.♡.126.214
07-10
2013-07-10 12:35:3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전 익숙한데 처음 들으시는 분들도 많군요ㄷㄷ
1
2
3
4
5
입력
IP
39.♡.19.229
07-10
2013-07-10 12:36:13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강원도 춘천 출신인데 어르신들이 종종 사용하셔서
강원도 방언인줄 알았는데...
멘붕이네요. ㅎㅎㅎ
1
2
3
4
5
입력
IP
121.♡.34.140
07-10
2013-07-10 12:38:2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알기는 알지만 수험때문에 아는거지..
사용한 적은 없네요. 들은 적도 없고;
노츠74
1
2
3
4
5
입력
IP
210.♡.232.143
07-10
2013-07-10 12:38:39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듣기도 많이 듣고 쓰기도 많이 쓰는 말이었는데 ...
댓글보니까 또 일반적이지는 않은가 보네요 ~ @@
-- 부모님 모두 서울 토박이
keepdeepdeep
1
2
3
4
5
입력
IP
1.♡.205.135
07-10
2013-07-10 12:38:4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수도권 토박이들이 쓰던 말이었군요. 인천 토박이 외할머니가 자주쓰셔서 저도 쓰는 말인데...
1
2
3
4
5
입력
IP
210.♡.127.129
07-10
2013-07-10 12:39:5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그릇 을 왜 뿌순다노.. 컵 을 왜 뿌순다지 ? 양동이 도 뿌사야되나...
랄라라팝
1
2
3
4
5
입력
IP
113.♡.150.82
07-10
2013-07-10 12:40:0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의 경험과 댓글로 봤을 때 사전에 등재가 된 표준어일지는 모르겠지만 서울에서 그다지 많이 쓰는 표현은 아닌 것 같습니다.
phones
1
2
3
4
5
입력
IP
211.♡.41.15
07-10
2013-07-10 12:40:0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는 수원고향인데 익숙하고 자주씁니다. . 광주 와이프는 첨들어본다네요
Clien for iOS
phones
1
2
3
4
5
입력
IP
211.♡.41.15
07-10
2013-07-10 12:41:03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약간 연령대 탓도있을듯하네요
Clien for iOS
1
2
3
4
5
입력
IP
175.♡.146.193
07-10
2013-07-10 12:41:53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는 엄청익숙합니다. ( 그릇을 주면서 ) 물좀 부셔와 ..
sadsky1225
1
2
3
4
5
입력
IP
211.♡.23.220
07-10
2013-07-10 12:43:25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책에서는 읽어본 적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단 한번도 들어본적 없습니다.
알랑가몰라
1
2
3
4
5
입력
IP
113.♡.194.123
07-10
2013-07-10 12:45:28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충청도 사투리죠~ 부시다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고미-
1
2
3
4
5
입력
IP
61.♡.7.75
07-10
2013-07-10 12:47:46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서울말이고 70년대엔 많이썼는데 요즘은 거의 안써요
설겆이보다는 물에 헹구다라는 의미입니다
슈퍼노오바
1
2
3
4
5
입력
IP
119.♡.157.62
07-10
2013-07-10 12:51:4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그릇 장독 같은 것을 씻는 다는게 부신다라고 하죠. 여기서 생긴 어처구니 없는 말이 "심심해서 장독깬다"라는 말입니다.. 경상도에서 까끔 들리는 말인데 원래는 심심해서 장독부신다인데.. 심심한데 왜 장독을 깨고 난리야...
1
2
3
4
5
입력
IP
175.♡.41.233
07-10
2013-07-10 12:54:47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충청도말 아닌가요? 부모님두분다 충청도인데 자주쓰세요
Clien for iOS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talaria
1
2
3
4
5
입력
IP
128.♡.207.85
07-10
2013-07-10 13:05:40 / 수정일: 2017-04-30 11:54:43
대댓글
·
공감
신고
0
표준어이고 서울말만은 아닌가봅니다. ^^
삭제 되었습니다.
안올드강
1
2
3
4
5
입력
IP
115.♡.206.220
07-10
2013-07-10 13:56:26 / 수정일: 2017-04-30 11:54:44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전라도20년 서울 13년째 지만 처음듣네요;; 표준어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언어군요;;
쿨하스
1
2
3
4
5
입력
IP
117.♡.4.150
07-10
2013-07-10 14:05:33 / 수정일: 2017-04-30 11:54:44
대댓글
·
공감
신고
0
여기가 바로 서울 사람들 멘붕의 현장입니다 *
talaria
1
2
3
4
5
입력
IP
128.♡.207.85
07-10
2013-07-10 14:21:22 / 수정일: 2017-04-30 11:54:44
대댓글
·
공감
신고
0
설거지보다는 가볍게 씻는다. 헹군다. 그런 의미로 쓰이는거 같아요.
그릇을 물에 부신다. 입을 물로 부신다. (헹군다) 등등..
네버다웃
1
2
3
4
5
입력
IP
143.♡.138.98
07-10
2013-07-10 19:05:26 / 수정일: 2017-04-30 11:54:47
대댓글
·
공감
신고
0
그릇을 왜 뽀사는데예?
1
2
3
4
5
입력
IP
180.♡.231.139
07-10
2013-07-10 20:04:14 / 수정일: 2017-04-30 11:54:47
대댓글
·
공감
신고
0
충남에서 어르신들이 많이 쓰던말입니다... 어릴땐 많이 들었는데 지금은 거의 듣질못하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댓글 확인
/
90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단축키 'R'
다음 댓글 확인
/
90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
댓글쓰기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로그인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개인정보
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from CLIEN+
from CLIEN+
저도 처음 들었을 때 멘붕왔었는데...
라면은 냄비좀 부셔와서 끓여야죠
그릇, 컵 부시다=설거지하다, 씻어오다
입니다.
처음 알았습니다!
고마 쒜리 확 뽜 뿌까마... *
씻어오라고 말이죠..
부시다 → 그릇이나 컵을 물에 씻다.
전 어렸을때 많이 듣고 자란 말이네요..
------------
컥,,, 사전 찾아보니 있네요. 섣부른 리플 죄송합니다.
근데 처음 들어봤어요 ;
이번 기회에 사전 찾아보니 [물로 깨끗이 씻다] 였군요.
사투리 아닌가요?
from CLIEN+
네이버 사전 찾아보니
부시다1
[동사] 그릇 따위를 씻어 깨끗하게 하다.
from CLIEN+
한번도 못들어봤네요.
강원도 방언인줄 알았는데...
멘붕이네요. ㅎㅎㅎ
사용한 적은 없네요. 들은 적도 없고;
댓글보니까 또 일반적이지는 않은가 보네요 ~ @@
-- 부모님 모두 서울 토박이
Clien for iOS
Clien for iOS
설겆이보다는 물에 헹구다라는 의미입니다
Clien for iOS
그릇을 물에 부신다. 입을 물로 부신다. (헹군다)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