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클리앙만큼은 상대방을 비하하는 멸칭을 쓰지맙시다 21

25
2026-06-27 14:57:24 121.♡.224.204
clieeennf




저는 다른 커뮤도 안하고 정치유튜브도 안보고

레거시 뉴스와 모공에서 떠도는 민주 진영 의견들만 봅니다만



상대방을 비하하는 단어, 멸칭을 만들어서 쓰는 순간 그냥 끝입니다.


모공만 봐도 알아요

멸칭을 안쓰면 다들 정상적으로 토론합니다.

의도적으로 모공 분탕만드는 사람은 빈댓글로 병먹금 가능하구요


그러나 멸칭을 허용하는 순간 그냥 개판나버립니다.
너는 멸칭 쓰면안되지만 나는 괜찮다라는 마인드를 가진사람이 많아요


다른 커뮤나 유튜브에서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클리앙에서는 상대방을 비하하는 용어나 멸칭을 쓰지말았으면 합니다.




clieeennf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1]
우딘
IP 220.♡.183.162
06-27 2026-06-27 14:58:18
·
공감합니다
nekobus
IP 182.♡.54.213
06-27 2026-06-27 15:00:40 / 수정일: 2026-06-27 15:05:46
·
게시판에서 검색해보면 ㅁㅈㅌㄹㅇ 는
이 용어를 비판하시는 분들의 언급이 더 많은 거 같긴 합니다.
(한번씩 뜬금없이 사용하는 분탕글이나 댓글은 없진 않으나,
게시판에 단골로 상주하시는 분들은 거의 사용안하시는 걸로 보입니다)
전 사용한적도 없는 데 어느 순간 멸칭을 사용한 집단에 속한 것 처럼 공격하시더군요.
clieeennf
IP 121.♡.224.204
06-27 2026-06-27 15:02:01
·
@nekobus님
저도 그 단어 모공에 검색해봤는데
그 단어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사람은 거의없어요.
오히려 그런 멸칭을 교묘히 이용해서 상대방을 공격하는데 쓰이는것같습니다.

다들 검색해보시면 압니다.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7 2026-06-27 15:23:49 / 수정일: 2026-06-27 15:26:17
·
@nekobus님
맞네요. 2~3일 전부터 안쓰기 시작했어요. 비판만 남더라고요.
찢재명 쓰는 사람은 사라지고, 찢재명 쓰지말자는 사람만 남은 겪이죠.


그리고 검색을 잘 못하시는것 같아서...
제가 몇개만 찾아서 올렸습니다.

문조털래유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1894CLIEN

문조털유 싫어합니다. 책임지지 않아서 싫어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2147CLIEN

문조털래유에서 조국은 좀 빠졌으면 합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4661CLIEN

이래서 문조털래유를 싫어 하는겁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5095CLIEN

문조털래유욱이 민주당과 이번 선거 다 망쳤네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02181CLIEN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7 2026-06-27 15:29:18
·
@clieeennf님

오늘 보일때마다 올려드릴께요.
Solari
IP 106.♡.122.219
06-27 2026-06-27 15:01:12
·
공감입니다. 무분별한 멸칭은 일베랑 다를바 없습니다.
중수가 되고싶은 초보
IP 106.♡.74.93
06-27 2026-06-27 15:01:20 / 수정일: 2026-06-27 15:01:36
·
맞습니다!
그냥 말하면 되는데...
멸칭은 국힘에게나 하는거지..
토비스
IP 140.♡.29.3
06-27 2026-06-27 15:03:46
·
거기에 쁠러스 하나 더하고싶습니다.
왜 이재명 무한지지하면 뉴이재명이 되는겁니까?
지금까지 국민의당 한번, 지민비조 한번 빼고 전부 민주당, 민주당대통령후보 찍었는데 왜 뉴이재명이니 어쩌니 이언주니 뉴박이니 하는건지요.
뜨악이
IP 112.♡.142.173
06-27 2026-06-27 15:09:26
·
공감하고 반성합니다. 유작가님의 지지율 계산법에 동조하는 분들에게 ‘광신도’ 라고 비아냥 거렸는데, 생각이 저마다 다름을 순간 잊었습니다. 기분 나쁘셨을 분들께 사과 드립니다.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06-27 2026-06-27 15:17:44 / 수정일: 2026-06-27 15:28:35
·
김민석에게 하는 새가 진짜 멸칭이죠. 허위사실로 하는 악마화는 사법처리 대상이구요. 김민석, 정성호, 한준호, 이언주 친명에게는 멸칭쓰고, 심지어 대통령에게도 차마 말 못할 멸칭을 쓰는 사람들이 친어, 친청, 친유 SNS에서 난무하는데요. 오는 말은 험한데, 가는 말만 고와야 한다고 강요하지는 말아아죠.

