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왜 김민석총리는 하필 ‘난(亂)’이라는 단어를 선택했을까? 30

11
2026-06-27 20:39:53 수정일 : 2026-06-27 21:11:38 116.♡.84.140
별따는소년

hq720.jpg


‘머슴’을 자처하는 이재명, 그를 ‘왕’으로 만든 김민석총리의 치명적 설계 미스!!

정치는 메시지다. 정치인의 말 한마디, 단어 하나는 단순한 수사가 아니라 그가 바라보는 권력의 본질과 대중을 향한 태도를 투영하는 거울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최근 김민석 총리가 당내 갈등 상황을 ‘난(亂)’으로 정의한 것은 대단히 치명적인 정무적 악수(惡手)이자, 그의 정치적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낸 사건이다.


왜 김민석총리는 하필 ‘난’이라는 단어를 선택했을까? 정말 궁금하다

‘난(亂)’이라는 표현은 역사적으로 왕조 국가에서 신하가 군주에게 항거하거나 체제를 뒤흔들 때 쓰는 왕정 시대의 언어다. 즉, 김민석총리의 논리대로라면 현재의 이재명 대통령은 절대 침범해서는 안 될 ‘왕’이자 ‘군주’라는 고백과 다름없다. 내부의 비판을 제도적 이견이 아닌 ‘진압해야 할 폭동’으로 규정하는 순간, 정당은 민주 정당이 아니라 1인 왕조로 격하된다.


본심은 어떤지 모르지만 정작 이재명 대통령의 본인의 메세지는 전혀 달랐다 이재명 대통령의 정치적 고비 때마다, 그리고 대중을 마주할 때마다 스스로를 국민의 ‘종’이자 ‘머슴’이라고 낮춰 불렀다.

그런데 여기서 김민석총리의 스텝이 완전히 꼬였다 이재명대통령은 스스로 '머슴'이라는데, 옆에 선 김민석총리는 '왕에 대한 반역(난)'이라며 칼을 휘두르고 있는 형국이다. 본진의 수장과 행동대장의 메시지가 정면으로 충돌하며 논리가 완전히 뒤엉켰다. 이것이 바로 김민석총리의 정치가 가진 전략적 한계다.

대충 분위기를 보니 일부 유튜버들이 이재명대통령에게 맹목적으로 충성하고 과격한 언어로 호위무사를 자처하면 공천이나 자리 하나쯤은 차지할 수 있을 거라 믿는 모양새다. 수장은 대중을 향해 머리를 숙이는데, 그 곁에서 호가호위하며 ‘왕조의 서사’를 쓰는 세력들의 모습은 멍청하다 못해 애처롭기까지 하다. 수장의 정치적 자산을 깎아먹는 내부의 적이 누구인지 스스로 증명하고 있는 꼴이다.


결국 본질은 하나다. 이제 우리는 냉정하게 지켜보아야 한다. 이재명 대통령이 진심으로 본인을 국민의 '머슴'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속으로는 김민석이 깔아놓은 '왕'의 융단 위에서 권력을 즐기고 있는지 말이다.


만약 전자가 맞다면, 이재명 대통령은 지금 당장 자신의 가치를 오염시키고 왕조 시대의 언어로 당을 망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경고를 줘야하지 않을까?

암튼 김민석 총리가 좀 과했다...
지금은 클로드가 코딩하고 AI가 판단하는 아주 골때리는 초지능 시대다
지금은 조선시대가 아니다^^

별따는소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0]
세설
IP 121.♡.211.127
06-27 2026-06-27 20:42:38 / 수정일: 2026-06-27 20:42:47
·
김민석 관상에서 이낙연이 보입니다…아직은 1%…
골매
IP 116.♡.155.174
06-27 2026-06-27 21:09:33
·
@세설님 저는 낙엽의 전철을 밟고 있다고 봅니다. 벌써 자기가 차기라고 생각하고 있는듯 해요.
소리그림
IP 175.♡.90.141
06-27 2026-06-27 20:45:06 / 수정일: 2026-06-27 20:48:00
·
'내란' 도 있듯이, '난' 이 현재도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쓰셨 듯 '왕에 대한 반역' 으로 쓰였을 때는 과거 왕조 시대였고, 지금 쓰이는 의미는 '왕에 대한 반역' 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별따는소년
IP 116.♡.84.140
06-27 2026-06-27 20:48:58
·
@소리그림님 단어 자체야 지금도 쓰이지만, 정당 안에서 쓴 맥락이 문제죠. 국헌문란 같은 진짜 '내란'이 일어난 게 아니라면, 당내 비판 세력을 진압 대상으로 규정한 셈이니까요. 이재명대통령을 왕으로 모시지 않으면 다 '반역자'로 몰아세우는 왕조 시대 사극 톤이라는 비판을 피하긴 어렵습니다^^

