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냐고 문의하시는분들이 계셔서 금요일이고 하니 짬좀 내서 뒤져봤습니다~
우선...
* 최초로 공공도로 자동차 통행법을 만든 영국쪽 관련사례와
* 자동차는... 모바일폰과 같이 여기는 북미지역쪽 관련사례만
객관적인 방법으로.... 일반인들이 아닌 관련종사자, 기업, 전문가, 규정부분만 가져와봤습니다
1. 먼저 영국 운전자/자동차 면허관리국(DVLA)의 규정과 매뉴얼에도
"The use of the right foot for both brake and accelerator pedals has considerable safety advantages"
라고 안전성을 중점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왼쪽 브레이킹은 - "disabled drivers" 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2. 애초에 왼발 브레이킹은 장애인운전자들을 위하여 고안되서 나옵니다......(제품도 있고 모델도있고)
3. 제가 면허시험볼때도 마찬가지로 시험관과도 유명전문가역시 [You Don't] 이라고 했었죠
사실 이쪽은 법이 북미보다 훨씬 엄격합니다 / 양발운전? 장애인이 아니면 보험도 퇴짜맞습니다
북미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2. Paul Green, a human factors expert at the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이 누구냐싶은(해석되시길) 폴그린이라는 분 역시
the use of both feet appears to create a "more complicated movement because it involves coordination
between two legs."
라고 양발을 사용하면 결국 더 복잡하다고 지적하고 있는데다가
긴급상황일때 오른발이 액셀에서 브레이크로 가는 시간은 0.2초에 불과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라는것
3. General Motors human factors engineer Brian Kulie 씨역시
자동차는 이미
The design is fairly standardized, with the brake pedal larger and closer to the driver than the accelerator.
브레이크패달은 액셀레이터보다 더 크고 가까운곳에 위치되어있고 이미
design is optimized for one-footed operation ... 이미 디자인자체가 한발용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4. 미국교통관리국 (NHTSA)에서 역시
Braking with the right foot is much safer. A person who uses the left foot on the brake will
usually still have the right foot on the accelerator. The potential for a mistake, particularly
during an emergency situation
이라고... 오른발사용이 훨씬 안전하고 왼발 브레이킹은 긴급상황에 실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명시했죠
5. 또한 각 미국 주별차량국(DMV) 에서는
하지만 결국 전문가들과 대다수의 사람들은 [왼발 브레이킹]을 위험한 행동이라고
지적하고 있더라구욤.. (물론 법의 제재도 좀 있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난 괜찮은데 왜 난리야 하시는 분들 분명히 있을겁니다.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13321963
그냥 무서워요. ㅎㄷ
하는 분이 나올것 같은 느낌이 드는건.......기분탓이겠지요.
제발 "나는 잘하는데??" 하는 댓글은 없었으면 좋겟네요...
이건 마치 왼쪽 클릭을 왼손으로 하려고 쌍마우스를 쓰는거와 같음.
진짜 제발 양발운전 옹호론은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내차 앞에 내차뒤에 옆에 달리는 사람들이
혹시 그런사람들이 아닐까 싶어서 정말 운전하기 무서워져요.
아래 글 들을 읽으면서 그 동안 나의 오른발 운정 방식은 고리타분한 방식인가 생각했습니다.
고집스런 분들이 많아서 ㅡㅡ; *
결국 조심하자는건데.... 이미 오래전부터 인간행동 / 긴급상황 / 교통법과 맞물려
최대한 안전한 길을 만들어주고 있는 상태니만큼... [룰]대로 하는게 가장 안전한방법같아욤
이런 글로 알려줘도 씨알도 안먹힐꺼라는게 안타까운거죠..
어쨌든 안전운전이 쵝오! *
요새 이래저래 블랙박스로 다양한 사고를 접하다 보니
아이들과 걸어갈 때도 주변과 차도를 계속 두리번 거립니다 ;;;; 은근 신경쓰여요.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전 언덕에서 잠껀먼 밟아봐도 영 별로던데 ㅎ *
- 레이서들이 사용하는 방법
- 하지만 스피드가 높을시 차에 무리가 가고
- 오랫동안 강한 압박을 받는 레이서들에 한해 [한쪽발에 무리가간다]라는 이유와
- 레이서들이 기술적으로 쓰는방법이지
일반인하고는 거리가 멀다고.........
가 있었습니다
-_ㅜ 우리는 레이서가 아니니까요...
