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한국 사람들은 여행가서 배경에 나오는 사람들 얼굴을 왜 가리니” 20

5
2026-06-28 14:49:37 수정일 : 2026-06-28 14:59:59 211.♡.38.99
츄하이하이볼


IMG_8847.jpeg


IMG_8847.jpeg


IMG_8849.jpeg


옛날엔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요즘은 이건 아니다 싶을 정도로 과하긴 합니다. 

법도 그렇구요. 🙄


검열 문제와 어느 정도 궤를 같이 하는 문제라고 봐요. 

츄하이하이볼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뿔쇠오리를 구하기 위해 마라도 고양이의 2차 포획이 빨리 재개되길 바랍니다.

비영리목적으로 퍼가시는 건 언제나 환영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쭈따
IP 118.♡.5.248
15:00 2026-06-28 15:00:24
·
이건 무단으로 찍히는 사람 입장에서 판단해야겠죠. 물론, 무엇이든 과한 것은 안 좋습니다만..
태평천하
IP 14.♡.177.7
15:01 2026-06-28 15:01:58 / 수정일: 2026-06-28 15:04:47
·
저도 우리나라에서 이 부분이 좀 과한 것 아닌가 합니다.
초상권이라는 것은 거리사진 작가에 대한 판례에서 나왔듯이 영리활동에 사용될때의 민사적 문제로 보아야 하는데 국민 정서가 넘 과하게 반응하는 면이 있다 생가합니다.
공공 영역에 나온 사람이 일상적 촬영의 구도에 들어간다 해서 '무단촬영' 이라는 게 성립하는게 이상한 것이라 생각하거든요. 촬영한 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옳지요.
고양나비™
IP 14.♡.0.115
16:05 2026-06-28 16:05:16
·
@태평천하님
촬영한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찍힌 사람이 일일이 찾아보고 확인 해야 하나요
태평천하
IP 118.♡.5.54
16:20 2026-06-28 16:20:20 / 수정일: 2026-06-28 16:21:38
·
@고양나비™님 이미지 사용에 대해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한다면 찍힌 사람이 찍은 사람과 해결해야 할 문제겠지요. 그것을 국가가 찾아보고 확인해주는 것 역시 이상한 것 아닌가요?
몰카 같은 것은 사용 의도와 예상되는 피해가 비교적 명확하니 예외적으로 제제할 수 있는 것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발생하지도 않은 피해에 대한 자의적 '기분나쁨' 으로 퍼블릭 공간을 내 프라이버시 공간인양, 다른사람에 대한 제제를 당연시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봅니다.
김치우동
IP 61.♡.126.102
15:02 2026-06-28 15:02:59
·
그러니까요 많이 오바 같아요.
콩심었어
IP 119.♡.68.201
15:04 2026-06-28 15:04:43 / 수정일: 2026-06-28 15:11:14
·
정작 민감한 개인정보는 공공재인데, 길거리 초상권은 엄-격 하죠.

뭔 일만 생기면, 해경 해체하듯 들고 일어나서 구체성도 없이 광범위하게 금지를 때려버리니, 그런것들이 누적 되어서 실효성은 없고 범법자는 만들기 쉬운 사회가 되어버렸죠.

최근에 대기업 수련회에서 팀 활동 기록을 위해 사진을 찍었는데 자연스레 뒷 배경에 들어갔던 다른 조 여성이 수치심 운운하며 문제제기를 해서 기소되었던 사건도 있었고요.

오늘날의 구치소와 교도소의 과밀화는 민사의 영역까지 과도하게 촘촘한 법으로 형사화 시킨 결과죠.
5896ㅛ
IP 175.♡.115.192
15:05 2026-06-28 15:05:09
·
저도 우리나라가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말 그대로 “공공”장소인데..
JakeJayKim
IP 14.♡.159.107
15:06 2026-06-28 15:06:54
·
거리를 찍었는데 수많은 사람중 하나로 자그맣게 나왔다 정도는 이해합니다만,
특정 인물이 가감없이 사진이나 영상에 나오게 찍는 건 양아치 죠.
태평천하
IP 14.♡.177.7
15:10 2026-06-28 15:10:48 / 수정일: 2026-06-28 15:11:17
·
@JakeJayKim님 글쎄요, 공공장소인 이상, 개인을 포커싱해서 찍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것을 여기저기 공개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은식
IP 123.♡.19.37
15:20 2026-06-28 15:20:45
·
@태평천하님
공개된 장소에 있는 것과, 타인이 자신의 사진을 찍어 보관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겠지요.

사람마다 다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능하다면, 타인을 최대한 배려하는 행위를 취하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태평천하
IP 14.♡.177.7
15:46 2026-06-28 15:46:47
·
@은식님 촬영당하는 사람이 기분나쁘다면 그것은 촬영자와 개인적으로 풀어야 할 일이지 사회적 규범으로 법제화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 제 요점입니다. 개인 간 다툼인 민사의 문제라는 것이지 그것이 사회 시스템과의 다툼인 형사처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저 개인에 한해 '기분나쁨'에 있어서는, 멀리 갈 것 없이 거리에 존재하는 CCTV 가 개개인 별 얼굴에 포커싱된 영상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누군가의 카메라 한두대가 더해진다고 해서 특별히 더 문제될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JakeJayKim
IP 14.♡.159.107
17:19 2026-06-28 17:19:52
·
@태평천하님
이런 이슈가 있을 때 마다 느끼는 거지만,
누군가가 나나 내 가족을 허락 없이 찍는 다면 전 심각하게 생각할 것 같은데 ... 이게 다를 수 있다는 게 신기하네요.
아이디에 준하는 상당한 오픈 마인드를 지니신 듯 하니 전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은식
IP 123.♡.19.37
15:19 2026-06-28 15:19:48
·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서 나쁠 건 없다고 봅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인데, 그것이 나쁠까요?
양자광학
IP 117.♡.97.131
15:20 2026-06-28 15:20:33
·
검열에 미친 나라인듯 합니다.
LukeBryan
IP 109.♡.205.48
15:23 2026-06-28 15:23:14
·
이건 우리나라가 좀 과한거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Apple.co.kr
IP 210.♡.175.170
15:23 2026-06-28 15:23:44
·
옛날에도 카메라로 사진찍고 인화해서 집에서 사진을 보곤 했는데,

기술이 발달하다보니, 이젠 이게 다 세상에 공개 되어버리니, 누가 맞다 틀리다 말하기 참 곤란하죠.

심지어, 거의 광인처럼 카메라 들이대고 찍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레니
IP 211.♡.65.114
15:24 2026-06-28 15:24:20
·
과한게 맞다고 봅니다 전세계에서 일본과 더불어 유일한 폰카메라 셔터음도 이런 분위기로 강제되는거고요.
앞으로 스마트글래스가 대중화되면 안경으로 영상을 녹화해서 분석에 이용하는 케이스가 대폭 늘어날텐데
우리나라는 이런 바보같은 규제때문에 문제가 많이 발생할겁니다
그럼하든가
IP 175.♡.14.24
15:28 2026-06-28 15:28:09
·
배려죠. 사고관의 차이이기도 하구요. 우리는 내가 싫은거는 남들에게 하지 말라는 가르침. 서양은 내가 좋은거 남들에게 하라는 가르침. 피곤하죠. ㅎㅎ
alkits
IP 218.♡.97.214
15:29 2026-06-28 15:29:08
·
불륜이 많아서 그럴까요?
한강라면조아
IP 121.♡.79.14
16:11 2026-06-28 16:11:39
·
규제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누릴수잇는건 게속 줄어들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