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소시당 ·안드로메당 ·디아블로당 ·AI그림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이륜차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냐옹이당 ·개판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스팀한당 ·소셜게임한당 ·달린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야구당 ·e북본당 ·물고기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시계찬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WebOs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초과이익 어쩌고 말하는 건 그냥 국가가 강도짓하겠다는 겁니다. 53

5
2026-06-28 19:25:40 수정일 : 2026-06-28 19:26:30 182.♡.175.242
이리가요

유럽에서 석유기업에 대해서 횡재세라는 걸 걷었죠.
그건 전쟁 때 석유값이 오른만큼 다른 곳이 어려워 지는데 반대 급부로 돈을 더 버는 석유회사에게 돈을 받겠다는 건데,

일견 타당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반도체 호황은 횡재 개념이 아닙니다. 유일하게 비슷한건 돈을 많이 번다는 것 밖에 없어요. 

반도체 호황때문에 다른 곳이 어려워지지 않아요. 우리나라 반도체는 심지어 수출이 대부분인데,

대체 횡재세를 걷어서 누구한테 줍니까? 반도체 가격이 올라서 시민들의 생활비가 늘었나요?
반도체 회사는 석유회사와 달리 끊임없이 투자하고 경쟁해야 됩니다.

완전 판매시장인 석유와는 전혀 달라요.


그냥 돈이 있어 보이니까, 단체로 몰려가서 힘으로 돈 뺏는 강도 짓입니다.  

자기들만 가면 뻘쭘하니, 노조니 사회단체니 같이 가서 돈 달라고 하자는 거에요. 

이딴 짓을 하니까, 정부가 저모양이 되는 겁니다. 

이리가요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3]
love114
IP 211.♡.234.136
06-28 2026-06-28 19:26:00
·
초과세수라고 아세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19:26:41 / 수정일: 2026-06-28 19:26:55
·
@love114님 초과세수 아니라고 한거 아세요? 모르면 그냥 좀 보고 오시죠.
fomo참기힘들어
IP 14.♡.82.24
06-28 2026-06-28 19:27:48
·
@love114님 대놓고 초과이익이라 언급했는데 이런식으로 흐린눈 하십니까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19:30:43
·
@fomo참기힘들어님 그러면서 "세금을 빼고, 이자나 감가상각, 판관비 등 재무적 비용을 모두 빼고 남은 순수한 이익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한 논의"라며 "정부가 세금을 더 걷거나 직접 배분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1차 분배인 조세와 함께 노동시장 내에서의 2차 분배, 즉 원·하청 간 동반성장과 격차 해소 방안을 노사가 자율적으로 모색해보자는 취지"라고도 말했다.
shine7
IP 118.♡.14.241
06-28 2026-06-28 19:28:03 / 수정일: 2026-06-28 19:32:38
·
사회의 암적인 존재들이죠
귀족노조, 운동권출신 사회주의사상 가득한 기성정치인들, 시민단체.
전세계에서 대한민국이 ai시대에 살아남을 5손가락 안에 꼽는건 삼전닉스같은 기업들 덕인데 어떻게든 더 해처먹으려는꼬라지가 정말...
이런 적폐세력들 청산이 시급합니다.
F0xx27
IP 220.♡.135.18
06-28 2026-06-28 19:31:06
·
정말 저런 말 했다면 이거 한동안 난리 나겠는데요 ㄷㄷ
CIRRUS
IP 122.♡.84.152
06-28 2026-06-28 19:31:38 / 수정일: 2026-06-28 22:58:26
·
반도체 기업 호황.코스피 상승으로 지지율 견인 해왔는데 스스로 억까를 하고 있군요 지금이 정부가 권위주의로 찍어 누를는 시절 인가요
노동부 장관 나서 간섭할 사안조차 아니고 엄한 반도체 기업 이익 제물 삼아 기본소득 실현하면 얼마나 지속적으로 유지 가능 할까요
삼전닉스 같은 사기업 이익 분배가 문제라서 지지율 떨어진 것 도 아닌데 알아서 지지율 하락하는 길을 찾아 가고 있군요
연초부터 반도체밸리 지방 이전 압박에 초과이익 회수 언급은 몇 번째 인지 이러면서 환율 오른다고 서학개미 탓이나 하고 있죠
쌍쑤니
IP 121.♡.21.96
06-28 2026-06-28 19:32:08
·
반도체 호황의 이유는 AI 산업이고 그 여파는 고려하는게 맞겠지요. 초 거대 AI 기업이 미국 기업이라고 미국 고용시장만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니까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19:33:27 / 수정일: 2026-06-28 19:33:36
·
@쌍쑤니님 그건 시장이 할 일입니다. 기업에 돈을 더 걷고 싶으면 법인세를 올리면 되요. 아무런 법적 절차도 없이 힘으로 뺏겠다는 건 강도짓인거죠.
vsmadm
IP 122.♡.219.225
06-28 2026-06-28 19:34:33 / 수정일: 2026-06-28 19:36:56
·
일단 남의 돈을 자기돈이라고 여기는 쓰레기들이 많아요
왜 남의 돈을 갖고.. 분배를 논하죠 ㅋ
돈 주인은 가만히 있는데.

