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디아블로당 ·나스당 ·골프당 ·이륜차당 ·AI그림당 ·노젓는당 ·가상화폐당 ·여행을떠난당 ·AI당 ·육아당 ·냐옹이당 ·3D메이킹 ·요리한당 ·걸그룹당 ·개판이당 ·스팀한당 ·바다건너당 ·덕질한당 ·e북본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찰칵찍당 ·빨콩이당 ·야구당 ·물고기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키보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김어준 유시민 귀한 줄 알아야지 32

16
2026-06-27 18:33:55 수정일 : 2026-06-27 18:37:25 112.♡.91.45
어이이선생

라는 말은 단톡방이나 딴지 게시판에서 하는 게 맞지 않을까요?


유튜버 김어준 최근 시사인 여론조사에서

강한 부정 69%, 강한 긍정 4% 나왔어요.

약한 부정, 약한 긍정까지 쳐줘도 8:1이에요.

유시민도 최근 행보로 그 유튜버하고 강하게 커플링 되었겠죠?


온라인 상이고 스크린이라는 안전벽이 있으니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거 마음껏 얘기하는 거긴 하겠지만,

강한 정서적 반응에서 차이가 69:4라는 건요, 

후자가 오프라인 현실에서는 눈치 보면서

입도 뻥끗 못하는 정도의 차이에요

“샤이보수” 라는 말 많이 쓰는데

현실에서는 ”샤이 김어준“,

온라인에서만 “앵그리 김어준”이

그 유투버 지지자들의 모습이라는 거에요


딴지 같은 완벽한 에코 체임버 환경도 아니고,

자기들끼리 연락처 주고받아 모인 정모 자리도 아니고,

관련 단톡방도 아닌데,

“김어준 유시민 귀한 줄 알아야지“

이런 허무맹랑한 말을 하면 공감하는 사람이 많겠어요,

싫어하는 사람이 많겠어요?


귀하게 여겨지기는 커녕

그 둘이 최근 보여주는 분열적이고 소모적인 언행들 때문에

그 이름 보는 것도 싫은 사람들의 비율 어림잡아 8배에요.


그 열세 때문에 악에 받쳐서

김어준 유시민 귀한 줄 알아야한다고

글/댓글을 한 사람에 여덟배로 노력해서 쓴다고 해도

이미 부정평가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80%인 상황에서

씨알도 안 먹힙니다


그런 교조적인 발언은

딴지 게시판이라거나

그 유튜버 관련 단톡방에서나 호응이 좋지

이런 견해가 다른 다수가 이용하는

일반적 커뮤니티에서는 별로 좋은 소리 못들어요.


