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 대통령님 vs 유시민 작가님 40

5
2026-06-28 12:10:26 14.♡.175.44
플라잉바이크

대통령님이 실무에 능하시고,

국무회의 생중계 하시고, 다만 kospi 지수에서

보듯이, 코스피는 폭등을 했는데,

Kosdaq은 제자리걸음을 하다가 .오히려 하락

Turn 했죠.. 잘한것 이면에  못한게 있습니다.


문대통령님도 시작에는 김정일과 남북회담등으로 성과를  내었지만, 트럼프의 배신으로 결과적으로

남북협력이 물거품이 되버렸구요.


제 자신이 보기에 유작가님도 조금 감정적이지

않은가 ..라는 생각도 들지만,

어쨌거나 민주 진영에서 3~ 4백만 조회수의

파급력을 지니신 유작가님으로부터,

용역평론가, 촉법 평론가를 끌어들이는것으로 질타를 당한다는 것은 ,  말하자면 제주 한라산의

백록담이 폭발한다 만큼 정치권에서는

충격적인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보면, 외치는 잘하셨는데,

윤석열, 김현미. 홍남기 등 국내 인사 에서는

실수를 하신걸로 기억됩니다.

최근에는 이낙연을 만나  사진을 찍는 작은

실수까지 하셨고..

이재명 대통령님이 X트위에 , 돼지눈에는 돼지만 보이고 부처님눈에는 부처만보인다 "

글을 올리셨던데, 지금껏 말실수가 거의 없으셨던분이, 돼지 라고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을

지칭하는것은 제가 볼때는 이잼님의 처음 있는

말실수 라고 생각됩니다.


유작가님을 자극을 해서 이재명 대통령님께 도움이

될게 없다 생각합니다. 촉법 평론가들의

유작가에 대한 욕설등.. .이게 상상이나 되는

일입니까...

이재명 대통령님이 국정을 지금껏 잘하신것은 

인정하고. 지지하는 마음 입니다. 일을

하시다보면 인주 지지층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실수도  하실수 있죠..

이제는 조금 다독거려  주셔도 될거 같은데 말입니다. 증축만 하면 되는데, 재건축까지 하려하신건

당내 지지층이 납득이 되지 않은 상황으로

보이니까요..

하여튼 아킬레스건 ' 입니다. 제발 이잼 대통령님이

그간의 시간들을 잘 되돌아보았슴 합니다.


민주당 코어층은  민주당 최고위원 투표시에,

1순위였던 정봉주 의원도 이잼님 저격 발언으로

한 칼에  낙마를 시켰을 정도로, 이잼님에 대한

지지가 애초에 탄탄하게  깔려져 있던곳 입니다.

 이동형  평론가만 쳐다볼게 아니라,

김 어준 총수. 유시민 작가 하고도 전화 한통화라도

해보심 어떨까 싶네요.







플라잉바이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0]
필독요
IP 223.♡.54.13
12:18 2026-06-28 12:18:01
·
에드맨
IP 106.♡.194.44
12:19 2026-06-28 12:19:02
·
지금 대통령이 영향력 좀 있는 개인에게 숙이라는 말씀이신가요? 제가 잘못 이해한거죠?
플라잉바이크
IP 14.♡.175.44
12:31 2026-06-28 12:31:13 / 수정일: 2026-06-28 12:31:39
·
@에드맨님 되지도 않는 보수층을 포용만 하려할게 아니라,
내부 지치층의 불만이 쌓여있으니, 좀 풀어주십사 하는것이죠.
당대표 시절에나, 대통령 선거시에 전심으로 이재명 한사람을 지지했던
사람들 입니다.
굳이 척을 질 이유가 없다 봅니다.
에드맨
IP 106.♡.200.160
12:37 2026-06-28 12:37:06
·
@플라잉바이크님 일부 동의합니다. 개인적으로 이잼 다음으로 유시민님을 좋아합니다. 근데요 아주 잘하고 계신 대통령께 “지나친 자신감” 이란 표현은 진짜 아닌거 같아요. 유시민님이 언제 한번이라도 문통 비판한적 있나요? 현자같은 존재로 분류하고 아주 관대하셨습니다. 이렇게 잘하는 대통령께 “지나친 자신감” 이란 표현은 선을 넘어도 많이 넘으신거 같아요. 덤으로 지지층 분열도 함께 왔고요.
namnamy
IP 220.♡.183.57
12:53 2026-06-28 12:53:54
·
@플라잉바이크님 확대해석하고 하트 빨리 붙으면 용역입니다.
플라잉바이크
IP 14.♡.175.44
13:04 2026-06-28 13:04:03
·
@에드맨님 에드맨님 말씀에도 동의를 합니다. 유작가가 조금 자나치다 싶을 정도로 감정적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굳이 이렇게까지 ..윤석열 때도 이렇지는 않았던거 같기는 하구요.

