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어제 우리애가 저보고 보수라고 하더군요.. 21

7
2026-06-28 15:43:41 수정일 : 2026-06-28 15:47:42 110.♡.159.96
스마트폰굿

어제 우리애와 요즘 이야길 하다 저보고 보수라고 하길래 진보아니고? 라고 되물었습니다. 

자기가 보기엔 보수라네요. 그럼 요즘 시끄러운 유씨는 하니까. 보수꽃통 이라고 해버리네요.  그럼 국짐은? " 극우라고 하네요."

진보는 누구냐? 자기라고 합니다.   우리애의 설명으로는 다들 젊은시절 패기 있을때 나름 진보적인 스탠스를 취하면서 기존사회에 새로움을 불어넣기 노력했고 지금도 노력하겠지만. 

사회가 변하고 사회구성원이 변하는것을 전혀 느끼지 못하면서 옛날에 주장했던 그대로를 주장하는것 그게바로 꽃통으로 가는길이라고 하더군요. (실화입니다.)

어제 클리앙을 보면서 유씨가 노무현 대통령때 했던 행동들이 진짜냐 가짜냐? 이런 논란이 있었고

저또한 이사람 표리부동한 사람아냐? 지금까지 가면을 쓰고 살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애와 했던 이야기를 돌아보니 젊은땐 노무현과 함께 개혁을 외친 유씨도 진짜고 지금 노무현 과 문재인으로 이어진(세월이흘러) 민주당 기득권카르텔을 옹호하는 유씨도 진심일거라는 생각이들더군요.  

다만 노무현을 대체하는 인물 이재명이 나왔지만 그걸 이해하지 못하는 (나이가들어) 꽃통이 되어있는것일뿐..


갑자기 회사다닐때 들은말 :  선배들 대가리 썩는어가는 보여도 내대가리 썩는것 못느낀다고.  우리애 입장에선 내대가리도 반은 썩었다....   뭐 그런 말입니다.   

추신 :  문파들과 더이상 말싸움 안하려구요...  제대가리도 썩었는데 싸워본들... 밤새 현타왔네요


스마트폰굿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1]
F0xx27
IP 220.♡.135.18
06-28 2026-06-28 15:47:13 / 수정일: 2026-06-28 15:49:48
·
사실 해외에서는 민주당을 보수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고 있는 것들도 오히려 보수에 상당히 가깝고요
은식
IP 123.♡.19.37
06-28 2026-06-28 15:48:09
·
대가리가 썩었다기보다는 뇌 세포의 숫자가 줄어드는 것이죠. 뇌 세포가 죽어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자연적인 현상이고 과정일 뿐이죠. 뭐 뇌가 썩는다는 표현에는 동의하지 못합니다.
뇌 세포가 죽어가더라도 기존의 세포를 충분히 활성화하려고 하면 되겠지요. 물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는 극도의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웨건마니아_록맨10
IP 211.♡.57.224
06-28 2026-06-28 15:50:43
·
보수 = 악, 진보 = 선도 아니고 충분히 가능한 얘기죠. 중년 = 악, 청년 = 선도 아니구요.
한국은 보수 참칭의 결과가 매우 잘못되서 그렇지 보수적인 자체는 잘못은 아니죠.
스마트폰굿
IP 110.♡.159.96
06-28 2026-06-28 15:52:52
·
@웨건마니아_록맨10님 넵 감사합니다. 뭐 나름 진보라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애 입장에선 아무리 바둥대봐야 옛날사람 이라는군요. 다만 꽃통만 되지 말랍니다.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8 2026-06-28 15:52:31
·
어쩔수 없는 세대간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1020대 보기에는 나이 든 중년아재인데 본인은 나이보다 10살정도 아래로 보인다고 착각하면 살잖아요. 1020대들 보기에는 이미 기득권세대인데 정작 본인 여전히 사회정의를 외치는 청년세대라고 생각하고 있죠.
알순
IP 104.♡.71.37
06-28 2026-06-28 15:56:30 / 수정일: 2026-06-28 15:56:53
·
그냥 조용히 살아요 우리 전 조용히 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볼빨간사춘기
IP 221.♡.170.138
06-28 2026-06-28 15:56:41
·
냉정하게 지금 우리 정치판에 진보는 없죠. 전부 보수라고 봐야합니다;
실제로 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도 기득권이 맞구요
IloveDaughter
IP 76.♡.65.42
06-28 2026-06-28 15:56:46
·
당연히 보수죠....40/50대가 주축인 사회입니다.
왜구대청소
IP 58.♡.99.9
06-28 2026-06-28 15:58:28
·
20여년 당비 만원 내는 민주당원인데 나는 진보라는 생각 안 해 봤어요 보수죠. 국가와 민족과 역사를 수호하는 보수.
애들 키우는 부모의 함정은 애가 세상의 중심인 건 아는데 뭔 되지도 않는 정치 평론까지 애를 기준으로 삼고 일반화 인지.
민주당기득권? 1인1표 이제사 하는 마당에 누가 기득권을 가졌다는 건지요? 1인1표 반대하는 자들이 제도를 빌미로 기득권 가지려는 건 아니고요?
평면적 역사 말고 몸으로 온 영혼으로 체득한 역사가 있기에 정당 민주주의를 외치는 사람들한테 기득권?
참 알팍하고 편한 인식체계네요
냥이01
IP 211.♡.181.47
06-28 2026-06-28 15:59:43
·
그럼 진보는 어떤 사람들이 진보인건가요?
알순
IP 104.♡.68.36
06-28 2026-06-28 16:00:25
·
@냥이01님 젊은이들요
냥이01
IP 211.♡.181.47
06-28 2026-06-28 16:05:15
·
@알순님 나이와 세대가 진보와 보수를 구분하는 기준이라는 생각은 못해봤습니다.
Metil lab
IP 106.♡.50.85
06-28 2026-06-28 16:16:57
·
@알순님
진보가 복지 확대, 재분배, 사회안전망 강화, 불평등 완화를 위한 정책 개입 선호 등이 있는데 젊은이들이 그래요?
Metil lab
IP 106.♡.50.85
06-28 2026-06-28 16:04:10
·
1. 유시민작가를 유씨라고 한것부터 일반적이라 생각안했습니다 저또한 짜증나지만 박씨 윤씨라고 글을 쓴다는 생각자체를 안했듯이요
2.과거 주장을 계속하면 보수(꼴통)가 된다’는 전제 자체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 흘렀느냐가 아니라 그 주장이 지금도 유효한 가치인지입니다. 고로 글쓴이 생각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그생각이 이어진것입니다

