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박항서,김상식매직은 베트남이 '동남아'팀이라 가능했던겁니다 24

2026-06-28 17:17:01 수정일 : 2026-06-28 17:26:56 223.♡.225.131
racoooon

k리그에서 박항서,김상식 전혀 명장 아니었습니다


현대축구개념 제대로 도입못한 변방인 한국보다도 더 변방이라


전술은 물론이고 식단이나 체력훈련같은 기본적인것조차 한국보다도 밑이라 가능했던겁니다


베트남프로팀은 아시아챔피언스리그도 못와요


그리고 박항서요?


10010639625_486616_6169bea8673068e245d261e8a3dd3f04.png


한국인 지도자도 유럽만큼 잘하는데 지원안해줘서 못한다 이러는


그냥 한국 축구인평균수준입니다


김호 회장 : 차 선배하고 제가 피해자입니다. 한국축구가 월드컵 4강 이후에 어떻게 갈 것인가를 놓고 고민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창피해서 휘슬을 놓았습니다. 국민들의 눈이 높아졌는데 현장에 있는 우리는 뭐냐 이것입니다. 우리 설 땅이 없어지고 있는 겁니다. 만일 히딩크만큼 우리에게 투자를 했다면 우리도 그 만큼 능력을 발휘할 사람이 있었다는 겁니다. 40년을 축구를 하고 있는데 우리는 아무것도 아니고 감투만 쓰면 축구인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유명한 사람만 축구인은 아니라고 봅니다. 언론도 문제라고 봅니다. 우리는 잘못한 것이 없는데 우리를 비방하고 주인이 우리인데 이제는 우리가 우리 일을 할 생각입니다.


히딩크만큼 지원받으면 우리도 그정도는 해


능력도 없으면서 저런 근자감만 가진게


그냥 한국축구인들 평균이에요

racoooon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8 2026-06-28 17:24:42
·
트루시에나 미우라는 실패하지 않았나요?
뭔가 다른게 있었겠죠.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30:30
·
@볼빨린사춘기님 유럽감독들의 실패중 하나가 프로선수면 알아서 관리할거라 냅두는게 있죠

박항서나 김상식은 그걸 조였고 전술도 달랐으니까요
푸른닭
IP 59.♡.190.47
06-28 2026-06-28 17:40:37 / 수정일: 2026-06-28 17:44:07
·
@볼빨린사춘기님 트루시에 시절 베트남 일본하고 중원싸움도 하고 전술은 꽤나 괜찮았어요. 윗분 말대로 서구권 감독들이 의례 그렇듯이 선수 관리를 자율에 맡겼는데 다시 개판이 난거고요. 피지컬과 체력이 떨어져서 결국 밀려버렸죠. 선수 퀄리티에 대해서 오판했으니 감독 책임이긴 한데 결이 조금 달랐습니다.
돌머리2
IP 116.♡.133.214
06-28 2026-06-28 17:26:03 / 수정일: 2026-06-28 17:28:53
·
단, 감독의 역량이 팀에 녹아 들어가려면
선수 기본적인 개인기가 있어야 합니다.
개인기 없는 선수들 데리고 뭘 하겠습니까?

제가 화려한 개인기 말고 기본기 만 보면 베트남 선수들보다
못하다고 전 보고 있습니다.
서너 명 빼고 진짜 형편없습니다.



이런 말 하면 니가 뭘 알어? 이 반응 나옵니다.
그냥 웃습니다.

그럼 베트남이 우리 이기겠네? 이러고요.
동남아 팀이 치명적 약점이 있습니다.
피키컬 단 그거 하나 때문에 우리에겐 아직 입니다.
이마저 비슷해지면? 아마 쳐 발릴겁니다.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28:58
·
@돌머리2님 선수 로드맵들 보면

무의미한 스프린트나

아무것도 못할 위치에 놓던 전술의 영향입니다

기본기가 없는데 선수들이 베트남도 못나가는 아챔에서 뛰고 유럽나갈리가요
돌머리2
IP 116.♡.133.214
06-28 2026-06-28 17:35:30 / 수정일: 2026-06-28 17:43:39
·
@racoooon님
좋은 위치에 있으면 뭐 합니까?
이강인 선수 위로 아래로 왔다리 갔다리 왜 그런지 생각해 보셨나요?
좋은 위치 좋은 공간으로 이동하면 뭐 합니까?
패스가 오지 않거나 오더라도 엉뚱한 방향으로 오는데요.
또 킬 각으로 찔러 주면?
저 공간으로 찔러 주고 싶은데 가지를 않고 상대 수비수에 막혀서 멍청하게
쳐다 보고 있으니 이강인 손흥민은 미치고 환장할 듯....

