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시민씨는 말씀 하시는 재건축 이야기는 결국 알박기 하시는거 아닌가요? 62

26
2026-06-27 22:14:02 수정일 : 2026-06-27 22:15:30 119.♡.101.87
운드

어제 김어준씨 방송에 나온 유시민씨를 봤는데요.
원래 지지자들이 원한건 증축이였는데 대통령 께서 재건축을 하려 하신다는거잖아요?
듣고 보니 드는 생각이 있어서요

증축을 하려고했는데 이미 이 건물이 구조가 더 증축을 하면 하중을 견질수가 없는거예요
건물이 너무 낡았다는 것이죠

그런데  주변에서는 그동안 쓰지 않던 새로운 공법으로 여러 커뮤니티 부대시설이 있는 신축 건물을 지어서
많은 사람들이 그 신축건물에 입주 하고 싶어 하는거예요  더군나다 2~30대 신혼부부들하네 인기 좋은 건물이죠

결국 이재명 대통령께서는 낡은 우리건물엔 새로운 사람이 받을수없으니 재건축을 생각하셨을수도있죠
물론 새로운 사람이 왜들어오냐 기존 지지자들끼리 똘똘 뭉치면 된다 하시겠지만
그럼 결국 증축도 어려운 낡은 건물에 기존 입주민만 우리아파트가 최고다 하면서 만족하는거예요
이미 주변엔 더인기 좋은 신축 건물들이 많이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대통령꼐서는 결단해서 재건축동의률을 올려서 재건축을 하려고 하시는데
지금 어느 일부에서 주민들이 아니 우리는 이집 분양받고 들어왔다 난 재건축 반대다 지금 재건축 하려는사람은 외지인이다 하는거죠.
동의율이 부족하면 재건축못하는가고 동의율이 채워지면 재건축 가는겁니다.

동의율 부족해서 재건축을 못할수는있지만 그렇다고 낡은 건물을 개보수 하려는 대통령의 생각이 잘못된건가요?
그 낡은 건물은언젠가 사람이 살수없는 건물이 될꺼고 나중엔 무너지겠죠

하지만 많은 입주민들이 재건축을 지지해서 동의율이 채워지면
유시민씨와 김어준씨를 지지하며 재건축을 반대 하는 분들이 같이 동의해주시면 좋겠지만
지금 분위기 봐서는 반대 하실꺼가은데 

그럼 결국 알박기를 하시는거구요.
재건축의 긍정적인 면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철거 업자로 뒤집어 씌우는건 아주 잘못된 프레임이죠.

참고로 이해를 돕자면 대표적인 알박기를 하시는분은 사랑제일교회의 전광훈 목사 같은 분들이
본인의이득을 위해 지역주민지 다 찬성하는 재개발을 반대하고 알박기를 하고있죠.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입주민끼리 생각이 다 다르겠지만 동의율이 어떻게 나오는지를 보시고
오랫동안 살았던 주민들이 재건축을 반대 하는데 대통령이 재건축을 하려는게 잘못된게 아니라는겁니다.

대통령은 이유가있어서 재건축을 하시려는거지요.
재건축의 중요한 이유는 생각 안하고 본인들과 생각이 다르자고 지지철회 한다고 분위기 잡는건 잘못된것이라 생각합니다.