분배를 논할거면 저따위로 당연하게 얘기하는게 아니라 주인한테 가서 좀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고 논의를 그 주인과 해야지요

투자한 사람 따로 있고 열심히 일 해서 돈 번 사람 따로있고ㅋ
강도처럼 지 돈 인냥 분배하는 사람 따로있고 ㅋㅋ
무한의주인
IP 121.♡.101.114
06-28 2026-06-28 19:35:22
·
Metil lab
IP 211.♡.75.156
06-28 2026-06-28 19:37:46
·
같은 말을 듣고 다르게 이해하는건 어쩔수 없나봐요

횡재세를 걷자는 게 아니라 협력사 납품단가 조정, 공급망 재투자, 성과 공유를 말한 것이므로 ‘정부가 강도처럼 돈을 뺏는다’는 비판은 발언 취지를 과장한 것아닌가요?
vsmadm
IP 122.♡.219.225
06-28 2026-06-28 19:38:45 / 수정일: 2026-06-28 19:39:05
·
@Metil lab님 성과공유를 그걸 왜 정부에서 나서나요 정부돈도 아닌데요
회사와 주주가 결정할 문제지요
저걸 강제하고싶으면 국회나 정부에서 법안 발의해야죠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19:39:52
·
@Metil lab님 협력사 적자가 아니라면 돈을 더주면 초과이윤이 생기죠? 공급망 재투자같은 말을 조심해야 됩니다. 공급망을 설정할 권리가 있는 사람이 제일 많이 이익을 걷게 됩니다. 성과 공유해서 돈을 더 받으면 그것도 초과 이윤이죠?
Metil lab
IP 223.♡.56.75
06-28 2026-06-28 19:42:47
·
@vsmadm님
정부가 기업의 돈을 대신 나눠줄 권한은 없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시장이 공정하게 작동하도록 제도와 정책을 설계할 권한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납품단가 연동제, 하도급법, 공정거래법도 모두 민간 계약에 정부가 일정 부분 개입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기업 돈을 정부가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거래질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Metil lab
IP 223.♡.56.217
06-28 2026-06-28 19:44:18
·
@이리가요님
‘정부가 논의를 제안하는 것’과 ‘정부가 법으로 강제하는 것’은 전혀 다른 말입니다
vsmadm
IP 122.♡.219.225
06-28 2026-06-28 19:45:26 / 수정일: 2026-06-28 19:49:09
·
@Metil lab님 그러니까요
그건 세금의 영역이고 법의 영역이죠
근데 지금 삼성하닉이 법을 위반했나요?
법에 문제가 있으면 고치라고 하세요
법으로 만들자니 꿀리니까
이익 좀 생겼다고 정부가 개입해서 있지도 않은 초과이익이라는 단어 만들어서 분배하는 명분으로 알 낳는 거위배 가르지말고요
거기에 논의 이전에 이익금은 회사와 주주의 몫인데
배당은 잘 되고있나요
회사입장에서 투자해야할 돈이고 회사미래를 위해 남겨놓은 돈이라 배당안한거 아니에요?
왜 주주돈을 나라에서 정부가 압박해서 분배해요? ㅎ
뿡무총리
IP 49.♡.54.69
06-28 2026-06-28 19:46:12
·
@Metil lab님 흐린눈 정도가 아니라 그냥 눈을 감고 싶으신건지 ...논의를 제안하는 것 자체가 기업을 압박하는 겁니다.

