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소시당 ·안드로메당 ·디아블로당 ·AI그림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이륜차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냐옹이당 ·개판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스팀한당 ·소셜게임한당 ·달린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야구당 ·e북본당 ·물고기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시계찬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WebOs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국가 균형 발전의 추억 - 혁신 신도시 12

1
2026-06-28 23:19:48 수정일 : 2026-06-28 23:56:54 175.♡.89.108
makewhat

친한 친구가 한전에 다니고

마침 이 친구가 나주 본사근무를 해 놀러갔습니다.


멀고먼 기차를 타고 기차에서 내렸으나

예상과 다르게 기차역에서 더 들어가는 곳이었고


저녁이라 간신히 잡은 택시타고

한참을 가다 저 멀리 마치 외딴 섬처럼

빛의 무리가 둥지처럼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뭔 이유이길래 이런 섬처럼 외딴곳에 이전했을까

지역발전 아무리 좋아도, 아무런 인프라도 없는곳에

회사 옮겨 놓으면 가족들은 무슨죄이고, 

나주역 근처 혹은 광주 광역시 등 기존 인프라 활용도 어려운 지역이니

새로 뭔가 다 인프라 까는데 세금 더 많이 들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게 10년젼 얘기였는데, 

친구는 지금도 주말마다 버스타고 서울로 가족 만나러 옵니다.

10년이 넘이도 자리잡지 못하는것 보면 

입지 선정도 뭔가 문제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번에 반도체 투자가 호남쪽으로 간다는 얘기가 있던데

지역 발전도 좋은데, 정말 최적 지역으로 선정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전하면 각 지역간 유치 경쟁 및 알력이 있을텐데

정말 지역발전에 걸맞게 최적 지역으로 선정되었으면 좋겠네요

makewhat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2]
맥오예스
IP 112.♡.207.204
06-28 2026-06-28 23:24:12 / 수정일: 2026-06-28 23:24:51
·
그거라도 없으면 광역시/도 하나가 진짜 망하니까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makewhat
IP 175.♡.89.108
06-28 2026-06-28 23:25:07 / 수정일: 2026-06-28 23:26:21
·
@맥오예스님 광역시 옆에 하다 못해 나주역 근처에라도 하면 이해하겠는데
외딴곳에 하는 이유를 몰라서요

이상은 좋았지만, 시행하면서 좀더 세밀하지 못했던 부분도 많았습니다
우딘
IP 220.♡.183.162
06-28 2026-06-28 23:24:42
·
네 그래서 결정된곳이 호남인거죠. 기존 회사기 이전하는게 아니니 기존 사원이 이사할필요도 없을거같구요~
내일 관련한 졍부의 발표와 설명이 있을예정이니 관심가지고 지켜보며 응원하시면 좋을듯합니다.
CIRRUS
IP 122.♡.84.152
06-28 2026-06-28 23:27:08 / 수정일: 2026-06-29 05:25:17
·
딱히 외진 곳에 하고 싶어 계획 한 건 아니었죠 동일 예산으로 구도심과 인근 개발하면 10년 넘게 걸려도 완성 못 하고 추가예산이 엄청 소요 됩니다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토지개발과 보상비용 개발기간도 제약이 있어 구도심에서 이격 된 개발 비용 저렴한 지역에 계획들이 된거죠
부가적으로 토지 개발이익으로 혁신도시 건설 비용 충당도 할 수 있었구요
혁신도시의 잘못된 점은 그런 것 보다 지자체별로 너무 여러 지역에 분산했다는거죠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 한.두지역 선정해 다 몰아줬어야 했죠
베스트맨
IP 49.♡.14.213
06-28 2026-06-28 23:39:06 / 수정일: 2026-06-28 23:39:54
·
인프라가 이미 있는 곳은 되니까 돈이 들어가고 돈이 들어가니 또 되고...
인프라가 없는 곳은 안 되니까 돈이 안 가고 그래서 또 안 되고...
이렇게 무한반복으로 가는 게 좋은 건가요?
겨우 10년 갖고 판단할 수 있는 게 아녜요.