운드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2]
archon
IP 218.♡.164.112
06-27 2026-06-27 22:18:00 / 수정일: 2026-06-27 22:19:14
·
요새는 주민들이 재건축 반대하면 알박기라고 하나보네요.
재건축 싫다는데 용역깡패쓰고 속여서 도장찍게 하고 이러면 안되죠,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19:26
·
@archon님 동의율 얻었는데 재건축 반대하면 알박기라 하죠
조금느리게
IP 1.♡.0.222
06-27 2026-06-27 22:20:27 / 수정일: 2026-06-27 22:20:36
·
@운드님 아... 데드크로스된 지지율이 동의율인건가요?
archon
IP 218.♡.164.112
06-27 2026-06-27 22:20:44
·
@운드님 언제 재건축 통과가 됐나요?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24:01
·
@조금느리게님 지금 동의율 얻는 과정인데 재건축이유는 필요 없고
원하는대로 안해준다고 지지 철회 분위기로 모는건 잘못됐다는거죠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24:36
·
@archon님 아니요 아직 동의율 얻는중이고
그간 당 통합이다 이번 건거를 보니까 재건축쪽이 동의율이 높아지는거같아서요
조금느리게
IP 1.♡.0.222
06-27 2026-06-27 22:26:52
·
@운드님 '동의율 얻었는데'와 '동의율 얻는 과정인데'는 다른 의미인것 같습니다. 동의율을 얻는 과정일까요? 이미 다 동의율을 받은 걸까요? 동의를 얻는 설명을 올바르게 듣지 못한 사람들이 적지 않은듯 합니다.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36:56
·
@조금느리게님 대통령 지지율은 전지역에서 평가 하는거구요
재건축은 동의율은 당내 지지율이니까 관련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06-27 2026-06-27 22:22:00 / 수정일: 2026-06-27 22:22:44
·
어느 건축가가 대통령이 김용남 등 야권 인사 영입하고 임용 한 것은 증축도 아니고 그냥 아파트 벽에 못 박는 것 정도라는데요.
아파트 벽에 못 박는데, 이사간 옛날 이웃집 아저씨가 시비거는 거라구 비유하던데요.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7 2026-06-27 22:24:11
·
@베니비디비키님 어느건축가가요?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30:00
·
@베니비디비키님 유시민씨는 말씀 하시는 재건축 이야기는 결국 알박기 하시는거 아닌가요?
솟구쳐오르기
IP 59.♡.194.91
06-27 2026-06-27 23:15:18
·
@운드님 1~2명 또는 소수가 알박기 할수는 있어도 많은 원주민이 재건축을 반대하면 그건 조합원의 의지 표명이예요 알박기가 아니라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3:20:25
·
@솟구쳐오르기님 아직은 철거용역 들어온적 없는데 철거민 들어왔다고 프레임 씌우는건 잘못된거죠
이번 당대표선거가 재건축 동의율 구하는 선거라 생각합니다.
동의율 확보 했는데도 반대하면 그건 알박기가 맞죠
모꼬이게
IP 174.♡.111.47
06-27 2026-06-27 22:27:16
·
조국당 알박기 하려고 하는데 문제는 민주당 안에 있지도 않던 세력을 무리하게 집어 넣으려니까 이 난리를 피우는거죠.
묵직한
IP 183.♡.191.139
06-27 2026-06-27 22:27:29
·
원래 글을 길게 쓰면 주저리 주저리 변명 같은건데 쓴이는 그걸 모르네요? 짧게 쓰세요. 헛소릴 길게 써? 짜증나게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29:33
·
@묵직한님 ㅎㅎㅎ억지로 읽으신 필요 없어요 ㅎㅎㅎ 주말인데 열내지 마시구요
묵직한
IP 183.♡.191.139
06-27 2026-06-27 22:32:27 / 수정일: 2026-06-27 22:33:17
·
@운드님 안 읽었어요. 조금 읽다 말았지 저렇게 말 같지도 않은 소릴 너는 다 읽으셨나요? 아 쓴이구나? 긁? ㅋㅋㅋ
깔루코코
IP 175.♡.100.137
06-27 2026-06-27 22:34:22
·