정부가 법으로 강제하려면 당위성도 약하고 대통령령이 아닌 이상 개정하는데 오래 걸리니 저런 압박을 진행하는 것이죠.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19:49:17
·
@Metil lab님 논의라면 서로 좋은걸 나누는거죠.
자, 이제 때릴건데, 허벅지 맞을 건지, 종아리 맞을 건지, 손바닥 맞을 건지 골라라고 하는게 협의 인가요?
협박인겁니다.
Metil lab
IP 223.♡.55.216
06-28 2026-06-28 19:50:13
·
@vsmadm님
법 위반이 없으니 처벌하거나 몰수하면 안 된다는 건 맞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공급망 안정성과 협력사 역량 강화를 위해 사회적 대화를 제안하는 것까지 불법기업 다루듯 한다고 보는 건 과장아닌가요?
핵심은 강제 징수가 아니라 자율적 성과공유·납품단가 조정·인재투자 논의입니다. 이게 강제라고 말하면 할말이 없네요?
Metil lab
IP 223.♡.55.216
06-28 2026-06-28 19:51:21
·
@이리가요님
압박으로 비칠 위험은 있죠 그러나 정부가 국가전략산업의 공급망 재투자를 논의하자는 것 자체가 불법적 강압인가요? 문제는 논의 제안이 아니라, 실제로 불이익을 암시하거나 강제 배분으로 가느냐 아닌가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19:51:53 / 수정일: 2026-06-28 19:52:42
·
@Metil lab님 '자율적' 성과 공유라는게 말이 안된다고요. 어디 맞을지 골라 라는 수준인겁니다. 그리고 기업의 성과는 주주의 몫이에요. 그것부터 좀 하고 나서 딴 얘기 하면 좋겠네요. 만약 정부가 돈을 걷고 싶으면 그만큼 지분을 사세요.
Metil lab
IP 223.♡.55.97
06-28 2026-06-28 19:55:07
·
@이리가요님
압박성 자율은 문제죠
그러나 자율적 성과공유 자체가 모순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협력사 투자와 단가 보전은 주주 몫을 빼앗는 게 아니라 장기 주주가치를 지키는 공급망 투자일 수 있지 않을까요?
정부가 돈을 가져가려면 세금이나 지분이 맞지만, 협력사 거래구조 논의는 그와 다른 산업정책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자꾸 논조가 강제한다 뺏어간다라고 이야기하면 토론을 그만하겠습니다
vsmadm
IP 122.♡.219.225
06-28 2026-06-28 19:55:54 / 수정일: 2026-06-28 19:57:30
·
@Metil lab님 그니까요 그 성과가 누구거냐에 대해 말씀드리는거에요
님이 번 돈을 법에도 없는 근거를 들이밀어서
어떻게 분배할지 논의하는거죠
차라리 뭐 소득세를 늘리던가요
그러기에는 꿀리니까 자율적이라는 이름으로
분배를 압박하는거죠
Metil lab
IP 223.♡.56.137
06-28 2026-06-28 19:58:32
·
@vsmadm님
주주 몫이라는 논리를 끝까지 적용하면 직원 성과급과 스톡옵션도 설명되요?
핵심은 성과가 누구 것이냐가 아니라, 그 분배를 누가 어떤 절차로 결정하느냐에 논의하는거라 생각되는데요?
vsmadm
IP 122.♡.219.225
06-28 2026-06-28 19:59:48
·
@Metil lab님 맞아요
직원 성과급도 사실은 주총에서 의사결정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자이야이리
IP 211.♡.23.43
06-28 2026-06-28 19:42:06
·
권력이 “초과먹잇감”이 나타났는데 그냥 두겠습니까?
lskfsl
IP 125.♡.188.84
06-28 2026-06-28 19:50:06 / 수정일: 2026-06-28 19:52:01
·
저번에는 국민배당금이라고 하더니 이번에 초과이익 이야기 하는거 보면 기업들은 국내 투자를
줄여버리겠죠. 동남아 같은 나라들은 한국 임금보다 반에반 산업용 전기료도 저렴하고 노조 없고
파업 없는 나라도 많기 때문에 국내투자 줄이고 해외투자 늘리게 됩니다.
해외 발생 이익은 정부 감시도 어렵고 따로 뭐라 하기도 어려우니 같은 돈을 벌어도 해외에서
벌면 되죠. 안그래도 사상최대 청년실업 상태인데 더욱 심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기업이 열심히 노력해서 돈을 벌었고 그돈은 주주몫인데도 그걸 부정하고 정부가 나서서
지금같이 압박하면 국내 투자할 이유가 없죠.
굿데이커맨덜
IP 218.♡.207.165
06-28 2026-06-28 19:56:51
·
초과이익이 나오니 초과세수에 대해서 논의를 해봐야줘 정부있고 기업있지 기업있고 정부있는건 아니잖아요 수익이 나는곳엔 세금은 기본이죠
뿡무총리
IP 49.♡.54.69
06-28 2026-06-28 20:01:11
·
@굿데이커맨덜님 이슈가 먼지부터 잘 모르시는것 같습니다. 이익에 법인세는 당연한거구요...이 법인세 차감 후 순이익에 대한 배분을 논의하니 문제인거라는 겁니다. 이중과세를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인것이지요.
leogrimm
IP 39.♡.9.240
06-28 2026-06-28 20:02:28
·
초과 세수라고 말 한거 아니었나요?
CIRRUS
IP 122.♡.84.152
06-28 2026-06-28 20:09:21 / 수정일: 2026-06-29 02:59:39
·
@leogrimm님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8/0002808336?sid=102
아니요 반도체 기업 초과 이익 언급 한 겁니다 심지어 납품 가격 조정까지 이야기 했는데 기업이 알아서 할 일을 정부부처까지 간섭하고 나선거죠
늘보남편
IP 118.♡.81.70
06-28 2026-06-28 20:03:22
·
초과세수라고 아무리 말해도 못알아먹는건지 못알아먹는 척하는건지. 이건 뭐 참... 암담하네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05:06
·
@늘보남편님 "세금을 빼고, 이자나 감가상각, 판관비 등 재무적 비용을 모두 빼고 남은 순수한 이익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한 논의"라며 "정부가 세금을 더 걷거나 직접 배분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1차 분배인 조세와 함께 노동시장 내에서의 2차 분배, 즉 원·하청 간 동반성장과 격차 해소 방안을 노사가 자율적으로 모색해보자는 취지"라고도 말했다.

