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시민이 왜 그런 얘기를 한 건지 모르다가... '다스뵈이다 400회'를 보고 난 후, 73

10
2026-06-28 14:22:56 수정일 : 2026-06-28 16:24:55 210.♡.174.72
Min's

요즘 클리앙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는 유시민 발언.

게시판에 각자 다양한 의견과 감정을 드러내신 걸 보고 요번에 '다스뵈이다 400회'에 유시민이 많은 시간을 할애해 얘기하는 걸 봐야겠다고 생각하고 봤습니다.

재건축이다, 증축이다, 자가면역질환이다 등 여러 비유와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시다가,

특히 영상 이 부분(54:28-57:23)에 유시민은 '4가지 핵심 사항'을 지적하더군요.



1. 검찰 개혁의 지연과 행정적 혼선 [00:54:35]

  • 집권 1년이 넘도록 진영의 핵심 과제인 검찰 개혁이 완수되지 못하고 지연되는 상황에 의문을 표합니다.

  • 대통령의 승인 없이는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정부 입법 예고안이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어 재지시를 받았음에도, 몇 달 뒤 핵심 조항들이 통째로 날아간 채 이전과 다름없는 상태로 다시 제출되는 등 내부 행정 조율에 심각한 모순이 있음을 지적합니다.

2. '문가산점'으로 대변되는 부적절한 인사 기용 [00:55:05]

  •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하하고 조롱하며 비방했던 뉴라이트 성향의 인물들이 인사혁신처장이나 규제 관련 위원회 등 주요 보직에 기용되는 현상을 비판합니다.

  • 문 전 대통령을 모욕하는 것은 결국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가치까지 함께 훼손하는 것이며, 이는 개혁 진영의 강력한 바탕이 되는 핵심 지지층(약 45%)을 스스로 등 돌리게 만드는 자해 행위라고 꼬집습니다.

3. 핵심 지지층에 대한 공격과 조국혁신당 관련 모순 [00:56:01]

  •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크게 기여한 김어준 총수를 비롯하여 진영 내 주요 스피커들을 '문조틀레유'라는 프레임으로 묶어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흐름을 지적합니다.

  • 또한, 지방선거 전에는 대통령과 조국혁신당의 뜻에 따라 통합을 추진하려 했다고 하면서도 당내 방해 세력으로 인해 실패했고, 평택 재선거에서는 민주당이 별도 공천을 감행해 상대 측을 압박하는 등 말과 행동이 전혀 매치되지 않는 모순적 국면을 비판합니다.

4. 민주당 내부의 비민주적 행태 전개 [00:57:01]

  • 현재 민주당 내에서 벌어지는 특정 인사 배제나 당내 압박의 양상이 과거 국민의힘이 보여주었던 독단적인 행태와 다를 바 없다고 직격합니다.

  • 과거 국민의힘이 나경원 전 의원의 출마를 막기 위해 초선 연판장을 돌리거나, 안철수 의원을 향해 "아무것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생긴다"며 협박했던 비민주적 모습이 현재 민주당 내부에서도 유사하게 재현되고 있음을 경고합니다.


대략 이렇습니다.


요약하면 '대중과 지지층이 원했던 방향은 기존의 토대 위에 집을 더 넓히고 올리는 '증축'이었으나, 현재 수뇌부는 기존 건물을 완전히 헐어버리는 '재건축'을 시도하고 있다'는 건데.


그러니까 증축을 원했던 과거 전통 지지층 민주당(노무현·문재인, 구주류)과 기존 건물을 헐고 재건축을 하겠다는 이재명 지지층(신주류)간 정서적 갈등과 권력 다툼이고, 기존 입주자(전통 지지층)의 동의 없이 무리하게 허물려다 보니 국힘의 과거 행태와 유사한 짓을 하고 있다는 걸로 이해했습니다. 이게 제대로 본 게 맞을까요? 


Min's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73]
은식
IP 123.♡.19.37
14:32 2026-06-28 14:32:24 / 수정일: 2026-06-28 14:34:10
·
사실 유시민은 문재인에 대한 공격을 말하고 있지만, 결국은 자신에 대한 비판을 말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옹호로 문재인이 피해를 볼 것을 알면서도 상당히 과격한 말을 하고 있지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과연 유시민의 과격한 말로 문재인이 피해를 볼까요 아니면 덕을 볼까요? 저는 단연코 피해를 본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본 마음을 숨기고 결국 문재인을 걸고 넘어가고 있어요. 본인의 발언으로 오히려 조국에게 손해가 갔던 것처럼 이제는 자신의 발언으로 문재인이 손해볼 것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에게는 문재인은 안중에도 없는 셈이죠.

