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그냥 우리나라 축구 수준 성적 아닐지 37

6
2026-06-28 08:39:05 14.♡.66.202
Apple.co.kr

홍명보 감독 선임건은 다른 사례라 보고, 


전 10년전부터 그냥 딱 우리나라 축구수준이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크게 아쉬움은 없습니다.


저번주 우리 부서 사람들,  그리고 회사 친한사람들에게 질문..  

1년중 한번이라도 축구 경기장에 가서 축구를 봤다.  "0명".  

국내 축구 응원팀이 있어서 다같이 모여서 응원하는 형태를 해봤다 "0명" 


10년전부터 저의 결론은 우리가 축구에 몰입하는 수준이 다른 나라의 축구에 몰입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  동남아보다도 열정이 떨어지고,  선진국과 비교시에는 인프라 및 투자금액이 못 미친다.  그래서 지금 수준이 당연하다.  


대표적인 예가, KPOP과 양궁입니다. 


양궁이 시스템이 너무 좋고, 객관적이여서 성적이 잘 나온다는 그냥 부수적인거고, 

도대체 어느 나라가  국가 대기업이 스폰서로 두면서 양궁이라는 종목에 이렇게 막대한 돈과 선수를 키우는 나라가 있을까?  가끔 올림픽 보면 다른나라들은 아마추어 선수들,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가 양궁도 같이 하면서 올림픽 출전도 하는데요. 


양궁처럼, 우리나라가 투자하는것만큼  다른나라가 미쳐서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양궁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거고, 


KPOP도 마찬가지로,  어느나라가 어린 애들을 기숙까지 시키면서 대형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막대한 돈을 투자하면서 논산훈련소보다 더 빡세게 언어, 춤, 노래까지 가르치는 시스템을 갖춘 나라가 있나요?  


축구를 보면, 그냥 우리나라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DNA를 가지고 있고,  체면이 중요한 나라에서 국가대항전, 특히 옆나라 일본보다 잘해야 한다는 성질이 발동해서 무조건, 당연히 올라가야해가 만연한가 아닌가 합니다. 


지난주에 부서원이 "아니 손흥민, 황희찬이 있는데 저게 뭐야?" 라고 해서


" 손흥민이 몇살인줄 알아?  손흥민이 미국에 왜 갔어?  올해 몇골 넣고, 몇경기 나오고 있는줄 알아?" 라고 물어보면 


나이도 모르고,  당연히 잘하니깐 미국에 갔겠지 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월드컵때도 잘해야 하는거 아니야라고 생각합니다. 


첫줄에 썼듯이, 홍명복 감독 선임건은 다른 결이라고 보고, 그건 그거대로 따로 평가하면 된다고 봅니다.  

 



Apple.co.kr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7]
야채튀김
IP 106.♡.81.248
08:41 2026-06-28 08:41:30 / 수정일: 2026-06-28 08:59:03
·
가끔 K1, K2 봐주세요 이게 대한민국 축구 선수들입니다 대한민국에도 축구 리그가 있죠.

그리고 (눈으로) 비교하려면 남미 유럽 J리그 축구 봐주면 주심, 선수와 관중의 수준 차이를 알수 있지요
경기 시작전후가 다릅니다 심판도 재밌는 경기. 특히 VR 볼때.
키움화이팅
IP 39.♡.46.66
08:44 2026-06-28 08:44:39 / 수정일: 2026-06-28 08:47:32
·
왜 동남아랑은 열정으로 비교하고 선진국이랑은 인프라로 비교하세요? 너희가 축구를 잘 모르면서 눈만 높은 게 문제야 이건 원인과 결과를 뒤바꾼 유체이탈식 논리에요
Apple.co.kr
IP 210.♡.175.170
08:48 2026-06-28 08:48:26 / 수정일: 2026-06-28 08:50:15
·
@키움화이팅님
동남아는 인프라에 투자할 돈이 우리보다 안되니깐요. 단 국민들의 축구에 대한 관심도는 우리보다는 엄청 높으니깐요. 선진국, 특히 유럽은 돈도 되고, 인프라도 되고, 관심, 열정도 우리보다 훨씬 높아서요. 유체이탈식 논리가 뭔지 모르겠네요.

