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애플의 역겨운 가격 인상과 식당 소주 6천 원 사태의 평행이론 (feat. 삼전 사세요) 50

15
2026-06-28 07:52:05 수정일 : 2026-06-28 07:59:58 14.♡.242.116
juxtizm

요즘 애플이 부품값 올랐다고 기기값 미친 듯이 올리는 꼬라지 보면 진짜 어이가 없습니다. 

최근에 마이크론 CEO가 빡쳐서 한 말 다들 보셨나요?


이건 칩플레이션이 아닙니다. 그냥 애플이 서민들 등골에 빨대 꽂는 '천민자본주의' 그 자체죠. 

잘 보면 이 상황, 딱 식당 소주값 사태랑 똑같습니다.



1. 소주 6천 원 사태의 재림 

최근 몇년간 주류 공장에서 소주 출고가 몇십원씩 올렸다고 징징대면서, 정작 식당 사장님들은 메뉴판 소주 가격을 1~2천 원씩 냅다 올려버렸죠. 원가 인상은 어쩔 수 없다는 개소리를 시전하면서요. 

결과가 어땠습니까? 사람들이 더러워서 밖에서 술을 안 마십니다. 

지금 애플이 딱 이 짓거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들 마진은 1원도 포기 못 하겠으니, 만만한 맥 골수팬들이나 프로 유저들한테 환상적인 청구서를 던지는거죠.



2. 온디바이스 AI 사기극과 클라우드의 승리 

솔직히 아직 프로 씬에서 무거운 작업을 클라우드로 다 대체한다고 당장 인정하긴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진짜 역겨운 건 애플의 뻔뻔함입니다. 

지들 기기 안에서 완벽하게 돌아가는 '온디바이스 AI' 하겠다고 램 용량 가지고 그렇게 비싸게 장사해 놓고, 막상 뚜껑 열어보니 지들 역량으론 불가하다며 백기 들고 만세 부른 거 다들 아시죠? 결국 무거운 연산은 구글이나 오픈AI 같은 하이퍼스케일러들 클라우드 서버 빌려 쓰겠다고 실토했습니다. 

하이퍼스케일러들은 여전히 클라우드가 답이라고 증명해 내고 있는데, 애플은 그렇게 디바이스 가격 비싸게 부르면서 핵심 기능은 남의 서버에 구걸하는 꼴입니다.



3. 사라진 가격 협상력

애플이 예전엔 칩 메이커들한테 "우리 물량 어마어마한 거 알지? 단가 깎아!" 하면서 갑질을 엄청 했죠. 근데 지금은 그게 안 통합니다. 

애플이 "너네 칩 비싸서 안 사!" 해봤자, 삼전, 하이닉스, 마이크론은 눈도 깜짝 안 합니다. 왜냐? 뒤에 마소, 구글 같은 빅테크들이 클라우드 AI 서버 돌리겠다고 트럭으로 돈 싸 들고 칩을 싹쓸이하려고 줄을 서 있거든요. 

결국 부품사들한테 협상력 뺏기고 원가 인상 청구서($45)를 고스란히 받아들며 꼬리를 내릴 수밖에 없는 겁니다. 그래놓고 공급자한테 뺨 맞은 손해를, 만만한 소비자들한테 250달러로 뻥튀기해서 화풀이하며 마진을 뜯어내는 비겁한 구조입니다.



4. 결국 다 주워 먹는 건 '삼성전자' 

결론적으로 이 애플발 꽃같은 상황의 최고 수혜자는 삼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갤럭시에 스냅드래곤 안 넣고 엑시노스 넣는다고 엄청 욕먹었죠? 근데 파운드리를 직접 돌리는 삼성은 지금 같은 원가 폭등 시대에 엑시노스를 섞어 쓰면서 유일하게 '원가 방어'가 가능한 기업입니다. 

