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지금 같으면 DJ도 돌맞겠죠 17

6
2026-06-28 14:26:44 수정일 : 2026-06-28 15:03:40 58.♡.122.103
고미-

외연확장한다고 비난하는데 DJ는 JP와 연정했습니다.

JP가 국무총리 맡고 주요 장관 등 인사 발탁권도 JP에게 줬습니다.

심지어 내각제 개헌까지 약속했습니다.

지금 민정계가 침투중이니 어쩌니 하는데

JP는 박정희와 구테타를 같이 공모 실행한 내란범이였습니다.

거기에 박태준까지 합류한 원조 친박세력이었죠.

이언주 따위 저들에 비하면 새발의 피 입니다.

그만큼 정권 교체가 중요하고 절실했습니다.

그렇게 연합하고도 이회창에게 어렵게 이겼습니다.

그때보다 얼마나 나아졌습니까?

ABC니 핵심코어니 자기들을 스스로 선민화하는 부끄러움을 모르고 쉽게 떠드는데

민주당 역사에서 김어준, 유시민류가 민주당에 온전히 받아들여진건 노무현 이후 입니다.

촉법이니 용역이니 상대에 대한 비하는 기본입니다.

정작 민주계를 배경으로 명예와 부를 쌓은 건 본인들이면서 무책임한 주장을 합니다.

제가 지식매매상도 정치선동가도 아니라 이쯤 합니다.

고미-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No Radical!

운영A 사건에 대해 연대하는 의미로 모든 글을 삭제하고 휴식 중입니다
레딧 Mogong과 http://Damoang.net 에서 만나요~!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샤일록76
IP 118.♡.7.248
06-28 2026-06-28 14:28:35
·
그래서 노무현도 탄핵 당했죠
수면제
IP 140.♡.29.6
06-28 2026-06-28 14:41:01
·
“ 그때보다 얼마나 나아졌습니까?”

그때 이회창은 강적이었습니다. 아들 병역비리 아니었으면 졌을수도 있었죠.

지금은 윤석열이 감옥에 들어가고 장동혁 떨거지들이 말아먹는 와중에서도 서울시장 내주고 저러고들 앉아있죠. 그때보다도 많이 약해졌고 분열되있어요.
고미-
IP 58.♡.122.103
06-28 2026-06-28 14:42:39 / 수정일: 2026-06-28 14:45:40
·
@수면제님 다음 선거에 누구를 내서 이길수 있어요?
민주 진영이 인물난은 더 심각합니다.
상대는 최소 오세훈과 한동훈인데 조국이 이들 상대가 됩니까?
수면제
IP 140.♡.29.6
06-28 2026-06-28 14:43:02 / 수정일: 2026-06-28 14:45:16
·
@고미-님 문제는 후보가 아니라 리더십이죠. 민주당내 주류가 자기들만으로도 선거 다 이길수 있는것처럼 행동하고, 지지자들에게도 그런 식으로 몰아가면 뭐,,, 답은 없습니다.
찬2아빠
IP 211.♡.22.27
06-28 2026-06-28 15:04:31
·
@고미-님
고미-
IP 58.♡.122.103
06-28 2026-06-28 15:18:25
·
@찬2아빠님 틀린 내용이 있나요?
F0xx27
IP 220.♡.135.18
06-28 2026-06-28 15:53:03 / 수정일: 2026-06-28 15:53:33
·
@찬2아빠님 이런 글을 왜 박제합니까? 낙인찍기 아니에요? 이정도면 참

도대체 이런짓을 왜하나요?
유스튜
IP 221.♡.2.209
06-28 2026-06-28 14:43:49
·
어설픈 용역들이 판을 망쳤죠.

문조털래유로 비난하지 말았어야죠
고미-
IP 58.♡.122.103
06-28 2026-06-28 15:02:49 / 수정일: 2026-06-28 15:03:01
·
@유스튜님 이재명 옹호하는 몇몇 스피커들이 어설픈건 저도 맞다고 봅니다만
그들을 용역이라 정의한 이들이야 말로 용역 아닌가 싶습니다.
F0xx27
IP 220.♡.135.18
06-28 2026-06-28 15:53:48 / 수정일: 2026-06-28 15:54:27
·
@유스튜님 용역이니 뭐니 클리앙 유저들 비하 좀 그만하시죠?
유스튜
IP 121.♡.43.61
06-28 2026-06-28 21:08:00
·
@F0xx27님 클량 유저 비난 안했습니다. 용역 유튜버 얘깁니다
알리콥
IP 121.♡.60.202
06-28 2026-06-28 14:55:20 / 수정일: 2026-06-28 14:55:53
·
그만하고 잠 좀 주무세요. 아프면 병원 가 보고요
고미-
IP 58.♡.122.103
06-28 2026-06-28 15:00:11
·
@알리콥님 홍명보 욕하지 말라는 분이 실천해야 할 말 같습니다.
서진브라이언
IP 125.♡.224.10
06-28 2026-06-28 14:59:43
·
지금같으면 예수나 부처가 와도 돌 맞습니다.
StayHungry
IP 221.♡.0.108
06-28 2026-06-28 15:12:15
·
촉법과 용역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촉법은 좋게 말해 평론꿈나무와 같이 표현할 수도 있고, 용역 역시 다양한 시선에서의 평론가들이라고 표현할 수 있죠.
둘 다 필요합니다. 민주당의 미래와 외연 확장을 위해서요.
그런데 그런 집단들 다 부정하면서 원래 평론은 우리같은 오래된 사람들이 진국이니 우리가 해야 진정성이 있어. 그러니 다른곳들은 하지말라는 어투로 하면 누가 하죠?

그리고 용역의 표현에서는 누군가가 발주를 넣은 사람이 있다는 것처럼 들리는데, 발주를 누가 넣나요? 스스로 하는거죠. 그냥 현실은 현실대로 받아들이고 이 시점에서 뭘 더 하면 나은지를 보고 평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시민작가의 평론을 좋아하는데, 요즘은 나오실때마다 조마조마합니다. 본인의 영향력과 무게감에 비해서 너무 가볍고 공격적으로 말해요. 그 대상이 밖을 향해있지 않고 안을 향해 있어요.
고미-
IP 58.♡.122.103
06-28 2026-06-28 15:20:24 / 수정일: 2026-06-28 15:21:46
·
@StayHungry님 ABC론을 시작으로 완전히 망가졌다고 보입니다.
저는 더이상 평론가로 안보고 정치선동가로 봅니다.

노무현 재단 그만두고 한다는 소리가 촉법과 용역이라니 실망을 넘어
재단 그만두길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마져 듭니다.
은식
IP 123.♡.19.37
06-28 2026-06-28 15:57:38
·
@고미-님
그나마 유시민은 양심이 있는 것이죠. 자신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고 그 자리에서 물러났으니까요.
그런 면에서는 조금의 양심이 남은 것은 박수를 쳐주고 싶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