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부동산 재초환도 현실성이 전혀없는 제도 입니다. 28

5
2026-06-28 19:48:26 182.♡.175.242
이리가요

이 제도의 유일한 목적은 재건축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겁니다. 이윤을 없애는 거니까요. 


재건축을 하면서 지방정부는 많은 것들을 뺏어갑니다. 임대주택, 도로, 공원, 주민센터, 도서관 등등 

원래 땅을 100으로 시작하면 5-10은 뺏기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집을 짓기 시작하죠. 보통 10년쯤 걸립니다. 

10년동안 그 집에 살던 사람들은 집에 돈이 묶입니다. 그리고 막대한 금융비용 부담도 집니다. 


그리고 얻게 되는게 연 복리로 5-10%정도의 수익입니다. 금리+a% 수준밖에 안되요. 

무슨 집을 새로지었으니 50%가 올랐다 하는거 잘 생각해보세요. 

그 50%가 하루 아침에 번게 아니라, 몇년을 걸려서, 세금과 금융비용을 개인이 져가면서 

약간 정도의 이윤이 더 남는 식으로 사업이 진행되는 겁니다. 


재초환은 여기에 있는 약간의 이윤마저도 가져가겠다는 거에요. 

그러니까, 집을 내놓고, 짓고, 임대 주택 공급해주고, 10년 정도 고생하는 것을

무료로 하라고 강제하는 제도입니다. 

재건축을 하는 약간의 이윤마저도 없애면서 재건축 하지 말라는 제도일 뿐이죠. 



이리가요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8]
vsmadm
IP 122.♡.219.225
19:51 2026-06-28 19:51:22 / 수정일: 2026-06-28 19:58:19
·
저 법 덕분에 공급이 몇만세대는 사라져서 당시 민주당정권이 원하는대로 나중에 집값이 폭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바라미
IP 1.♡.236.71
19:51 2026-06-28 19:51:59 / 수정일: 2026-06-28 19:57:23
·
부조리한 점은.. 조합이 설립된 이후에 누군가가 이사 들어오면 그건 고려안합니다.
조합 설립 시점과 사업 완료시의 싯가의 절반을 세금처럼 띄는데.

정작 중간에 이사온 사람은 살지도 않았던 조합 설립 시와 종료시점 만큼의 차익을 본것으로 간주되고 그만큼의 금액을 책임지게 됩니다.

조합 설립시 1억 집이 종료시 10억이면 4.5억 인데.
중간에 7억에 들어온 사람도 4.5억을 책임져야 합니다.