이 도로에 나혼자만 달린다면 눈감고 운전하든 누워서 운전하든 전혀 상관없습니다만
그게 아니잖습니까
결국 [과학적]으로 [통계적]으로 [규정]으로 오른발 액셀/브레이크가 더 안전하다고 하는뜻은
반대로 왼발브레이킹은 [위험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자동차 주행에서 [위험성]이 높다는뜻은 [타인의 위험성]도 관련되죠
[타인에게 피해를 끼칠 가능성을 높인다는뜻]은?
-> 잘못된 방법이 아닌가요?
->>> ??? 옳은 방법인가????
일반적으로 위험성이 더 높다면 안하는 것이 맞지요. 잘못된 방법이구요. 혼자 하는 것이라면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까.
왼발은 풋레스트페달에 주차시켜놓고 운전합시다!
모든 걸 떠나서.. 운전[면허]를 땄는데.. 어떻게 양발로 운전을 할 수가 있는거죠???? 그렇게 알려주는 곳이 없을텐데..
그리고 이니셜디에서도 왼발브레이크 언급이 나옵니다
그래서 그런것 같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양발을 페달위에 올리고있으면 양발다 힘이들어가는 것을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동차량 운전할때 왼발은 출발과 변속때
그리고 차를 완전히 세우기 직전까지는 클러치 페달에 발 올리지 말라고 하고든요
요는 왼발브레이크는 일반 공도에서는 위험하다는 겁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자료의 내용에서, '어떤 권위기관이 위험하다고 했으니, 위험하다' 라는 내용으로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이나, 경험이 권위 있는 기관을 절대 넘어 설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그 내용을 반박할 생각이나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만, 아쉽게도 왜 그렇지? 라는 생각이 계속 들기는 합니다.
마치 학생때, 선생님이 하는 말은 다 옳으니까 믿어 라고 요청받는 상황에 처해있는 것 같습니다.
P.S. 왼발 운전을 비호하고 싶은 마음을 전혀 없습니다. 전 오른발 잡이고 오른발 운전이 편하고 왼발로 브레이크 밟아본적은 한번도 없습니다만, 그건 문제다 라고 지적하는 상황에 의문이 들고 있을 뿐입니다.
from CLIEN+
위에 언급된 [권위]기관은... 단순한 법제처같은게 아니라
[자동차]회사의 인간행동 연구가 -> 디자인에 참여하죠
대학의 인간행동패턴 전문가 -> 통계를 분석하고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죠
그리고 사실 자동차법을 처음만들고 / 자동차가 생활과 밀접한국가에서
그 오랜시간 연구하고 - 전문가와 - 통계를 거쳐 만들어낸 규정에 대해
[왜?] 라고 묻는다면..... 사실 어쩔도리는 없다고 봅니다..[불신]이라는거라는밖에는요
* 선생님이 하는말은 다 옳다는게 아닙니다
* 엄마가 불장난하면 손을 데일수 있다는 조언을 아이에게 하는거죠
하지만, 언급해주신 근거는 그냥 결론부만 발췌된 상황이라, 설득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움직임이 복잡해진다? --> 왠발을 이미 브레이크 위에 올리고 있는데 왜 복잡해질까? 어떤 것이 복잡한 걸까? ) 뭐 이런 생각입니다.
단순히 탁상행정으로 상상시뮬레이션만 해서 나온 법이 아니라면 말이죠.
인간이 긴급상황을 인지하는 눈으로 인지하는 시간은 1~2초라고 되어있습니다 (이건 뺐네요)
하지만 몸이 오른발을 액셀에서 브레이크로 보내는 시간은 0.2초면 된다고 되어있구요 (썼고)
-> 한발이 더 빠르다는 내용인데 객관적으로 가려고 일부러 비교처럼보이는문장은 뺐었네요
양발을 사용하면 그 로직이 더 길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머리속으로 생각하는것도 한발이 아닌 양발 / 몸이 반응하는것도 한발이 아닌 양발
그만큼 반응속도가 줄어들겠죠
그를 근거로 자동차회사에서는 (제조회사에도 행동학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이미 자동차는 오른발에 최적으로 디자인되어있고 (썼죠)
엑셀보다 / 브레이크가 더 크고 사용자에게 더 가깝게 만들어놨다는것 (썼죠)
매년 빌리언 달러를 쓰면서 좀더 안전하게 연구중이라는것 (안썼습니다)
- 이 역시 괜히 포장하는문장같아 빼버렸었네요
- 그만큼 과학과 연구 / 통계를 근거로 다들 알아서 만들었다는겁니다
왜? 냐는것에 대한 대답이네요
아직 완전 설득이 되지 못해서 죄송한 마음까지도 드는 상황이라 글을 달기에 머뭇거려지는 것이 사실이긴 한데요, 현재 제 궁금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람눈을 통해 상황을 인지하는데 1~2초 --> 이 내용은 오른발 왼발 차이가 없이 똑같이 필요한 시간인 것 같습니다.
