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시민 작가가 굳이 정민철을 에둘러 언급할 필요가 있었나 싶네요 30

1
2026-06-28 01:58:49 수정일 : 2026-06-28 02:45:19 180.♡.47.213
adelydia

그냥 이사람은 외부 스피커로 SNS 여론전하면서 싸우게 뭐라 하든 내버려뒀으면 되는 일인데, 유시민 작가가 괜히 언박싱 운운하며 에둘러 언급해서 체급만 키워준 셈이 되었네요...;;; 개인적으로 정민철 최고위는 회의적인데 이번 일로 최고위 들어갈까봐 좀 우려되기도 합니다.


애초에 유시민 작가님은 본인의 체급을 좀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손자뻘 평론가가 뭐라 하든 유시민 작가만큼의 영향력도 없는데 그래 넌 하고싶은 말 마음대로 해라 내버려두면 될걸 굳이 야지주느라 언급해서 정민철 쪽에는 오히려 득이 된 것 같네요...-_- 애초에 이름 덜 알려진 평론가들은 욕을하든 뭐든 더 영향력 있는 사람들한테 언급되는 게 이득인데... 뭐하러 잘 알려지지도 않은 정민철을 돌려서 언급하신건지...

adelydia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0]
운드
IP 119.♡.101.87
02:03 2026-06-28 02:03:54
·
유튜브 방송 활성화 되기전에 김어준 씨가 기발한 머리로 팟케스트에서 떠올랐지만
유튜브같은 개인 미디어가 보편화되면서 여기저기 젋지만 똑똑한 사람들이 많이 부각되는거같아서 좋은 현상인것 같습니다.
adelydia
IP 180.♡.47.213
02:06 2026-06-28 02:06:47
·
@운드님 정민철이 SNS 여론전에서 최선을 다하며 싸우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거랑 최고위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유시민 작가에게 언급된 일로 체급 키워서 최고위까지 가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네요.
운드
IP 119.♡.101.87
02:10 2026-06-28 02:10:32 / 수정일: 2026-06-28 02:11:01
·
@adelydia님 정민철님이 젋다는건 맞죠 젋다고 체급이 작은건 아닌거같구요
하지만 능력있으면 할수있는거고 당원이 뽑아주면 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체급은 솔직히 어떤 기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유명하다고 최고위원 하는건 아니잖아요?
adelydia
IP 180.♡.47.213
02:17 2026-06-28 02:17:09
·
@운드님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SNS 활약상과 관계없이 어린 나이에 정치를 차근차근 단계밟는 게 아니라 갑자기 최고위부터 시작하게 되면 부작용이 더 클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에 회의적입니다.
운드
IP 119.♡.101.87
02:20 2026-06-28 02:20:24
·
@adelydia님 네 그런 우려시라면 저도 공감합니다.
아무리 생각이 깊고 똑똑하더라도 젊기때문에 비교적 경험하지 못한 것들이 있을텐데
그런 우려는 저도 공감합니다.
JarvisT
IP 183.♡.107.189
02:04 2026-06-28 02:04:18 / 수정일: 2026-06-28 02:05:40
·
정민철 이름을 언급한 적 있나요?
정민철이 "촉법 평론가"에
혼자 찔려서 그런거 아니에요?

아 저는 아직 다뵈 못 봤습니다만
누군가를 이름 까지 찍고 하실 분은 아닌 거 같은데요?

