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뜨개방 뒷담화] 우리나라 통성명 문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txt 19

2013-03-09 12:49:09 112.♡.114.114
카라향기
예전에 다니던 직장에 다닐 때 얘길 잠깐 할께요.


팀내, 선임연구원 자리가 비워 재미교포 한분이 특채로 입사하게 된적이 있습니다.

여사원이었고 미혼이셨던 분이였는데 하루는 아주 상기된 얼굴을 하고 저에게 오시더군요.

무슨 일이 있었느냐 물으니, 어떤 남직원이 본인의 나이와 사생활에 관한 질문을 해서 놀랐다는 겁니다.

미국에선 특별한 관계가 아닌 이상은 직장 내에서의 자신의 사생활 언급하는 경우는 매우 실례이며 무례한 행동이라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설명하기로

미국은 어떨련지 모르지만, 한국에선 관심이 있든 없든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기본적으로 나이와 사는 곳을 물어 본다,

이런 것을 '통성명'이라 하는데 이곳에 아직 적응이 덜되어 당황했나 보군요 하고 말았습니다.

일종의 커다란 '문화충격'으로까지 받아 들이던데 저는 그분 기분이 어떠했을지 충분히 이해가 가더군요.




뜨개방 얘기로 넘어와서....

전에도 한번 말을 했지만, 사실 제가 다른 사람과 친해지기까진 시간이 많이 걸리는 타입 입니다.

어려서 부터 성격이 남과 잘 어울리기 보다는 단짝친구 한명에게 거의 올인하는 스타일이라

그 외의 사람들과는 그냥 마주치는 정도, 아는 사람 정도로만 가볍게 지내려 하거든요.


어찌됐든 성격이 좀 다른 사람들 보단 광범위하게 외향적이진 못하지만, 그렇다고 사회성에 문제가 있을 정도라고는 생각을 안합니다.

맘에 맞는 친구끼리은 농담도 잘하고 서로 대화도 잘 하니까요.



그런데 어제 모처럼 뜨개방을 갔는데...

전에 시아버님 옷을 하나 뜨면서 저희 시댁 얘기를 몇마디 나눴습니다.

아버님이 지역 유지시라 어디서 무엇을 하신다 말하면 제가 누구네 며느리인 걸 금방 아셔서

그냥 직장 다니시고 어디 근처에서 일을 하신다고만 말했는데

어제 뜬금없이 저희 아버님 직장 이름을 대시는 거에요.

아버님을 알만한 소스도 많지 않았을텐데 어떻게 직장 이름까지 아셨을까 하는 것에 놀랍더군요.


그렇다고 어떻게 아셨냐고 따지지도 못하고 그냥 웃고 넘겼은데 ... 기분은 그리 좋지 않았어요.


그런 뒤, 집에 와서 남편이랑 얘길 하는데... 남편도 놀랍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은 얘길 하더군요.


남편은 남편 동호회나 모임 같은데선 그렇게까지 호구조사 따윈 하지 않는다.

자동차 모임을 몇년 나가고 있지만 일단 나가면 차에 대한 얘기만하지 그렇게 까지 남의 사생활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면서


그렇게 수다스런 사람들 틈에서 그냥 빠져 나오라더군요.

더 웃겼던 건 어느 아주머니께서 저 보고 하시는 말씀이...

"새댁은 직장 안다녀!??? 나는 저렇게 젊은 새댁들이 뜨개방 돌아 다이면 내 속이 더 탄다니까..."


저는 솔직히 명확한 목적(나중에 뜨개방 창업을 염두해 두고 있기에)이 있어 다니던 거였는데...


일일히 이런 저런 말에 대응하기 싫어서 그냥 웃으면서..."그러게요..."라고만 하고 말았네요.






가만히 생각해 보니... 내가 뭔가 이익을 보려 다니는 직장도 아니고.... 하루 이틀 이렇게까지 다녀야 하나...


또 그런 고민을 하게 되네요. ㅎ

::H.e.l.l.o::
카라향기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世有伯樂然後有千里馬(세유백락연후유천리마):아무리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 있다고 해도 이를 알아 보는 사람이 없다면 결국 그 재능은 세상에 나타나지 않게 된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Channel Kim
IP 175.♡.149.251
03-09 2013-03-09 12:50:22 / 수정일: 2017-04-30 11:31:51
·
그냥.. 인사하고.. "호구조사할까요."라고 하고 시작합니다..
from CLIEN+
DeeKay
IP 121.♡.196.250
03-09 2013-03-09 12:51:33 / 수정일: 2017-04-30 11:31:51
·
직장도 아닌데 그냥 나오세요.