애플이 미친 짓 하면서 가격 올릴 때, 삼성은 "우린 저런 미친 짓 안 할게요. 대신 엑시노스 넣긴 할껀데 이제 엑시노스 좋아요~ 싸게 사세요~" 하면서 합리적인 2등 전략만 취해도 애플에서 튕겨져 나온 난민들 싹 다 주워 먹을 수 있습니다.

엑시노스가, 이제는 가성비라는 단어를 붙일 수 있는 좋은 물건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우리는, 우리의 소중한 자산으로 뭘 사야 할까요.

하닉도 좋긴 한데요,


전, 삼전 사야겠습니다.

juxtizm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0]
빡고양이
IP 59.♡.198.68
07:54 2026-06-28 07:54:55
·
이건 맞는거 같습니다. 자기들은 가격 흡수할 생각도 없고 핑계대고 엄청올려버렸죠.
juxtizm
IP 14.♡.242.116
07:57 2026-06-28 07:57:06
·
@빡고양이님 본문에는 적지 않았지만, 어디 상놈주제에 양반에게 물건값을 더 쳐달라고 하는거지?
의 뉘앙스가 진짜로 역겹습니다.
그란데
IP 211.♡.165.55
08:02 2026-06-28 08:02:55 / 수정일: 2026-06-28 08:03:00
·
엑시노스가 성능 쪽으로 힘좀 냈으면 합니다 ㅎ
juxtizm
IP 14.♡.242.116
08:07 2026-06-28 08:07:56
·
@그란데님 사실 성능도... 이제는 정말 많이 상향평준화 되어서... 정말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나 그런생각이 듭니다. 물론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일반인' 기준입니다. 게임하면 다른차원의 얘기겠죠.
무한의주인
IP 121.♡.101.114
08:38 2026-06-28 08:38:28
·
@그란데님 엑시노스 soc 개발자들 다른 기업으로 대탈출 시작되었습니다
Gomgome
IP 116.♡.31.166
08:03 2026-06-28 08:03:14
·
파운드리 직접 돌린다고 싸게 엑시노스칩을 받을 수 있는건 아니죠...
메모리 만든다고 메모리 싸게 받는거는 아니듯...
juxtizm
IP 14.♡.242.116
08:07 2026-06-28 08:07:08 / 수정일: 2026-06-28 08:08:03
·
@Gomgome님 이부분은 사실 정확하게 몰라서 직관적으로 적었습니다만,
스냅드래곤 보다는 엑시노스를 보다 저렴한 원가로 사용할 수 있다 생각하는 부분도 틀린가요?
sanyas
IP 116.♡.228.21
08:15 2026-06-28 08:15:52
·
@juxtizm님 엑시노스 아무도 안 사는데 개발은 지속하고 라인은 돌려아하니 호구 하나 잡은거죠. 같은 집안 형한테 조건도 안 좋은 비싼 보험 강매하는 동생 느낌이죠.
마징가다
IP 14.♡.130.2
08:08 2026-06-28 08:08:01
·
삼성이 엑시노스 달았다고 싸게 팔던가요?
juxtizm
IP 14.♡.242.116
08:08 2026-06-28 08:08:49 / 수정일: 2026-06-28 08:09:50
·
@마징가다님 제 얘기는, 삼성이 인하를 한다는것이 아니고 인상을 하지 않기만 해도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다는 의미입니다.

소주값이 6천원인 시대에는 4천원짜리 식당이 엄청 고맙죠.
PICOPIO
IP 211.♡.182.139
08:10 2026-06-28 08:10:08
·
냉정한 분석이라기보다는 애플에 대한 감정이 앞서는 글처럼 느껴지네요.
안타깝게도 메모리를 직접 만드는 삼성조차 갤럭시북6 시리즈 출시때 가격을 올렸고, 출시직후 한차례 더 가격 인상을 단행 했습니다. 애플은 이제서야 올린 것에 반해서요.
그러므로 4번 항목은 이미 부정되었어요.
juxtizm
IP 14.♡.242.116
08:13 2026-06-28 08:13:44
·
@PICOPIO님 이해합니다. 다만 당시 시점에서는 지금처럼 '칩플레이션' 이 대두되지 않았죠.