받는 선수 터치하는 거 보세요. 무슨 벽이 패스받나 싶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볼터치 기본기 부족 결과죠?

저도 이강인 저거 성질머리 더럽네 생각 하고 있으면서
이해도 갑니다. 오죽 같은 편 선수가 형편 없으면 ....

해외 진출한 선수들 중 자기 팀에서 밥값 하는 선수 몇 명인가요?
손흥민 , 이강인,김민제 빼고 우리나라 선수라는 사실이 부끄럽던데요?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43:17
·
@돌머리2님 지고 있는데도 뒤에서 공 돌리고
전방으로 제대로 공 연결이 안되는데

무지성으로 앞에 박아두고

선수들 잘하는위치, 플레이 상관없이

쓰레기 전술에 끼워맞췄는데

선수 기본기부족 밥값소리가 나오나요
Apple.co.kr
IP 210.♡.175.170
06-28 2026-06-28 17:49:19
·
@돌머리2님
완전 동의합니다.

우리는 볼자체를 다루는 기술이 너무 부족해요. 심지어 다들 손흥민 같은 피지컬이 아닐텐데, 그럴려면 볼 다루는 기술이 좋아야 하는데 그것마저 안됩니다. 국내 리그에서 싸워볼만한 수준은 되는거고.

이걸 조금씩 올리는게 목적이 되어야지, 감독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해야 할것이 따로 있다고 봅니다.
돌머리2
IP 116.♡.133.214
06-28 2026-06-28 18:42:25
·
@racoooon님
맹보가 잘했다는 말은 안했습니다만........?
racoooon
IP 115.♡.25.217
06-28 2026-06-28 22:29:02
·
@돌머리2님 벤투시절엔 괜찮던 선수들이 명보하에서 이상하면

그게 선수잘못입니까 감독잘못입니까

선수평가는 결국 전술에 따라 달라져요
Apple.co.kr
IP 172.♡.252.16
06-28 2026-06-28 17:27:30
·
제가 이잔 글을 썼지만 우리나라 국민들 자체가 축구를 좋아하고 관심 있는 수준은 딱 월드컵 아시아 예선 통과 수준인데 기대치는 월드컵 16강 8강 수준을 원하는거 같습니다

정말 주변을 보세요 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리그 축구 경기를 보러가고 집에서는 다깉이 모여 축구 경기 시청을 하는지

이걸 브정하고 무조건 우리 국대는 잘해야 하는데 성적이 안난다라고 하시는거 같습니다

우리가 기대치로 보는 순위의 국가들의 축구의 관심도랑 틀리죠

그리고 동아시어 동남아시아 국가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저는 축구도 피지컬이 반이상 먹고 들어가는 스포츠라고 생각하는데 피지컬도 안되는데 축구에 대한 관심도 낮은 나라가 왜 이렇게 순위는 높게 보는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Apple.co.kr
IP 172.♡.252.16
06-28 2026-06-28 17:30:05
·
결국 피지컬과 국가의 축구에 대한 열정 인프라가
합쳐지면서 고급 인력이 나오는건데 그래서 저는 감독도 선수도 딱 그정도 수준에 맞게 형성되었다고 봅니다

손흥민이야 특이케이스죠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32:38
·
@Apple.co.kr님
손흥민 이재성 이강인 김민재 코어삼으면 32강은 기본이고 16강도 갈수있는팀입니다

손흥민 이강인이야 아웃라이어가 맞지만

이재성 김민재도 그냥 특이케이스인가요?
Apple.co.kr
IP 172.♡.252.16
06-28 2026-06-28 17:36:37
·
@racoooon님
다른나라들은 이재성 같은 선수는 없나요? 손흥민은 나이가 이제 33살이 넘습니다