@묵직한님 짜증나시면 안읽고 그냥 무시하시면 되지 않나요;; 다 읽지도 않으시고 짜증나실 건 또 뭐죠;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45:10
·
@묵직한님 긇은 아니고 모든글에 댓글 달려고 하는데
이런 논리없이 비난하는 글은 무시할까 하다가 남겨 본거예요
아마도 글쓴이님이 지지하실듯한 쪽에선 방송 다 보고 이야기하냐고 비아냥 댄적이있는데 뭐가 맞는지 모르겠네요 ㅎㅎㅎ
모리사와카나
IP 112.♡.253.4
06-27 2026-06-27 22:48:09
·
@묵직한님 이분은 왤케 반말이세요? 나이를 얼마나 먹었길래;; 같은 어른으로서 쪽팔리네요 정말... 말뽄새는 거의 내란견수준인데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49:43
·
@모리사와카나님 저쪽 딴곳에서는 저런 분위긴가봐요 ㅎㅎㅎㅎ
긁히신건건 아니시죠? ㅎㅎㅎㅎ
묵직한
IP 183.♡.191.139
06-27 2026-06-27 23:03:37
·
@운드님 남 얘기 하듯이 저쪽 방송 본다고?ㅋ 아니 그럼 너는 용역 촉법 방송 보세요? 보통 긁히지 않았으면 무시하지 않나? 니 맘대로 생각하세요.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3:08:20
·
@묵직한님 네 알겠습니다 수고요
묵직한
IP 183.♡.191.139
06-27 2026-06-27 23:16:42
·
@운드님 아휴 뭐 수고랄게 있나요? 님이 말같지도 않은 글을 길게 쓰는게 수고죠. 화이팅!
공정하다는착각
IP 58.♡.171.167
06-27 2026-06-27 22:27:49
·
자꾸 증축, 재건축 얘기만 하는데요.
문제는 철거 용역입니다. 뉴~들도 이건 찔리는지 얘기를 잘 안 하네요. 동의 없이 철거 용역 보내 무차별적으로 부수고 재건축한다는 겁니다. 혐오, 욕, 악마화... 징글징글합니다.
악마화된 이재명이 안쓰러워 두 번의 대선에서 이재명 대통령 뽑으라고 진짜 열심히 지지하고, 부당한 악마화 여기저기 해명하고 다녔는데...
대통령 되자마자 본인이 민주 진영 사람들 악마화에 눈 감고 있어요. 제가 뽑은 대통령 맞나 싶어요. 그래서 다시 질려 떠납니다. 반작용을 모르시나 봐요?
철거 용역들 다 철수시키세요. 그게 지금 정부 지키는 길입니다.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30:51
·
@공정하다는착각님 아니죠 아직 동의율이 부족한데 어떻게 철거를 합니까?
재건축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사람들을 철고 용역히다~~ 하고 선동하는거죠
공정하다는착각
IP 58.♡.171.167
06-27 2026-06-27 22:33:00 / 수정일: 2026-06-27 22:33:41
·
@운드님
동의도 안 되었는데 철거 중이잖아요.
눈 감지 마세요.
언제 필요성을 설명했어요?
문**** 이 말 할 때부터 철거 시작되었어요.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48:56
·
@공정하다는착각님 문XXXX랑 철거민이랑 촉법평론 다 멸칭 아닌가요???
어떤 멸칭은 되고 어떤 멸칭은 안되요??
하바리 유튜버, 똥파리 어쩌구 하지않았나요?
공정하다는착각
IP 58.♡.171.167
03:51 2026-06-28 03:51:16
·
@운드님
실컷 때려놓고 떠넘기는 건가요?
하바리, 똥파리 이런 말은 그쪽 대통령 앞세우는 어느 유튜버가 아마 가장 많이 쓸 거예요.
삭제 되었습니다.
StayHungry
IP 221.♡.0.108
06-27 2026-06-27 22:28:54
·
사실 재건축 동의에 빗대기는 했지만, 실제로 이 동의가 가능하기는 한건가요?
동의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 공약으로 갈음하면 되는게 아니었던가요? 대통령이 공약 무시하고 자신이 하고싶은대로 전혀 다르게 움직인다면 모르겠지만, 보폭이 조금 달라도 방향성을 잃지 않고, 공약대로 잘 이행하고 있다면 사실상 동의한대로 잘 하고 있는것으로 간주해야하는것이 아닌가요?
그런 의미에서 본문의 일박기에 해당한다는 말이는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유시민작가님이 하신 말씀을 보면 다 잘되기를 바라고 하는 말씀이신것은 알겠습니다. 그러면 지지자들에게 이래서 등돌리는 것이다. 이래서 팔짱끼는 것이다라고 지지자들의 정당성을 부여하기보다는 이래선 안된다. 저렇게 해야한다. 대통령이 가는 길이 문제있는 것은 아니고 그는 그대로 잘 하고 있는 것이니 하나가 되어 잘해보자라고 다독이면 안되는걸까요?