그게 그렇게 되는 이유는 개별적으로 계산하지 않고 조합에 통짜로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이리가요
IP 182.♡.175.242
19:56 2026-06-28 19:56:14
·
@바라미님 그러니까 말도 안되는 제도인거죠. 조합 설립시점이 부동산 활황기인지 침체기인지, 주변과 시세차이가 어떤지, 그리고 감정가가 시가였는지 등등 아무것도 제대로 된게 없어요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19:53 2026-06-28 19:53:43
·
재건축 아파트에 사는데 이 분말은 전혀 사실이 아님
이리가요
IP 182.♡.175.242
19:56 2026-06-28 19:56:44
·
@메리고라운드님 뭐가 사실이 아니죠?
뒹굴거려
IP 211.♡.202.193
20:01 2026-06-28 20:01:26
·
@메리고라운드님 아무튼 아님!! 인가요 ㅎㅎㅎ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03 2026-06-28 20:03:54
·
임대주택, 도로, 공원, 주민센터, 도서관 등등 이거 시의 조례에 따라서 하는거에요 서울에서 살아서 서울시 기준임 정부랑 상관없어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20:06 2026-06-28 20:06:17
·
@메리고라운드님 지방정부와 중앙정부를 합쳐서 정부라고 합니다.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06 2026-06-28 20:06:33
·
그 다음에 평균 10년 이건 어디서 조사했는지 모르겠는데 지정고시 나오고 평균 약 8.5년 정도였고 재초환은 정확이 말해주는 사람을 본적 없어요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07 2026-06-28 20:07:51
·
재건축 재개발 말하는데 지방정부 중앙정부? 이렇게 말하는 사람 태어나서 처음봤습니다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10 2026-06-28 20:10:39
·
원래 땅을 100으로 시작하면 5-10은 뺏기고 시작합니다. 이것도 서울시 재건축 전혀 모르시는 분인데 100으로 시작하지만 용적율로 300으로 만드는게 목표고 나머지는 서울시랑 협상하는거에요 여기서 시장이 대통령이단말 나오는거고
루션
IP 118.♡.26.118
20:17 2026-06-28 20:17:46
·
@메리고라운드님 글쓴님은 사실만 말씀하시는데 무슨 소리 하시는거에요. 참고로 목7 소유주 입니다
이리가요
IP 182.♡.175.242
20:23 2026-06-28 20:23:21
·
@메리고라운드님 그 지자체라는게 지방정부인건 아시죠? ....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27 2026-06-28 20:27:22
·
재초환은 여야 둘다 아무말 못하는 법입니다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20:31 2026-06-28 20:31:42
·
재초환은 정부 법안이고 이세금을 정부가 가냐 모르겠음 재건축은 시에서 하는거라 시에서 허락하냐 안햐냐가 중요함
sltx
IP 14.♡.27.3
19:55 2026-06-28 19:55:39
·
개발이익 환수하는 것은 좋은데, 재초환은 기준이 너무 애매합니다.
그냥 용적률 증가분같이 명확한 기준으로 하면 좋겠습니다.
POOHOLIC
IP 223.♡.53.83
20:03 2026-06-28 20:03:54
·
@sltx님 이미 용적률 증가분의 50%는 기부채납하도록 되어있어서 두번 뜯기는거죠. 그 외에도 도로 확폭 및 정비나 교부금 내는거 엄청 많고요.
sltx
IP 14.♡.27.3
21:02 2026-06-28 21:02:01
·
@POOHOLIC님 현재 용적률 기준으로 상향분의 일정부분을 환수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재초환의 취지가 결국 그것이니까요.
POOHOLIC
IP 223.♡.54.232
20:00 2026-06-28 20:00:19
·
임대차3법하고 재초환이 그때 기분 좋고 끝난 최악의 삽질입법이긴했죠..특정 개념을 적으로 규정하고 반작용 생각없이 입법으로 밀어버려서 통쾌함만 추구하면 어떻게되는지 보여준 대표사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때의 수많은 부동산 관련 업보를 지금 이자까지 쳐서 받고 있고요.
자유로운새
IP 124.♡.197.27
20:01 2026-06-28 20:01:54
·
갠적으로 제가 가진건 재초환 피해서 지금 재건축 진행중이라
이번 정원에서 재초환 꾸욱 오랫동안 진행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민주당에서 이것만 해주시면 삼전닉스가 오르든 말든 맘편히 살 수 있을거 같아요.
vsmadm
IP 122.♡.219.225
20:04 2026-06-28 20:04:02 / 수정일: 2026-06-28 20:12:37
·
@자유로운새님 방배삼익아파트라고 있습니다. 아슬아슬하게 재초환을 피했죠
유명한 정치인분이 그 아파트 소유주입니다.
아주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그 분이 그렇게 부동산 증세를 외치시더라고요 ㅎ
POOHOLIC
IP 220.♡.65.47
20:08 2026-06-28 20:08:20 / 수정일: 2026-06-28 20:09:58
·
@vsmadm님 신기할 정도로 방배삼익이 임대도 전용 50이하로만 쭉 둘렀죠. 공공임대 인허가 기조랑 달랐는데 참 신기하죠..
lastdino
IP 124.♡.236.224
20:09 2026-06-28 20:09:08 / 수정일: 2026-06-28 20:13:36
·
재초환은 가구당 이익이 8천만원 이상일때 부과됩니다. 건설비고 뭐고 모든 사업비 빼고 순수하게 남는 수익 금액이고요. 8천만원까지는 보장해줍니다.
이걸로 재건축 안되는 일 없어요. 그리고 어차피 요즘 재건축하면 이거 피해서 8천만원 이하 수익으로 맞춥니다.
기부채납된 부분은 환산해서 재초환에서 빼줍니다.
1차 재초환은 2천만원에 기부채납도 별도였는데, 많이 완화됐습니다.
지금 이것보다문제는 건설사가 중간중간에 건설비 더 받아먹는게 재건축 걸림돌이죠.
이리가요
IP 182.♡.175.242
20:17 2026-06-28 20:17:22
·
@lastdino님 8천 벌려고 10년 고생하나요?
맞죠그렇죠
IP 122.♡.153.166
20:28 2026-06-28 20:28:13
·
@lastdino님
수익 맞추겠다고 세대수 늘리는 대신에 고급화에 몰빵치니 그 부작용도 무시 못하는 법이죠
lastdino
IP 124.♡.236.224
21:12 2026-06-28 21:12:34 / 수정일: 2026-06-28 21:14:35
·
@이리가요님 8천을 직접적으로 버는거 아닙니다.
8천만원 이상 수익이 나는 구간에서도 재초환은 10%입니다. 5천만원 구간마다 10%씩 누진세 형태고요. 2억원 수익나도, 2천만원 안냅니다.(그것도 조합에서 사전정산합니다.)
실제로 2020년 이후 공사비 급등으로 재초환 내는 단지는 거의 없습니다.
재건축 이주후 재입주까지 보통 4-6년이면 됩니다. 10년씩 걸리는건 옛날 얘기입니다.
재건축 단지 2군데 지나왔고, 지금 집 재건축 승인 기다리고 있네요.
alkits
IP 218.♡.97.214
20:13 2026-06-28 20:13:12
·
건설비 적던 시절은 몰라도 요즘 분담금 엄청 난데 임대나 여러가지 떼가면서 재초환까지 하는건 진짜 어이없는거죠
포미지
IP 58.♡.46.140
22:54 2026-06-28 22:54:36
·
그냥 배아파리즘으로 만든 악법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