암튼 저의 생각은 그렇습니다
소리그림
IP 175.♡.90.141
06-27 2026-06-27 20:51:19 / 수정일: 2026-06-27 20:54:28
·
@별따는소년님 사극 톤이 아니라는 게 제 입장입니다. 서로 다른 부분이네요. 옛날식(오래된) 표현이라는 데는 동의할 수 있겠습니다만.
총리로서 위기감 반영도 있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별따는소년
IP 116.♡.84.140
06-27 2026-06-27 20:56:53
·
@소리그림님 사극톤이던, 옛날식 표현이든, 본질은 이 스마트한 시대에 정당 내부의 이견을 그런 ‘낡은 단어’로 규정했다는 점이죠. 대통령도 머슴이라는데 "이건 난이다" 웃기잔아요..비서진이 있으면 좀 잡아줘야줘...결국 지금 시대 흐름과 전혀 맞지 않는 시대착오적 프레임이예요. 암튼 프레임이 좀 구려요..그래서 올라가다가 항상 한계에 멈추는거예요
dgntr
IP 211.♡.195.174
06-27 2026-06-27 21:01:21
·
@소리그림님 내란을 쓰는건 국민을 주인으로 보는 관점에 대해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주권 및 정권을 찬탈하는 행위를 두고 쓰는 표현아닌가요 ? 그런 관점에서의 란(난)과 김민석이 사용한 란의 표현적 맥락이 전혀 다른것 같기는 해요.
소리그림
IP 175.♡.90.141
06-27 2026-06-27 21:02:55
·
@별따는소년님 다들 오래된 사람들입니다. 60세 넘어요. 스마트한 표현은 아니라는 점 동의합니다. 정제된 표현을 했으면 좋았겠죠. 그러나, 넓혀서 해석해야 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건 인식의 차이니까, 서로 다를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소리그림
IP 175.♡.90.141
06-27 2026-06-27 21:05:19 / 수정일: 2026-06-27 21:06:44
·
@dgntr님 '내란' 의 '난' 과는 다르죠. 그런데, 사극 표현까지는 아니다, 이게 제 생각입니다. 6.25 도 한때 난 이라는 표현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옛날식(60년대 쯤)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별따는소년
IP 116.♡.84.140
06-27 2026-06-27 21:08:21 / 수정일: 2026-06-27 22:06:37
·
@dgntr님 법률상 '내란'은 주권을 찬탈하는 중범죄를 뜻하죠. 그렇기 때문에 김민석 총리의 발언이 더 심각한 패착이라는 겁니다. 지금 당내에서 일어나는 일은 그저 정책 노선이나 리더십에 대한 당원들과 의원들의 정상적인 '이견 제기'일 뿐인데 김민석총리는 이 정당한 비판을 두고 '난(亂)'이라는 무시무시한 단어를 썼어요. 말씀하신 헌법적 의미의 내란이 아니라면, 결국 남는 맥락은 하나뿐입니다. 자신들과 생각이 다르면 국가 전복 세력 취급을 하거나, 아니면 제 발언의 취지대로 '감히 왕에게 덤빈다'는 조선시대식 군신 관계 프레임으로 당원들을 가스라이팅 하는 거죠.