2. 오른발을 왼쪽으로 옮기는데 필요한 시간 --> 0.2초 : 충분히 짧은 시간이지만, 위의 시간에 +alpha 로 추가 되는 시간입니다. 왼발을 브레이크 위에 올리고 있던 사람에게는 추가가 되지 않는 시간입니다.
이렇게 제가 생각을 하고 있어서, 언급하신 내용중에서 이 부분은 왼발이 위험하다는 근거로 받아들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왼발에 대한 시간 지연 부분이 언급된 내용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자동차가 오른쪽에 최적화 되어있다.
: (이 부분은 부정하면 병신입니다만) 최적화 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왼발잡이가 왼발을 써서 control하는데 문제가 될 정도로 설계가 되어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3가지 근거 중에서는 가장 객관적으로 납득하기 쉬운 예인 것 같습니다.
엑셀보다 브레이크가 더 크고 사용자보다 가깝게 : 이 부분이 왼발을 사용하면 안된다는 내용과는 연결해서 생각을 못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이미 왼발에 올려놓여진 상황에 대한이야기 까지 포함된 내용입니다
반응속도가 언급된 부분이 밑에 있는 [양발사용시의 반응]까지 연결된 내용이거든요 (처음부터)
실수의 가능성이라는 부분역시 마찬가지로
A person who uses the left foot on the brake will usually still have the right foot
on the accelerator
라고 "왼발로 브레이크를 사용하고있는 순간에도 오른발이 액셀에 있다" 라고
[동시사용] 자체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구요
사실 - 의문을 가진다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내가 아닌데라는 전제가 있으면.. 통계나 연구조차 의문이 가지게 되니까요
하여간 이 모든게 여러나라에서 (교통으로 발전된) 연구결과와 통계를 가지고
현재진행형으로 안전하게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지금은 모르겠지만
똑같은 사고가 발생했을때 보험부터 - 스스로의 안전 - 과실에 있어서
양발운전은 [절대불리]할수밖에 없네요 -> 규정도 그렇고... 디자인자체도 그렇고
당황해서 브레이크 밟아야 하는 상황에서 뭔가 밟으려고 발을 뻗는다면 크고 넓고 가까운 것과...
멀고 좁은 것 중에 어떤 걸 밟을 확률이 클까를 생각해 보시면 명확해 지실 겁니다...
당황하면 엑셀 땡기면서 브레이크잡습니다
나는 아니다 그럼 할말없구요
저는 한발로 운전 잘합니다 ⓣ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No=7566&code=jebo
시간과 열의가 충분치 않아 옛날 자료를 도서관 가서 찾아 복사해서 올려드리지는 못하지만 도서관에 가셔서 찾아보시면 위의 링크와 유사한 자료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오래된 자료들 뿐이라 인터넷에는 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만 제가 예전에 읽었던 자료에는 페달이 오른쪽에 브레이크/엑셀 이 놓이게 된 이유와 의미, 자동차 페달 각도와 인체의 각도에 대한 연구 자료들이 있었습니다.
전형적인 왼손 왼발 잡이라서 뭘해도 먼저 나가거든요....왼쪽이...
물론 배울때는 한발로 배웠지만 그때도 항상 느낀건....
오른발로 제동을 하면 뭐랄까 내 생각하고 다르게 너무 약하게 밟히는 느낌이고 한데..
왼발로 하면 제깍제깍 말듣고 해서 양발을 썼는데..
심히 고민은 해봐야겠네요 이거
양발을 쓸때의 - 반응과 / 한발의 쓸때 반응차이이지
결과적으로 왼발잡이라서 문제가 되는건 아니지 싶어욤
- 외국에서도 왼손잡이에 대한 자동차룰은 많은데 / 왼발잡이쪽은 찾아보지 못했었네요....-_ㅜ
하지만 현재 자동차 회사들이 그렇게 비용들어서 만들어주지는 않겠죠.
