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주택시장의 데자뷔 33

2026-06-28 05:58:01 수정일 : 2026-06-28 06:02:50 211.♡.199.164
자유로운새

1000012185.jpg

1000012187.jpg

1000012186.jpg

그래도 그때에 비해서 희망인것 과 비관적인 것은

정부가 뭘 잘못했는지 깨닫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과

공급 비용과 환율, 법 측면에서 대단히 나빠져서 기저질환있는 노인과 비슷해진게 아닐까 싶어요.


이번에도 반복할지 깨닫고 수용하고 행동까지 바뀔지 의문입니다. 기안84가 2014년에 저런 만화를 그렸는데 대단히 똑똑합니다 단순히 만화나 그리는 사람은 아닌듯요

자유로운새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3]
빡고양이
IP 59.♡.198.68
06:07 2026-06-28 06:07:26 / 수정일: 2026-06-28 06:10:25
·
부동산 정책은 별거 없습니다.
기대수익을 없애고 안정적인 주거를 공급하는 겁니다.
그걸 보유세로 하든 임대주택으로 하든 저 두개가 되어야 잡히는거죠.
그와중 부작용이 있겠지만 그게 집값 상승으로 인한 부작용보다는 적을겁니다.
전세매물이 사라지네 전세가 폭등하네 이런 단기이슈 신경 쓰면 결국 죽도 밥도 안됩니다.
자유로운새
IP 211.♡.199.164
06:11 2026-06-28 06:11:01
·
@빡고양이님 대부분의 국가에서 실패한 정책을
2015~코로나 당시에도 일부지역에서만 실험하는게 의아했는데
그 게임을 10년 더 하나요.
빡고양이
IP 59.♡.198.68
06:11 2026-06-28 06:11:45 / 수정일: 2026-06-28 06:14:50
·
@자유로운새님 제대로 한적이 없어서 실패한적이 없어요.
단기 부작용을 염려하면서 뒤로 후퇴하다 집값을 올렸다는 이미지만 박혔는데
실제로는 그거라도 안했으면 더 올랐을거란게 현실이죠.
사람의 욕망이란 그런거랍니다.

사람들이 진보정권에 분노하는 이유가 그런겁니다.
제대로 안할거면 부동산 폭등시켜 돈이라도 벌게 해주든가죠.
끌리엥
IP 119.♡.230.44
06:53 2026-06-28 06:53:37 / 수정일: 2026-06-28 06:54:20
·
@빡고양이님 그게 어려운겁니다. 말처럼 쉬운거면 이미 안정화 되었겠죠.
빡고양이
IP 59.♡.198.68
06:57 2026-06-28 06:57:59
·
@끌리엥님 네 어렵습니다. 그리고 쉽죠. 딜레마에요.
끌리엥
IP 119.♡.230.44
07:06 2026-06-28 07:06:57 / 수정일: 2026-06-28 07:07:36
·
@빡고양이님 수요를 억제하고 공급을 늘리면 되는 아주 간단한 논리지만, 공급은 이미 요원해 보입니다.
게다가 코스피가 1년 사이에 몇배가 올랐는데 수요 억제가 될지도 의문이고요.
빡고양이
IP 59.♡.198.68
07:37 2026-06-28 07:37:31
·
@끌리엥님 그래서 국가 단위에서 공급을 만들어야합니다.
다른 복지를 줄이고 최대한 주거비를 낮추는데 총력전을 벌여야한다고 생각하네요.
코스피는 집값 전망만 낮출수 있으면 문제가 안될겁니다.
오른다고 생각안하면 돈이 안가죠.
언어분석
IP 211.♡.196.148
08:25 2026-06-28 08:25:55
·
@빡고양이님

기대수익을 어떻게 없애나요?

대한민국 국민들이
부동산으로 돈을 벌고 싶어하는 게
일반적인 생각으로 보이는데
그걸 어떻게 없애요?

