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잼통의 우클릭은 신묘한 전략이라기 보단 어쩔 수 없음에 가깝다고 봅니다 19

3
2026-06-28 13:06:07 118.♡.10.236
ㅇㅇㅇㅇㅇ1928

결국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극우 포퓰리즘에 빠져들어가고


전통적인 대북 유화론, 노동, 복지, 환경같은 진보~자유주의 담론이 힘을 잃어가니


우클릭을 하지 않으면 집권조차 불가능하기에 "어쩔 수 없이"


우클릭을 하는 것이지


우리가 능동적으로 오른쪽을 선점하여 국힘을 말라죽인다기엔


이 세상은 저어어어 먼 오른쪽까지 가도 괜찮다는게 드러나 버렸죠 김문수 41%와 지방선서 서울 패배와 그리고 현 시점의 부정선거 시위, 지지율 역전 등으로요


결국 한참 극우로 가도 쾌적할만큼 공간이 있다는 소리고


우리는 진보에서 중도~우파로 오지 않으면 숨막혀 죽는..


그런 판국이 되버린 것이죠



그런데 이게 또 문제는 기존의 진보~좌파에 있는 지지층은 이 꼬라지를 도저히 눈 뜨고 보지를 못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일단 우클릭을 최대한 해도 기존의 그 보수라는 사람들은 더 흑화? 해버려서 그냥 극우를 찍고 말고


기존 지지층은 열받아서 그냥 투표장에 안가버리거나 하는 그런 최악의 상황이 펼쳐지는 것이죠



이게 딱 키어 스타머나 마크롱 모델이긴 한데 한국은 양당제가 강력해서 스타머처럼 빠르게 가라앉지는 않을 거 같고


대략 바이든 모델을 따라가지 않을까 싶네요 현재로서는..



솔직히 선관위나 당내갈등 정도로 이렇게 지지율이 엄청나게 훅 빠진다는것은 하방이 원래 좀 약하다는 것이죠


박근혜도 세월호로 데드크로스였는데 선관위나 당내갈등은 이정도 이슈가 객관적으로 전혀 아니거든요


개인적으로 전망이 밝아보이진 않습니다



근데 또 그렇다고 기존 지지층 위주로 가면 그냥 아예 완전히 말라죽는 포지션이라.. 진퇴양난입니나

ㅇㅇㅇㅇㅇ1928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유스튜
IP 221.♡.2.209
13:10 2026-06-28 13:10:14
·
철거반의 수준이 너무 낮았죠..
ㅇㅇㅇㅇㅇ1928
IP 118.♡.10.236
13:13 2026-06-28 13:13:43
·
@유스튜님 그.. 전통지지층을 챙기는 방향으로 가도 망하는건 매한가지입니다 지지층이 중도와 너무나도 괴리되어서요
로즈버글
IP 175.♡.236.206
13:17 2026-06-28 13:17:06
·
@유스튜님
만렙치킨
IP 14.♡.150.86
13:10 2026-06-28 13:10:25
·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전세계적으로 우경화 되고있고 한국도 극우가 준동하기 있는데, 정치적 승리를 위해 오른쪽으로 가야된다면, 한국도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있는 우경화로 그냥 가버리겟다는 거죠.
전 이재명이 이제까지 그런식으로 정치를 한게 아니라고 봅니다. 이재명의 스타일이라면 정치적 이득을 위해 그런 선택을 하는게 아니라, 대한민국을 정상화 시키기 위해 정면승부를 택하겠죠.
이재명을 위해서라도 자꾸 오른쪽으로 가야한다는 명분을 지지자들이 만들어 줘선 안됩니다.
ㅇㅇㅇㅇㅇ1928
IP 118.♡.10.236
13:14 2026-06-28 13:14:41
·
@만렙치킨님 오른쪽을 품겠다고 천명하고 정책적으로도 우클릭을 하고 있는게 현 상황인데요 뭘.. 정치인은 다 사람입니다 막 엄청난 그런 인간을 초월한 그런게 아니죠
우딘
IP 220.♡.183.162
13:12 2026-06-28 13:12:42 / 수정일: 2026-06-28 13:16:18
·
더불아 좋은말씀 보탭니다.
더불어민주당이라는
이름또한 그 취지에부합하겠네요
나홀로 민주당이 아닌 더불어 민주당요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13:13 2026-06-28 13:13:02
·
우클릭이 무조건 잘못된게 아닙니다.
시장경제 정책에 따라 저쪽걸 가져오는 거 득이 되기도 하죠.
우회전은 무조건 잘못된거야 식의 꼴통정치가 나라를 망가뜨립니다.
뿌짖뿌짖
IP 211.♡.170.2
13:13 2026-06-28 13:13:02
·
부실선거는 바로잡고
부정선거론자는 그게 김어준이든
전한길이든 처벌하는게
좌우의 문제입니까.
이게 분배나 성장의 담론이 아니쟎아요.
ㅇㅇㅇㅇㅇ1928
IP 118.♡.10.236
13:15 2026-06-28 13:15:26
·
@뿌짖뿌짖님 현실정치는 그렇게 간단하게 안흘러가죠 이미 청년층에선 윤어게인 부정선거론이 주류담론의 위치를 차지해 버렸어요
뿌짖뿌짖
IP 211.♡.170.2
13:17 2026-06-28 13:17:42 / 수정일: 2026-06-28 13:18:12
·
@ㅇㅇㅇㅇㅇ1928님 맞습니다. 부정선거를 비웃으려면 내로남불 프레임부터 벗어나야죠. K값...하
갓김
IP 118.♡.3.78
13:26 2026-06-28 13:26:40 / 수정일: 2026-06-28 13:27:07
·
그렇게 열심히 우클릭 해도 막상 선거때는 표안줍니다.
집토끼는 짜증나면 국짐 찍을 수 없으니 포기합니다.뉴이재명을 내세워 지금 발악하면서 싸움 붙이는 것은 이걸 위한 포석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최소한 검찰개혁, 언론개혁은 마무리 지어주고 우클릭이던 재건축이던 뭔던 해야 되는거 아닌가요?