저와 같은 대부분의 오른발 잡이가 왼발을 사용해서 브레이킹하는 것이야 익숙하지도 않고 불편하고, 불안정하기까지 하지만, 모기혼님과 같이 왼발이 훨씬 안정적이고 익숙하신 분(=오른발이 오히려 오른손 잡이에게 왼손 젓가락질 하라고 할때만큼 불편하신분들), 너 잘못되고 불안정하고 위험하니, 오른발로 브레이킹 해야만해 라고 언급을 해주기 위해서는 오른발로 하는 것이 그것을 넘어서는 훨씬 안전한 근거가 있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공도에서 안전한 운전은 운전자의 생명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과도 관련이 있어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 왼발잡이 운전자가 왼발브레이킹 하는문제와/일반운전자가 왼발브레이킹하는건 전혀 다릅니다
- 우선 찾아보니 영국같은경우 반드시 [의사]의 확진이 필요합니다 -> 왼발잡이라는
- 그리고 장애인일지언정 왼발 브레이킹에 대한 보험을 들기위해서는 역시 의사의 확진이 필요
*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면 가능하긴합니다 / 왼발브레이킹 장치도 판매되고 있죠
** 그런데 이 문제가 현재 모공에 있는 [양발사용]과는 좀 다른문제였죠
*** 현실적으로 왼발잡이에 대한 논의였다면 아무도 반대하지않았을겁니다
----- 국내에서는 전혀 반영되지 않는 이야기같네요.. 해주고 있는지도 의문 -----
중요한 점은 오른발이냐 왼발이냐 보다도 한번에 페달을 한개만 밟게 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직접 인용을 못해서 아쉽지만 페달이 한쪽에 브레이크/엑셀이 위치한 이유는 동시에 두 페달에 발을 얹지 못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왼발잡이와 / 왼발이 적응되었다는것역시
비교할 수 없는 큰 차이가 있죠..... [뇌]로 전달되는건데요..
전자는 ---> 선천적요인
후자는 ---> 후천적요인
차원이 달라욤
자연스럽게 되는 현상이었습니다.
운전을 십수년을 했으니 긴급상황도 여러번 겪어 봤고요.
분명히 양발 운전에 문제점은 언급이 되었듯이 전문가와 제조사들의
판단이 옳다고 봅니다.
윗글에서 맨 마지막에 언급해 주셨던
'난 죽어도 왼발로 브레이킹을 해야겠어' 라는 사람은
따로 일반제동, 급제동 등을 테스트 받는게 좋은거 같아요
아주 올바른거 같아요!!!
여하간에 좋은 정보 많이 보고 갑니다. 감사드려요~~
추천+1
잘못된 거라고 주장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글을 잘 안쓰는데 관련 설계자로서 별로 보기 좋지 않아서 글을 남깁니다.
내용을 인용하실려면 EEC,ECE,FMVSS 같은 강제 법규 항목에서 내용을 제시하는게
신뢰성이 높습니다. 위에 내용같은 연구 컬럼은 사견과 다를게 없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가져오신건 좋은데 제가 보니 사람들에게 잘못된 내용을 사실인양
오도하게 만들어서 글을 안쓸수가 없네요.
내용중에 1번글은 오른발로 엑셀과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것이 좀더 유리하다라는 내용이지
왼발 조작을 제한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그리고 EEC, ECE, FMVSS 에 보면 안전법규 사항에 대해 문제가 되는 것은 철저하게 제한하고
있지만 관련 내용은 없습니다.
2번째 항목에 인용한 사람은 그냥 대학교의 연구원이고 공인기관이나 국가기관 사람도 아닌데
왜 중요한 사람인양 컬럼을 인용한 걸까요. 뭐 IIHS나 NHTSA의 내용이면 인정을 하겠습니다.
3번째 항목은 왼발 브레이킹 내용하고 관계 없는 브레이크 페달이 엑셀 페달보다 작동시키기 좋게
사용자에 가깝게 있다는 내용이고 한발로 작동시키는데 최적화 되어있다는 건 왼발, 오른발 방향성
하고는 상관없이 크기와 관련된 내용인데 왜 인용하신거죠?
4번째 글은 인용해온 내용이 같이 연결되는 부위인지 좀 이해가 안가는데 오른발 브레이킹이
훨씬 안전하다는 내용 바로 뒤에 '왼발브레이킹 사용자도 여전히 오른발로 엑셀을 작동하고 있다.
