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대만은 왜 그렇게 한국을 싫어할까요 35

2011-11-13 13:21:59 71.♡.178.49
네드

 

 

 때는 2003년.. 저는 처음으로 미국으로 유학을 왔고 그곳에서 생전처음으로 대만의 유학생을 접하게 됩니다. 이 친구는 한국에 대한 온갖 괴상한 유언비어를 들려주곤 했었는데. 저는 그때 처음으로 세상에는 "혐한"이라는 게 존재하는 구나, 라는 걸 느꼈습니다.

 

 물론 저는 그 당시 그 친구가 말해주던게 "혐한"의 일부라는 걸 생각조차 못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대만은, 우리에겐 관심밖의 나라였고, 그런 나라가 존재하는구나 (사실 태국과 구분도 잘 안되던 그정도의 존재감) 정도 였으니까요. 그 나라에서 온 친구들이 한국에 대해 이상한 적개감을 드러내는게 "얘네 뭐임?" 정도의 느낌이었죠.

 

 그 이후로 꾸준히 대만의 안티한국 (이 말이 좀 웃기게 느껴집니다만;) 행적이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었고, 그제서야 대만을 "대표적인 혐한국가"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만, 우리도 인식 못하는 사이에 얘네들이 한국을 저런식으로 인식하게 된 게 좀 희안한 것 같습니다. 이런 혐한에도 불구하고 한류를 가장 적극적으로 수입하고 있는 국가라는게 코미디 입니다만. 

 

 물론 대만은 저런 사람만 존재하는 건 아니었고, 몇년전 대만에선 절대적 존재감을 자랑하던 BenQ 사장의 아들딸(...)과 함께 학교를 다니게 되었고, 그들은 한국에 대해서 절대적 호감을 보이던 사람들이라.. 대만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던 저의 생각을 바꾸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만.. 여전히 대만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혐한이라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되었죠. 아니, 우리같이 별볼이 없는 국가가 걔들한테 뭔 짓을 했다고??!

 

 이제는 우리와 대만의 수준 차이가 워낙 넘사벽에 되어 새삼스레 곱씹는 것도 우스워져 버렸습니다만, 어쨌든 저에게 최초의 "혐한" 국가가 존재한다는 걸 알려준 이 대만의 임팩트가 꽤나 오래남을 것 같습니다. 그 당시 저는 어쨌든 중딩이었으니까요; 

네드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삭제 되었습니다.
Letede
IP 121.♡.45.161
11-13 2011-11-13 13:23:18 / 수정일: 2017-04-30 03:26:55
·
한중수교 이후로 등돌렸죠 ⓣ
푸딩구
IP 119.♡.117.145
11-13 2011-11-13 13:23:32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거의 마지막까지 중국이 아니라 대만이랑 수교했던 우리나라가 대만을 버리고 중국이랑 정식 수교를 시작했고 그 배신감에 혐한으로 돌아섰다.....라고 어디서 주워들었습니다.;
포크
IP 58.♡.131.222
11-13 2011-11-13 13:23:48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그냥 배 아파서....대만이 혐한질 한건 단교전에도 열심히 했다고 하더군요.
정확한건 한국이 80년대에 아시안게임.올림픽 등등을 유치하면서 혐한질이 심해졌댑니다.
한국에서 기사로도 났더군요.단교는 그냥 핑계에 불과할뿐....
dmdsell
IP 183.♡.112.194
11-13 2011-11-13 13:23:59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그 유언비어가 뭔데요?
네드
IP 71.♡.178.49
11-13 2011-11-13 13:33:48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글로쓰기 민망한 것들이 많았어요. 자기 아빠가 해준 말이라며 한국 여자들에 대한 비하 발언부터 시작해서... 여러모로 도대체 저런 이야기들이 왜 타국에서 돌고 있는가, 싶은것들이 많았죠.
코쿠
IP 121.♡.196.165
11-13 2011-11-13 13:24:14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중국과 수교를 맺으면서 대만과 단절해버렸죠. 그전까지는 아시아내에서 가장 가까운 우방국가였습니다. 그리고 대만과 우리나라는,...뭐 넘사벽 정도 차이는 안나요. 비슷합니다.
웨이브i
IP 125.♡.204.241
11-13 2011-11-13 13:24:37 / 수정일: 2017-04-30 03:26:55
·
90년대 한국은 대만과의 수교를 끊고 중국과 수교하면서 생기지 않았을까요?
sid2
IP 112.♡.52.88
11-13 2011-11-13 13:25:22 / 수정일: 2017-04-30 03:26:55
·
한중수교가 가장 큰 원인이고..
부가적으로 뭐 지들보다 못살던 나라가 갑자기 잘살면서 지들 신경도 안쓰고 그러니 열폭..
대만 기업들이 삼성에 족족 처발려서 망하고 그런것도 있고..복합적이죠..
호동포동
IP 110.♡.245.62
11-13 2011-11-13 13:25:29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대만의 그런감정은 어찌보면 조금 당연한듯... ⓘ
아르마다
IP 211.♡.178.98
11-13 2011-11-13 13:25:34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글쎄요..오히려 한국인기 좋던데요....;