가능한가요?
빡고양이
IP 59.♡.198.68
08:29 2026-06-28 08:29:38 / 수정일: 2026-06-28 08:34:19
·
@언어분석님 우린 그걸 보유세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싫어하죠.
ik99
IP 121.♡.14.146
08:35 2026-06-28 08:35:35
·
@빡고양이님 윤어게인 잘봤구요. 되도 않는 망상 하지마시구요. 현실을 좀 사십쇼.
끌리엥
IP 119.♡.230.44
08:37 2026-06-28 08:37:39
·
@빡고양이님 낭만적이네요.
언어분석
IP 211.♡.196.148
08:41 2026-06-28 08:41:43 / 수정일: 2026-06-28 08:41:51
·
@빡고양이님

보유세 늘리면 뭐하나요?
정권 교체되고
다시 보유세 줄일텐데요?
의미없는 거 아니에요?
빡고양이
IP 59.♡.198.68
08:51 2026-06-28 08:51:03 / 수정일: 2026-06-28 08:52:58
·
ㅋㅋㅋㅋ

kubectl
IP 97.♡.184.126
09:35 2026-06-28 09:35:07
·
@빡고양이님 그 별거 없는 부동산 정책을 민주당 정권이 몇번째 실패를 하고 있는데요ㅎㅎ
alkits
IP 218.♡.97.214
09:35 2026-06-28 09:35:28 / 수정일: 2026-06-28 09:46:08
·
@빡고양이님 실패한 홍명보 쓰리백 전술 제대로 안 써서 두 번이나 졌지만 이번에 더 강화해서 제대로 써보자 같은 거군요
맞죠그렇죠
IP 122.♡.153.166
10:06 2026-06-28 10:06:14
·
@빡고양이님
기대 수익이 거의 없어서 사람들이 매매로는 잘 안찾는 빌라라는 상품이 이미 존재하는데요
자유로운새
IP 211.♡.199.164
15:51 2026-06-28 15:51:49
·
@언어분석님보유세를 늘린다 공급이준다 정권바뀌고폭등
이렇게 되려나요
sltx
IP 218.♡.70.67
06:52 2026-06-28 06:52:49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440050
보유세 인상, 장특공 축소는 기정사실인데 범위와 정도가 어느 정도일지가 궁금하네요.
이렇게 되면 상당한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블루텀
IP 125.♡.139.19
07:39 2026-06-28 07:39:09
·
@sltx님 종부세는 인별과세라 사실상 큰 의미가 없죠. 재산세로 일원화 해야 할텐데 결국 크게는 못건드리나 보네요.
sltx
IP 218.♡.70.67
07:41 2026-06-28 07:41:41
·
@블루텀님 종부세가 왜 큰 의미가 없나요. 종부세 대상 아닌 저가 주택에는 영향이 적을테고, 고가 주택에는 영향이 크죠.
블루텀
IP 125.♡.139.19
08:51 2026-06-28 08:51:58 / 수정일: 2026-06-28 08:52:10
·
@sltx님 인별과세라서 공동명의 하면 많이 줄어듭니다.
sltx
IP 218.♡.70.67
08:55 2026-06-28 08:55:42 / 수정일: 2026-06-28 08:55:59
·
@블루텀님 공동명의로 줄일 수 있지만 줄이는 데에도 한계가 있죠. 공동명의하기 어려운 경우(증여세)도 많고요.
마르마르
IP 121.♡.133.221
09:04 2026-06-28 09:04:03 / 수정일: 2026-06-28 09:04:18
·
@sltx님
보유세가 낮다고 그렇게 이야기 해놓고 종부세만 건드리면 정부가 이기는 시장 상황은 되지 않겠죠.
거주 중심으로 바뀌면 전월세는 없어지고, 종부세 해당없는 곳은 지금같은 유동성과 수요상황에서
지금처럼 상승 기조를 유지할 것 같네요.