그리고 냉정히 말해서 ㅁㅈㅌㄹㅇ가 멸칭인지여부도 논란이 있습니다.
태정태세문단세가 멸칭인가요? 털이 들어가서 멸칭인가요? 차라리 공장장에게 면도를 하라고 하세요. 그래야 멸칭이라고 할 수 있죠. 털이 총수에게는 삼손의 머리카락 같아 보이는데요. 털보는 애칭아닌가요.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7 2026-06-27 15:25:19
·
@베니비디비키님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06-27 2026-06-27 15:27:58 / 수정일: 2026-06-27 15:37:55
·
@볼빨린사춘기님
근데, 저기 더러운 글들은 제가 쓴게 아닌데요, 왜 저한데 댓글을 달죠.
내가 저런 댓글 다는 것으로 오인하게 하려고 하는 겁니까?
저런 댓글 다는 인간들이 그대들이 말하는 리박이예요.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06-27 2026-06-27 15:36:44
·
@볼빨린사춘기님
회원 여러분 위 캡쳐는 제가 쓴 글도 아니고 친명 회원이 쓴 것도 아닌 글입니다.
이를 캡쳐하여 마치 내가 쓴 글이거나 친명이 것처럼 오인하도록 할 목적이니, 속지들 마세요.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6-27 2026-06-27 15:46:54
·
@베니비디비키님

"냉정히 말해서 ㅁㅈㅌㄹㅇ가 멸칭인지여부도 논란이 있습니다."
에 대한 답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에릭핑거
IP 121.♡.165.199
06-27 2026-06-27 15:19:36
·
차단이나 메모나 그런 걸로도 한계가 있네요.
당분간 모공은 들어오지 말아야겠습니다.
멸칭 쓰는 사람들
abc로 갈라치기 하는 사람들
큰방향은 같은데 약간의 차이로 빈댓글 달고 낙인 찍는 사람들
정말 너무 보기 싫습니다
clieeennf
IP 121.♡.224.204
06-27 2026-06-27 15:21:37
·
@에릭핑거님
이러니까 젋은 세대들이 특히 더 정치 혐오가 생기는게 아닌가싶어요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06-27 2026-06-27 15:25:19
·
@clieeennf님 일부 맞는 말입니다만. 2030은 686 운동권들의 내로남불과 위선, 꼰데처럼 계몽하려 드는 모습을 가장 싫어 합니다. 아니 극혐합니다. 민주당 지지율이 70대보다 낮게 나오니까요.
핫썬
IP 118.♡.14.124
06-27 2026-06-27 15:28:29
·
하지만 김민새는 맘껏 쓰는 이중성이 있죠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06-27 2026-06-27 15:32:31
·
@핫썬님 ㅁㅅ뿐만 아니라 ㅉ 도 맘대로 쓰면서 ㅁㅈㅌㄹㅇ에 발작하는 모습이 바로 젊은 세대가 극혐하는 내로남불의 전형이자 위선이죠
달콤한민트초코
IP 211.♡.226.188
06-27 2026-06-27 15:34:12
·
아이러니 한건 이 글 위에 똥파리 라고 멸칭 쓴 제목이 있단거죠 ㅋㅋㅋㅋㅋ
요들링
IP 124.♡.140.203
06-27 2026-06-27 18:08:30
·
김어준이든 유시민이든 이동형이든 그외 누구든 평론가 및 유튜버들의 신조어를 쓰지 말고 일상 언어로 이야기 합시다.
그 단어들 없으면 말을 못하는 것도 아니구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