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정부, 촉법소년 기준 13세로 조건부 하향 가닥 23

21
2026-06-28 13:21:09 122.♡.164.44
닥세

https://n.news.naver.com/article/081/0003656411?type=breakingnews


전문가 및 위원회에서 현행유지로 결정났으나


정부는 13세로 낮추는 방향으로 가는군요



닥세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13:22 2026-06-28 13:22:16
·
숙의보다는 민의....yo
tirpleA
IP 118.♡.4.238
13:22 2026-06-28 13:22:49
·
차라리 초등학교까지만 의무교육 - 만12세로 통일이 어떨까도 싶고요
게임오버
IP 122.♡.124.106
13:54 2026-06-28 13:54:12 / 수정일: 2026-06-28 13:55:33
·
@tirpleA님
한국은 현재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인데
초등까지만 의무교육이면
교육을 후진국으로 퇴행시키자는 의견인가요?

그 이유가 무언가요?

하다못해 중국도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인데
중국만도 못한 국가가 됩니다.
clieeennf
IP 121.♡.224.204
13:23 2026-06-28 13:23:22
·
잘했네요. 점점 낮춰가야죠
불리언
IP 104.♡.226.208
13:24 2026-06-28 13:24:47
·
만13이면 중1까지이긴 한데 그래도 낮쳤다는데 의의를 두고 싶네요..
개인적으로는 초6까지만 허용했으면 했는데
게임오버
IP 122.♡.124.106
13:52 2026-06-28 13:52:04 / 수정일: 2026-06-28 13:52:19
·
@불리언님
초등학교현장에는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늦게 입학하거나
휴학 후 복학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나이가 아닌 학년으로 만 따지면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죠.
클까성
IP 58.♡.250.115
13:25 2026-06-28 13:25:03 / 수정일: 2026-06-28 13:25:52
·
아무도 책임지지 않으려고 소극적인 결정을 내린 위원회였죠. 가정에 컬러TV도 없던 시대의 기준을 인터넷 스마트폰 AI시대에까지 변함없이 유지하는 게 정말 맞다고 생각했는지…
우딘
IP 220.♡.183.162
13:25 2026-06-28 13:25:38 / 수정일: 2026-06-28 13:26:52
·
잘됐네요. 정부의 용기있는 결정을 응원해요.
솔직히 요즘 애들 빨라서 초등고학년이상이면 진짜 알거 다알고 사고치는거 같아요.
레드핏클
IP 223.♡.181.25
13:25 2026-06-28 13:25:38
·
전문가들은 뭘까요.....
기립근
IP 116.♡.126.80
13:26 2026-06-28 13:26:17
·
잘했네요 중2부터 본격문제니까요
Kooki2
IP 49.♡.16.115
13:28 2026-06-28 13:28:11
·
초등 저학년 수준까지로 내려야되요
태지보이스
IP 211.♡.226.228
13:35 2026-06-28 13:35:44
·
환영하는 정책이네요 단계적으로 2년 더 낮추길 희망합니다.
구름이여
IP 220.♡.0.126
13:37 2026-06-28 13:37:30
·
촉법 나이는 유지하고 죄질에 따라 촉법나이와 상관 없이 적용하는것이 나아 보입니다
살인 같은 중 범죄는 그냥 촉법 나이라도 소년범도 아닌 무조건 성인범으로 적용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크선장
IP 118.♡.141.87
13:38 2026-06-28 13:38:57
·
정말 잘하셨습니다. 다만 살짝 더 낮출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ddobagi
IP 59.♡.222.136
13:42 2026-06-28 13:42:38
·
10살 넘으면 이미 다 아는 나이.

잠실나루
IP 106.♡.193.100
13:44 2026-06-28 13:44:51 / 수정일: 2026-06-28 13:49:13
·
나이도 나이지만 살인같은 중범죄는 나이 제한 없이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초딩들도 사악한 애들은 장난 아니더군요
중간보스
IP 203.♡.44.185
13:45 2026-06-28 13:45:35 / 수정일: 2026-06-28 13:46:29
·
검토 했다가 결국 바꾸지 않겠다고 발표 해놓고 이번엔 조건부 하향인가요?
정책 가지고 왔다갔다 좀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1년, 그것도 조건부로 낮추는걸로는 한참 부족하다고 생각 합니다.
닥세
IP 122.♡.164.44
13:49 2026-06-28 13:49:42 / 수정일: 2026-06-28 13:51:23
·
@중간보스님 바꾸지 않겠다고 발표한 적 없을겁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520378?sid=102

기사 보시면 아실겁니다

이날 회의에서 만 14세 미만 현행 유지로 의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치열한 찬반 격론이 있는 가운데 하향 조정의 실익이 있느냐는 의견이 거셌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의결된 ‘형사미성년자(촉법소년) 연령 시민참여단 숙의토론회 결과 보고’와 '형사미성년자(촉법소년) 연령 기준에 대한 공론화 결과’는 다음달 국무회의 상정을 거쳐 공개될 예정이다.

위원회에선 숙의 결과를 내놨고
결정만 남은 상황이었는데 정부에서 수용 안 한 거죠

정부에서 협의체 결정에 기속되지 않는 만큼 정무적 판단을 한 셈이죠
이리가요
IP 182.♡.175.242
13:53 2026-06-28 13:53:27
·
살인, 강도, 성범죄, 집단폭행 은 12세나 11세여도 문제없죠.
ap1128
IP 121.♡.81.201
13:55 2026-06-28 13:55:48 / 수정일: 2026-06-28 13:56:18
·
의도를 했던 안했던 성장초기에 방치되고 잘못된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주입한 “나름 피해자인 척 하는 그부모나 보호자들”을 가만히 둔채로
아직 뇌가 아직 익지도 않은 어린애만 아무리 때려잡는 들
오히려 교도소에서 업그레이드된 프로 범죄자를 양산하게될까 두렵습니다.

범죄자에게 나이를 구분하지않고 죄의댓가를 확실히 치르게 하되 촉법의 의미를 살려 그아이를 그렇게 물들이고 방치한 보호자를 같이 처벌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리 말하지만 연좌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보호자의 의무를 저버리고 방치 및 잘못된 사회성교육으로 범죄자를 만든 책임을 지워야지요. 이것도 어떤의미론 자식학대,아동학대이니.
staier
IP 183.♡.180.155
14:34 2026-06-28 14:34:14 / 수정일: 2026-06-28 14:34:54
·
1년 그것도 조건부..

범죄현실을 고려할때 많이 아쉽네요
디오랑
IP 119.♡.237.206
14:44 2026-06-28 14:44:10
·
촉법도 재범은 나이 제한없이 처벌하게 해야죠.
iohc
IP 1.♡.173.42
15:26 2026-06-28 15:26:16 / 수정일: 2026-06-28 15:31:17
·
13세면 알거 다 아는 나이인데요.
조건부라는 것이 혹시 부모가 대신 처벌 받는다 인가요? 그러면 또 모르겠지만요.

경험상 최소 11세까지는 낮춰야 한다고 봅니다.
초등학교 4학때 이미 몇몇의 1년 넘게 지속적인 놀림과 장난으로 아이가 우울증 걸리고 병원을 다닌지가 별써 수년이 넘어갑니다. 이미 그 당시에 아이들이 이렇게 하면 스트레스 많이 받을 거라는 것을 알고 하는 행동을 취합니다.

어쩌다 한 두번 놀리고 장난하는 것은 몰라도 몇년간 같은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놀리고 못살게 구는 것은 촉법의 범위를 벗어난다고 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