지하철을 타고 옆 사람들 보십시요. 하물며, 야구 경기 동영상으로 보는 사람들은 많이 봤어도, K리그를 동영상으로 보는 사람을 보기는 힘들더군요.
키움화이팅
IP 39.♡.46.66
08:57 2026-06-28 08:57:10
·
@Apple.co.kr님 그러니까 비교를 하려면 같은 잣대로 비교를 하셔야지 여기는 이걸로 비교를 하고 여기는 이걸로 비교하면 그게 온당하나요
Apple.co.kr
IP 14.♡.66.202
09:01 2026-06-28 09:01:47
·
@키움화이팅님
온당하죠. 님이 이해를 못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동남아 국가는 열정은 우리보다 높은데, 거기에 쏟을 돈이 부족하니 아시아권에서도 항상 월드컵 본선을 못 나가죠, 2개가 다 갖춰진 나라들이 유럽 국가들이고요. 동남아 국가들의 축구에 대한 열정정도 우리나라도 있다면 아마 축구의 전체적인 실력들이 더 올라가 있을거에요.

결국 관심을 갖는 만큼, 거기에 투자되는 돈, 투자되는 인력이 다르고, 거기서 결과물이 나오거든요.
키움화이팅
IP 39.♡.46.66
10:58 2026-06-28 10:58:16
·
@Apple.co.kr님 콩고 가나 보스니아가 올라가는게 이번 확대개편된 월드컵조별리그인데 김민재 손흥민 이강인 황인범 데리고 32강도 못가는게 무슨 축구에 대한 열정과 인프라가 문제입니까... 참답답하네요.
키움화이팅
IP 39.♡.46.66
08:49 2026-06-28 08:49:15
·
전 세계 어디나 있는 라이벌 의식을 한국인의 나쁜 DNA 탓으로 돌리고, 주변 인물의 무지를 빌미로 대중 전체의 정당한 비판 목소리를 폄하하는건 좀 아니죠... 대중은 축구 지식이 부족해서 화를 내는 게 아니라 시스템을 망쳐놓은 축구협회의 행태에 분노하는 거에요...
Apple.co.kr
IP 210.♡.175.170
08:54 2026-06-28 08:54:00
·
@키움화이팅님
본인이 유체이탈식 논리라고 봅니다. 제가 글에 적었잖아요. 그건 그거대로 따로 평가하면 된다고.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실력이라고요.

아시아 권에서 월드컵 본선으로 나가는정도까지는 되는 실력인데, 본선 올라와서는 언제나 다른나라의 1승 재물이 되는거라구요.

물론 "야. 저번 월드컵때는 우리 16강 갔어. 벤투 있을때, 그러니깐 감독이 중요한거야" 라고 말할수 있겠으나, 저는 이런 토너먼트 경기는 그런 결과가 나올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토너먼트가 아닌 리그로 월드컵을 1년 운영하면 결국은 그나라의 축구 수준에 근접할거라고 봅니다.

작년 벤투는 결과를 보여줬으니, 감독의 역량이 크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와 더불어 손흥민, 황희찬 주축이 전성기였다고 보는것도 어느정도 맞다고 봅니다.
키움화이팅
IP 220.♡.22.56
14:04 2026-06-28 14:04:46
·
@Apple.co.kr님 역대급 시드운에 선수역량은 그때보다 지금이 더 높습니다..... 1년 운영하면 그나라 축구수준이라 설마 100번 남아공이랑 붙으면 우리나라가 남아공한테 질꺼라 생각하는거에요???
NO7LYJ
IP 39.♡.97.97
08:53 2026-06-28 08:53:57
·
그게 우리나라 수준이면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 이재성 같은 선수들도 없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현시점에서
우리나라 축구 수준을 논하려면
홍명보를 선임한 협회와 그 카르텔들이 망가뜨려 놓은 행정시스템의 수준을
가장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는데
그걸 왜 다른 결이라고 보나요?