그의 말이 파급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현재의 분석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의 언행에 따라 이후 수개월과 수년간 미칠 영향력도 함께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의 말은 특별하게 들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무게감이 있고 중요합니다.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33:41
·
@StayHungry님 지식인이라 칭하시는분이 양쪽 지지층을 잘 다독여서 이야기를 잘 들어보고 어느방향이 맞을지 보자란 식으로 하시는게 맞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제 방송의 내용은 한번 제대로 싸워보려 나왔다는걸로 이해되더라구요
공정하다는착각
IP 58.♡.171.167
06-27 2026-06-27 22:36:16
·
@StayHungry님
대통령이 문제라서 문제라고 한 겁니다.
문제가 아니면 지지율 떨어질 이유도 없구요.
그게 걱정이니 나오신 거겠죠.
그런데 오늘 보니 바뀔 것 같지 않구요.
계속 이렇게 가는 거죠.
유 작가님이 헛일하신 것 같네요.
@MetaBingo
IP 222.♡.226.231
06-27 2026-06-27 22:33:19
·
재건축은 민주당을 부수자는 이야기인데요
StayHungry
IP 221.♡.0.108
06-27 2026-06-27 22:38:02
·
@@MetaBingo님 민주당을 부순다고 민주당을 없애자는게 재건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재건축을 한다는 것은 그곳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다시 짓는다는 의미인 것이죠. 주변이 너무 많이 발전했으니까요. 마치 조선시대 으리으리한 대감집이 있었다해서 그곳이 근현대를 지나오며 여젼히 그곳이 그대로 존재한다면 살 수 있는 사람들도 적을뿐더러 시대요구를 맞추기도 어렵겠죠. 63빌딩이 필요하면 그곳에 63빌딩을 지을 수도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다고 정체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에요. 정체성은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죠.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39:17
·
@@MetaBingo님 아니죠 증축해서 하중 못견디로 부서지면 입주민들은 큰 사로를 입게됩니다.
튼튼하게 재건축을 해서 기존조합원도 새로 분양받아 오시는분도 다 좋은 건물에 살아야죠
부서 없애 자가 아니고 부셔서 튼튼하게 더좋게 짓자는거죠
@MetaBingo
IP 222.♡.226.231
06-27 2026-06-27 23:47:31
·
@StayHungry님
그렇다 하더라도 기존의 입주자들에게는 사정이 이러하니 이렇게 하자라는 설득이 있어야 하는데
새로운 입주자들과 함께 나타나 일단 부수고 본다면 그건 잘못된 일 아닐까요?
여기에서 말하는 동의란 설득이 포함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06-27 2026-06-27 23:48:14
·
@운드님
그렇다 하더라도 기존의 입주자들에게는 사정이 이러하니 이렇게 하자라는 설득이 있어야 하는데
새로운 입주자들과 함께 나타나 일단 부수고 본다면 그건 잘못된 일 아닐까요?
여기에서 말하는 동의란 설득이 포함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3:51:19
·
@@MetaBingo님 네 맞습니다 설명해야죠
그런데 설명하려고 단지를 돌아 다니는 사람들이 있는데
단지에서 영향력좀 있는 사람들이
"지금 단지 돌아 다니는 사람들 철거용역이다!!"라고 선동하는거라 생각합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00:24 2026-06-28 00:24:08
·
@운드님

