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미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고 클로드를 쓰고 있는데 광주 반도체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국가가 다음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 로 물어보니
여러 내용중 ktx 호남선 직선화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분기 및 지하화 포함) 이배경엔 수십년간의 세계 각지 반도체 클러스터(미국,대만,일본,중국) 건설기간 및 사회적 편익 데이터를 취합한 후 기존 500억이었던 사회적 비용을 1200 ~ 2000억 수준으로 추산 하고 b/c 1이 넘으므로 추진해야한다고 의견을 냅니다.
이부분에선 다른 4개 ai도 대체로 비슷한 의견을 냈습니다. 대체로 사회적 편익 1000억~1500억, 건설비 2조5천억~3조원수준 이었고
그러나 이후 클로드 및 다른 ai에게 반문으로 지금 이미 평택 오송구간 지하화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아마 불가능한거라고 답변을하고 저는 여기까지 인줄 알았는데 또 다시 반전이 있네요
다른 4개의ai는 여기서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클로드는 아직 공사 공정률이 10% 그리고 세종시(정부청사 및 청주 일부 반도체 클러스터) 사회적 편익 500억 포함시킵니다. 즉 천안아산 세종 공주 지하로 분기 신설 3조 6천억 사회적 편익 2000 억으로 추산 b/c 1.02를 추산하여 정책을 더 자세하게 제안해주네요.
그래서 다시 이전에 클로드 처음 제안했던 답변을 읽어보니 처음 질문했을때부터 천안 분기 세종 공주 지하화를 이미 포함했던 정황이 있네요... 이부분에서 소름이 끼쳤습니다.
물론 새롭게 분기하는건 현실적으로 이게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클로드의 능력은 전혀생각지 못했던 부분까지 내놓는것. 그리고 다른 ai를 넘는게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6월에 리서치회사 ai로 돌린거 같고 대면응대하던 유통기업 중 일부가 인력 줄이고 ai로 응대 시작했고(고객응대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