모든 사람이 축구에 관심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부서원 분이 축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인 거 같은데
그 분도 알 정도로 성공한 손흥민 황희찬 정도의 선수를 가졌으면
잘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건 지극히 당연한 사고로 보입니다만...
Apple.co.kr
IP 210.♡.175.170
08:54 2026-06-28 08:54:23 / 수정일: 2026-06-28 08:56:43
·
@NO7LYJ님
저는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축구 수준을 얘기하는 겁니다.

충분히 아시아권에서 월드컵 본선을 항상 올라갈 실력의 포텐셜은 가지고 있는 수준. 하지만 월드컵 본선에서는 조별 통과가 힘든 수준.

그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축구에 대한 전체적인 열정이라고 봅니다. 심지어 야구만도 열정이 안될걸요?
우정인건가
IP 14.♡.190.215
08:54 2026-06-28 08:54:55
·
협회의 삽질과 감독의 무능이 치명적이죠.
Apple.co.kr
IP 210.♡.175.170
08:58 2026-06-28 08:58:14
·
@우정인건가님
단기전, 토너먼트는 그 영향도 있다고 봅니다.

여기 댓글에서도 지금 똑같은 얘기를 하는거 같은데, 대부분이 감독에 촛점을 맞추고 있고 저는 전체적인 그 나라에서 축구에대한 열정을 촛점으로 보는거 같습니다.
우정인건가
IP 14.♡.190.215
08:59 2026-06-28 08:59:34
·
@Apple.co.kr님 야구 인기 수직상승중인데 성적은 수직하락 중인자나요.
Apple.co.kr
IP 210.♡.175.170
09:02 2026-06-28 09:02:15 / 수정일: 2026-06-28 09:04:04
·
@우정인건가님 왜 수직 하락중이죠? 올림픽 한번 실패 했다고 수직 하락중은 아니죠.

오히려 정확하게 짚고 싶으면, 이제 점점 젊은층의 인구가 줄어들어서 인력의 인프라가 점점 약해지고 있다는점을 주장하신다면 충분히 동의할만 합니다.
우정인건가
IP 14.♡.190.215
09:09 2026-06-28 09:09:12 / 수정일: 2026-06-28 09:09:46
·
@Apple.co.kr님 사람들이 화를 내는 이유가 협회와 감독의 삽질로 현재 한국축구 수준에 비해서 너무나도 무기력한 경기력이 나왔기 때문인데 님은 전혀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는거죠.
Apple.co.kr
IP 14.♡.66.202
09:14 2026-06-28 09:14:33
·
@우정인건가님
그 화는 인정합니다,. 그래서 그건 그거대로 잘잘못을 가리면 됩니다.

지금 계속적으로 축구 보면서 사람들이 하는말. "야 일본은 우리랑 틀려." 이게 홍명보를 뽑았던 감독 삽질을 의미하는게 아니죠.

일본이 인구도 많고, 돈도 많아서 인프라가 좋을수는 있지만 , J리그의 열기만 봐도 일본사람들이 축구를 좋아하는게 우리보다는 더 열정적이다라고 생각됩니다. 그런것들이 누적되면서 쌓여가는게 국가대표의 축구 실력이라고 생각한다는 의미입니다.

단지 감독 한명을 잘뽑았네, 못뽑았네를 말하고 싶은거는 아니구요
파랑검정
IP 116.♡.253.29
09:21 2026-06-28 09:21:17
·
@Apple.co.kr님 일본대표팀내에 J리그 선수 1-2명밖에 안됩니다.

일본과 비교를 하면 우리 입시위주의 교육을 문제 삼으셔야지요. 일본의 방과 후 생활체육의 교육과 우리는 다릅니다.

애초에 생활체육 형태로 갈 수가 없어요. 생활체육이라는 큰 카테고리안에 축구도 들어가야하는데 우리는 입시에 몰빵한 상황이하 방과후에는 학교 문을 걸어잠그고 기껏 갈아놓은 잔디에서 공놀이하면 욕먹고 잔디에 들어가지 못하게 해놨습니다.