만약 문재인의 가치를 옹호하려고 했다면 이렇게 공격적인 언사를 사용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는 결국 자신에 대한 비난을 하지 말라고 했던 것입니다. 과연 자신이 민주세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깊은 자기 성찰이 필요할 겁니다.
조민사랑
IP 110.♡.59.221
14:33 2026-06-28 14:33:07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14:35 2026-06-28 14:35:21
·
@조민사랑님
제 댓글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빈댓글로는 과연 어떤 뜻인지 판단하기 어렵군요.
가능하다면, 명시적인 의사를 표시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조민사랑
IP 110.♡.59.221
14:36 2026-06-28 14:36:08
·
@은식님
김사장7
IP 223.♡.53.158
14:36 2026-06-28 14:36:41
·
@은식님 친문으로 대표되는 윤건영 고민정의원등이 이미 우려와 불쾌감을 표시했고 문통도 이통과 만찬한다고 하죠.. 지금 노선갈등을 일으키는 세력과 거리두기에 나설듯합니다
Min's
IP 115.♡.184.44
14:37 2026-06-28 14:37:08
·
@은식님 '진영을 위한 충정'이 아닌 '개인적 방어 기제'다. 이건 흥미롭네요.
으앙맨
IP 49.♡.22.176
14:39 2026-06-28 14:39:18
·
@은식님 맞는 말씀입니다. 진짜 문재인 대통령이 원하기나 할지 모르겠네요.
은식
IP 123.♡.19.37
14:40 2026-06-28 14:40:42
·
@조민사랑님
다시금 빈댓글로 제 글에 관심을 표명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두 번의 빈댓글이지만 무슨 뜻인지 도무지 모르겠군요.
아무튼 감사합니다.
습서
IP 114.♡.183.81
14:44 2026-06-28 14:44:19
·
@은식님 문재인 노무현 둘다 지지한지 않는분이 오늘도 열정적으로 갈라치기 하시느라 고생 많으십니다 쓰신글은 민주당에 아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건 확실해 보이네요
Kieth
IP 125.♡.124.15
14:52 2026-06-28 14:52:04 / 수정일: 2026-06-28 14:52:58
·
@은식님

'유시민의 현 상황에 대한 비판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피해로 돌아갈 것이다?'
어디서 그런 상상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차라리 노무현 대통령에게 피해로 갈까 봐 상임고문직을 사임하고 재단을 떠났지요.

그건 또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리고 님이 생각하는 "문재인의 가치"가 대체 뭔지, 그것을 왜 유시민이 부수려고 하는지 설명 좀 해보시죠.

그냥 유시민에 대한 비판 자체에 집중하시죠. 거기다가 또 문재인 대통령을 묻힙니까?
은식
IP 123.♡.19.37
14:58 2026-06-28 14:58:31 / 수정일: 2026-06-28 15:01:50
·
@Kieth님
유시민이 문재인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인지는 앞으로 진행될 사건을 두고 보면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문재인의 유시민에 대한 태도를 보면 알 수 있겠지요.
찬2아빠
IP 211.♡.22.27
14:59 2026-06-28 14:59:26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15:02 2026-06-28 15:02:11
·
@찬2아빠님
제 댓글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빈댓글을 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찬2아빠
IP 211.♡.22.27
15:04 2026-06-28 15:04:59
·
@은식님
마구와구
IP 210.♡.220.133
15:09 2026-06-28 15:09:31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15:10 2026-06-28 15:10:11
·
@찬2아빠님
다시 빈댓글을 달아주시니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은식
IP 123.♡.19.37
15:11 2026-06-28 15:11:03
·
@마구와구님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렇게 빈댓글을 달아주시니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바람씽씽
IP 117.♡.12.68
15:11 2026-06-28 15:11:53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15:12 2026-06-28 15:12:51
·
@바람씽씽님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렇게 빈댓글을 달아주시니 감사합니다.

오늘 즐거운 하루 되세요.
Kieth
IP 125.♡.124.15
15:13 2026-06-28 15:13:44 / 수정일: 2026-06-28 15:17:58
·
@은식님

앞으로 두고 보면 알 상황을 왜 "단언코 피해를 본다"고 주장하시는지 여쭙는 겁니다만..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유시민에 대한 태도는 북콘서트에서 나왔습니다..

