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quasarzone.com/bbs/qb_saleinfo/views/1964846?cpage=1&commid=1965115
AI연산용 끝판왕급 어제 옆동네 딜이 떴습니다.
댓글들이 주옥같습니다.
5090도 비교해보니 5090 LLM구축용
참 준수한 놈입니다.



https://quasarzone.com/bbs/qb_saleinfo/views/1964846?cpage=1&commid=1965115
AI연산용 끝판왕급 어제 옆동네 딜이 떴습니다.
댓글들이 주옥같습니다.
5090도 비교해보니 5090 LLM구축용
참 준수한 놈입니다.



그리고 이거 사는거보다 5090 3개 가 더 유리합니다
5090 3대보다는 프로6000 1대가 비교도 안되게 좋죠. 이제 5090도 700만원인 상황이라서 GPU 자체 가격도 비슷한데, 5090 3대면 PCI x16 3개 이상 지원되는 서버급 CPU, 보드, 파워로 바꿔야 하는데 가격이 몇 배로 뛰고 전기요금도 만만치 않습니다. 멀티태스킹이 많지 않다면 프로6000이 아닌 5090 3대로 할 이유가 없습니다.
MOE가 아닌 Dense 모델이면 PCI 데이터 이동도 발생하니 성능 저하도 꽤 심할 겁니다. (<-- 이건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