결국 전문적으로 배우려면 아카데미를 돈주고 가야합니다. 우리는 생활체육을 받아들일 시간과 여유가 없는 나라입니다.

이부분을 전제로 까셔야합니다.
Apple.co.kr
IP 14.♡.66.202
09:26 2026-06-28 09:26:04
·
@파랑검정님
제가 그걸 왜 깝니까? 결국은 그런 모든것들이 모여서 그나라의 축구 실력이 되는건데,

본문에 썼듯이 양궁처럼, KPOP처럼 다른 나라들이 범접못할정도로 투자하고 국민들 관심, 하려고 하는 인력의 관심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우리나라 축구 실력이 우리 기대이상으로 올라갈걸요?

저는 그 점을 말하고 싶은거에요. 우리 스스로가 실제로 축구에 별 관심이 없다. 그런데 기대는 너무 높다.
나무매미
IP 118.♡.14.126
09:03 2026-06-28 09:03:04 / 수정일: 2026-06-28 09:04:10
·
축구에 미친듯이 투자했던 나라라면 중국이 있죠. 공정한 판정과 결정 시스템이 없다면 아무리 돈을 떼려부어도 결과가 나오지 않아요. 왜냐하면 그 돈과 에너지가 결과에 쓰이지 않고 누군가의 슈킹에 들어가기 때문이죠.
Apple.co.kr
IP 210.♡.175.170
09:05 2026-06-28 09:05:37 / 수정일: 2026-06-28 09:07:11
·
@나무매미님
님의 말씀도 맞아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중국이 이렇게 1인당 gdp가 올라오는게 몇년전부터이고, 이제 이 나라도 체계적으로 시스템을 갖추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아직도 걸릴거고.
그게 하루아침에 되는건 아니지만, 조금씩 결실을 보이고 있다 정도.


U-23 / U-22 대표팀 (올림픽 대표팀 레벨)
가장 최근에는 다소 고전했으나 전체적으로 치열한 승부를 이어왔습니다. 최근 5경기 기준 상대 전적은 2승 3패로 한국이 소폭 열세입니다.

2025년 11월 15일 (판다컵): 한국 0 : 2 중국 (패)

2024년 4월 19일 (U-23 아시안컵 조별리그): 한국 2 : 0 중국 (승 — 이영준 멀티골)

2023년 10월 1일 (항저우 아시안게임 8강): 한국 2 : 0 중국 (승 — 홍현석, 송민규 골)

2023년 6월 19일 (친선경기 2차전): 한국 0 : 1 중국 (패)

2023년 6월 15일 (친선경기 1차전): 한국 3 : 1 중국 (승 — 엄원상 멀티골, 정우영 골)
LILOU
IP 106.♡.10.229
09:07 2026-06-28 09:07:39
·
@Apple.co.kr님 감독이 이민성이잖아요. 솔직히 말하면 감독 역랑이 mb보다 후진데 글쓴분이야말로 한국축구에 별 관심이 없으신 듯
Apple.co.kr
IP 14.♡.66.202
09:10 2026-06-28 09:10:28
·
@LILOU님
솔직히 말할게요. 그냥 님은 하나 댓글달면 이거 잖아요, 저거 잖아요 하실거 같아서 더 댓글을 다는게 무의미할거 같습니다. 계속 꼬투리만 잡을거 같습니다.

제가 바라보는 우리나라 축구 수준과 님이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요소가 서로 다른거 같아서 님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감독 잘 뽑으면 대한민국 축구의 수준이 많이 향상될거 같습니다.
LILOU
IP 106.♡.10.229
09:15 2026-06-28 09:15:18 / 수정일: 2026-06-28 09:17:18
·
@Apple.co.kr님 이거잖아요 저거잖아요 하는 분은 본인이시죠. 저는 축구에 대한 관심도가 축구 수준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축구나 관련 행정의 수준이 관심도를 결정하기도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솔직히 말하면 님도 그냥 축구 잘 안보시는 분 같아서 님 의견 별로 존중은 안합니다.
나무매미
IP 118.♡.14.126
09:35 2026-06-28 09:35:09
·
@Apple.co.kr님 맞아요. 중국도 결국 자신들에게 맞는 방식을 찾겠죠.