근데 어쨌거나 민주 지지층내에서 스피커로서의 위력이 만만치 않아서,.이잼 대통령님이 지혜스럽게 잘 마무리가 필요한 지경까지 온거
같아서 말입니다.
참고로 이재명 대통령님과는 다르게,
김 민석 이 사람이 좀 그렇습니다.
에드맨
IP 106.♡.200.192
13:11 2026-06-28 13:11:52 / 수정일: 2026-06-28 13:12:32
·
@플라잉바이크님 매우매우매우 동의합니다. 김민석 총리는 저도 뭔가 앞뒤가 안맞는 느낌이에요.
흐르는강물처럼...
IP 211.♡.152.132
12:20 2026-06-28 12:20:15
·
내란척결이 여전히 1순위라는 이 엄중한 상황에서 이 분열상 너무 참담합니다. 비온뒤에 굳은 땅이 될수있기를 바래봅니다
우딘
IP 220.♡.183.162
12:20 2026-06-28 12:20:43 / 수정일: 2026-06-28 12:21:09
·
가만히 본인일 잘하는 대통령한데
지금 자숙요? 유시민 심기건드리지 말라고요?
주객전도입니다.
플라잉바이크
IP 14.♡.175.44
12:41 2026-06-28 12:41:27
·
@우딘님 일을 잘하시는데, 전부 다 잘하셨다 라기에는 아닌 거 같아서요..
우딘
IP 220.♡.183.162
12:43 2026-06-28 12:43:04 / 수정일: 2026-06-28 12:43:10
·
@플라잉바이크님
전부 다를 원하세요?

그전에 이보다 더 더 잘하는 사람 있나요?
우리은하
IP 39.♡.28.86
12:21 2026-06-28 12:21:10
·
저는 이번에 대통령의 검찰개혁 태도와 당무개입을 보고 지지를 철회했습니다.
에드맨
IP 106.♡.194.44
12:24 2026-06-28 12:24:50
·
@우리은하님 문재인이 추미애 대신 윤석열 손 들었을때도 그러셨을까요? 박근혜 사면때는요?
Bichon
IP 140.♡.29.2
12:21 2026-06-28 12:21:12
·
시장 도지사 국회위원 당대표 대통령까지 하는 이재명대통령이 유시민, 김어준에게 전화하고 다독이라고요?

유시민 김어준이 차라리 민주진영의 스피커를 모두 모아 토론회하면서 대통합먼저하는게 순서아닐까요
에드맨
IP 106.♡.194.44
12:26 2026-06-28 12:26:01
·
@Bichon님 정신이 이상한데 가신 분들이 많이 보여요. 유시민님 본인도 이런건 원치 않으셨을거 같은데, 이런 극단적인 사람들이 문제를 더 키우는 느낌입니다.
콘버그
IP 219.♡.108.170
12:25 2026-06-28 12:25:50
·
이잼은 당대 현자인 유시민의 고언을 새겨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고집이 아집으로 되는 순간 민심이 들불처럼 일어나서 민주당을 뒤엎을 겁니다.
에드맨
IP 106.♡.194.44
12:26 2026-06-28 12:26:16
·
@콘버그님
콘버그
IP 219.♡.108.170
12:29 2026-06-28 12:29:36
·
@에드맨님
우딘
IP 220.♡.183.162
12:29 2026-06-28 12:29:56 / 수정일: 2026-06-28 12:30:24
·
@콘버그님
유시민의 고언 전해드립니다
우딘
IP 220.♡.183.162
12:30 2026-06-28 12:30:54
·
@콘버그님

