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한가지 좋은건 이제야 위선의 가면을 벗어던지고 본격적으로 대통령비판을 한다는겁니다 21

7
2026-06-27 22:31:42 수정일 : 2026-06-27 22:35:47 211.♡.181.91
슈기슈가

이제야 모두 솔직해져서 본격적으로 대통령을 까기 시작하는데

그게 나쁘다 좋다 이런게 아니라 이게 솔직하고 어짜피 언젠간

벌어질 일이 일어난것일뿐입니다


지금까진 갈등이 없었던것이 아니라 다 숨겨놓고 있었을뿐이죠

저번 검찰개혁 갈등국면에 박시영이 중요한 말을 한것이 있는데

결국 다 이재명결정인거 알면서 김민석 정성호만 비판했다

본인이 그랬습니다

결국 김민석 정성호를 욕받이로 썻을뿐입니다 대통령을 대놓고

욕하기 힘들어서 말이죠


그게 대형 스피커들 본인딴엔 뭐 대통령 배려라 생각할수도

있었겠지만 그건 진실된게 아닙니다

뭐가 되었든 진실을 말해야하고 평가는 국민이 할뿐입니다

계속 숨기기 시작하니  이지경까지 온측면이

솔직히 있다봅니다 


이제서 선이 확실히 그어지는거 같아 진심으로 다행입니다

끝까지 내가 친명이다 속이는 것이 아니라 요번 전당대회는

명백히 이재명vs정청래의 싸움이 되었기때문이죠


이제 누가 이기든 그건 당원선택이고 국민의 선택입니다

이재명이 진다면 그것또한 대통령의 그릇입니다

당원 설득조차 못하는 대통령이 4년 국정을 잘 이끌순 없겠죠

국정그립감을 잃어버려 레임덕이 오고 이제 본격적으로 차기 

대권주자 춘추전국시대가 열릴것입니다


비운동권 친노친문 그룹이 아닌 대통령의 한계가 본인은

억울할수도 있겠습니다만 비주류인 만큼 더 잘해야하는

것이고 더 비상하게 정치해야하는 법이겠죠


지선 이후 빡쳐서 여러 글들을 보다보니 나름 유시민 정청래

그리고 김어준의 논리도 어느정도 이해는 갑니다


비주류인 만큼 뛰어나야한다 그렇지못한다면 결국엔 대통령

본인의 역량이다 이렇게 전 생각합니다

정청래에게 패한다면 그것이 이재명 본인의 한계일뿐

누굴 탓할것도 없습니다








슈기슈가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1]
은식
IP 123.♡.19.37
06-27 2026-06-27 22:33:46
·
대통령과 정청래의 싸움이라기보다는 김민석과 정청래의 싸움으로 봐야죠. 김민석과 정청래가 당원을 얼마나 더 잘 설득하느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겠지요.
바람씽씽
IP 117.♡.12.68
06-27 2026-06-27 22:34:22
·
깜깜해
IP 121.♡.228.172
06-27 2026-06-27 22:35:00
·
대통령 까는사람 별로 못봤는데요.
유시민도 대통령한테 애틋하다고 하면서 잘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쓴소리 하던데..
쓴소리하면 까는건가요?
회사에서 팀원이 팀장한테 개선요구사항 말하면 까는건가요? ㅋㅋ
루슬렌
IP 61.♡.135.249
06-27 2026-06-27 22:51:58
·
@깜깜해님
팀장과 면담 등 별도로 개선요구를 할 수 있지요
근데 사내 전체메일로 뿌려버리면 까는거죠
조금느리게
IP 1.♡.0.222
06-27 2026-06-27 22:36:14
·
더 정확하게는 대통령과 기존 강성지지자들간의 갈등이고 김민석과 정청래로 표출되는거죠. 누가 당대표가 되든간에 파국은 예정된거 같습니다. 매우, 너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그시절그때
IP 223.♡.112.65
06-27 2026-06-27 22:37:54
·
묵직한
IP 183.♡.191.139
06-27 2026-06-27 22:38:16
·
응 이제와서 깔려구요. 그동안 애써 외면하면서 아닐꺼야 아니어야 돼.. 이럼서 맘 졸였는데 이젠 돼지가 되서 사람 취급도 못 받는데 진짜 가만히 있으면 사람이 아니잖아요?
Night7
IP 49.♡.23.117
06-27 2026-06-27 22:38:37
·
대통령이 지면 총선 대선도 진다고 봐야겠죠 그래서 전 김민석이 되었으면 합니다 정권넘어가는건 싫거든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69.205
06-27 2026-06-27 22:55:11
·
@Night7님 김민석이 이겨도 어려워요.
민주진영 연대가 되야하는데...
지금 김민석 지지하는 사람들은 연대를 싫어하거든요
권해효
IP 211.♡.202.202
06-27 2026-06-27 23:12:05
·
@Night7님 글쎄요. 이길수 있을까요. 김민새로..
SpiralWorld
IP 121.♡.190.250
06-27 2026-06-27 22:41:00
·
본인과 국힘이 까고 싶겠죠.
miumiu
IP 121.♡.96.251
06-27 2026-06-27 22:45:07
·
F0xx27
IP 220.♡.135.18
06-27 2026-06-27 22:45:08 / 수정일: 2026-06-27 22:46:44
·
뭐 이번에 김민석이 지면 예정된 파국이 진행 되겠죠