슈퍼주니어나 원더걸스가 떡밥(?)좀 잘 깔아놔서..

대만에서 한달정도 어학연수도 다녀왔고 1년넘게 알고지내는 대만친구들도 몇명있지만 혐한이라는 인상은 받아본적없네요;

언론에서 너무 과장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막상가보면 중국땜에 시위는 많이해도 울나라땜에 시위하진않아요 -_-;
monstar
IP 110.♡.94.239
11-13 2011-11-13 13:26:24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더 빨리 대만 버리고 중국과 수교했는데...꼭 그것 뿐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slayerz77
IP 121.♡.182.52
11-13 2011-11-13 13:27:45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아시아끼리 좋아하는 경우는 북한-중국밖에 없잖아요
monstar
IP 110.♡.94.239
11-13 2011-11-13 13:28:49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대만-일본 참 좋아합니다.
slayerz77
IP 121.♡.182.52
11-13 2011-11-13 13:29:35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아 대만-일본이 있었네요
푸른하늘S
IP 203.♡.199.48
11-13 2011-11-13 13:30:15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아니죠
대만의 일본 딸랑이는 장난 아닙니다
그렇게 당하고도 잊지못하죠ㅡㅡ ⓣ
kt2085656
IP 61.♡.199.151
11-13 2011-11-13 13:28:57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대만 거주하는 한 사람으로서 사실 한국에 관심있는 사람이 많지는 않습니다.
물론 한국드라마가 하루 종일 방영을 하고 한국 음악이 하루 종일 흘러 나오고
상가에 가면 에뛰드하우스나 스킨푸드 같은 우리나라 체인이 꽤 들어왔습니다.
버스에는 대장금에 나온 이영애의 휴롬 광고가 한글 그대로 붙어있습니다.

그럼 과연 혐한은? 이라고 느껴지는데 이곳 대만 역시 정치적으로는 상당히 저급합니다.
우리나라 국회처럼 날라차기가 등장하고 의원들끼리 머리잡아댕기고 싸우는 곳이 이곳
대만 국회의 모습과 별반 차이가 없지요. 또 만들어진 이미지에 집착하는 경우도 그러한데
혐한 역시 이렇게 잘 만들어진 분위기 라는 생각이 들어갑니다.

우리도 대만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고 대만도 우리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지요.
과거에 그랬다더라 지금은 어떻다더라...그냥 서로가 갖고 있는 고정관념에 묶여있는것이
가장 큰 서로간의 인식에 대한 괴리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망고맛소주
IP 220.♡.131.37
11-13 2011-11-13 13:29:13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사실 우방국가란게 없죠..다 겉으로만 그러지..속으론^^;;
ㅂㅣ오는날
IP 211.♡.141.113
11-13 2011-11-13 13:29:23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당시 국내 문제를 해외로 돌리는데 한국만큼 좋은 나라는 없었죠...