오지랖을 통해서 삶을 채우는 분들이 있거든요.
카라향기
IP 112.♡.114.114
03-09 2013-03-09 13:02:41 / 수정일: 2017-04-30 11:31:51
·
그래야겠어요...;;
그냥 수강료 내고 뜨개질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곳을 알아 볼까 합니다... ⓗ
A-ro
IP 223.♡.173.199
03-09 2013-03-09 12:51:36 / 수정일: 2017-04-30 11:31:51
·
통성명까진 아니더라도 남에게 관심이 참 많죠. 이야기 안하면 또 그 무리에서 이상한 취급까진 아니더라도 뭔가 비밀을 공유하지 못한 이방인 취급받기 일수고요. *
고구미세트
IP 121.♡.252.249
03-09 2013-03-09 12:51:50 / 수정일: 2017-04-30 11:31:51
·
남 걱정 사서 많은 사람들이 있어요...

그렇다고 여기 저기 도와주는 분들도 아니면서....
kt2085656
IP 223.♡.167.73
03-09 2013-03-09 12:52:34 / 수정일: 2017-04-30 11:31:51
·
정확하게 알지도 못하고 어디서 주워들은 알음알음으로 사람 하나를 골로 잘 보내죠.
영 적응 안되는 뒷담화문화...
푸른비수
IP 218.♡.66.171
03-09 2013-03-09 12:52:35 / 수정일: 2017-04-30 11:31:51
·
"물어보는 건 당신 자유지만, 대답하지 않는 건 내 자유." 라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대답하지 않으면 이상한 사람 취급합니다.

황당한 루머(?)에 많이 시달려 본 편이라서,
당사자가 없는 자리에서는 좋은 말도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구요.
선전구석
IP 58.♡.102.174
03-09 2013-03-09 12:53:15 / 수정일: 2017-04-30 11:31:51
·
우리나라 사람들 특히 나이 든 아줌마 아저씨들 오지랖이 너무 심하긴하죠;; 나는 저렇게되지 말아야지 하면서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야되요;; *
카라향기
IP 112.♡.114.114
03-09 2013-03-09 12:57:36 / 수정일: 2017-04-30 11:31:51
·
저도 어지간하면 이해하는데... 아버님 직장 이름을 대는 순간 무섭다란 생각이 들더군요...

거의 대화의 주제가 '누구네 바람 난 얘기' or '시댁 흉', '야한 이야기' 등...이 대부분이라...

정말 좀 아니다 싶네요.. 근데.. 직장은 왜 안다니냐라는 말이 강한 충격이었어요. ;; ⓗ
외선이
IP 210.♡.109.12
03-09 2013-03-09 12:53:35 / 수정일: 2017-04-30 11:31:51
·
왜 그리 오지랖들이 넓은지 이해를 못하겠어요.

티를 내지 말던가
네프
IP 211.♡.197.199
03-09 2013-03-09 12:56:34 / 수정일: 2017-04-30 11:31:51
·
원래 나이 들면 말이 많아진다고 하시더라구요...시시콜콜한 것까지 물어보고 답하고...친분을 쌓아가는 과정이지만 요즘 젊은 세대의개인주의와는 안맞는 것 같아요
from CLIEN+
심바
IP 175.♡.149.228
03-09 2013-03-09 12:58:36 / 수정일: 2017-04-30 11:31:51
·
나이들면 입은 닫고 지갑은 열라고 했다는 고사성어가 맞는거냐고 왜나온거냐고 질의드립니다.
심바
IP 175.♡.149.228
03-09 2013-03-09 12:56:40 / 수정일: 2017-04-30 11:31:51
·
통성명은 이름을 주고받는거지 사생활을 주고받는게 통성명이 아닙니다.
게다가 신입에겐 일방적으로 호구조사해대니 당황하는게 당연합니다.
고슴고슴
IP 117.♡.5.9
03-09 2013-03-09 12:57:55 / 수정일: 2017-04-30 11:31:51
·
뜨개방 아줌마한테 왜 결혼 안해? 라는 돌직구를 맞아본적 있는 1인

당신 딸이나 연애시켜.... *
언주야언니는행복하단다
IP 175.♡.60.97
03-09 2013-03-09 13:00:05 / 수정일: 2017-04-30 11:31:51
·
뜨개방이 모여서 뜨개질배우는곳이에요?

학원같은거에요? ⓗ
카라향기
IP 112.♡.114.114
03-09 2013-03-09 13:04:32 / 수정일: 2017-04-30 11:31:51
·
뜨개방은 일반 문화센터나 학원 같은 곳은 아니에요.

그곳에서 실을 사면 그 곳 주인이 뜨개질 기술(?)들을 무료로(수강료 무료) 가르쳐 주거든요. ⓗ
훔훔
IP 69.♡.49.64
03-09 2013-03-09 13:46:02 / 수정일: 2017-04-30 11:31:52
·
외국은 안 그럴 것이라는 것도..
일단 길을 터놓고(?) 나면...
흥미진진한 뒷담화의 세계가...;;;
from CLIEN+
바둑군냐옹
IP 223.♡.173.157
03-09 2013-03-09 14:02:56 / 수정일: 2017-04-30 11:31:52
·
+1 심슨만 봐도 ㅋㅋㅋ *
hanxinglove
IP 203.♡.199.238
03-09 2013-03-09 16:46:07 / 수정일: 2017-04-30 11:31:53
·
인장이 너무 좋네요 사유백락연후유천리마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