세수 말고 이야기 하지는 거에요.
늘보남편
IP 118.♡.80.118
06-28 2026-06-28 20:15:04
·
@이리가요님
‘정부가 세금을 더 걷거나 직접 배분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고 되어있네요. 뭐가 문제죠?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16:32 / 수정일: 2026-06-28 20:16:45
·
@늘보남편님 '남은 순수한 이익'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한 논의 라잖아요.
진짜 말그대로 세금하고 상관없이 돈 뜯겠다는 거에요. 강도라고 봅니다.
늘보남편
IP 118.♡.80.200
06-28 2026-06-28 20:22:45
·
@이리가요님
‘노동시장 내에서의 2차 분배, 즉 원·하청 간 동반성장과 격차 해소 방안을 노사가 자율적으로 모색해보자는 취지’ 라는 말은 안보이나봐요? 방점을 다르게 찍어 일부러 분란을 일으키는거 같아보이네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25:19
·
@늘보남편님 ‘노동시장 내에서의 2차 분배, 즉 원·하청 간 동반성장과 격차 해소 방안을 노사가 자율적으로 모색해보자는 취지’ 로 초과이윤을 논의 하자고 하잖아요.
말을 쪼개서 의미없게 만든다고 의도가 바뀌고, 행동이 바뀌나요?