그 설명하려고 돌아다니시는 분들이 누군가요?
예를 들어주시겠어요?
운드
IP 119.♡.101.87
00:33 2026-06-28 00:33:41
·
@@MetaBingo님 유시민씨가 철거용역이라 칭하는 시람들이요
@MetaBingo
IP 222.♡.226.231
00:38 2026-06-28 00:38:45
·
@운드님
그 사람들이 민주당원들을 어떻게 설득했다는 말씀일까요?
그리고그 사람들이 설득을 해야 할까요?
운드
IP 119.♡.101.87
01:36 2026-06-28 01:36:44
·
@@MetaBingo님 왜 증축이 위험한지 왜 재건축을 해야하는지
유튜버들이 설명을 하면
갈라치기라 철거용역이라 듣지않고 문열어주지 않잖아요?
@MetaBingo
IP 222.♡.226.231
01:46 2026-06-28 01:46:42
·
@운드님
그 설명을 깜냥도 안되는 유투버들이 왜 설명을 하죠?
더구나 조롱이나 비난이 설명인가요?
운드
IP 119.♡.101.87
01:49 2026-06-28 01:49:01
·
@@MetaBingo님 인정 하지 않으시겠지만
먼저 조롱하고 공격한쪽이 있어서 그에 대응하는 공격을 하면 왜 공격하냐고 이야기하면 상황이 맞나요?
말씀하시는 깜냥이 되는 분들은 누군가요?
바람씽씽
IP 117.♡.12.68
06-27 2026-06-27 22:38:21
·
기존 거주자를 몰아내고 새로운 거주자를 받겠다는거죠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40:19
·
@바람씽씽님 어디 박정의 전두환때 재건축 생각하시는건가본데요
요즘은 재건축을 하면 기존 입주자는 조합원이고 조합원은 신규 분양으로 입주 하시는분들보다
더 싸게 그리고 로얄층으로 들어오실수있습니다.
바람씽씽
IP 117.♡.12.68
06-27 2026-06-27 22:45:12
·
@운드님 소유자라 재건축 사업조합원입니다 소유자가 재건축 사업진행여부와 방법을 모두 결정합니다 한두명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는겁니다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51:28
·
@바람씽씽님 맞습니다 그래서 재건출 동의율을 먿고있는데
과거 입주자 대표를 해봤던가 동대표라던가 하는 사람들이 대통령을 비난하는게 문제인거죠
은식
IP 123.♡.19.37
06-27 2026-06-27 22:38:49
·
유시민의 발언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지 맙시다. 머리만 혼란스러워져요. 그저 어느 논객이 이해되거나 이해되지 않는 말을 했다고 치고 그냥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굳이 이런 일로 분쟁할 이유는 없습니다. 어차피 유시민은 당원도 아닌데 당원인 것처럼 말하는 것도 과도한 참견이니까요.
많은 분들이 유시민의 발언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게 되니 유시민과 김어준은 더욱 힘을 받아서 지금과 같은 일을 계속 할 겁니다.