중요한것은 전략을 실행한 이후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 인상은 누구에게나 욕을 먹죠. 다만 그 파급력이 얼마나 큰가, 그부분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PICOPIO
IP 211.♡.182.139
08:15 2026-06-28 08:15:11
·
@juxtizm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news/19174097CLIEN
이미 삼성의 인상도 칩플레이션이 이유였어요.
사실을 혼동하고 계시는 듯 하네요.
juxtizm
IP 14.♡.242.116
08:19 2026-06-28 08:19:03 / 수정일: 2026-06-28 08:19:44
·
@PICOPIO님 칩플레이션이라는 현상은 디지털처럼 0 or 1 로 정의되는것이 아닌거죠.

묘사하기 좋은 표현이라 그렇게 적긴 했는데요, 실제로 제가 본 현상은
'이제 세상이 칩플레이션을 인식하는구나' 였고, 그 피크가 발생한 시점이 바로 지난주였다고 생각합니다.
마이크론의 급등 이후 애플의 가격인상 선언.

칩플레이션이라는게 없다가 갑자기 생긴거라고 말씀드리는게 전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PICOPIO
IP 211.♡.182.139
08:25 2026-06-28 08:25:32
·
@juxtizm님
칩플레이션에 정의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본문과 댓글에서 ‘삼성은 가격을 올리지 않길 바라고 그럴 여지가 있다’ 는 식으로 논리전개 하신 것에 대한 반례를 들어 드린 겁니다.
삼성이 두 차례의 가격 인상은 팀플레이션의 여파가 아니라 말씀하시는 건가요?
종목과 투자를 말씀하시니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관계의 지적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juxtizm
IP 14.♡.242.116
08:27 2026-06-28 08:27:17
·
@PICOPIO님 저는 제가 정의를 다소 모호하게 본문에 적은점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현상은 리니어하게 발생하고, 복잡계에서 모든 사건들은 다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당연히 여파가 있죠.
중요한것은 그런 사실이 있다 없다가 아니라 그 강도다. 라는 점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님의 말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주장에 대해서도 이해합니다.
jacobs
IP 118.♡.80.108
08:10 2026-06-28 08:10:32
·
이럴 때 삼성이 폰 가격 안 올리면 얼마나 좋을까 싶은데..
보통 시장이 그렇진 않죠 ㅠ

처음으로 삼성폰 써보는데 좋습니다
애플 램이랑 용량으로 속 긁는거 꼴보기 싫었는데 꼬숩네요
juxtizm
IP 14.♡.242.116
08:14 2026-06-28 08:14:04
·
@jacobs님 맞아요. 사실 망상이고 갤럭시도 올릴 수 있습니다.
전 그저 쉽게 이기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봤습니다.
무플방지위원회장
IP 125.♡.28.70
08:10 2026-06-28 08:10:51
·
삼전보다 하닉요
juxtizm
IP 14.♡.242.116
08:14 2026-06-28 08:14:16
·
@무플방지위원회장님 사실 둘 다 사야죠 ㅋㅋㅋㅋ
billncoo
IP 106.♡.203.218
08:13 2026-06-28 08:13:36
·
삼성도 외장 메모리를 없애면서 메모리 마진 대열에 합류했죠.
삼성은 게다가 메모리 직접 만드는데 갤럭시북 가격 엄청 올렸죠.그럼 삼성도 나쁜놈?
juxtizm
IP 14.♡.242.116
08:15 2026-06-28 08:15:06 / 수정일: 2026-06-28 08:15:59
·
@billncoo님 이해합니다. 다만 당시 시점에서는 지금처럼 '칩플레이션' 이 대두되지 않았죠.