3. 평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 부족이나 노화의 문제로 설명하는 것은 지나친 단순화입니다 회사다닐때 머리가 썪은것이 아닙니다 본모습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4. 그리고 민주당을 ‘기득권 카르텔’이라고 규정하면서도 구체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문파가 어디있습니까?
ㅎㅎ 전대통령님껫니 다시 출마하신다고요?

5. 민주주의에서 지지자들이 대통령과 여당을 비판하는 것은 배신이 아니라 정상적인 정치 참여입니다 열린우리당을 절대지지하듯이 지지철회 하듯이요 또한 대통령을 끌어나리는것도요

6. "시간이 지나도 같은 주장을 하면 보수(꼴통)가 된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니 근거없는 일반화가 너무자연스러워서
놀라울 따름이네요
스마트폰굿
IP 110.♡.159.96
06-28 2026-06-28 16:10:12 / 수정일: 2026-06-28 16:14:26
·
@Metil lab님 님 잘알겠습니다. 다만 1인의 생각입니다. 우리애가 그렇게 생각한다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통단팥
IP 211.♡.36.55
06-28 2026-06-28 16:05:04
·
기득권이니 무조건 보수.. 이건가보네요 ㅋ 기득권은 젊을때 독재에라도 저항했지.. 이들은 무엇에 저항하나요? 불이익?!
배사장
IP 125.♡.7.204
06-28 2026-06-28 16:11:33
·
원래 진보와 보수는 상대적인겁니다. 다만 너는 보수고 나는 진보다를 주장하려면 상대적으로 자기가 더 진보적인것을 입증해야죠
창영아빠
IP 49.♡.45.75
06-28 2026-06-28 16:15:31
·
이게 맞죠 아니 애초에 세상은 변하고 사람도 변하고
상황에따른 선택과 이해관계도 다른데
어떤 절대적 개념안에 먼가 다 포섭할수 있거나 그려러는 것 자체가 오류입니다
Roxy
IP 112.♡.129.23
06-28 2026-06-28 16:16:47 / 수정일: 2026-06-28 16:18:15
·
이걸 아셔야 돼요.
쓰레기 같은 국짐이 보수를 자칭하니 국짐을 지지하지 않는 것 만으로 본인이 진보인 줄 착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걸요.
실제 한국인들의 성향은 지극히 보수적입니다.
단디똑띠
IP 175.♡.16.188
06-28 2026-06-28 17:44:21
·
나이가 어리다고 무조건 대우 받는건 진보인가요?
철쇄아
IP 175.♡.245.24
06-28 2026-06-28 18:04:36
·
근거도 논리도 없이, 새로운 것 다른 것이 옳다고만 주장하면, 그게 꽃통 아닌가요?
히틀러도 1930년대에는 당대 독일의 모든 문제를 (유대인에게 떠넘김으로써) 해소할 젊고 새로운 정치가였고, 박정희도 1960년에는 행동하는 젊은 지도자로 국가 발전의 기대주였습니다.

세대를 막론하고 근거와 논리가 없이 하는 얘기들을 들어보면, 대부분 본인의 손익이 대한 얘기더군요.
남이 어떻게 살아 왔으며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알빠노 이고, 자기 이익에 어긋나면 옳고, 아니면 틀렸고, 거기에 대해 논박하면 꼰대라고 하는 식입니다

2030 이 역사적 고려 없이 현 시점에서만 중장년층에 비교해서 불공평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나, 내 집은 꼭 서울에 있어야 하니까 수도권 과밀이 문제가 되건 말건 서울에 무제한 부동산 공급하라는 사람 또는 내가 대출 받아야 하니까 대출 규제는 잘못된 정책이고 내 집값을 떨어트리려는 부동산 정책은 정권 폭망의 지름길이라는 사람이라던가, 페미라던가 펨코라던가, 내가 듣기 좋은 소리 해주는 유튜버나 정치인만 옳고 나머지는 갈라치기라던가...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것 자체가 잘못은 아닙니다. 그것이 대의인 양 포장하는 게 문제겠죠. 포장을 왜 하겠습니까. 구린 건 줄 아니까 포장하는 겁니다. 적을 왜 만들겠습니까. 그래야 내 잘못을 상대에게 떠넘길 수 있으니까 그런 겁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