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당이 대통령과 분리된게 열린우리당 부터였습니다. 15

4
2026-06-27 21:32:12 수정일 : 2026-06-27 21:33:58 125.♡.181.49
modemate

괜히 총재란 말이 있었던 것이 아니죠.

김대중 대통령때는 대통령과 당은 분리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었습니다.


노무현이 대통령 되어서, 지지자들과 당선인이 만나서

이제 무엇을 할것인가 라고 지지자들에게 물었을때 지지자들은 "감시"를 외쳤죠

노무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정치인과 정당을 명백하게 구분했습니다.

뭐 물론 그때는 아직 민주당이었던 때지만요

그 이후 열린우리당 난리법석 나고 그랬죠


문재인 대통령때는 당과 당원이 대통령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왜 그런지는 다들 아시리라 생각하구요.


이재명은 당원이 밀어올린 정치인입니다.

문재인과 싸워 너덜너덜해진 정치인을 끌어올려

다시 설수 있는 힘을 주었고

기득권들이 이재명 주위에서 말 그대로 사면초가 상황을 연출할때

그리고 당이 그를 버렸을때, 당원들이 그를 보호했습니다.


그 당원들이 민주당원들입니다.

그 당원들과 이재명은 공통된 정치적 지향점이라는 계약을 했고

당원들의 아낌없는 지지로 이재명은 그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 계약을 꺠지 않는한

당원들의 지지와 사랑은 계속될 것입니다.

당원들이 그를 지켜줄 것입니다. 

modemate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이게 이렇게 될 일이야?
아니 그걸 그렇게 처리한다고?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주우
IP 117.♡.17.177
06-27 2026-06-27 21:33:58 / 수정일: 2026-06-27 21:35:17
·
지지자들이 감시를 외쳤을 때
노무현 대통령이 어떻게 얘길 했는지도 적어주셔야지요
그리고는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있었던 것도요
modemate
IP 125.♡.181.49
06-27 2026-06-27 21:35:20 / 수정일: 2026-06-27 21:36:10
·
@주우님 그 이야기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어진 거겠죠. 그리고 이재명 대통령에게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보호 받아야 하며 깰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주우
IP 117.♡.17.177
06-27 2026-06-27 21:38:03 / 수정일: 2026-06-27 21:39:31
·
@modemate님 그러니까요
대통령은 지지자들과 계약을 한게 아닙니다
감시하겠다는 사람들은 애초에 지지자가 아닙니다
modemate
IP 125.♡.181.49
06-27 2026-06-27 21:40:42
·
@주우님 모든 정치인은 정치적 지향점을 지지자들과 공유합니다. 그게 변하면 모든 지지는 재고되죠. 노무현 때는 정치인도 지지자들도 모두 미숙했습니다. 모든 것이 아쉬웠습니다.
나나나라
IP 119.♡.54.113
06-27 2026-06-27 22:24:07
·
@주우님 님같은 사람들이 대통령을 망치고 있다고 봅니다.
무조건 지지라는 말에는
-대통령이 바른 길을 갈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전제로-
다소의 실수는 눈 감고 힘을 실어 지지하겠다는 것을 의미했었다고 생각합니다.

근본적으로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것조차 지지한다면,
이는 공멸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고,
지자가 아니라 추종인 것이죠.

위험신호가 올 때 감시해야 한다는 분들은 올바른 지지자인 것이고
이러한 때에 감시조차 하지 말아야 한다는 님같은 분은 한낮 딸랑이에 불과한 추중자인 것이죠.
행복한슈크림
IP 175.♡.191.50
06-27 2026-06-27 21:36:25
·
그때 노무현 대통령은 본인을 지켜달라는 얘기를 하지 않았나요.
modemate
IP 125.♡.181.49
06-27 2026-06-27 21:37:39
·
@행복한슈크림님 그때 지켜주지 못했고, 그 이후 대통령들은 모두 당원들의 쉴드를 받고 있죠.
행복한슈크림
IP 175.♡.191.50
06-27 2026-06-27 21:38:17
·
@modemate님 그때 먼저 대통령을 버려놓고 뒤늦게 친노 자처하며 울부짖던 사람들이
똑같은 짓을 또 하고 있죠
modemate
IP 125.♡.181.49
06-27 2026-06-27 21:39:10
·
@행복한슈크림님 어디까지나 공통된 정치적 깃발을 공유하는 한입니다. 당연한 것 아닌가요.
행복한슈크림
IP 175.♡.191.50
06-27 2026-06-27 21:40:56
·
@modemate님 그럼 그분들 입장에서 FTA나 파병이나 대연정 구실로 버림받은 것도 당연한 결과였겠네요. 이제와서 그립다고 울부짖을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만.
modemate
IP 125.♡.181.49
06-27 2026-06-27 21:42:18
·
@행복한슈크림님 뭐랄까 쓰시는 언어가 참 글쓴분의 정체성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FTA 나 파병은 지금 생각해보면 정치인도 좀더 설득할 수 있었고, 지지자들도 좀더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한슈크림
IP 175.♡.191.50
06-27 2026-06-27 21:43:34 / 수정일: 2026-06-27 21:43:51
·
@modemate님 그립다 어쩐다 하면서 또 그때랑 똑같은 짓을 하고 있는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돌아가신 분은 말이 없죠 뭐...
메리고라운드
IP 220.♡.161.77
06-27 2026-06-27 21:41:09
·
노무현 파는 사람들은 이걸 협박으로 내세우더라고요
소리그림
IP 175.♡.90.141
06-27 2026-06-27 21:43:35
·
현실적으로 퇴임 후 고생할 게 훤히 보이는데, 지금이라도 도와줍시다.

우리나라에서 대통령이라는 직업이 5년 좀 괜찮다가, 퇴임 후 고생하는 직업이라는 현실, 바뀌길 진정 바랍니다.
대통령 때 힘들게 일했는데, 퇴임 후 왜 고생해야 할까요.
문재인 전 대통령 퇴임 후 사저에서, 고성 유튜버들로 얼마나 고생하셨습니까.
그때 신승목 선생님이 방어에 힘썼고요.
신승목 선생님 유튜브 보면서 좋아요 누르고 했습니다.

개혁 초심만 초심인가요.
뽑을 때 초심도 초심입니다.
개혁 초심 안 지켜진다면 비판할 수 있겠죠.
그러나, 저는 비판은 안 하려고요. 대통령 힘들 게 5년 일하는 게 보이는데, 비판 안 하려고요.

문재인 전 대통령도 그래서 처음에 비판 안 했고,
최근 들어 좀 속상하긴 했으나, 그래도 이제 비판하는 마음 안 가지려고요.

대통령이라는 직업이 사지입니까.
대통령이라는 직업, 빛나게는 아니더라도, 보통의 직업처럼 퇴임 후 '수고하셨다' 정도는 해 줍시다.
시민천국
IP 125.♡.47.252
06-27 2026-06-27 22:20:34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