중요한것은 전략을 실행한 이후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 인상은 누구에게나 욕을 먹죠. 다만 그 파급력이 얼마나 큰가, 그부분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시장에 '좋은놈' 이 어딧습니까. 그것이 아니고, 저는 사야하는 종목을 생각했습니다. 이기는놈이요.
꽃길만걷자!
IP 39.♡.253.88
08:19 2026-06-28 08:19:12
·
애플의 후려치기 행태를 쉴드치려는 건 아닙니디만..
마이크론도 마진을 80%를 넘기는 상황이라...마냥 저 트윗을 좋게 보기는 어렵네요.

애플 상황이 쌤통이다라고 할 순 있는데... 지금 공급난이 애플이 그동안 공급망 짓눌러서 됬다는 일부의 주장에도 동의하기 힘들구요. 애플이 착한 갑이었다 해도 지금의 메가 칲플레이션은 불가피했다고 봅니다
juxtizm
IP 14.♡.242.116
08:21 2026-06-28 08:21:19
·
@꽃길만걷자!님 위에서도 적긴 했는데, 기업활동에 '좋은놈' 이 어딧겠습니까. '이기는놈' 이 있을 뿐이죠.
돈컴즈
IP 217.♡.125.54
09:07 2026-06-28 09:07:57
·
@꽃길만걷자!님 맞습니다. 팀쿡이 램값 징징대는 트윗을 하지 않았으면 마이크론 쪽도 트윗을 올리지 않았겠죠. 신나게 업그레이드 마진 90프로 먹다가 파이가 작아졌다고 피해자 코스프레 시전한건 애플입니다.
판디
IP 173.♡.78.180
08:19 2026-06-28 08:19:19
·
삼성 입장에서 플래그십 모델의 가격을 올릴 이유를 애플이 만들어줘서 오히려 땡큐 하면서 같이 올릴거 같은데요.
juxtizm
IP 14.♡.242.116
08:21 2026-06-28 08:21:38
·
@판디님 그럴수도 있죠. 저도 미래는 잘 모릅니다.
야채튀김
IP 106.♡.81.90
08:21 2026-06-28 08:21:16 / 수정일: 2026-06-28 08:26:55
·
근데 이건 필수재 아니지 않나요? 올리면 갤럭시나 다른 제품 구매해도 되지않을지요. 굳이 오른걸 사야할 필요가 없을거 같아요. 소주 맥주 롯데 해태 계란이 가격 올리든 말든요.
담배는 다른거 같고요
그리고 어제 저양반 다른 글에도 댓글 썼지만 윈위 하기 위해 공급업체 다양화 해야죠 애플도 업체 변경 하고요 애플이 인정하고 다른 기업으로 변경 해야 합니다
juxtizm
IP 14.♡.242.116
08:23 2026-06-28 08:23:53
·
@야채튀김님 파이널컷 같은 제품은 사실 대체가 어렵죠. 대중씬과 프로씬을 좀 구분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야채튀김
IP 106.♡.80.116
08:25 2026-06-28 08:25:40 / 수정일: 2026-06-28 08:26:17
·
@juxtizm님 앗!!! 소프트 라면 얘기가 달라지죠 대한민국에 없는거라요.
VIBE
IP 121.♡.184.59
08:22 2026-06-28 08:22:16
·
애플의 옳고 그름을 떠나 한 기업의 ceo가 저런 이야기를 오피셜하게 하는게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현재는 메모리는 없어서 못파는 시장인데, 예전부터 애플이 메모리 비용을 많이 받는게 불만이거나 아니꼬왓으면 애플에게는 메모리를 안팔았어야죠.
저런 발언을 오피셜하게 했는데 나중에 메모리 공급이 정상화가 됐을때도 애플이 사줄거라 생각하는건 아닐텐데 말이죠.
애플도 정상이 아니지만 마이크론도 정상이 아닌건 별반 다르지 않는거 같습니다.
저런 이야기를 하는 ceo가 안짤리는거도 신기한 일이고요.
juxtizm
IP 14.♡.242.116
08:24 2026-06-28 08:24:58
·
@VIBE님 비즈니스에 옳고 그름도 중요하지만 이기는게 더 중요한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닉이름닉
IP 1.♡.224.79
08:25 2026-06-28 08:25:51 / 수정일: 2026-06-28 08:28:03
·
@VIBE님
애플은 싸면 삽니다에 오백원이요.
오너도 아니고 CEO인데 나중에 문제되면 짤리고 다음 CEO가 고개 숙이면 되죠 뭘
달콤한민트초코
IP 119.♡.210.146
08:28 2026-06-28 08:28:46 / 수정일: 2026-06-28 09:11:18
·
@VIBE님 팀쿡이 입 먼저 안털었으면, 저런 이야기를 CEO가 하지 않았겠죠. 비지니스니까 감정 배제하고 거래했던건데 지들 값 다른 반도체 업체들보다 높고 갑작스럽게 인상하면서, 게다가 인상 타이밍도 마이크론 실적 발표 다음날 올렸으면서 반도체 업체들 때문이라고 하면 대응 해야죠.