그리고 정민철이 막 이름이 언급될 정도이진
않을 것 같은데요
adelydia
IP 180.♡.47.213
02:06 2026-06-28 02:06:15 / 수정일: 2026-06-28 06:40:50
·
@JarvisT님 이름은 정확히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번달에 정민철이 청와대 선물받은 거 시계 언박싱 영상을 올렸는데 언박싱이 천하고 상스럽다고 하셨죠... 최근 평론가들 중 언박싱 영상 올린거 정민철밖에 없는데 저러니 본인 저격하는 거 알고 바로 반응했잖아요.
JarvisT
IP 183.♡.107.189
02:07 2026-06-28 02:07:41
·
@adelydia님
뇌피셜이라는 말씀이군요
adelydia
IP 180.♡.47.213
02:09 2026-06-28 02:09:14 / 수정일: 2026-06-28 02:09:31
·
@JarvisT님 뇌피셜이요? 정민철 비판하는 쪽이나 옹호하는 쪽이나 대부분 유시민 작가가 언박싱 관련으로 저격한 건 정민철이라고 가정한 후에 이런저런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뇌피셜이 아니라 근거있는 추측이죠
JarvisT
IP 183.♡.107.189
02:10 2026-06-28 02:10:54
·
@adelydia님
그게 뇌피셜 아닌가요?
Grissom
IP 112.♡.86.13
02:11 2026-06-28 02:11:38 / 수정일: 2026-06-28 02:12:10
·
@adelydia님 그 근거있는 추측... 이 그냥 본인 뇌피셜이죠.
'유시민 작가가 굳이 정민철 언급할 필요가 있었나 싶네요' 제목이 이렇잖아요.. 이런게 가짜 뉴스의 시작아닌가요?
말을 했다면 그 말 전체에 큰!!! 따음표로 되어있어야 하고, 실제 영상에 그런 말이 있어야 저 제목이 성립되잖아요...ㅡㅡ;
브릴란테
IP 211.♡.72.64
02:12 2026-06-28 02:12:34
·
@adelydia님 그 사람 말고 다른 사람도 있어요 열심히 문조털래유 비판만 하는 사람이 청와대서 선물받았다 자랑하는 영상이.. 그리고 언제 정민철에게 천박하고 상스럽다 했나요 정민철 혼자 쉐도우 복싱한걸로 보입니다
adelydia
IP 180.♡.47.213
02:13 2026-06-28 02:13:50
·
@Grissom님 제목은 수정했습니다.
한동히어로
IP 59.♡.38.200
02:14 2026-06-28 02:14:31
·
@JarvisT님
여기서도 정민철 욕하는 댓글이 주루룩 달리던데 이정도면 누군지 특정가능하게 말한거죠
운드
IP 119.♡.101.87
02:17 2026-06-28 02:17:38
·
@adelydia님 이렇게 말씀도 하시던데 대통령꼐 받은 설물 자랑하는게 잘못된건가요?
샹크스
IP 211.♡.180.6
06:09 2026-06-28 06:09:17
·
@adelydia님 좀 잘 알아보고 말하세요. 아니면 거짓말 하시는건가요? 정민철만 사진 올린거 아니고 이동형 쫄다구 여럿올렸어요. 그리고 언급해줘서 체급 올려주면 이동형 빠들은 좋은거 아닌가요?ㅎㅎ
바람의그림자
IP 118.♡.74.189
02:04 2026-06-28 02:04:54
·
유시민 작가님이 따로 그를 찝었다기보다는 정민철 본인이 크고싶어 재빨리 문거라봅니다
adelydia
IP 180.♡.47.213
02:08 2026-06-28 02:08:09 / 수정일: 2026-06-28 02:54:57
·
@바람의그림자님 최근에 청와대 언박싱 영상 올린 평론가가 정민철밖에 없는데, 이름만 언급 안 했지 언박싱 영상 올리는거 천하고 상스럽다고 저격하면 정민철도 당연히 이거 내 얘기구나 하고 물수밖에 없죠... 가장 큰 비판은 무관심인데... 이걸로 체급만 커졌죠
브릴란테
IP 211.♡.72.64
02:25 2026-06-28 02:25:33 / 수정일: 2026-06-28 02:29:49
·
@adelydia님 가짜를 진짜인척 쓰시면 안됩니다
운드
IP 119.♡.101.87
02:13 2026-06-28 02:13:03
·
이해가 안되는게 시계 언박싱 한게 욕먹을 일인가요?
본인이 받고싶던 사고싶던 선물을 받으면 누구나 자랑하고싶은거 아닌가?
이불 뒤집어 쓰고 혼자 방에서 감사합니다~ 외쳐야 하나요?
유시민작가는 예전에 대통령한테 쌀이랑 잣이랑등등 있는 선물 셋트 받았다고 자랑 하시던데요???
클로쥭
IP 175.♡.12.53
02:56 2026-06-28 02:56:02 / 수정일: 2026-06-28 02:58:51
·
@운드님