은식
IP 123.♡.19.37
15:16 2026-06-28 15:16:50
·
@Kieth님
이미 문재인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유시민의 발언을 통해서 문재인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품게 된 사람이 많아요.
또 최근 유시민의 발언으로 문재인을 비난하는 글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문재인은 앞으로 유시민과의 만남을 꺼리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상식적으로 문재인을 위한다는 사람이 그렇게 험하고 모욕적인 언사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표면적인 언어가 아니라, 그 내면의 의도를 유추한다면 소름이 돋을 수도 있겠어요.
은식
IP 123.♡.19.37
15:21 2026-06-28 15:21:58 / 수정일: 2026-06-28 15:23:29
·
@Kieth님
이 북콘서트는 유시민의 발언이 있은 다음인가요? 아니면 그 이전인가요?

유시민의 발언이 있기 전이었다면, 앞으로는 문재인이 유시민 만나기를 조금 꺼려할 겁니다.

저라도 그러겠어요. 저를 옹호한다면, 다른 사람한테 모욕적인 언사를 하는 것이 나한테 과연 좋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나를 보호한다고 타인에게 똥물을 튀긴다면, 나한테도 조금 똥물이 튈 수도 있거든요. 그런 사람한테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죠.
Kieth
IP 125.♡.124.15
15:24 2026-06-28 15:24:04
·
@은식님

다시 말하지만.. 님은 "자신의 옹호로 문재인이 피해를 볼 것을 알면서도 상당히 과격한 말을 하고 있지요." 라고 했어요.

그리고, 제 질문에 "앞으로 진행될 사건을 두고 보면 알게 될 것" 이라고 하셨는데...

앞뒤가 안 맞다고 생각 안 되세요?

마지막으로.. 님께서 생각하시는 "문재인의 가치" 와 유시민이 그것을 왜 무너뜨리려 하는지..

저의 좁은 식견을 넓혀주시길 바랍니다.
Kieth
IP 125.♡.124.15
15:25 2026-06-28 15:25:47
·
@은식님

자꾸 말돌리지 마시구요.

참고로 다스뵈이다 녹화날짜는 24일 수요일이었고, 북콘서트는 25일 목요일이었습니다.
은식
IP 123.♡.19.37
15:27 2026-06-28 15:27:57
·
@Kieth님
문재인은 가능하다면 이재명 지지세력과 평화적인 공존을 원할 것입니다. 또 본인은 어떤 정치적 활동을 하려는 것이 아니고 그저 평안하게 여생을 즐기면서 살고 싶을 것입니다.

과연 유시민은 이러한 문재인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인지, 아니면 문재인은 어떻게 되더라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것인지, 제3자 보면 그것이 뻔히 보입니다. 그것이 보이지 않나요?

앞에서도 말했듯, 나를 지켜준다면서 내 옆에 서서 상대편에게 마구 똥물을 뿌리는 사람은 옆에 두고 싶지 않은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나를 보호하는 것이겠지만, 알게모르게 나한테도 똥물이 튀길 위험이 있거든요.
은식
IP 123.♡.19.37
15:28 2026-06-28 15:28:43 / 수정일: 2026-06-28 15:30:44
·
@Kieth님
다스뵈이다 공개날짜와 비교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다스뵈이다가 공개한 뒤로는 당연히 문재인은 유시민을 만나는 것을 꺼릴 겁니다.

아까 녹화날짜가 앞 서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런 주장에는 다스뵈이다에서 말한 내용을 문재인이 모두 알았다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보통은 비공개 방송의 내용을 문재인이 알기 어려웠을 겁니다.
Kieth
IP 125.♡.124.15
15:30 2026-06-28 15:30:30
·
@은식님

아니.. 평화적인 공존을 원하는 사람이 이렇게 "친명" vs "친문" 의 다툼(?) 이 벌어지는데 아무 입장을 안 밝힌다구요?

ㅁㅈㅌㄹㅇ 가 조국을 내세워 "친문"이 귀환하는 거 아니었어요? ㅋㅋㅋㅋ
Kieth
IP 125.♡.124.15
15:30 2026-06-28 15:30:58
·
@은식님

그러니까 사실만 이야기하세요.