그리고 지금은 그냥 열폭이요.
빡고양이
IP 210.♡.38.166
11-13 2011-11-13 13:30:27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대만이 자신의 처지를 비관해서 그걸 돌리기위해, 한국을 타겟으로 잡은것 뿐이죠.
대표적인 친일 국가고, 제일 늦게 수교 단절했는데도 불구하고 정치적으로 비난의 화살을 다른 나라보다 돌리기 쉬워서 책임의 먹잇감이 되었죠. 국가적으로도 앞서나가는 질투가 더해서져 그냥 싫은 나라가 되버린겁니다. 저렇게 행동하면 그냥 무시해버리면됩니다. 우리나라보다 나은 나라도 아니니...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Zeroed
IP 119.♡.60.228
11-13 2011-11-13 13:33:46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대부분의 대만인들이 혐한이라는건 전혀 동의할 수 없네요;
오히려 좋아하는 친구들을 더 많이 만났습니다.

이 나라는 어떻다 저 나라는 어떻다 규정짓고 선입견 만드는데 일조하는건 우리나라 언론들이 갑이죠.
네드
IP 71.♡.178.49
11-13 2011-11-13 13:36:55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그냥 간단히 봐도 얼마전 대만의 소녀시대 카피그룹이 소녀시대를 보고 "성형을 했을뿐 뛰어나진 않다"는 식의 발언을 했고, 그게 대만(최소한 대만 주류 언론에선)내에서 호응을 얻었다는 사실만 봐도 대강 알 수있지 않을까요?; 그 이전에 소녀시대가 대만에서 꽤 인기를 얻고있다는 사실이 얘네가 지금 가지고 있는 딜레마를 적나라하게 보여줘서 재밌긴 합니다만..
Zeroed
IP 119.♡.60.228
11-13 2011-11-13 13:42:57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그런 해프닝들 몇개가 대부분의 대만사람들이 혐한이라는 증거가 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kt2085656
IP 61.♡.199.151
11-13 2011-11-13 13:44:46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그것은 그 나라의 언론 보도방식을 보시면 이해가 갑니다. 대만의 신문, 방송의 보도방식은
상당부분 일본이나 유럽식입니다. 파파라치가 따라붙고 별것 아닌것을 크게 부풀리고 하는 식이지요.
우리나라에서 보도하는 방식을 생각하면 크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만 그게 그 동네의 보도형태입니다.
사실 인용보도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판단이 따라야 하는데 우리나라 포털 1면에 걸리는 뉴데일리의
헤드라인만 인용해서 보도하면 그것은 진실이고 주요 포털 1면에 걸렸는데 공신력이 있는것 아니냐?
라는 것과 비슷한 판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튼 한국의 영향력은 큽니다. 엔터테인먼트 쪽은 더더욱 그러하구요.
네드
IP 71.♡.178.49
11-13 2011-11-13 13:46:33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뭐 아니라면 좋은거겠죠. 근데 그렇게 보기엔 유튜브에 올라오는 한국관련 대만의 영상들이 기괴하게 느껴지네요. 저도 한국에 호의적인, 같은 학교에 다니는 대만 학생들을 많이 봅니다만, 그걸 대만의 한국에 대한 호의로 보지는, 절대로 않죠.
slayerz77
IP 121.♡.182.52
11-13 2011-11-13 13:33:59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단교문제는 그렇게 따지지는 않던데요 실제로 한중 수교는 미국의 권유로 이뤄진거고 단교문제때문에 무려 3년이나 지체되서 이뤄어졌고 그마저도 대만이 이미 알고 있었더군요 더군다나 일본을 제외하고는 가열차게 단교했습니다(일본도 일주전에 통보했고 미국은 한나절 우리는 사흘..)
한중수교를 좀더 빨리 했다면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더 도움이 되었을텐데 계속 딜레이된거죠

단교보다는 정치적으로 자꾸 비교하고 이용합니다 서로 까기 위한 수단으로요 그렇게 언론에서 하면 아무리 얌전한 사람도 흥분할 수밖에 없죠
insanity
IP 118.♡.52.93
11-13 2011-11-13 13:35:46 / 수정일: 2017-04-30 03:26:55
·
2003년에 일본에 1년정도 랭귀지스쿨을 다녔는데...반에 대만 학생이 하나 있었죠...
그사람에겐 좀 미안하지만..왠지 전형적 오덕 스타일의 패션과 등치....

누가 직접 말하진 않았지만..다들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외모는 사실 그리 따지지 않았지만.....냄..새..가....ㅠ,.ㅠ

여름엔 창을 열어두니 좀 나았지만....겨울엔.....

