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MBC 유시민작가 기사 댓글 37

35
2026-06-28 02:37:08 수정일 : 2026-06-28 08:32:30 106.♡.75.251
미노와듕익

유시민 "이 대통령, 자신감 지나쳐‥ 지지층 증축 원하는데 재건축"

https://naver.me/5Ne9Uv9w


51bb5e84f4b4ba6894ff41023be5fe1c.jpeg  ba33cfd0aef06116d4dfdb580c7a179b.jpeg



댓글들 매섭네요. 


참고로 김대중 대통령에게도 하야를 요구할 만큼 패기 있던 젊은 유시민은 노무현 대통령 서거 이후 많은 것을 깨달으셨는지 2019년에는 이런 말씀 하셨죠


"대통령을 뽑아 놓고 조금만 잘못하면 뽑아줬더니 신통치 않다~ 흔들기 시작하면 금방 망가지는 거예요. 그 게임을 우리가 계속하면 안 되는 거예요."


당시 문재인 정부에서도 박근혜 사면이나 누더기 개혁 법안들처럼 중축이라 보기 어려운 일들 많았는데 그럼에도 그때는 정부를 흔들기보다 지켜야 한다는 취지로 말씀 하셨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왜 검증되지 않은 음모론 까지 가져와 이재명 대통령을 흔드는 거죠


정권 재창출에 실패하고 한동훈이 당선되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야,  지금의 갈등이 얼마나 지엽적이고 무의미하며 허망한 것이었는지 다시 깨달으실 건가요?