꺼릴 겁니다.. 는 님의 추측, 상상이잖습니까?
은식
IP 123.♡.19.37
15:32 2026-06-28 15:32:29
·
@Kieth님
무슨 친명과 친문의 다툼이 있나요? 그것은 유시민이 만들고 있는 것인데...
진정 이미 친명과 친문의 다툼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유시민이 그것을 조장하며 부추기고 있는 것인가요?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뭐 할 말이 없군요.
은식
IP 123.♡.19.37
15:34 2026-06-28 15:34:21
·
@Kieth님
유시민은 친문과 친명을 이간시킴으로써 무슨 정치적인 노림수가 있는 듯 보입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쉽게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단 친문과 친명의 대부분이 그것을 원치 않거든요. 누구 좋은 일 시키라고 그런 짓을 할까요?

지금껏 유시민을 믿어오셨다면, 다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생각만 해도 유시민이 과연 문재인을 위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자기 자신을 위해서 그런 것인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은식
IP 123.♡.19.37
15:36 2026-06-28 15:36:37
·
@Kieth님
사람의 당연한 본능을 말한 것 뿐입니다.
당신이라면 누가 나를 보호한답시고 주위에 똥물을 뿌리는 사람과 같이 있고 싶으신가요?

저는 싫거든요. 하지만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Kieth
IP 125.♡.124.15
15:39 2026-06-28 15:39:51
·
@은식님

유시민이 친문과 친명을 이간시킨다는 이야기는 참으로 신박하네요.

뉴이재명들에게도 전해주세요.
은식
IP 123.♡.19.37
15:41 2026-06-28 15:41:12
·
@Kieth님
또 한가지 첨언을 하자면, 여태껏 유시민이 몸담았던 모든 당들은 깨지거나 폭삭 망했어요.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나요? 유시민이 정치에서 보여주었던 행태를 보면, 그의 성향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아니 유추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유시민이 민주화운동 시에 보여주었던 활약상을 살피더라도 그의 행태와 의도를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은식
IP 123.♡.19.37
15:42 2026-06-28 15:42:26
·
@Kieth님
유시민의 발언을 듣고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유시민을 비판하는 것이거든요.

그렇지 않나요? 유시민이 친문과 친명의 화합을 다지는 말을 했다면, 왜 친문이든 친명이든 비판을 하겠어요.

지금 유시민 비판의 대열에는 친명뿐만 아니라 친문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은식
IP 123.♡.19.37
15:43 2026-06-28 15:43:54
·
@Kieth님
저는 "뉴이재명들"이 누군지도 모릅니다.
누군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전할 수 있나요?
올데포
IP 210.♡.46.99
16:02 2026-06-28 16:02:07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16:02 2026-06-28 16:02:53
·
@올데포님
제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렇게 빈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차칸살암
IP 211.♡.51.97
17:10 2026-06-28 17:10:48
·
@은식님
김사장7
IP 124.♡.58.174
14:33 2026-06-28 14:33:51 / 수정일: 2026-06-28 14:34:37
·
온갖 미사여구로 포장하려하더라도 당원들 및 진보진영의 이 정부 지지와 지난 1년간 당지도부에 대한 실망은 확고해 보입니다.. 괴리가 발생하는건 본인들의 영역이 줄어든다는 불안감 아닐까싶네요..당원으로서 저는 제가 뽑은 정부든 당대표든 성과로 효능감을 보여준 세력을 지지합니다
Min's
IP 115.♡.184.44
14:54 2026-06-28 14:54:32
·
@김사장7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돈노마인드
IP 121.♡.101.9
14:34 2026-06-28 14:34:50 / 수정일: 2026-06-28 14:36:34
·
왜 노무현대통령과 문재인을 같은 범주에 넣는지 모르겠습니다. 문재인은 민주당의 정체성이 없습니다. 그냥 민주진영의 허술한 테두리 안에서 패거리 정치로 국민을 지배하려고 했던 놈입니다.
곧 문재인과 문조털래유 카르텔의 실체가 밝혀질 것입니다.
제발 노무현 대통령을 욕되게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은식
IP 123.♡.19.37
14:37 2026-06-28 14:37:31
·
@돈노마인드님
노무현과 문재인 등을 같은 범주에 넣는 것은 문제가 있어요.
또한 문재인과 유시민을 같은 범주에 넣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최소한 문재인은 점잖고 예의바른 사람인데, 유시민은 그렇지 못하지 않나요?