특히 긴급 상황에서 실수할 잠재성이 있다.' 라고 되어있는데 글을 보면 왼발 브레이킹 사용자도
여전히 오른발로 엑셀을 작동하기때문에 긴급상황에서 위험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
왜 '왼발 브레이킹이 실수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사견을 다신건지...
5번 내용 이건 먼가요. '운전자는 항상 오른발로 엑셀과 브레이크 페달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운전중 항상 페달 조작을 할 수 있도록 주의하라는 내용인데 왜 내용은 적절한 브레이킹
방법인가요?
공식적인게 아닌 연구컬럼만을 가지고 왔느냐 식으로 말씀하셨는데
저 5가지 중 연구컬럼은 1개입니다.. 나머지는 교통안전국의 매뉴얼과 100년이 넘는
자동차제조사의 공식의견이죠....
각나라의 교통안전관련기관과 면허검증기관에서....
이렇게 운전하면 안전하다라는 매뉴얼에 대해
[법적인 강제가] 없으니까.. 라고 하신다면 사실 더 이상 할말은 없지 싶네요
1번
오른발이 운전중에 유리하다는 글일뿐이다 라고 하셨는데
네. 유리하다는 그 말입니다...
운전중에 유리하다는 말을 어떻게 해석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위의 내용 중
유리하다는것이.. 옆차보다 속도를 더 낼 수 있다 아니면
다른 운전자보다 코너링을 더 빨리 돌 수 있다라는 이야기일까요?
왼발이 공식적으로 사용가능한차는 장애인운전자들을 위해서 [따로제작]되어서 나오며
왜 보험에서 양발운전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지를... 포인트로 보셨서야한다고 봅니다
2번
중요하지않는 사람이다라고 하셨는데... 그런식이면.. 어떠한 논문도 어떠한 연구결과도
무의미해질텐데 연구는 왜 하고있으며? 제조사들은 왜 그런 내용을 취합하고있으며
왜 연구기관과 대학에 안전성 연구를 의뢰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바로밑에는 100이 넘게 자동차를 제작해온 GM사의 행동관련 엔지니어의글도
인용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무말씀없으신걸보니..
그 사람의 말은 인정하고 2번만큼은 인정못하겠다는 의견이신가요? -_-???
3번
왼발 브레이킹 방향성하고 상관없는 내용이다라고 하셨는데
[스탠다드]하고 [한발로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있다고 되어있잖습니까...
방향성이 없다구요??? 엑셀과 브레이크가 어디에 위치에 있습니까?
그리고 방향성내용이 없다고.. [어떤발]로 사용하는지 이야기하지않고 있다?
그럼 저 문구가 [한발사용에 최적인] 자동차를 운전하실때
오른발은 들고 왼발로 엑셀까지 조작할때 이야기를 할 수 도 있다고 생각하신다는건가요?
지금 당장 오른발 띠고 왼발로 엑셀까지 조작해보시길 바랍니다...
방향성이 없으니까라는 의견은.. 그냥 단어가지고 말장난하시는거나.. 좀 억지같다는 생각입니다
4번 여러가지 해석을 생각하셨는데....
어떤내용에서 연결된건지... 억지로 추측하실필요없고... 왼발 브레이킹에 대한 QA입니다
오른발로 브레이킹하는게 훨씬 안전하다고 되어있잖습니까..
왼발사용자는 브레이킹하지만.. 오른발이 엑셀에 있으니까라고까지 되어있는데
어떤부분에서 이해가 안가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말씀하신것처럼 "왼발 브레이킹 사용자[도] " 가 아닙니다
"왼발 브레이킹 사용자[는]" 이죠
굳이 억지로 오른발 브레이킹 사용자까지 같이 묶어보시려하니까... 이해가 안되시는거라고
생각됩니다
5번
운전중 페달 조작이야기일뿐....적절한 브레이킹 방법이 아니지않느냐? 라고 하셨는데
써있잖습니까....
그냥 운전 중 페달 조작이야기 아니라 [브레이크과 엑셀] 사용에 있어 오른쪽발이라구요...
브레이크와 엑셀을 오른발로 사용해야한다는문장에서
브레이킹까지 오른발로 하란말은 없으니까
라는말이.. 도대체 무슨말이신지 -_-???
답변 끝났습니다
브레이크와 엑셀 동시에 밟으면 차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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