미노와듕익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7]
조민사랑
IP 110.♡.59.221
02:43 2026-06-28 02:43:22
·
5년은짧아요
IP 112.♡.161.235
02:43 2026-06-28 02:43:26 / 수정일: 2026-06-28 02:43:38
·
4000개 짜리 좌표 오랜만에 보네요. 이때다 싶어서 총집결했나봐요.
미노와듕익
IP 106.♡.75.13
02:48 2026-06-28 02:48:19 / 수정일: 2026-06-28 02:48:28
·
@5년은짧아요님
테라포밍 이야기 왜 안나오나 했네요 ㅋㅋㅋ
5년은짧아요
IP 112.♡.161.235
02:57 2026-06-28 02:57:32
·
@미노와듕익님 잇싸에서 안놀아주나요?
고멍
IP 121.♡.192.187
03:10 2026-06-28 03:10:12 / 수정일: 2026-06-28 03:13:16
·
저는 대통령 지지가 우선이고, 가끔 욱해서 유시민 비판 글에 공감도 누르고 그랬지만요.
과거 유작가를 많이 신뢰했고. 그의 말을 듣고 맘 편했던 기억도 아직 식지 않아서 아직 유시민 작가를 놓치는 않았습니다.
근데 뭐랄까. 솔직히 위계나 라벨링 정서 일부가 느껴지는 그 예시/비유의 강도만 좀 줄여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화자의 자유고 그냥 개인 바램입니다.
실제로 유시민 작가님이 이재명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궁극적으론 본인이 아니면 알 수 없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을 위하면서 쓴소리 하는거 충분히 가능합니다. 민주주의 다양성 차원에서 누구나 말 할 수 있구요.
그런데 본인의 영향력이 크신 만큼(저도 한때 그랬는데 유작가님 의견을 정답/해답처럼 생각하는 팬들이 많습니다) 유시민 작가의 말을 악용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abc때도 바로 당일부터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이번에도 상대방을 기존엔 알바냐고 했을걸 이젠 용역이라 하더군요..
이 갈등 분위기에 둔해지는 거 쉽지 않아요.
행배
IP 118.♡.24.116
06:11 2026-06-28 06:11:42
·
@고멍님 간첩에 용역에 자가면역질환에 암세포에 촉법
별 얘기 다 나오네요
저런 비유 신인규가 썼으면 또 일베라고 난리가 났을 겁니다
코보이
IP 211.♡.172.252
07:29 2026-06-28 07:29:06
·
@행배님 유시민의 저 발언도 들었고 신인규가 유시민의 발언에 등장하는 자가면역 촉법소년 등을 비판하는것도 들었습니다. 유시민의 비평은 충분히 공감이 갔었습니다. 제가 이재명 정부에 대해 불안해하던 것을 유시민이 똑같이 말하더군요. 저는 이재명이 송미령 임명하고 허은아 들이고 하는것 까지는 이해를 했는데 검찰개혁 tf를 총리실 산하에 두고 정부안을 만든다며 검찰개혁의 핵심인 형사소송법 개정을 미루고 보완수사권을 아주 일부라도 님겨 놓아야 한다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것을 보고 자신감이 너무 넘치는것 아닌가하는 염려를 했었거든요.
신인규의 유시민 발언에 대한 평가는 거의 조롱이더군요. 유시민이 하지도 않은 말을 지혼자 해석해서 말하건데 한번 들어보세요. 흔히 "요설"이라고 하는게 저런건가 싶더군요. ㅅ오마이티비에 신인규 최진봉이 유시민의 발언을 평가하면서 "자가면역질환"을 놓고 비판하는 부분은 완전히 잘못 이해하고있는것 같더군요.
둘다 한자리씩 받고 싶어서 저러나 싶기도하던데 두 발언을 잘 듣고 비교해 보세요.
다스뵈이다의 유시민 발언과 오마이티비의 최진봉 신인규 발언. 비평과 조롱의 차이를 깨닫게 될겁니다.
행배
IP 180.♡.66.135
09:29 2026-06-28 09:29:28
·
@코보이님 유시민이 선택한 단어들 자체가 지적 우월감에서 비롯한 오만이고 조롱으로 보입니다
상대를 치료 대상이자 범죄자로 비유하는데 '잘 듣고 비교해'볼만한 가치를 느끼지도 못 하겠습니다
코보이
IP 211.♡.172.252
10:12 2026-06-28 10:12:49
·
@행배님 유시민이 말한 상대는 몇몇 평론가 말고는 특정했다고 보기 어려운데 그것을 갖다가 해석하는 사람들이 지들 맘대로 해석하더군요. 유시민의 자가면역세포질환을 이야기하던 촤진봉 신인규를 보면 유시민의 발언을 왜곡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혹시 이재명 정부에서 한자리 얻으려고 저러나 싶더군요.
정치인들 중에서 이재명을 옹호하는 사람둘 중에는 이런 분위기를 이용해서 한자리 해먹으려는 자들이 있을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야 되겠지요.
공정하다는착각
IP 58.♡.171.167
03:25 2026-06-28 03:25:14
·
대통령 오늘 X의 댓글도 한 번 가져 와 보시죠.
KellloHitty
IP 188.♡.111.65
03:41 2026-06-28 03:41:59
·
yullan
IP 112.♡.115.149
04:16 2026-06-28 04:16:59
·
자은산토끼
IP 217.♡.167.157
04:30 2026-06-28 04:30:45
·
딸내미아빠
IP 211.♡.0.87
04:32 2026-06-28 04:32:42
·
뿌뽀
IP 49.♡.38.161
05:05 2026-06-28 05:05:40
·
gift
IP 180.♡.248.31
05:09 2026-06-28 05:09:14
·
습서
IP 14.♡.32.162
05:10 2026-06-28 05:10:01
·
마구와구
IP 210.♡.220.133
06:22 2026-06-28 06:22:53
·
카인백작
IP 222.♡.178.81
06:28 2026-06-28 06:28:26
·
자기 기득권이 무너지기 시작하니까 그런거 아닐 까요?
매복
IP 211.♡.51.135
06:30 2026-06-28 06:30:30
·
강원
IP 112.♡.75.212
06:52 2026-06-28 06:52:46
·
돌머리2
IP 116.♡.133.214
06:57 2026-06-28 06:57:44
·
늘보남편
IP 119.♡.87.29
06:58 2026-06-28 06:58:49
·
용역들 많이 풀었네 라는 느낌이구만요
세련토니
IP 218.♡.51.6
07:03 2026-06-28 07:03:07
·
숲속집
IP 112.♡.248.161
07:04 2026-06-28 07:04:14
·
댓글러? 들이구만...
똑 같은 아이디로 반복댓글을 단것을 그것을 여론이라고 클량에 가져옴...
딜리콩
IP 221.♡.160.153
07:15 2026-06-28 07:15:16
·
김호냥
IP 175.♡.214.37
07:21 2026-06-28 07:21:54
·
샤일록76
IP 118.♡.7.248
07:58 2026-06-28 07:58:50
·
딱히 반박할 근거가 없으니까 빈댓글만 다네요
그냥 대통령 일 더 잘할수 있게 도와 달라는거고
인사에 자꾸 끼어들지 말라는겁니다
문제 생기면 대통령이 책임지는거죠
팡사마
IP 118.♡.73.185
08:20 2026-06-28 08:20:13
·
@샤일록76님 반박할 근거가 없어서 빈댓글 단다 고로 작성자 및 내 의견은 논리적으로도 완벽하고 부르짖는 유시민과 반대세력만 이상한 놈들이다. 이거죠?
문제 생기면 대통령이 책임질 시기엔 본인은 이미 손절을 하거나 저짝편으로 옮겨탄 상황이겠죠