한국의 축구대표 감독이 문제가 되는 것은 한국의 수준이 높아졌고, 팬들도 영국 프리미어 리그를 따로 챙겨볼 정도로 눈높이가 높아졌기 때문이죠.

선수들과 팬들의 수준은 나날이 높아졌는데, 감독(홍명보)은 십수년 전의 전술만 들고 나오니 불만이 많아질 수밖에요.
LILOU
IP 106.♡.10.229
09:06 2026-06-28 09:06:12
·
k리그 생각보다 많이 봅니다. 그냥 주변미터로 평가하는 건 좀...
Apple.co.kr
IP 210.♡.175.170
09:08 2026-06-28 09:08:49
·
@LILOU님
생각보다 많이 보는것은 기대하는 생각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저는 우리국민들이 국대 축구에 기대하는 수준과 우리 국민들이 실제 축구에 대한 관심도는 굉장한 괴리감이 있다고 봅니다.
파랑검정
IP 116.♡.253.29
09:15 2026-06-28 09:15:55
·
@Apple.co.kr님 국대 축구가 전부는 아닙니다. FC코리아 라는 단어가 왜 나오는지 고민해볼필요가 있습니다.
파랑검정
IP 116.♡.253.29
09:15 2026-06-28 09:15:11
·
국대 축구가 한국 축구의 전부는 아닙니다. 뭐 야구팬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K리그 즐겨보는 사람들 많아요. 평관 1만명 왔다갔다 하는걸요. 글쓴님은 관심없겠지만요.

말씀하신 인프라의 상당 부분을 K리그팀들이 하고 있다면요? 그리고 국대에 K리그 선수가 없는거지 유럽파 대부분은 K리그 유스 출신입니다.

K리그는 국내 미디어가 원하는 스포츠가 아닙니다. 제가 미디어여도 수도 없이 광고를 붙일 수 있는 스포츠를 저라도 좋아할겁니다.

K리그가 제일 서글픈건 관중수와 경기성적을 유럽과 비교하는데 자국 리그 외 프로스포츠가 전무한 국가들과 비교해봐야 뭐합니까.
Apple.co.kr
IP 210.♡.175.170
09:23 2026-06-28 09:23:02
·
@파랑검정님
그러니깐요. 그정도 하니깐 월드컵 본선은 항상 아시아권에서 우리가 나가는 수준의 일정 퀄리티는 항상 가지고 있는거죠. 그걸 동의하는겁니다.

하지만 그 이상을 우리 국민들이 원하니깐, 그 이상을 넘어갈려면 지금보다 더한 관심, 저는 이걸 열정이라고 부르는데, 그게 있어야 하는데. 솔직히 아니잖아요. 본인께서도 아니라는것에 동의하시지 않나요?

일주일에 1경기, 2경기 열리는 경기에 평균 1만명? 야구는 1주일에 6일이 열립니다. 그런데도 야구 평균 관중수가 1만 7천명정도입니다.

축구와 같은 스포츠에서 저는 제1의 요소는 피지컬이라고 생각하고, 이 피지컬이 손흥민, 차범근 처럼 간혹 나올수는 있어도 그건 정말 간혹 나오는거고, 동아시아 국가에서 좀처럼 나오기 힘든 사례가 봅니다.

그렇다면, 선수들의 전체적인 질적 측면이 올라가는게 예측 가능한 범위의 성적을 보여준다고 보고, 그게 지금보다 국민들이 더 축구에 관심이 많으면, 당연히 자본은 거기에 들어옵니다.

그런데 우리들, 저조차도 그러지 않아요. 물론 제가 국대가 졌다고 욕하고 하지 않습니다. 제 주변을 봐도 K리그 경기 주말 끝나고 회사와서 얘기하는 사람없습니다. 근데 야구는 점심을 먹으면서도 얘기해요.