서울도 마찬가지예요.
님 말대로 하자면, 모든 투자나 인프라는 전부 강남 3구로 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도강으로 자본이 들어가면 안되는 거예요.
우비소년
IP 116.♡.81.252
06-28 2026-06-28 23:42:50
·
타 공기업들은 "혁신도시" 라는 곳에 위치하면서 옆에 타 공공기관 혹은 공기업이 있는데
한국수력원자력 본사는 위치가 거의 산속입니다.
예전에 업무때문에 방문을 했었는데. 도로가 산사이를 달리다가 턱 하니 내려오니 한국수력원자력 본사가 나오더군요
정말이지 "왜 여기에"라는 의문만..
우비소년
IP 116.♡.81.252
06-28 2026-06-28 23:43:34 / 수정일: 2026-06-28 23:45:29
·
지도 축적을 크게 해봤습니다.
고수의상징
IP 118.♡.83.247
06-28 2026-06-28 23:44:57
·
지방에 하더라도 나름 그 지역의 기존 인프라, 사람들과 함께 발전해서 지역민은 윈, 이주민은 어쩔 수 없지만 그런대로 살 수는 있겠다 싶은곳에 지어야 하는데
아예 아무것도 없는 개깡촌에 지어버린게 너무많아요. 그 지역 정치인들 토지보상으로 한몫 챙기게 할려는게 아닐까 싶을 만큼 아무 의미없는 깡촌에요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8 2026-06-28 23:46:37
·
애초 지역 나누어먹기식 추진으로 실패한 정책이죠. 광역광역시중심으로 집중 배치한후 같은 비용을 투자했다면 지금 효과가 많이 나와겠죠. 나주,진주등등 소도시들로 이전하는 바람에 막대한 이전비용,인프라 투자에 비해 정주인구가 없어
대표적으로 실패한 정책입니다.
여름철개장수
IP 182.♡.67.152
06-28 2026-06-28 23:59:20 / 수정일: 2026-06-28 23:59:43
·
세종을 비롯 혁신도시들이 죄다 잘못 만든것들입니다. 행정수도는 세종이 아니라 이미 국유지가 있던 둔산+엑스포공원 쪽으로 내려갔어야죠. 허허벌판에 짓는다고 시간에 돈에 아직도 다 못갖춘 인프라에... 혁신도시들도 죄다 외곽이라 연계성이 하나도 없고요.
웨슬리
IP 180.♡.46.242
00:21 2026-06-29 00:21:05
·
본사 이전으로 나주 혁신도시에 가족과 함께 내려와서 12년간 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위치 자체는 굉장히 정치적으로 결정되었다고 봅니다. 정식 명칭이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빛가람”인 것에서 알 수 있듯, 원래 2군데가 될 혁신도시를 하나로 합치고 어딘가에 두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광주광역시측 혁신도시의 원래 입지와도 근접하고 전남쪽 혁신도시를 유치한 나주의 원래 중심주에서도 바로 연결되는 중간지점에 자리잡은 형태입니다. 나주역 자체는 원도심과 시청 바로 옆이라 광주 쪽에서 좋아할리 만무했을 것이고요.

그래서 뭔가 이상한(?) 위치인 건 맞는데, 그래도 도로 교통 관점에선 이리저리 도로가 깔려서 현재는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나주역에서의 접근성 문제는 광주-나주 광역철도 신설과 경전선 개량이 완료되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긴 할 겁니다. 아직까지 완료가 안 된 게 문제이긴 하지만요. 그리고 아직 수도권에서 오가는 직원들이 있긴 한데 초반에 비해 상당히 줄었고 신입사원 상당수가 지역 인재라서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소가 되는 느낌입니다.
으이그
IP 175.♡.137.27
00:26 2026-06-29 00:26:18
·
@웨슬리님 이제 중앙공기업이
아니라 “지역”공기업으로 불러야 되겠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