어이이선생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2]
네로넘볼
IP 221.♡.239.150
06-27 2026-06-27 18:38:04
·
...
풀로야
IP 14.♡.109.70
06-27 2026-06-27 18:38:23
·
사실 검찰개혁(?)보다 더 중요한 건 정권과 입법부 과반을 뺏기지 않는 건데 말이죠;;
여피여하
IP 219.♡.40.102
06-27 2026-06-27 18:39:43
·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6-27 2026-06-27 18:40:06 / 수정일: 2026-06-27 18:42:45
·
김어준 유시민은 사람 귀한줄 알아야죠.
맨날 갈라치고 프레임잡고 선악이분법으로 모든걸 판단하고
유시민 보십쇼. 지지층을 abc로 나누더니
이제 평론계를 자기비판하면 용역 촉법이라니
진짜 참 왜저렇게 나이드시는지..
유시민 작가눈에는 그냥 사람을 이용도구쯤으로 생각하는듯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7 2026-06-27 18:41:20
·
@이자식밥주지마님 사람 귀한 줄을 모른다는 말이 딱이네요
Mr.Style
IP 220.♡.116.103
06-27 2026-06-27 18:46:12
·
@이자식밥주지마님
샹크스
IP 211.♡.180.6
06-27 2026-06-27 18:52:16 / 수정일: 2026-06-27 18:53:11
·
@이자식밥주지마님 님이 클리앙에서 제일 극성이신거 같아요. 시간이 많으신거 같고ㅎㅎ . 뭐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면 되는데.. 극과 극은 통한다던데 님도 적당히 하시길.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6-27 2026-06-27 19:00:11
·
@샹크스님
본인이랑 의견틀리면 극성이라고 딱 갈라치기 하시네요.
저는 다른사럼이 무슨글을 쓰던 관심이 없는데 님같은 분들은
왜 그렇게 추적을 하시는지 흥미롭네요
샹크스
IP 211.♡.180.6
06-27 2026-06-27 19:09:57
·
@이자식밥주지마님 알바비 받는거도 아닐텐데 누가 이렇게 종일 이러고 있겠어요ㅎㅎ 컴다운 하시고 밖에 나가서 좀 걸으시고. 유연하게 생각해요 우리!😅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6-27 2026-06-27 19:30:53
·
@샹크스님
쉬는날 집에 있는데 본인일이나 잘하세요
샹크스
IP 211.♡.180.6
06-27 2026-06-27 20:20:54
·
@이자식밥주지마님 열심히 화이팅요!
namss
IP 223.♡.74.45
06-27 2026-06-27 18:40:58
·
...참;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7 2026-06-27 18:42:32
·
Aeroplane
IP 183.♡.19.208
06-27 2026-06-27 18:43:28
·
namnamy
IP 220.♡.183.57
06-27 2026-06-27 18:45:57
·
용역이 일하네요.
로즈버글
IP 175.♡.236.206
06-27 2026-06-27 18:47:50
·
@namnamy님
namnamy
IP 220.♡.183.57
06-27 2026-06-27 18:49:07
·
@로즈버글님 이젠 용역이 빈댓글도 쓰네요.ㅋㅋㅋ
Mr.Style
IP 220.♡.116.103
06-27 2026-06-27 18:46:23
·
하크선장
IP 118.♡.141.87
06-27 2026-06-27 18:47:14
·
namnamy
IP 220.♡.183.57
06-27 2026-06-27 18:47:45
·
요런거 제목까지 이렇게 용역이 돈버네요.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7 2026-06-27 18:51:57 / 수정일: 2026-06-27 18:52:05
·
@namnamy님 글의 핵심 소재가 제목인데, 뭐 무슨 문제라도? 용역 이런 소리하면 커뮤니티 규칙 위반인 거는 아시죠?
와루
IP 61.♡.248.25
06-27 2026-06-27 18:49:25
·
어럼립스
IP 112.♡.14.85
06-27 2026-06-27 18:54:27
·
니들은 딴지 게시판에만 놀아라. 여기는 이재명만 빨아주는 곳이다.
이런 선언인가요?
어이이선생
IP 112.♡.91.45
06-27 2026-06-27 18:56:10
·
@어럼립스님 그게 아니라 의견은 개진하시되 교조적 발언은 반감만 불러오니 자기들끼리 하는 게 낫다는 거죠 오해 없으시길
고차원
IP 61.♡.18.118
06-27 2026-06-27 18:56:38
·
@어럼립스님
또아리
IP 118.♡.21.44
06-27 2026-06-27 18:56:41
·
점심엔빅맥
IP 118.♡.15.57
06-27 2026-06-27 19:13:43
·
능선에서
IP 175.♡.119.139
06-27 2026-06-27 19:22:04
·
수풀in
IP 115.♡.19.21
06-27 2026-06-27 19:50:58
·
반드시 적이 필요한 사람이람들이 있죠.
삐끕 사익을 위해서요.
5세후니,한뚜껑 살려 놓고 이겼다고 외치는 사람들.
너봤나
IP 112.♡.161.230
06-27 2026-06-27 21:00:01
·
용역들 메모 해놓으니 아주 인력 사무소 같이 보여요. 서로 빨아주는 모습 훌륭합니다.
밝은미래로
IP 210.♡.229.48
06-27 2026-06-27 21:30:54
·
유시민의 abc론 문통 노통 호감도 기적의 계산법보고 박수를쳤네요.. 유작가말대로60넘으면 뇌가..
silver_plane
IP 112.♡.224.4
06-27 2026-06-27 21:32:10
·
시사인 여론조사를 인용하시다니;; 참담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