이런것들이 어느정도 지표는 된다고 봅니다.
러브도리
IP 106.♡.15.213
09:16 2026-06-28 09:16:31
·
KBO의 흥행을 반면교사 삼으면 됩니다.. 팬 경험의 혁신, 그리고 공정성의 강화에 초점을 맞추면 흥행은 자연스레 됩니다. 결국 축협 탓입니다. 국민이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고 관심을 두기가 싫을만큼 협회 운영의 질이 너무나 떨어져서 입니다.
니히리
IP 175.♡.124.166
09:26 2026-06-28 09:26:38
·
저도 한국 수준에 맞는 결과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예선은 통과 본선에서 거의 1승 챙기기도 어려운 편. 거기다 한두번도 아니고 수십년을 그래 왔는데 이걸 축협과 감독 탓만 하고 변화하면 바로 바뀐다고요? 그건 바라기 어려운 것이고 무엇보다 과거도 지금도 우리 사정을 생각해보면 충분히 잘 해온 것이라 봅니다. 전 만족하는 편입니다.
Apple.co.kr
IP 14.♡.66.202
09:29 2026-06-28 09:29:06
·
@니히리님
제가 하고픈 말입니다.

우리도 항상 투자를 하는데, 이정도 투자와 이정도 국민적 관심도에서는 월드컵 아시아 예선 통과, 본선 진출할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는 수준.

그런데 국민들은 이미 눈높이가 16강은 당연히 가야하는 수준.. 그게 간혹 나올수 없는 손흥민 선수가 나오니깐 이게 우리 실력이지 하면서 왜곡된 인식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싶어요.

국민들이 원하는 눈높이까지 가려면, 국민들도 축구에 대한 괌심이 엄청 높아야죠. 사실 그러지는 않으니깐요
편대장
IP 183.♡.249.156
09:31 2026-06-28 09:31:59 / 수정일: 2026-06-28 09:34:32
·
K리그 대중 관심 없어서 표 막 나눠주던 시절이 십수년전엔 있었는데 지금은 표 못 구해서 암표성행할 정도입니다. 그냥 님과 님 주변이 국내리그엔 관심 없는걸로..
집근처 축구장인데 자주 못가요. 표 못 구해서요. 가면 가족석도 잘 되어있고 다들 너무 재밌게 놀다 옵니다.
이 정도 기대하고 비판할 깜은 넉넉히 되는 수준이라고 봐요.
Apple.co.kr
IP 14.♡.66.202
09:52 2026-06-28 09:52:12
·
@편대장님
그때보다는 관심도가 올라갔다는거 인정하지만, 정말 제 주변에만 그럴까요? 제가 이번주말에 K리그 경기 있을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으로 시청하는지 볼게요. 경기장을 못가면 동영상이라도 보겠죠. 반대로 야구는 얼마나 보는지 보겠습니다.

예전보다야 올라갔겟죠. 반대로 예전보다는 국민들 축구 기대치는 하늘을 찌르게 올라갔습니다. 그 기대치만큼 할려면 국민들도 축구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이 갖어야 한다는게 제 얘깁니다. 그런듯이 모여야 자발적으로 "나 축구로 꼭 성공해서 돈많이 벌거야. 유명해 질거야. 축구가 멋있어" 라는 사람들이 붙죠.
연천군
IP 211.♡.209.243
09:55 2026-06-28 09:55:05
·
@편대장님 아무리 봐도 상위 16개국 관심도보단 떨어지죠
니히리
IP 175.♡.124.166
10:03 2026-06-28 10:03:48 / 수정일: 2026-06-28 10:04:09
·
@연천군님 그러니까요. 본문도 k리그와 리그 팬들을 욕하는 글이 아닙니다. 그저 국내 투자와 관심도에 따른 국대 성적이 이 정도일 뿐이란 얘기죠. 국대가 한국 축구의 전부는 아니지만 현실은 상당히 보여줍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