본질은 "문조털래유"에 동참해서 신나게 열내던 촉법평론가들이 선물받았다고 인증하는게 역겹다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여기에서 선물받으면 왜 안되요는 쫌... 본질과 관련없는거 같은데, 그냥 마음에 안드신거죠?

저도 언박싱? 누가? 이러면서 찾아봤는데 그런 사람들이 몇 있더라고요. 왠지 저 친구는 긁혔는지 열폭한거 같고요.

제가 저 정민철이라는 사람이 어떤 평론가인지 잘 모르겠어서 비난도 옹호도 안하겠지만 최근에 본 몇개에서는 딴지일보 게시판 내용과 김어준과의 책임관계로 문조털래유 패고 있긴 하더라고요.

사실 게시판 품질 관리라는게 정말 돈이 드는 일인데 이걸 가지고 유투브 채널에 나와서 문조털래유 하는 애들끼리 서로 으쌰으쌰 하는 모습을 보자니 김어준 까산점 받으려고 애쓰는구나 생각 들긴 했습니다.
F0xx27
IP 220.♡.135.18
03:27 2026-06-28 03:27:44 / 수정일: 2026-06-28 03:28:13
·
@클로쥭님 문조털래유 라고 비하했다는건가요? 사실관계 명확히 얘기해주세요 그냥 그럴 것 같다 추측하지마시고 잘못하면 고소 먹습니다
BlueX
IP 180.♡.224.98
02:28 2026-06-28 02:28:16
·
언박싱이 뭐 한둘인가요...ㅋㅋ
클까성
IP 58.♡.250.115
03:00 2026-06-28 03:00:41 / 수정일: 2026-06-28 03:04:16
·
유시민 작가가 매불쇼에서 "지금 무죄 받고 정치로 복귀한 조중동 등 재래식 언론에서 단독 인터뷰하는 등 막 띄워주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과 민주당에 해가 될 사람들을 기막히게 잘 알고 띄운다" 이 말 했을 때,
유작가가 송영길이라고 하지 않았다면서 쉴드쳤던 사람들이 떠오릅니다.

정민철이 아니면 누구라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네요.
leogrimm
IP 39.♡.9.240
03:04 2026-06-28 03:04:59
·
정작 유시민 작가도 문재인 대통령 선물 받고 자랑했잖아요
우정인건가
IP 175.♡.92.54
03:11 2026-06-28 03:11:03
·
언급한적 없는데요
카인백작
IP 222.♡.178.81
06:31 2026-06-28 06:31:19
·
유시민의 행동은 어른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이 아닙니다. 젊은 사람이 저런 말을 방송에서 했어도, 철 없다고 비난 받았을 것입니다. 70을 앞둔 분이 저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정말로 정말로 철이 안든 행동 처럼 보입니다.
샤일록76
IP 118.♡.7.248
08:00 2026-06-28 08:00:31
·
그냥 본인 긁히면 못 참는것 같습니다
덕분에 더 신났죠
바람씽씽
IP 117.♡.12.68
08:59 2026-06-28 08:59:01
·
@샤일록76님
Night7
IP 49.♡.23.117
09:00 2026-06-28 09:00:35 / 수정일: 2026-06-28 09:01:09
·
제가 비슷한 입장이었으면 전화에서 조언을 해주는 정도에서 끝냈을겁니다
오히려 전 키워주고 싶었을거같아요
요즘 민주당에 문제가 2030 여론을 잘 모른다는거니까요 젊은 정치인이 나오는건 환영이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