애플이 먼저 통수치고 언플해서 대응한건데 이걸 마이크론 CEO탓을 하는건 좀..;;;
v가랑v
IP 14.♡.195.133
08:31 2026-06-28 08:31:54
·
@VIBE님 아, 갑질 당한게 바보라는 말씀이신거죠 ㅎㅎ, 어디 을 따위가 이런 말 하고 다니냐로 읽히는데...

요즘 잘나가니 저런 말도 할 수 있는거고 그런거 아니겠습니까.
VIBE
IP 121.♡.184.59
08:39 2026-06-28 08:39:18 / 수정일: 2026-06-28 08:39:28
·
@달콤한민트초코님 @v가랑v님
삼성이 저렇게 해도 똑같이 사이다고 잘했다고 하실거죠?
B2B 시장에서 애플의 갑질은 과거로 부터 아주 유명했는데 세삼스럽게 갑질 이야기는 할 필요가 없죠.
하다 못해 애플은 B2C 시장에서도 갑질하는 기업인데 무슨 할말이 있나요?
지나가던이
IP 118.♡.6.15
08:39 2026-06-28 08:39:20
·
@VIBE님 애플에 자아의탁 하시는 분들이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는 잘 알겠네요. 국내 대기업 하청 후려치기는 분노하시는 분들이지만 ‘정의로운 백인‘들이 하는건 당하는게 훌륭한 일이죠 ㅋㅋ
v가랑v
IP 14.♡.195.133
08:45 2026-06-28 08:45:07
·
@VIBE님 네,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달콤한민트초코
IP 119.♡.210.146
08:46 2026-06-28 08:46:08
·
@VIBE님 갑자기 삼성은 왜 나와요 ㅋㅋㅋ 마이크론 이야기 하는데, 삼성 이야기 하지 마시고요. 그래서 옛날부터 갑질했는데, 지금은 상황 바뀌었으니 팀쿡 입터는거에 반박할만 해서 한거죠.