유시민이 좋은말씀 전해드려요
로즈버글
IP 175.♡.236.206
12:31 2026-06-28 12:31:54
·
@콘버그님
가딩
IP 125.♡.75.39
13:04 2026-06-28 13:04:37
·
@콘버그님
군자
IP 119.♡.103.126
12:26 2026-06-28 12:26:40
·

로즈버글
IP 175.♡.236.206
12:32 2026-06-28 12:32:07
·
kim2139
IP 220.♡.250.34
12:35 2026-06-28 12:35:11
·
잼통 본인도 당대표때 그렇게 당했으면서
지금의 사태를 모르나 봅니다.
지금 본인 뒤에서서 차기 권력들 거머쥐려는 자들이 있는데 물리쳐야죠.
어떤것이 민주당 정권에 도움이 될지 잼통이 알아야 할텐데 말이죠.
으앙맨
IP 49.♡.22.176
12:38 2026-06-28 12:38:10
·
대통령이 유시민 눈치를 볼 필요가 있나 싶은데, 그것도 당원들 갈라치기하는 사람을요.
소주생각
IP 223.♡.174.160
12:38 2026-06-28 12:38:24
·
누가 백프로 옳고 누가 백프로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유시민도 할만한 말한거 같고 대통령도 대통령 입장에서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고봅니다. 그래도 제가 뭔힘이 되겠냐만은 지금은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드리고 싶습니다.
플라잉바이크
IP 14.♡.175.44
12:51 2026-06-28 12:51:09 / 수정일: 2026-06-28 12:51:34
·
@소주생각님 저두 abc 이론 나왔을때까지는 유시민 작가님이 좀 너무하신거 같다.. 라는
생각이었는데요.
지금 일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솔직이 저도 이 상황에 대해서 어리둥절, 난감하거든요...

불꽃은 빨리 진화할수록 피해도 적고,
끄기도 쉬울거 같구요.
제발 이재명 대통령님이 balance 를 잘 잡아주시기를 바래봅니다.
알리콥
IP 121.♡.60.202
12:41 2026-06-28 12:41:34
·
유시민선생 축협회장 경비라도 하나 주면 안될까요? 자리 하나 안 준다고 때기장 부리던데..
오오즈
IP 14.♡.74.82
12:47 2026-06-28 12:47:16
·
공감합니다
이 갈등을 치료하실 분은 이재명 대통령뿐입니다
sang
IP 14.♡.211.99
12:56 2026-06-28 12:56:07
·
가는 방향이 다른 거죠..
근데 국정방향은 대통령이 정하는거죠..
대통령 vs 정치인도아닌 평론가를 대기는 좀...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12:56 2026-06-28 12:56:10
·
당대표 선출까지 이 갈등은 멈추지 못할거에요. 유시민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갈등은 다 커지지 않겠지만 다뵈에 나온것처럼 앞으로도 나와서 그런다면 계속 이렇게 가는거죠. 대통령이 어떻게 할수 있는게 없어요. ABC 들고 나올때부터 이 모든건 시작되었어요.
플라잉바이크
IP 14.♡.175.44
13:07 2026-06-28 13:07:01
·
@사표방지위원장님 그럴거 같아요..지금 김 어준 총수 .유시민 작가 vs 김 민석 ....구도이기도 하구요.
한가롭게
IP 116.♡.233.166
12:56 2026-06-28 12:56:39
·
근래에 봤던 정치관련 글중에서 가장 차분하고 좋은글이어서 추천드립니다. 제발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지지자들도 이렇게 생각했으면 좋겠네요.. 그게 어려워서 문제겠지만...
라라랜더
IP 211.♡.184.239
12:58 2026-06-28 12:58:26
·
공감합니다. 근데 용역을 사용할 정도로 재건축 의지가 강한 이대통령이 먼저 자기 잘못을 시인하지는 않을거 같아요 ㅜㅜ
으앙맨
IP 49.♡.22.176
13:01 2026-06-28 13:01:46
·
@라라랜더님 유시민이 용역이라는 말 썼다고 곧바로 용역론에 편승하는 게 맞나 싶네요. 증거는 하나도 없고
가딩
IP 125.♡.75.39
13:05 2026-06-28 13:05:23
·
유시민은 파급력 없어요. 유튜브 보세요 그냥 딱 반박하고 까이기 좋은 소재입니다
플라잉바이크
IP 14.♡.175.44
13:17 2026-06-28 13:17:50
·
@가딩님 유 시민 작가만 있는게 아니라. 김 어준 총수도 있구요.,