또 의도의 선악을 볼 때, 대체적으로 문재인은 선한 편이지만 유시민의 의도는 싶게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Queueue
IP 121.♡.179.75
14:46 2026-06-28 14:46:30 / 수정일: 2026-06-28 15:11:00
·
@돈노마인드님 얼척없는 소리 하지 마세요.
노무현 퇴임이후 이명박 검찰에 시달릴때, 변호인이 문재인이었고요.
2012년 대선 패배 이후, 김한길 안철수 새정연 시절을 겪고, 2016년 총선, 2018년 지선, 2020년 총선까지 더불어민주당 최전성기를 만든 토대가 문재인 대표인데
하다하다 이제 문재인이 민주당의 정체성이 없다는 소리를 다 듣네요.
돈노마인드
IP 121.♡.101.9
14:48 2026-06-28 14:48:53 / 수정일: 2026-06-28 14:49:30
·
@은식님 문재인은 사악한 자이고, 강남 유시민 선생은 인생을 쓰레기처럼 산 분입니다.
본인 세대의 운동권 동지가 다 의문의 죽음을 당하거나 불구가 되어서 평생을 고생하고 있는데, 강남에 아파트 사서 잘 먹고 잘 살고 있어서 강남 유시민이라고 불렀습니다.
어떻게 돈을 그렇게 많이 벌었는지도 모르겠고, 그 돈으로 강남에 대놓고 살고 있는 것도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지요.
이미지에 함부러 속지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저 놈들에 의해 인생을 낭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Lithium
IP 118.♡.13.210
14:51 2026-06-28 14:51:59
·
돈노마인드님//
은식
IP 123.♡.19.37
14:52 2026-06-28 14:52:18
·
@돈노마인드님
유시민이 같이 활동하던 동료의 명단을 수십 페이지에 달하는 문서로 남겼다고 하는군요. 물론 이해는 합니다. 유시민은 분명 고문 압박을 당하고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했겠지요. 하지만 간단하게 남겨도 될 걸, 그것도 수십 페이지의 문서로 상세하게 동료 활동 내용을 남긴 의도가 무엇이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찬2아빠
IP 211.♡.22.27
15:00 2026-06-28 15:00:19
·
@돈노마인드님
돈노마인드
IP 121.♡.101.9
16:35 2026-06-28 16:35:12 / 수정일: 2026-06-28 16:42:54
·
@Queueue님 우와 그렇다면 더 인간성 상실 아닌가요? 그 놈의 논두렁 시계 사건이 조작이라고 최근에야 공식적으로 밝혀졌는데, 문재인이와 전해철이는 변호사로서 과연 몰랐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 두 놈이 노무현 대통령을 변호하지 않고 가스라이팅한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유일한 친구였던 강금원 회장도 물리적으로 못만나게 한 것 같구요.
대통령이 되고 나서 노무현 대통령 죽음이 진짜 자살인지 타살이 아닌지 밝혀내지도 않고 무덤에 철판 덮듯이 덮었던 놈을 지지하고 믿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대통령 이후 그 분의 죽음을 이용하여 민주당에 자리 차지하고 기존 민주당 사람 다 쫓아내고 문조털래유 3철을 채워넣으면서 민주당을 장악했습니다. 이해찬 정동영 다 문재인 패거리들에게 핍박을 받았지요. 김민석은 정동영 라인이라고 유시민이 그렇게 깔아 뭉겠구요. 정청래는 이 때 심부름꾼으로 쓸려고 키웠는데, 이제 너무 크니 버릴려고 하고 있구요. 민주주의가 아니고 패거리 정치입니다.
문재인이가 재임기간 동안 장관들을 허수아비 만든 것도 모르시죠? 수석회의에서 업무지시가 내려가서 아무것도 모르는 장관들을 바보로 만들었지요.
이런 사실을 모르셔서 문재인이 민주당 정통성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것 맞으시죠?
라그센터
IP 1.♡.63.133
14:35 2026-06-28 14:35:21
·
제대로 본게 맞습니다. 여기에 재미있는 댓글이 많이 달릴거 같아 기대되네요.
Min's
IP 115.♡.184.44
14:38 2026-06-28 14:38:56 / 수정일: 2026-06-28 14:40:30
