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저는 이재명 대통령이 덫을 놨다고 생각합니다. 23

5
2026-06-27 18:18:48 183.♡.127.97
MoonLin

이재명 대통령은 정치적 계보가 없이 스스로 만들어 나간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흔들릴 때 배신하고 떠나갔던 사람을 무수히 봤을 겁니다.

학연/지연/계보 없이 이뤄온 사람이 자기가 힘들 때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너무 잘 알겁니다.


저는 이잼과 유시민 작가님이 다양한 의견으로 대립하고, 유시민 작가님인 엄청나게 비평하실거라고 봅니다.

근데 그게 진정한 갈등이 아니라 서로간의 건강한 견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이잼이 겸공에서 나오는 비판, 김어준의 평론, 유시민의 비판에 반응해서 태도를 고치고 듣는 태도를 보이면 큰일납니다.

바로 보수 언론/유튜브에서 "이재명의 비선실세는 김어준, 유시민이다." 라고 원색적으로 쓸겁니다.

이러면 프레임이 형성되고 극우의 좋은 먹이감이 됩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인간의 욕심이 드러나게 해서 국민의 선택/심판을 받게 만드는데 능합니다.

그중 하나가 본인의 체포동의안이었습니다.

겸공에서 그 이야기 하실 때 저는 소름 돋았습니다.

"체포 동의안이 상정되고 가결되야 누가 민주 진영을 갉아 먹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기의 정치 생명을 걸고 도박을 한겁니다.

그 이후 체포 동의안에 찬성한 민주당 의원들이 누군지 알게되고 그들은 도태되었습니다.


지금 민주당과 민주당 출신 내각 인사들을 보면 누가 진짜인지 누가 쭉정인지 드러나고 있습니다.

보수 쪽 인사 등용하는 우클릭에서도 보면 납득이 안되는 인사들도 있지만 그래도 우파를 분열하는데는 큰 효과로 작용합니다.

이 과정에서 누가 내각에서 자기 이익을 챙기는지, 누가 검찰과 딜을하는지 하나씩 나오게 될겁니다.

이잼 입장에서는 덫을 놓고 묵인하는 척 기다리는거죠.

민주당이 약해질 때, 민주당이 분열할 때 누가 이익을 챙기려고 고개 드는지.


제가 봤을 때,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 끝나고 대통령 기간을 돌아보며 회고하는 인터뷰 자리에 있을 사람은 김어준, 유시민입니다.

그리고 서로가 그 때는 그럴 수 밖에 없었다고 위로해 줄 사람도 그 사람들일겁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시민 작가 처럼 이잼을 이해하면서 비판하고 목소리를 내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쭉정이들 안튀어 나옵니다.

지금이 수영장에 물을 뺄 수 있는 타이밍이고 누가 팬티를 안입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때 입니다.

저는 이잼의 트윗이 유작가를 향한게 아닌거 같습니다.

몇달을 고민하고 여러 사람과 의논 했다는 사람에게 생각이 없다는 투로 말을 받아치는 것은 이잼의 스타일이 아닙니다.

도리어 표면적으로는 유시민 작가와 갈등처럼 보이고 의미적으로는 용역 평론가들에게 하는 말 같습니다.


우리는 적어도 1년 10개월 동안 이재명 대통령과 유시민 작가의 워키토키 같은 토론, 한쪽에서만 말할 수 있는 토론을 보게 될거 같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게 그들만이 이해해서 할 수 있는 위로라고 생각합니다.

MoonLin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지안파파
IP 49.♡.181.251
06-27 2026-06-27 18:21:56
·
희망적인 해석이네요. 저 또한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으나.... 일단 오늘은 기분이 매우 매우 안 좋습니다. 소주한잔 해야겠습니다.
F0xx27
IP 220.♡.135.18
06-27 2026-06-27 18:23:28 / 수정일: 2026-06-27 18:25:40
·
건전한 비평이요??

유시민 말투와 얼굴 한번 보셨나요?

예전에 그 유했던 사람이 마치 화가 잔뜩난 찡그린 얼굴로 비평하는데 그게 건전한 비평이라고 보셨나요?

저는 솔직히 무섭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지지자들 쪼개고 갈라지게 만드는게 건전한 비평 맞습니까?
몰라도
IP 175.♡.159.251
06-27 2026-06-27 18:39:25
·
@F0xx27님 문조털래유로 사정없이 조롱해놓고 웃지 않는다고 뭐라하면 이건 왕따시켜놓고 인상쓴다고 하는거랑 뭐가 다른가요 그게 바로 사패입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7 2026-06-27 18:45:17
·
@F0xx27님 이동형 얼굴보고 기절할뻔 했는데.... 비슷한 마음이겠네요.
F0xx27
IP 220.♡.135.18
06-27 2026-06-27 18:47:50 / 수정일: 2026-06-27 18:51:30
·
@몰라도님 싸페요??

내가 욕먹어서 기분나뻐서 비평하는게 비평가가 맞나요?