그에 비하면 이동형 의
조회수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소소하죠..
3월의 라이온
IP 121.♡.217.55
13:18 2026-06-28 13:18:46
·
유시민의 증축과 재건축 이야기는 교묘한 궤변일뿐입니다.
건물의 골조는 늘 같은 위치에서 오래 가지만 정치의 골조인 '민심'은 한 방향으로 얌전히 머물지 않습니다.
기득권이라는 낡은 기둥을 보존하려는 '증축'에만 매달리다가는, 다음 선거라는 폭풍이 올 때 집 전체가 무너져 내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 지지층의 동의만을 정치의 출발점으로 삼는 순간 정치의 중심은 국민이 아니라 진영 내부로 이동합니다. 정권과 정당의 위기를 민생과 국정 성과보다 당내 세력관계와 지지층 관리에서 먼저 찾게 되고, 국민이 체감하는 현실은 자연스럽게 뒷전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이게 지금 정청래가 당대표 하면서 1년동안 민주당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유시민 말 어디에도 민주당의 미래나, 집권 여당의 책임감은 없습니다.
심지어 본인의 정치인생 대부분을 정치개혁 한다고 진영 주류들이랑 싸우다가 끝낸 사람이 이제와서 기존 지지층의 기득권을 인정하라고 이야기 하는 걸 보니 참 아이러니 합니다.
StayHungry
IP 221.♡.0.108
15:29 2026-06-28 15:29:55
·
현재 이 상황에서 본문에서 말씀하신대로 유시민작가에게 개인적으로 연락이라도 하면 정말 큰일입니다.
만약 그러면, 이후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A - 언젠가 함구하고 있던 것처럼 보이다가 은근슬쩍 대통령이 언젠가 나에게 한번은 전화해서 부탁한 적이 있다. 나는 이렇게 하라고 했다. 하지만 대통령은 그러지 않겠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지켜봤더니 지금 이 사태까지 온거다.
B- 언젠가 함구하고 있던 것처럼 보이다가 은근슬쩍 대통령이 언젠가 나에게 한번은 전화해서 부탁한 적이 있다. 나는 이렇게 하라고 했다. 대통령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지켜봤더니 잘 되더라. 역시 내가 말한대로 하니까 잘 된다. 앞으로 그러셔야 한다.
C - 내가 말하는대로 대통령이 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잘 되었다. 그러면 애초에 본인과의 이야기를 오픈하지 않을 수 있죠.
D - 내가 말하는대로 대통령이 했다. 하지만 잘 되지 않았다. 그랬을 경우도 본인과의 통화 이야기를 오픈하지 않을 수 있죠.

뭘 말하고 싶냐면.. 결국 아전인수격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이런 말을 했을 때 책임지고 뭔가를 조치해야할 것이 큰 사람은 대통령이고, 유작가님은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평론가이기 때문이죠.

그러니 어느정도 참고는 할 수 있을지언정, 책임있는 대통령의 자세로 가려면 전체를 봐야합니다. 지금 중요한 일과 급한 일들을 잘 나열해서 처리하고, 위임할 건 위임 하시겠죠.

그러니 믿고 갔으면 합니다. 이제 일년 좀 지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