·
@라그센터님 오호라. 전통 지지층 안에서도 문제인과 노무현을 따로 구분해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게 놀랍네요. 저는 같은 서사로 묶여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만큼 문제인에게 실망했다는 건가요?
라그센터
IP 1.♡.63.133
14:41 2026-06-28 14:41:05 / 수정일: 2026-06-28 14:41:26
·
@Min's님 저는 따로보지 않았는데 어떤의미실까요?
Min's
IP 115.♡.184.44
14:48 2026-06-28 14:48:55 / 수정일: 2026-06-28 14:49:58
·
@라그센터님 아뇨, 다른 분들 말하는 겁니다 ㅋ
라그센터
IP 1.♡.63.133
14:51 2026-06-28 14:51:07
·
@Min's님 ㅋㅋㅋㅋㅋㅋ
Min's
IP 115.♡.184.44
15:30 2026-06-28 15:30:38 / 수정일: 2026-06-28 15:35:26
·
@라그센터님 혹시 누군가 클리앙처럼 커뮤니티에서 공론장의 기능을 마비시키고 스피커의 분석력을 거세하거나, 정서적 압박을 가해 인식의 기회를 막는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한가요?
라그센터
IP 1.♡.63.133
15:33 2026-06-28 15:33:13
·
@Min's님 네. 지금 모든 커뮤니티가 그 상황이고 클리앙은 메모 기능 하나 덕분에 간신히 버티고 있습니다. 이틀 내내 메모를 50개쯤 박아둿는데 아주 일사 분란하네요.
Min's
IP 115.♡.184.44
15:35 2026-06-28 15:35:35 / 수정일: 2026-06-28 15:41:31
·
@라그센터님 제가 보기엔 내부에 크게 두 가지 축이 보입니다. "문제가 있으니 문제를 들춰야 해결된다. VS 문제를 들춰낼수록 문제가 된다. 그러니 문제시하지 마라." 이렇게요.
라그센터
IP 1.♡.63.133
15:40 2026-06-28 15:40:23
·
@Min's님 문제를 들춰내기 바라지 않는 쪽은 이미 작년 7월 부터 진행된 인사 결정에 관련해 혜택을 받거나 혜택을 받을 예정인것 같아요. 유시민과 관련된 글에 솔직하게 자리 한자리 달라고 하지 그러냐는 댓글을 참 많이 봤습니다. 문제를 들춰내자는 쪽에는 민주당이 망하길 바라는 쪽도 흐름을 관찰중으로 보여요.
Min's
IP 210.♡.174.72
16:34 2026-06-28 16:34:32 / 수정일: 2026-06-28 16:58:12
·
@라그센터님 결국, 분열 와중에, 위처럼 두 가지 축의 대립으로 '가속화 프레임(자가면역질환)'이 작동하고 있고. 중요한 건 민주 시민에게 정치인은 '도구'로서 활용되어야 하는 존재인데. 오히려 저 프레임에 빠져 분열의 가속화, 또는 누군가의 '도구'로 전락해 그런 상황조차 보지 못하는 분들이 현재 이 커뮤니티에 열성적이시라는 거네요.
쌍쑤니
IP 121.♡.21.96
14:35 2026-06-28 14:35:30
·
내용은 별로 안 중요해졌습니다. 이제 논평도 쇼츠가 대세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다들 말꼬투리잡기, 파묘하기로 법석이네요. 국회의원들까지 말꼬투리 잡기 일색이고, 김민석은 무지개반사 전략이더군요.
고미-
IP 58.♡.122.103
14:40 2026-06-28 14:40:36 / 수정일: 2026-06-28 14:41:19
·
문재인은 문재인이고 노무현은 노무현입니다.
문재인 공격이 노무현 공격이란 주장은 그 양자에 다리를 걸치고 있는 본인 같은 이들들을 노통을 방패삼아 성역화하려는 헛소리입니다.
이재명이 문조... 공격의 배후도 아님에도 근거없는 비약이 심각합니다.
청부, 용역, 촉법 등의 용어로 상대를 비하하며 자신세력을 지속적으로 선민화하는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지식소매상이 아니라 정치선동가로 전락하며 스스로 B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네요.
은식
IP 123.♡.19.37
14:46 2026-06-28 14:46:14 / 수정일: 2026-06-28 14:46:31
·
@고미-님
정치 평론가들이 유시민 등과 같은 논객에 대해 충분히 비판할 수 있어요.
그들의 비판을 수용하고 반박할 수 있는 것은 반박하면 됩니다.

