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소시당 ·안드로메당 ·디아블로당 ·AI그림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이륜차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냐옹이당 ·개판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스팀한당 ·소셜게임한당 ·달린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야구당 ·e북본당 ·물고기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시계찬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WebOs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주식 상승이 반갑지만은 않은 이유. 20

1
2026-06-28 22:49:47 수정일 : 2026-06-28 23:19:47 117.♡.97.131
양자광학

코스피가 9000을 찍었고 성과이고 역사적인 일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국민연금의 리벨런싱이 훼손된건 큰 문제입니다. 괜히 최대 14%로 맞춰둔게 아닙니다.. 


일단 국민연금이 리벨런싱을 하지 않아도, 다른 누군가가 리벨런싱을 합니다. 기관과 외국인입니다. 국민연금은 리벨런싱의 기회를 일정부분 놓지게 됩니다.


주식은 결국 평가 가치를 실현해야지 의미가 있는 것 입니다. 


한국에서 국민연금은 고래입니다. 국민연금이 팔면 지수가 떨어집니다. 


정치적 압력으로 리벨러싱을 막았고, 국내 주식 비중이 30퍼까지  오른 상황입니다.


개인이 국민연금의 기계적 리벨런싱을 언제까지 받아줄 수 있을까요... 이건 건전성에 있어 큰 문제입니다.


국민연금은 자충수에 빠지게 됩니다. 수익을 실현하려 하면 지수가 떨어집니다. 수익이 줄어들죠. 결국은 패시브하게 움직여야 하고요. 7월부터는  지금까지 유예했던 총 100조 단위의 리벨런싱이 점차 시작될 것입니다. 


삼전 하닉의 ADR 상장이라는 호재가 있지만

이 것 또한 앞으로 유념하고 성투하시길..



Ps. 해외에선 이거를 고환율의 원인으로 보기도 하더군요. 외국인, 기관의 수익 실현과 환전이요. 백 조원 단위니까요


리벨런싱 적당히 하면서, 올라갈때 무겁게 올라갔으면 좀 더 건전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변동성도 적었을 것이고요..


Ps2. 리벨런싱의 기회라는 말을 했는데, 수익실현과 리벨런싱은 아무때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가능한 총 양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이 무한정 받아주는게 아니니까요. 이번 장에는 그 기회를 외국인들이 가져갔고요. 


양자광학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우주의 비밀이 궁금했던 사파 물리학자.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뿌짖뿌짖
IP 175.♡.125.228
06-28 2026-06-28 22:50:58
·
장기 펀드멘탈
단기 수급이라고
믿습니다.
양자광학
IP 117.♡.97.131
06-28 2026-06-28 22:51:32
·
@뿌짖뿌짖님 제발 잘 되었으면.. 무난히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민토수다삼
IP 140.♡.29.2
06-28 2026-06-28 22:52:24
·
어떤 멍청이가 그걸 한번에 팔겠습니까?

요즘 국장 오르는거 이재명이 국민연금 멋대로 끌어들여서 한거다, 환율 막느라 국민연금 퍼붓고 있다 하는 헛소리를 하도 듣다보니.. 거참.
양자광학
IP 117.♡.97.131
06-28 2026-06-28 22:53:49 / 수정일: 2026-06-28 22:54:21
·
@민토수다삼님 환율 국민연금 환헷지 가동해서 막은거 맞아요. 하지만 이게 무조건적 손해는 아닙니다. 헷징이지. 환율이 계속 높아지면 손해가 되겠죠

근데 헷징 한도가 다 찼습니다. 이젠 근본적인걸 바꿔야 해요. (금리.)

그리고 국민연금이 리벨런싱 유예 덕에 9000을 찍은것도 맞습니다.
양자광학
IP 117.♡.97.131
06-28 2026-06-28 22:58:44 / 수정일: 2026-06-28 23:04:24
·
@민토수다삼님 그리고 누가 한번에 판다고 하였나요? 저는 "점차" 판다고 했는데 ㅎㅎ
라그센터
IP 1.♡.63.133
06-28 2026-06-28 22:52:46
·
아 꽤 위험한 상황이군요. 몰랐습니다. 감사합니다.
양자광학
IP 117.♡.97.131
06-28 2026-06-28 23:02:44
·
@라그센터님 위험? 하다기엔 뭐하고 개인은 이걸 대비해야죠.