그냥 돈 더버니까 더 내놓으라는 거에요. 혼자 먹기 뭐하니까 여기저기 끌어들여서 위압하는거구요.
늘보남편
IP 118.♡.80.28
06-28 2026-06-28 20:27:03
·
@이리가요님
그러니까 누가 내놓으라고 한단건지? 그돈을 정부가 가져간다는 말이 있나요? 이상하게 결론 짓고 비판하시네.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30:49
·
@늘보남편님 모든 경제활동은 정부의 세금으로 귀결된다는걸 이해 못하시면 전 더 할말이 없네요.
늘보남편
IP 118.♡.80.28
06-28 2026-06-28 20:35:39
·
@이리가요님
또 엉뚱한 소리 하시네요. 일부러그러는것 같지만. ‘‘정부가 세금을 더 걷거나 직접 배분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고 님이 보낸 글에 있어요. 계속 엉뚱한 소리하시는데 제가 더 할말이 없네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40:26
·
@늘보남편님 그러니까 아무런 의무가 없는 사람한테 정부가 가서 돈 더 내놓으라고 하는거에 대해서 세금 명목이 아닌게 더 좋다는 의견이시죠? 세금이면 차라리 이해가 가는 상황인건데 아예 반대로 말하시네요. 자본주의나 법에 따른 행정집행이라는 개념이 있으신거죠?
늘보남편
IP 118.♡.80.94
06-28 2026-06-28 20:54:23 / 수정일: 2026-06-28 20:54:53
·
@이리가요님 정부가 돈 더 내놓으라고 한다는거는 어디서 나온 얘기인가요? 하지도 않은 얘기를 마치 한것처럼 교묘하게 단정짓고 분란을 일으키는 건 목적이 있어보이는데 고만하세요. 그리고 개념있냐고 물어보시는거 짜쳐요.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57:23
·
@늘보남편님 "남은 순수한 이익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한 논의" 이게 돈을 더 내놓으라고 읽히지 않는다면, 그게 문제일 것 같은데요? 뭐가 교묘하고 뭘 단정지어요. 그리고 뭐가 분란입니까? 헛짓을 하는데, 헛짓이라고 하는게 문젠가요?
늘보남편
IP 118.♡.80.94
06-28 2026-06-28 21:09:47
·
@이리가요님
그렇게 읽는 놈들이 아싸하면서 분란을 조장 할까봐 정부가 세금을 더 걷거나 직접 배분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고 덧붙여 놨네요. 계속 엉뚱한 소리 하시네.
굿데이커맨덜
IP 218.♡.207.165
06-28 2026-06-28 20:17:04
·
@뿡무총리님 그러니깐 그런 초과이익에 대함 부분을 이야기해볼수 있는 장이 필요하죠 논의를 해봐야죠 그게 정부의 할일 아닙니까 만약 더걷는다해도 다 국민을 위해서 국민에게 돌아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뿡무총리
IP 49.♡.54.69
06-28 2026-06-28 20:27:44
·
@굿데이커맨덜님 아니 그게 왜 정부가 할일이에요....누가 월급 외 보너스를 받았다 칩시다. 이건 원천 징수해서 이미 보너스에 대해 세금 다 띄고 받았는데 정부에서 니가 연봉외 초과수입이 생겼으니 이미 세금 떼서 받은 돈에 대해 국민들에게 나눠주는 논의를 해보자라고 하면 와 신난다 국민을 위한 길이네
이러면서 돈을 나눠줄껀가요?
미친놈들이라고 생각하는게 먼저일듯 한데요? 이게 민주당 또는 이번 정부의 본의라고 한다면 저는 절대 지지 못합니다.
내란견사형
IP 211.♡.181.121
01:38 2026-06-29 01:38:00
·
@굿데이커맨덜님 초과이익에 대한 부분을 왜 이야기하나요
너 돈 많이벌었으니 좀 쓰게 내놔봐라
그냥 이게 다인건데 이유를 포장하려니 궤변이 많아지는것같네요
굿데이커맨덜
IP 218.♡.207.165
06-28 2026-06-28 20:32:37
·
@뿡무총리님 정부가 나름 생각이 있어서 하는일 아니겠어요 만약 이일로 초과로 더 걷는다 해도 다 국민에게 돌아가고 국민을 위해 논의해보자는 것이겠죠 이런일이 초유의 일이니 논의를 해보자 이런의도로 보입니다
뿡무총리
IP 49.♡.54.69
06-28 2026-06-28 20:38:17
·
@굿데이커맨덜님 참 편한 사고 방식이네요 정부가 멀 하든 생각이야 있겠죠. 다만 그 생각이 자본주의 경쟁시장체재와 맞는지는 다른 얘기구요. 초유의 이익을 냈다고 논의를 하자니.....대놓고 일정이상 이익내면 삥 뜯게 논의하는 국가에 누가 기꺼이 투자하려 할지는 봐야 하겠습니다.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41:03 / 수정일: 2026-06-28 20:41:17
·
@굿데이커맨덜님 다 국민에게 돌아간다. 어느 국민에게 돈을 뺏아서 어느 국민에게 돈을 줘요? 그걸 보통 강도짓이라고 표현합니다.
굿데이커맨덜
IP 218.♡.207.165
06-28 2026-06-28 20:43:44
·
@이리가요님 이재명 정부를 지지하지 않으시나요?? 강도짓이라뇨 정부가 나름 생각과 정책방향이 있어서하는일을 강도짓에 비유하면안되죠 그리고 이재명정부는 자본주의 경쟁체제와 민주주의 다 존중하고 오일을 진행하는겁니다
이리가요
IP 182.♡.175.242
06-28 2026-06-28 20:45:03 / 수정일: 2026-06-28 20:45:49
·
@굿데이커맨덜님 이재명 정부가 잘하면 지지하고, 잘 안하면 지지 안하겠죠. 내 이익에 맞거나, 내게 손해가 크지 않은데 공공의 이익 큰 일을 하면 일정 정도는 지지할테구요. 이재명 정부가 내가 아닌데, 정부가 하는 걸 제가 다 지지해야 되는겁니까? 그게 말도 안되는 일인데도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