객관적으로 제3자의 입장에서 얘기하는게 비평의 기본 자세 아닌가요?

감정적으로 어린 20대 후배에게 멸칭까지 써가며 가르치는 투로 얘기하는 자세가 과연 유시민의 품격으로써 걸맞게 얘기 하고 있었나요?

내가 기분나쁘다고 상대방을 비하하면 상대방이랑 똑같아지는 겁니다

그리고 수십만명이 보는 방송에서 더더욱 그러한 자세는 아니지 않나요?

설마 그런 방송을 보면서 통쾌하다고 느끼진 않으셨겠죠?
청금석
IP 218.♡.82.156
06-27 2026-06-27 19:08:17
·
@F0xx27님 유시민이 유했다구요? ㅎㅎㅎㅎㅎㅎㅎ
클로쥭
IP 175.♡.12.53
06-27 2026-06-27 19:59:36
·
@F0xx27님
에이~~솔직히 내용 다 보고도 잔뜩 화나서 찡그렸다고 표현하는건 진짜 너무 하신데요?

아무리 영화 드라마를 봐도 감상평이 제각각일수 있지만 코미디 영화를 보고 무서워서 오줌 쌌다는
평은 좀 혼란스럽습니다.

다스뵈이다는 누가봐도 화난게 아니고 5-6년 사랑한 사람에게 배신당한 서글픈 사람의 감정이었습니다.
돈노마인드
IP 121.♡.101.9
06-27 2026-06-27 18:23:54 / 수정일: 2026-06-27 18:25:24
·
유시민 인간성이 개차반으로 드러나고 그동안 대중 앞에서 신경질 부리던 이유들이 파묘되면서 이제 정치판에 못들어 옵니다. 유투버 채널이 미쳤다고 유시민을 초청할까요? 자기 채널 지저분해지는데. 딴지나 가서 놀겠지요.
꿈보다 해몽이라고 했지만 너무 현재 돌아가는 상황과 안맞는 것 같습니다.
흡혈귀왕
IP 211.♡.68.185
06-27 2026-06-27 18:24:35
·
문재인 정부때 부터 나왔던 희망회로 아닙니까??
"다 뜻이 있어서 그런것이고 신의 한수다" 라면서

결과는...뭐...여기까지만 말하겠습니다.
그냥그런이
IP 180.♡.131.83
06-27 2026-06-27 18:25:42
·
@흡혈귀왕님 ㅎㅎㅎㅎ 그때를 생각하면..
에드맨
IP 106.♡.200.80
06-27 2026-06-27 18:28:57
·
@흡혈귀왕님 맞아요, 크게 다른점이 있다면 이재명 대통령은 성과로 보여주고 계십니다.
청금석
IP 218.♡.82.156
06-27 2026-06-27 19:09:45
·
@흡혈귀왕님 두 분은 많이 다릅니다. 그 때와 결과는 많이 다를겁니다.
nuss
IP 112.♡.226.241
06-27 2026-06-27 18:24:42
·
진짜로 이런 거였음 좋겠습니다. 아니면 너무 슬플 거 같아요.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68.66
06-27 2026-06-27 18:25:46
·
그리되면 좋겠습니다...
끌리엥
IP 119.♡.230.44
06-27 2026-06-27 18:26:37
·
어제 유시민 유튜브를 보셨으면 이런 얘기 못하실텐데요.
스마트폰굿
IP 39.♡.25.111
06-27 2026-06-27 18:34:38
·
ㅇ 시민씨는 자기이익이 확실할때 움직인다는걸 이번에 배웠습니다.
몰라도
IP 175.♡.159.251
06-27 2026-06-27 18:40:51
·
@스마트폰굿님 네 자기 이익이 확실하죠 민주진영이 더이상 분열되면 안된다는 이익이요
하늘원두막
IP 49.♡.247.24
06-27 2026-06-27 18:35:18
·
청와대에 욕심많은 돼지들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비행소년19
IP 58.♡.49.186
06-27 2026-06-27 18:42:23
·
저리되면 좋겠어요. 후…
말은최대한작게
IP 58.♡.176.140
06-27 2026-06-27 18:47:18
·
결국 이재명 대통령이 잠자는 거인을 깨운 겁니까?
그리고 곽상언은 불쏘시개 역할을 강제로 당한거고요
헐...엄청난 시나리오네요
스마트폰굿
IP 39.♡.25.111
06-27 2026-06-27 18:51:17
·
ㅎㅎㅎ 유시민 이라는 사람에게서 깨어나세요. 유시민 말에 문파똥파리들이 붙어서 이재명 지지철회한다고 난리에요.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06-27 2026-06-27 18:53:05
·
이 추론이 사실이면 좋겠습니다. 꾀돌이 이재명 대통령을 믿고 싶습니다.
메칸더v
IP 223.♡.90.117
06-27 2026-06-27 19:35:03
·
아아.. 그리만 된다면…. ㅠ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