정당 안의 합리적 이견조차 품지 못하고, '내란'이네, '반역'이네, 하며 낡은 단어로 공포정치를 하려는 수사 자체가 지독한 시대착오이자 김민석 총리의 한계입니다. 윤석열의 내란이 어떻게 정리되는지 온 국민이 예민한 시대에 '난'이라는 키워드 프레임을 스스로 가지고 온 분이예요 ㅠㅠ 정말 황당하지 않나요? 좀 걱정됩니다...
별따는소년
IP 116.♡.84.140
06-27 2026-06-27 21:22:34
·
@소리그림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서로의 인식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저 역시 충분히 존중합니다. 다만 제가 이 부분을 무겁게 짚는 이유는 너무나 빠르게 변화되는 시대에 대중을 이끌어야 할 정치 지도층이 60년대의 오래된 언어나 '난(亂)' 같은 낡은 프레임에 갇혀 있다는게 좀 답답해요ㅠㅠ 이재명 대통령 스스로가 국민의 '머슴'을 자처하는 상황에서 참모의 메시지가 그에 발맞춰 훨씬 세련되고 정교해져야 하는데 좀 이상한 이야기를 하니까 답답해서 댓글 남겼어요.
뿌짖뿌짖
IP 115.♡.46.62
06-27 2026-06-27 20:45:09
·
정권이 짧다는 말이 여당 대표가 제정신으로 할 수 있나요.
별따는소년
IP 116.♡.84.140
06-27 2026-06-27 20:53:37 / 수정일: 2026-06-27 20:59:54
·
@뿌짖뿌짖님 민주당 정권이 5년 만에 끝났던 아픈 역사가 있었어요, 암튼 저는 그 정도의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가자구
IP 140.♡.29.4
06-27 2026-06-27 21:07:36
·
여당대표가 박근혜 이명박 윤석열에게나 하던 그런 발언을 잼통에게 하는걸 듣고 제 귀를 의심했네요
쌍쑤니
IP 121.♡.21.96
06-27 2026-06-27 21:12:35
·
@뿌짖뿌짖님 네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적이라고 간주하니 건방진 협박으로 들리는 것입니다.
clearbible
IP 222.♡.254.195
06-27 2026-06-27 21:12:45 / 수정일: 2026-06-27 21:13:27
·
@뿌짖뿌짖님 국힘정권에 넘간적몇번인지 계산해보세요..ㅎㅎㅎ..민주당정권이 영원하지않으니까 장기집권하려면 잘해야된다는거얘기한거죠..이게 이해가 힘든가요..ㅎㅎㅎ현재 정부에서 민주진영분열을시키고있잖아요..ㅎㅎ분열이 오래가면 다음은 또 국힘정권으로넘어가는거구요..
디오랑
IP 119.♡.237.206
06-27 2026-06-27 20:45:10
·
본인이 민주당에서 민주당후보 내리고 정몽준 추대한다고 한번 해본적이 있으니 잘알겠죠.
kissing
IP 121.♡.79.241
06-27 2026-06-27 20:55:39
·
@디오랑님 나름 난 전문가군요. ㅋㅋㅋ
준프
IP 211.♡.148.153
06-27 2026-06-27 20:45:13
·
예감이 좋지 않네요. 이미 한번 해본 게임인거죠. 이번엔 자신 있다는거죠.
시아님
IP 180.♡.238.158
06-27 2026-06-27 20:48:25
·
난, 레임덕, 정권 2년차 이제 들어가는데 저런 단어들이 튀어 나오는게 씁쓸하죠.
냥이01
IP 211.♡.181.47
06-27 2026-06-27 20:48:36
·
높으신 분들에 대해 우리는 잘 알 수 없으니 가끔 보이는 시그널들을 가지고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cos
IP 222.♡.182.98
06-27 2026-06-27 20:49:16
·
간단합니다. 김민석이 당대표 되면 대통령은 제왕이 된다는 거겠죠
소리그림
IP 175.♡.90.141
06-27 2026-06-27 21:10:20 / 수정일: 2026-06-27 21:11:36
·
@cos님 한국에서 제왕이 될 수 있습니까? 5년 임기인데요. 대통령 끝나면 온갖 힘든 일 있을 텐데요. 문재인 전 대통령도 퇴임 후 고성 지르는 극우 유튜버에 얼마나 시달렸습니까.
mr8601
IP 211.♡.202.172
06-27 2026-06-27 20:52:16
·
그렇네요 지적이 일리가 있네요
한동히어로
IP 59.♡.38.200
06-27 2026-06-27 20:52:58
·
내란 윤석열같은 놈들이 민주당 내부에도 있다는 말이죠

문조털래유의 난입니다
별따는소년
IP 116.♡.84.140
06-27 2026-06-27 21:14:53
·
@한동히어로님 "문조털래유" 같은 자극적인 멸칭으로 상대를 조롱하는 방식이야말로 과거 일베가 특정 대상을 혐오할 때 쓰던 전형적인 낙인찍기 수법입니다. 제발 이런거 하지마세요
찡찡2
IP 217.♡.125.158
06-27 2026-06-27 21:04:09
·
난-이면 반역인가요?

반역 전문가인 김민석 총리께서 하신말이라
저따위가 뭐라고 입을 놀리겠습니까
메탈포스
IP 223.♡.204.217
06-27 2026-06-27 21:05:04 / 수정일: 2026-06-27 21:06:04
·
to 본문
자승자박
심장이울랄라
IP 59.♡.126.83
06-27 2026-06-27 21:42:20
·
내란당이 저리 버젓이 살아있는데 난 이라니요. 저런 말을 함부로 쓰는건 아니지요.
말은최대한작게
IP 58.♡.176.140
06-27 2026-06-27 22:13:45
·
김민석씨는 너무 이상합니다
일단
밝지가 않아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