그러면 또 이야기 하려나요, 이정도 상승으로 막은건 부동산 정책의 대성공이다 라고요.
sltx
IP 218.♡.70.67
09:04 2026-06-28 09:04:52 / 수정일: 2026-06-28 09:05:03
·
@마르마르님 목표를 어디로 잡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죠.
마르마르
IP 121.♡.133.221
09:10 2026-06-28 09:10:09
·
@sltx님
정부가 기사 내용처럼 종부세만을 건드리기로 했다면, 초고가 시장 위주로 건드릴겁니다.
왜 보유세를 안건드리겠어요? 대상자가 많아서죠. 그동안 보유세가 낮다고 대통령부터 청와대 관계자들이
그렇게 언플을 해 놓고서 이제와서 보유세가 아니라 종부세? 그런데 모든 종부세 대상 2배, 3배 인상?
이런건 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기사에서처럼 고가 주택 위주로 할거 같네요.
sltx
IP 218.♡.70.67
09:15 2026-06-28 09:15:03
·
@마르마르님 보유세 올린다는 게 종부세 얘기라는 것은 대부분 예상했던 바 아닌가요?
재산세 올린다고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것 같은데요. (종부세 오르는 게 싫으니) 다같이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들은 있었지만요.

현실적으로 보면 단계적으로 할 수밖에 없죠. 다주택, 1주택 비거주, 고가주택 이런 순서로요. 이렇게 단계적으로 하는 것도 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마르마르
IP 121.♡.133.221
09:16 2026-06-28 09:16:13
·
@sltx님
아 그렇군요. 제가 생각이 짧았나 봅니다.
지골
IP 1.♡.43.177
07:16 2026-06-28 07:16:34 / 수정일: 2026-06-28 07:29:27
·
아무리 강성 지지층이라도 세 번 겪으면 외면하기 어렵죠.
공급이 부족하다고 수요만 억제하다가 결국 압력밥솥 터지듯 가격 폭등한단걸요.
(그리고 그 수요는 투기 세력이라고 오판하고요)
지금 공급 개혁 세워봤자 입주 시작까지 10년 걸린다는 것도 이젠 알죠. (사례 3기 신도시)
kubectl
IP 97.♡.184.126
09:36 2026-06-28 09:36:10
·
@지골님 기존 공급이 멸실/노후화 등으로 계속 줄어간다는 것도 계산해야하고 수요 자체가 아페트에만 몰려있는 특이 상황도 있고...하...진짜 답답하네요..
지골
IP 1.♡.43.177
09:42 2026-06-28 09:42:46 / 수정일: 2026-06-28 09:44:01
·
@kubectl님 그래서 꾸준하게 수요분산하면서 했어야하는데, 이미 15년전부터 꼬였고 윗 마인드에 따라 방향바뀌고, 오세후니까지 공공성 부여한다고 날뛰니 노답이죠. ㅠㅠ

덧) 지금은 부작용 생각하지 않고 일단 부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더더더더더욱 노답으로 가게 되요
kubectl
IP 97.♡.184.126
09:50 2026-06-28 09:50:57 / 수정일: 2026-06-28 09:52:28
·
@지골님 지골님이나 저나 아마 문재인 정권부터 부동산 정책에는 비슷한 스탠스 가지고 계셨던 것 같은데 뭐 민주당 지지하면서도 헛발질 계속하는거 보니 정말 답답합니다. 대선 전에는 증세 없이 부동산 문제 해결하겠다던 이재명 대통령 공약 보고 아 이제야 좀 감 잡았나 싶었는데....하아아...ㅋㅋㅋ 백번 양보해서 증세는 증세대로 하더라도 공급은 멈추면 안된다는 인식 자체를 좀 했으면 좋겠어요. 보수던 진보 정권이던 재개발/재건축/신규 공급은 그냥 멈추지 말고 해야해죠...결국은 아파트 수요는 줄어들지를 않을텐데....재개발/재건축으로 누가 누군가 부자가 되는게 도데체 뭐가 문제인지를 모르겠습니다. 그들도 다 세금 낼텐데...
지금가는중
IP 39.♡.51.149
08:27 2026-06-28 08:27:12 / 수정일: 2026-06-28 08:27:56
·
지금. 부동산 오른 다고 공포 조성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거 오르는게 당연 해요
부동산이 오른게 아니라.
현금 가치가 바닥을 치는 겁니다.
물가 오른거 생각해 보시면 알죠.

30%정도 오르는게 가치 보존 하는 겁요요
ik99
IP 121.♡.14.146
08:30 2026-06-28 08:30:33 / 수정일: 2026-06-28 08:31:15
·
@지금가는중님 이런글엔 예의 차릴 필요도 못느끼겠네요. 바로 박겠습니다. 제정신이세요?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