굳이 평가하자면 건전성이 떨어진다 정도로 하겠습니다.
Lithium
IP 116.♡.60.161
06-28 2026-06-28 22:54:37
·
큰 탈없이 완충하며 받아내리라 봅니다.
양자광학
IP 117.♡.97.131
06-28 2026-06-28 22:55:06
·
@Lithium님 천천히 하겠지만 지금까지 유예하던게 이제 시작이니 대비는 해야한다고 봅니다. 적은 액수가 아니여서요.
Grissom
IP 112.♡.86.13
06-28 2026-06-28 23:04:17
·
코스피 리벨 하면서 조금 떨궈도 되니.. 하는김에 코스닥 종목들 정리해서 끌어올려주면 좋겠네요.

레버리지..후..
양자광학
IP 117.♡.97.131
06-28 2026-06-28 23:05:01
·
@Grissom님 하 정말요... 코스닥은 정말 망했죠
Grissom
IP 112.♡.86.13
06-28 2026-06-28 23:14:23
·
@양자광학님 코스닥 기업 리스트 보면 정말...
이거 바로 뭔가 내놓을 것처럼 한 게 한참 전인데... 나온 건 레버리지 네요. ㅋ.. oTL

1, 2, 3부 리그 분리한다고 하는데 그게 맞는 건지도 모르겠고요. 신호를 줘야 하는데 코스피에 심취된 상태 아닌가 싶죠. 담당부서는 "저 잘했죠..." 상황같은..
이게 국민 특성상(불타오르라~~) 조정장 오면 양레버리지 불타오르고, 코스닥은 10년전으로 갈까 겁나네요.ㅎㅎㅎㅎ
양자광학
IP 117.♡.97.131
06-28 2026-06-28 23:17:32 / 수정일: 2026-06-28 23:17:39
·
@Grissom님 하 저도 코스닥 투자자로서 쉽지 않습니다. 한쪽으로 몰리고 기업 악재가 없이 떨어지니
wildwaves
IP 14.♡.103.183
06-28 2026-06-28 23:08:39
·
수급 측면에서의 불리함은 그 자체적으로 심리적 불안을 주는 것이니 변동성의 요인이 하나 증가하였습니다.
CIRRUS
IP 122.♡.84.152
06-28 2026-06-28 23:09:25 / 수정일: 2026-06-29 01:08:09
·
국민연금의 향후 리밸런싱을 고려 해도 반도체 단일 레버리지 승인은 금융당국의 중대실수 중 하나죠
변동성이 더욱 요동치고 반도체에 쏠리는 시장을 만들어 코스닥 지수가 박살이 났고 국민연금 리밸런싱은 더욱 힘들어 졌죠
삭제 되었습니다.
Yong
IP 223.♡.181.44
06-28 2026-06-28 23:31:14
·
’오르면 오른다고 내리면 내린다고‘
Grissom
IP 112.♡.86.13
06-28 2026-06-28 23:54:11 / 수정일: 2026-06-28 23:56:09
·
@Yong님 본문글이 오르면 오른다고 내리면 내린다고는...딱 그렇다는 글은 아닌 듯 한데 말이죠.;;;;
양자광학
IP 114.♡.4.160
01:02 2026-06-29 01:02:37
·
@Yong님 정확히는 리벨런싱 유예에 대한 글이죠. 국민연금 리벨런싱 해가면서 올랐으면 훨씬 건전성에 도움이 됩니다. 변동 폭도 적을 테고요.
바람씽씽
IP 182.♡.169.64
06-28 2026-06-28 23:38:25
·
주식상승이 아니라 삼전닉스상승이죠
Lithium
IP 116.♡.60.161
06-28 2026-06-28 23:44:23
·
바람씽씽님// 우리는 그걸 상승이라고 하기로 했죠.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