또 한번 정청래는 정부와 엇박자를 낼것이고 이재명의 국정운영은 또 흔들릴것이고
정청래는 공천권을 무기로 대통령과 대립각 세우는 건 불을 보듯 뻔하죠

국민들은 그걸 가만 보고 있을까요? 집권 2년차 3년차 되도 저러네 하면서
민심은 떠나가고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하면 당지지율은 말할것도 없겠죠

이게 총선까지 이어질것이고 그대로 국힘에 정권 헌납 되는 시나리오로 이어질꺼고
그렇게 검찰개혁을 부르짖어서 검찰개혁을 진행했지만 결국은 국짐의 집권으로 싹다 뒤집어지겠죠
모꼬이게
IP 174.♡.111.47
06-27 2026-06-27 22:48:33
·
유시민은 대통령을 조롱하고 이재명 정부를 비난하는 저쪽 스피커와 똑같아 진거죠.
Mr.Style
IP 220.♡.116.103
06-27 2026-06-27 23:04:39
·
@모꼬이게님
Leo1121
IP 223.♡.83.75
06-27 2026-06-27 22:50:46 / 수정일: 2026-06-27 22:51:04
·
어떻게 이해하면 유시민 작가가 이재명 대통령을 깐다고 표현할 수 있는거죠..?
neo123
IP 218.♡.128.228
06-27 2026-06-27 22:53:50
·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69.205
06-27 2026-06-27 22:56:57
·
뭐가 위선인지 모르겠네요...
passbybe
IP 211.♡.53.181
06-27 2026-06-27 22:59:48
·
나나나라
IP 119.♡.54.113
06-27 2026-06-27 23:02:09
·
저는 이대통령을 애초에 지지한 적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비판하고 반대하지만,
적어도 전통 민주세력을 상징하는 분들(예컨대 유시민씨, 김어준씨 등)은 대통령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죠.

기본적으로 지지를 원칙으로 하되,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이를 수정하기 위해 간언한다는 입장에 가깝죠.

옛 군주제 시대로 예를 들면
임금에게 충성하되 비판할 일이 있으면 목숨을 걸고 충언하는 충신들인 것이죠.

임금이 잘하든 못하든 무조건
"전하! 지당하신 말씀이옵니다. 하해와 같은 성은에 망극할 따름입니다."를 외치는 자들은
천하의 간신들인 것이죠.

최근의 민주당 갈등은 조선시대로 따지면
충신들과 간신들의 갈등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Mr.Style
IP 220.♡.116.103
06-27 2026-06-27 23:05:05
·
https://archive.md/aE4ao



https://archive.is/pE8qX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1461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723155CLIEN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