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장터에서 보고 옛 생각이..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고 드리는데..
보고서 내용에 A외 B. 라고 적었더랬죠.
여기서 제가 아는 의미는 A포함 B..라는 뜻.
그러나 대표왈. A가 빠지는 거야? 왜? 라고 물어서 순간 당황..
근데 이거 제가 잘못 알고 있는게 아니지 않나요? 생각보다 A를 뺀 B라고 알고 계시더군요..
누가.. 잘못일까요?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고 드리는데..
보고서 내용에 A외 B. 라고 적었더랬죠.
여기서 제가 아는 의미는 A포함 B..라는 뜻.
그러나 대표왈. A가 빠지는 거야? 왜? 라고 물어서 순간 당황..
근데 이거 제가 잘못 알고 있는게 아니지 않나요? 생각보다 A를 뺀 B라고 알고 계시더군요..
누가.. 잘못일까요?
으로 표기하지 않나요 보통?
놀라운게 주위에 물어 보니.. 다 제외로 알고 있더란.. ㅡㅡ;
어찌되었던 의미가 모호한 표현을 쓰신 분이 잘못된 거 같아요.
다른 표현도 많은데 굳이 저런 표현을 쓰시는 이유가..;;
하지만 내용에 따라 불명확한 경우가 많지요.
그런데 사물은 A外 B 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이것 외에 저것도 있다.
여러작가가 단편을 모은 책 같은 경우 지은이 대표작가 누구 외 몇인 이라고 표시를..
대표님이 제외 라고 읽은신듯..
A가 메인이고, 그 외 나머지는 뭉뚱그려서 취급할 때 쓰는 거죠.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A와 B라고 쓰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