감정 빼고 비지니스 적으로 대응할거였으면 팀쿡이 처음부터 입 그렇게 털지 않았으면 된다니까요.
팀쿡이 감정적으로 입 털어서 반도체 업체들 탓 한 건 착한 감정 발산이고, 마이크론은 나쁜 대응이에요?
돈컴즈
IP 217.♡.125.54
09:09 2026-06-28 09:09:10
·
@VIBE님 애플이 먼저 시작한겁니다.
닉이름닉
IP 1.♡.224.79
08:24 2026-06-28 08:24:32
·
애플이야 마진 유지 정도지만
마이크론은 다운사이클때 망할 뻔했죠
빡칠만함
juxtizm
IP 14.♡.242.116
08:25 2026-06-28 08:25:09
·
@닉이름닉님 동의합니다.
쿠쿠루쿠
IP 210.♡.54.189
08:29 2026-06-28 08:29:20
·
미묘하게 애플 편드는 댓글들이 많네요
애플의 업보아닌가 싶은데...
애플의 갑질은 유명하지 않았나요?
마이크론의 대응이 화를 꾹꾹참고 나름 젠틀해 보이는건 저뿐일까요 ㅎㅎ
냐뤼
IP 125.♡.107.84
08:43 2026-06-28 08:43:58
·
@쿠쿠루쿠님 클리앙에 애플팬보이들이 많습니다.ㅋㅋㅋ
OoOoOoO
IP 39.♡.182.139
08:52 2026-06-28 08:52:04
·
@쿠쿠루쿠님 미국이고 중국이고 애국소비중인데 안그래도 내수 시장도 작은데 웬만하면 삼성 엘지사는게 맞죠. 그런데 지금은 나무판때기에 사과마크 찍고 100만원에 팔아도 살 사람 한트럭이러는..
레인슽릿
IP 175.♡.26.7
08:45 2026-06-28 08:45:06
·
애플이 한 짓 보면 이해가죠… 저도 애플쓰지만 커버를 칠 수가 없는..
Apple.co.kr
IP 14.♡.66.202
08:46 2026-06-28 08:46:07
·
뭐 역겹다는 그거대로 얘기하면 되겠고,

어쨌든 애플도 그렇고 다른 회사들도 마진을 남길려고 제품 가격을 올린다 ==> 사람들 경기가 안좋아 못산다 ==> 완성품 업체들이 판매가 줄어든다 ==> 완성품 업체로부터 반도체 주문이 줄어든다 ==> 반도체 재고가 쌓인다.

여기서, "아니야. 지금 메모리는 소비재성 보다, 데이터 센터 주문량이 더 많아서 전혀 영향이 없어" 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어서 정말 메모리 시장에서 어느것이 소비량이 많은지 보면 알수 있겠죠.

그리고 전 미국은 잘 안 믿습니다. 언젠가는 중국과 협의를 볼거고, 미국이 막는다고 반도체를 못할거라고도 생각안합니다. 이미 10년 이상을 막았는데도 지금 중국이 반도체를 만들고 쫒아옵니다.

미국이 전쟁과 같은 무력으로 중국을 무력화 시키지 않는한, 마치 미국의 신처럼 모든걸 다 조율하는 그런건 어벤져스 영화이지 실제로 중국하고 그렇게 될수도 없다고 확신합니다.

그렇다면 미국은 언젠가는 중국과 타협을 볼겁니다.
모어댄
IP 222.♡.148.132
08:55 2026-06-28 08:55:29 / 수정일: 2026-06-28 09:00:36
·
삼성 델 등 이미 다른 업체들이 먼저 애플만큼 가격 올렸기 때문에, 애플만 욕먹기엔 억울한 면이 있을겁니다.
다만, 원래부터 비싸기로 유명했던 과도한 CTO비용 정책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는 건 집고 넘어가야 겠지만요.
소비자용 제품 수요가 죽기전에 어느정도 적절한 가격이 되길 바래봅니다.
그로구
IP 172.♡.155.214
08:56 2026-06-28 08:56:49 / 수정일: 2026-06-28 09:02:58
·
이거 CEO가 직접 한 말도 아니고 트위터에서 의역한거죠.
‘실질적으로’가 원문에는 in effect 입니다.
일라이릴리
IP 175.♡.108.190
09:02 2026-06-28 09:02:12 / 수정일: 2026-06-28 09:10:29
·
그러는 삼성은 노트북 패드 폰 메모리 장사 안하나
장사라는 게 뭐 다 그런겁니다
자동차도 개 똥같은 옵션에 몇백만원씩 받는 것도
비슷한 거죠.
정보의 비대칭성은 돈이 됩니다
역겨울게 뭐 있겠습니까
반도체 회사 돈 애플이던 할걸 하는 것 뿐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