이강인은 파리에서 제대로 출전도 못하구요

우리한테만 익숙하니깐 다 대단해 보이지만 다른팀들도 그나라 국민들이 보면 어디서 뛰고 어디서 뛰고 다 유명하다고 생각해요
돌머리2
IP 116.♡.133.214
06-28 2026-06-28 17:39:11
·
@racoooon님
축구는 11명이 합니다.
천재 서너 명 있어도 나머지가 개발이면 ?
일본 보세요.
답이 보이시나요?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44:59 / 수정일: 2026-06-28 17:46:53
·
@Apple.co.kr님 다른팀들 다 유명한데 평범이하인 한국이 무려 2시드였네요?

한국만도 못한 3시드 4시드팀들은 뭔가요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46:44 / 수정일: 2026-06-28 17:50:54
·
@돌머리2님 모리야스랑 홍명보랑 전술부터 급이 달랐는데요?

사이드에서 중앙으로 공격할때 하프스페이스로 선수 진입시켜서 없던 공간 만들어서 자유롭게 만들어주는게

그냥 선수능력입니까?

축구는 11명이 하는거지만 그 선수들 위치와 맞는역할을 주고

풀어가게 하는건 감독능력입니다

축구 보시고 하는말 맞나요?
돌머리2
IP 116.♡.133.214
06-28 2026-06-28 18:40:08
·
@racoooon님
님 왜 하위 팀 하고 비교를 하나요?
최소 내려다 보던 일본하고는 비교를 하세요.
부끄럽네요.
돌머리2
IP 116.♡.133.214
06-28 2026-06-28 18:41:07 / 수정일: 2026-06-28 18:41:23
·
@racoooon님
참 답답하네요.
기본기 없는 선수한테
킥각 패스 가면 뭐합니까?
아직도 이해를 못하고계시네요.
racoooon
IP 115.♡.25.217
06-28 2026-06-28 21:49:18 / 수정일: 2026-06-28 21:49:49
·
@돌머리2님 2시드면 이번 월드컵 48개국중 12위이하 24위이상으로 보는건데

이게 하위팀 비교인가요? 축구보는분 맞아요?

이해를 못하는건 제가 아닌거같은데요
할러
IP 223.♡.111.25
06-28 2026-06-28 17:34:32 / 수정일: 2026-06-28 17:36:04
·
지금 선수들 중 여럿이 해외에서 잘 하고 있습니다. 감독은 그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게 능력이고요

그냥 감독 수준이 너무 떨어졌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본 축구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좀 보고 배우는 방법도 있겠네요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47:50
·
@할러님 능력없는 축구인들이 축협에서 우리가 남이가 시전하고있고

제대로된 지도자들 육성도 못하고있죠

일본이 장기적비전으로 선수만이 아니라 지도자들 키워내고있는거보면 걍 답이 없네요
Apple.co.kr
IP 172.♡.252.16
06-28 2026-06-28 17:34:53
·
히딩크만큼 지원안했는데 허정무 감독은 월드컵 16강도 갔잖아요

토너먼트 경기는 그때 그때 선수들 컨디션에 따라 좋은성과가 나올수 있죠

중요한건 우리 국대의 능력이 꾸준히 지금보다 특정 레벨
위에 있는것을 보고 싶다는 열망이겠고 그게 옆나라 일본이 결과에 상관없이 게임 운용측면이 좋게 보인다면 좀더 축구를 사람들이 관심있어해야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국가 대힝전에만 관심도가 쏠리지 평상시 축구에 대한 관심도 순위를 나열하면 과연 아시아 예선 통과할수 있을까요?
racoooon
IP 223.♡.225.131
06-28 2026-06-28 17:49:25
·
@Apple.co.kr님 네 관심도 순위만으로 나열하면 동남아만도 못하죠

그와 별개로 축구협회를 비롯 축구계에 투입되는 돈과 정성은 비교불가로 한국이 압도적이고요

근데 축구인들은 7,80년대만도 못한 수준의 행정과 지도자육성중이고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