그들의 평론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촉법이니 용역이니 잘 이해도 되지 않는 이상한 용어를 들면서 반박의 정도를 넘어선 모욕적인 언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유시민이 나이를 먹어가면서 조금 이상하게 변하는 것 같아 우려스럽습니다. 그저 낚시는 즐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도대체 어떤 의도로 이런 강력한 언사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간접적인 문재인에 대한 디스일까요? 아니면 본인의 정치력을 시범해보고 싶은 것일까요? 아니면 말년의 노욕이 발현된 것일까요?

은퇴를 시시때때로 번복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고미-
IP 58.♡.122.103
14:56 2026-06-28 14:56:01 / 수정일: 2026-06-28 14:57:49
·
@은식님 차기 대권이라는 거대한 이권에 눈이 멀었다고 봐야죠.
자신과 김어준 영향력이 민주당 전체를 맘대로 할수 있다는 오만도 함께이고요.
그의 최근 발언을 보면 이전과 달리 감정적이고 스스로 콘트롤이 안된다는게 보입니다.
실제로 민주당 절반은 그에 흔들리는 것도 사실인거 같아 안타깝습니다.
은식
IP 123.♡.19.37
15:00 2026-06-28 15:00:12
·
@고미-님
그의 발언에 흔들리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벌써부터 커다란 반발이 나오고 있잖아요.
타인에게 자신의 뇌를 의탁하는 사람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 분은 설득이 통하지 않거든요.
찬2아빠
IP 211.♡.22.27
15:00 2026-06-28 15:00:58
·
@고미-님
고미-
IP 58.♡.122.103
15:08 2026-06-28 15:08:33
·
@찬2아빠님 저 내용 중 틀린게 있나요?
Min's
IP 115.♡.184.44
14:46 2026-06-28 14:46:36 / 수정일: 2026-06-28 14:51:29
·
몇몇 분들은 '유시민'의 정치적 영향력이나 행사(?)를 거부하거나, 우려하시는 분들이 계시군요. 이건 또 몰랐네요. 왜 그런가요?
고미-
IP 58.♡.122.103
14:53 2026-06-28 14:53:07
·
@Min's님 최근의 유시민은 친문세력을 성역화하고 그외를 비하하는 편가르기를 지속적으로 저지르고 있습니다.
논리적으로도 틀리고 현상과도 맞지 않아요.
그러니 비판이 나오는거죠
은식
IP 123.♡.19.37
14:55 2026-06-28 14:55:53 / 수정일: 2026-06-28 14:56:55
·
@Min's님
제일 우려스러운 것은 다스뵈이더나 김어준 방송에서 타인에게 자신의 뇌를 의탁하시는 수많은 선량하신 분들이 정신적인 피해를 볼까 하는 것이죠.

영향력이 큰 사람일수록 자신의 견해가 올바른지 먼저 점검하고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지를 영향력이 커질수록 더욱 조심해야 할 겁니다.

그래도 클리앙 회원들은 건전한 상식적인 대화와 논쟁이 허용되고 있으니 다행입니다.
나의X에게
IP 119.♡.255.181
14:59 2026-06-28 14:59:11 / 수정일: 2026-06-28 14:59:38
·
@Min's님 이재명대통령도 마음에 안든다고 난리치는데 이재명대통령보다 휠씬 낮은 정치력영향력과 행사를 거부할수도 있겠죠. 예전 유시민과 지금 유시민은 전혀 다른 이미지가 생길수도 있고 그 견해가 이상하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죠. 만65살 넘어서고 70살에 가까운 논객말이 꼰대스러울수도 있겠죠.
할러
IP 223.♡.111.25
15:04 2026-06-28 15:04:15
·
이렇게 열심히 싸우니 당이 박살나는건 시간 문제입니다. 다들 열일하시네요.
바람씽씽
IP 117.♡.12.68
15:12 2026-06-28 15:12:22
·
AI요약보다 직접 듣고 판단해보시는거 추천합니다
봄봄
IP 211.♡.255.66
16:14 2026-06-28 16:14:47
·
듣고보니 유시민 김어준이 있어서 참 다행이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차칸살암
IP 211.♡.51.97
17:15 2026-06-28 17:15:49
·
이재명 지지층을 신주류로 정의한 것부터 오류입니다. 문재인도 이재명을 지지하는데, 문재인도 신주류일까요? ^^ 그냥 이재명 지지층을 표방하며 민주당 주도권을 노리는 자들로 보여요. 당이 망하든 말든 나만 살면 된다는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