뭐던 다챙기면서 이건 왜 안챙겨요.

이재명은 하세요....x하지말고..
쌍쑤니
IP 121.♡.21.96
13:27 2026-06-28 13:27:05
·
댓글보니 마치 외연 확장 자체를 반대하는 것 처럼 이해하신 분들이 많네요. 뭐 이해합니다. 설득력이 부족했다면 말한 사람 책임이지요.
엽차
IP 117.♡.12.187
13:29 2026-06-28 13:29:40
·
국힘을 위헌정당해산 시키면 크게 확장이 될거에요.

전부다 먹지는 못해도 말이죠.
누렁황소
IP 106.♡.0.106
13:34 2026-06-28 13:34:33
·
저는 그들을 우파라거나 보수라는 네이밍에 반대 합니다. 보수와 우파라는 개념은 진보와 좌파만큼 국가적 자산인 소중한 가치입니다. 그들의 정치적 신념에 대한민국의 발전에 있지않고 친일과 독재에 의한 특혜의 수혜라는 더럽고 치졸한 신념입니다. 이것이 제가 우클릭에 반대하는 이유입니다. 실용 까지만 허용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5공의 회생을 보면서 이재명의 권력도 견제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두덜이
IP 180.♡.72.7
13:50 2026-06-28 13:50:16 / 수정일: 2026-06-28 13:51:54
·
우경화가 취향 정도의 문제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사익을 위해 전쟁까지 도발하는 식인데요. 당장 이승만만 봐도 가만 있으라 하고 먼저 도망갔었자나요.
돌아와서 부역자 색출한다고 사람들 죽이고.
유성리베라호텔
IP 106.♡.136.148
13:51 2026-06-28 13:51:30
·
당대표가 잘 도와주면 순조롭게 갈 겁니다.
비회원2
IP 124.♡.232.175
13:51 2026-06-28 13:51:41
·
오프라인 세상에서 정부 정책이나 인사의 좌우 방향성에 예민한 사람 거의 본적 없는것 같은데,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왜 그렇게 다들 몰입하고 흥분하는지 신기하지 않나요?

당장 내일 아침에 출근하면 재건축이니 돼지니 다 잊고 축구랑 하이닉스 얘기할거잖아요.

우리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에게 와 닿는건 '곧 이사가야 하는데 전세가 없구나' 라던가 '왜 우리 애 학원비랑 내 안주값이 이렇게 빨리 오르는걸까?' 이런거 아니에요?

나랏일 하시는 분들도 그 분들 지지하거나 까시는 분들도 좀 더 보통사람들 관심사를 두고 싸워줬으면 하네요.

It's the economy, stupid
소리그림
IP 175.♡.90.141
13:58 2026-06-28 13:58:01
·
4년 동안 정권에서 최대한 하고, 또 정권 주는 거죠.
코어 + 비코어
합쳐도 사십몇입니다.
국민의힘이 나름 큰 이슈는 없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4년 기다리면 되니까요.
최악의 경우, 정권 바뀔 수 있다는 생각도 조금씩 들고는 있습니다.
뭐 어쩌겠습니까.
지금 하려는 걸 안 할 수도 없고, 하긴 하는 거죠.
선명하게 해라. 일견 동의도 하지만, 선명하게 한다고 사십몇 넘는다는 보장도 없고요.
부동산 세금은 잠재 판도 변화 요소니까요.
인사는 좀 그래도, 정책은 나름 하고 있다고 보고 있어서요.
소리그림
IP 175.♡.90.141
14:07 2026-06-28 14:07:25
·
코어라 해 놓고, 부동산 세금 올라서, 나중에 국민의힘 찍으면 누가 알 수나 있나요... ㅜ
이런 생각 드는 상황이 참 초라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