왜 그렇게 안씻는걸까요.....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memory
IP 71.♡.61.104
11-13 2011-11-13 13:40:49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가끔 시끄러울때가 있는데요. 대만은 그냥 무시하면됩니다. 어짜피 정상적인 국가도 아니닌깐요. 대한민국 국익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memory
IP 71.♡.61.104
11-13 2011-11-13 13:45:02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참고로 국교수교때문에 대만이 저런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비슷한 처지였고 외교적으로 친밀했던 88올림픽때도 한국에대해 엄청난 저주를 퍼부엇었습니다. 한국이 올림픽 여는 것 자체를 질투했었죠. 개인적으로 대만이 한국을 라이벌로 인식하는 자체가 기분나쁩니다만...
slayerz77
IP 121.♡.182.52
11-13 2011-11-13 13:48:49 / 수정일: 2017-04-30 03:26:55
·
한국은 관심없고 대만은 험한이라고 해도 서로 경제 문화 정치등에서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경제적으로만 봐도 양국이 5대 교역국입니다 한마디로 갈수록 긴밀해지는 관계입니다
memory
IP 71.♡.61.104
11-13 2011-11-13 14:07:22 / 수정일: 2017-04-30 03:26:55
·
중요한 파트너요? 풉
aromatic
IP 175.♡.228.40
11-13 2011-11-13 14:03:28 / 수정일: 2017-04-30 03:26:55
·
대만과 한국 사이가 넘사벽이라니? 대만에 안가보셨군요? 대만 잘사는 나라에요. 인당 gdp도 한국보다 높습니다. 자동차나 초대형 전자업체는 없어도 중소기업이 엄청 발달해 있구요. 요즘 한류열풍좀 분다고 그들을 무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
닥터놀
IP 222.♡.249.165
11-13 2011-11-13 14:10:30 / 수정일: 2017-04-30 03:26:55
·
1인당 GDP 한국보다 높다는거, PPP 기준으로 말씀하시는 거죠?
이 기준에서는 무려 일본보다도 높죠. 우리는 일본 바로 밑이고.
일섬
IP 220.♡.125.188
11-13 2011-11-13 14:09:20 / 수정일: 2017-04-30 03:26:55
·
1. 구 아시아의 4마리 용이라는 해외의 칭송을 한국이 그자리를 뺏어가면서 열폭감..
2. 중국과의 수교를 위해 대만과의 수교단절.
3. 한국의 전자기업의 성장으로 인해 대만내 언론들의 한국으로부터 인한 위기설 난발.
4. 대만내 기업들의 실적저하로 인한 구조조정,->언론들이 모두 한국때문이라고 보도.
하마곰
IP 14.♡.219.46
11-13 2011-11-13 14:11:47 / 수정일: 2017-04-30 03:26:55
·
국교문제는 핑계일뿐 ㅋ
사실은 자신보다 못났다고 생각하는 나라가 자기네보다 지표상 위에 오른게 맘에 안들뿐입니다
뭐 개인들 생활이야 별차이없지만 지표상 뒤진다는게 맘에 안드는거죠
그리고 중소기업위주위 발전 정책과 일본에 위존성이 컷던 경제 체제가 세계시장에서 우위 확보 실패와 일본의 불황으로 인한 침체로 정체되어버린걸 가지고 어딘가 탓할놈이 있어야하는데 아시아에서 만만한건 한국이기에 까는거죠
차이가 많이나는 기타 국가는 까봐야 재미없고 잘나가는 나라는 못까고 남은건 한국 ㅋ
ⓘ
붉은신호등
IP 61.♡.41.182
11-13 2011-11-13 14:19:38 / 수정일: 2017-04-30 03:26:56
·
저 다니는 학원에 대만 여자애 둘 있는데 한명은 키 크고 늘씬한 미인형 다른 한명은 160초반대 키에 보통 체격을 가진 귀요미인데요. 미인형 여자분과 대화해본적이 있는데 한국에도 관심많고 한국과자에 대해 저에게 묻더군요 혐한대만인도 있겠지만 안 그런 대만인들도 꽤 있을겁니다
다른건 잘 모르겠는데 일본에 대한 대만인의 애정은 굉장하더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