그냥 무시하면 될 것을 관심을 기울이니 문제가 더 커집니다.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42:10
·
@은식님 요즘 여러 유튜버들도 이야기하지만
싸움을 걸어오는데 자꾸 싸우지마라 너가 참아라 너가왜 공격하냐 하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영향력큰사람들이 자꾸 공격하는데
영향력 없는 저같은 일반 시민이 올리는 이런글이 문제를 키운다는건 말이 안된다 생각합니다.
은식
IP 123.♡.19.37
06-27 2026-06-27 22:46:34
·
@운드님
김어준과 유시민이 자꾸 그러는 것은 "조회수"가 잘 나와서 그럴 것입니다. 관심을 끄고 차리리 조회수 장사에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이 나을 것 같아요.
조회수가 추락하면 힘이 많이 빠질 겁니다.

김어준 등은 여기서 관심을 갖고 또 동영상을 찾아보고 논쟁하고 하는 것을 원할 것입니다. 그들의 장단에 굳이 맞춰줄 필요가 있나 싶어요.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54:06
·
@은식님 정말 말씀하시는 걱정 충분히 이해하고 저도 그렇게 생각 해왔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과거를 보면 너무 안좋은 예들이라 실제 찝어서 비교하고싶지는 않으나
눈감고 신경 쓰지말자 해서 저도 당시 그렇게 생각했구요
그래서 더욱 악화된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민주당을 위해선 싸워서 정리할껀 정리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Night7
IP 49.♡.23.117
06-27 2026-06-27 22:43:46
·
대통령이 바뀌면 주류교체도 되어야하지 싶습니다 문재인정권이 성공한 정권도 아닌데요
조민사랑
IP 213.♡.118.18
06-27 2026-06-27 22:47:31
·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2:56:02
·
@조민사랑님 조민님은 결혼도 하셨는데
빈댓글 보다는 닉네임을 바꾸시는게 좋을꺼같습니다
불어터진디오
IP 59.♡.142.201
06-27 2026-06-27 23:09:06
·
제가 이해한 바로는
재건축 자체는 그럴수 있는데, 기존 입주민 동의를 얻고 해야 하는거 아니냐는 거에요.
그런데 동의를 구하기도 전에 내몰기부터 한다는게 이해가 안간다는거죠.
애초에 재건축에 대해서 동의를 하는지 안하는지 물어보지도 않았다는거에요.
그리고 만약 동의를 물어봤는데 설사 동의를 하지 않았는다면
서로 마주 앉아서 논의하고 토의해서 합의점을 찾아야 할건데 다짜고짜 공격부터 하니 문제라는거죠.

어쩌면, 이재명 대통령이 왜 죽일듯이 서로 싸우냐고 했던 부분도 이런 부분이죠.
서로 이야기해서 풀어나가야 할 문제를 왜 이 사태까지 키웠냐는거죠.
누가 먼저 키웠냐를 따지는 거 이전에 사태가 이렇게까지 커졌다는게 안타까웠겠죠.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3:17:00
·
@불어터진디오님 아니죠 아직 철거는 시작도 안했습니다.
동의율 싸인 받으려고 벨눌렀더니
철가 하지마!! 하고 문 안열어 주는거죠
NoaeC
IP 220.♡.173.117
06-27 2026-06-27 23:10:30
·
재건축의 끝은 원주민들이 밀려나는 젠트리피케이션이죠.
jjoon
IP 182.♡.65.230
06-27 2026-06-27 23:12:20
·
솔직히 글 디게 못쓰네요.

맘대로 결정하고 촉법용역깡패들 투입한 상황에서
소유주가 알박기한다고 탓하는 건설사 돈받은 재래식
언론같은 로직이네요.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3:17:59 / 수정일: 2026-06-27 23:19:20
·
@jjoon님 ㅎㅎㅎ 저는 어휘력도 부족하고 글쓰는 능력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댓글 주신분의 과거 글을 보니 님도 잘쓰시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재건축 시작도 안했는데요?
동의율 받고있는거예요
이번 당대표 선거로 동의율 채우면 그땐 재건축 찬성 하실껀가요? 알박기 하실껀가요?
져니아일랜드
IP 221.♡.206.25
06-27 2026-06-27 23:22:08
·
유시민은 지가 뭔데 운동권 박으라 마라 일까요
운드
IP 119.♡.101.87
06-27 2026-06-27 23:24:45 / 수정일: 2026-06-27 23:31:12
·
@져니아일랜드님 부르면 나가는 일용직 노가다 하시는데
재건축 조합장하고싶은거 아닐까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