윤두창 하는 짓이랑 똑같네
howdoudo
IP 118.♡.89.188
08:09 2026-06-28 08:09:13 / 수정일: 2026-06-28 09:22:54
·
책임지지 않는 사람들이
책임지는 사람의 일을 사사건건 트집잡는중인데
전부 조국과 친하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샤일록76
IP 218.♡.125.76
08:22 2026-06-28 08:22:01
·
@howdoudo님 왜 정청래를 지지하는지 이해를 못하겠어요. 최소 유능이라도 해야 이해가 되는데 이해가 아예 안됩니다.
jjoon
IP 182.♡.65.230
08:12 2026-06-28 08:12:19
·
폴라티
IP 218.♡.81.150
08:22 2026-06-28 08:22:12 / 수정일: 2026-06-28 08:22:36
·
세상이 나를 몰라주면 다시 현실정치에 뛰어드셔야죠. 입당을 하던지, 자기 정당을 만들던지 하셔야지...뒷방에서 이빨만 털고있지 말고....
준느
IP 112.♡.195.77
09:11 2026-06-28 09:11:31
·
@폴라티님
밝은시선
IP 14.♡.204.46
08:23 2026-06-28 08:23:24
·
쿠마세라
IP 182.♡.184.208
09:13 2026-06-28 09:13:05
·
뉴박들이. 많이 붙었나봅니다 좌표찍기도 활발한거 같고요 언년이가 큰역할을 했네요 댓글갈라치기가 활발하네요
arboreous
IP 220.♡.81.250
10:13 2026-06-28 10:13:17 / 수정일: 2026-06-28 10:15:58
·
비판받을만하다고 봅니다
유시민씨 비푱하면서 유일하게 책임진 사건은 한동훈과의 사건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반성문까지쓰고 더이상 정치이슈에 관여하지않겠다는 선언까지 글로 아주정확하게 남겼었죠.
노무현 대통령도 한때 당이 도와주지않아 책임질수있는 일을 할수있게하고 나중에 책임을 물으면 되지않냐 어떻게 당이 도와주지않을수있느냐 라는 말씀도 하셨죠.
분열의 중심엔 누군가 있었고 결국 갈라졌죠
멸칭은 쓰지말자면서 유시민씨는 멸칭제조기라고 봐도 크게 다르지않죠.
젊은 세대들을 싸잡아욕하던 시절도 있었고 본인과 좀 다르다하여 옳지않다는 기준 또한 비대한 자아에서 비롯된다고봅니다. 어짜피 유시민은 이재명 좋아한적도 없어요. 경기지사 당선때 했던 발언들보면 알수있죠. 본인 뇌피셜로 유권자의 선택을 폄하하고 무효표가 많고 이재명자체는 지지기반이 없는것처럼 말합니다. 정작본인은 경기지사선거에서 광탈해버렸죠. 혹시 이런거 때문인가? 싶을정도로 요즘 발언들은 혐오 열등감이 섞여있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용역이라 폄하하며 그 수장은 이재명이다라는 취지로 말했는데 선을 넘어도 한참넘었죠. 광고비보다 더 심한말이라고 봅니다. 이재명은 불가침이냐 비판에 자유롭냐는데 책임조차 지지않는 사람이 혐오를 조장하고 갈라치기를 하는데 저정도의 비판이 대수롭나 싶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