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작가는 그냥 정치비평을 할 뿐입니다. 대통령과 같은 포지션이 아니에요 20

6
2026-06-27 14:43:07 14.♡.64.132
욘어

이것을 헷갈리는 분들이 많아보입니다

대통령과 유시민은 포지션이 다르고 책임과 무게도 다릅니다

둘이 동등한 정쟁을 하는 정치인이 아니라는 점을 우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둘을 같은 무게를 가진 인물로 평가하고 저울질하는 것은 매우 오판입니다.

대통령은 들어야 하는 위치입니다

그다음 정책으로 행동하면 됩니다

유시민은 말합니다 대통령의 행위에 근거해서요

둘이 싸움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것은 큰 오류입니다

욘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맥오예스
IP 112.♡.207.204
14:45 2026-06-27 14:45:13 / 수정일: 2026-06-27 14:45:28
·
맞는데 대통령이 유시민의 말'만' 듣기'만' 안되겠죠.
욘어
IP 14.♡.64.132
14:45 2026-06-27 14:45:51 / 수정일: 2026-06-27 14:46:44
·
@맥오예스님 당연하죠. 여기 분들이 헷갈려하시길래 떠들어봤습니다 대통령이 정중동이길 바랍니다
F0xx27
IP 220.♡.135.18
14:46 2026-06-27 14:46:27 / 수정일: 2026-06-27 14:47:07
·
님 여기만 봐도 유시민 김어준 지지자들 하는게 안보이시나요?

유시민이 아무리 그렇다고 치더라도 그걸 그 똑똑한 유시민이 모를까요?

분란 만들려고 김어준 방송 나와서 나와서 그런 얘기를 한겁니다
욘어
IP 14.♡.64.132
14:47 2026-06-27 14:47:55 / 수정일: 2026-06-27 14:48:22
·
@F0xx27님 유시민은 하고 싶은 조언을 한 것이죠. 그것에 동의못하는 분들이 떠드는 것도 자유이지만 유시민을 같은 포지션에서 대통령과 정쟁하는 사람처럼 대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요
F0xx27
IP 220.♡.135.18
14:48 2026-06-27 14:48:50 / 수정일: 2026-06-27 14:50:23
·
@욘어님 님 다시한번 얘기하자면 그걸 유시민이 모를까요? 김어준과 분란 만들려고 일부러 그 방송 나와서 얘기 한겁니다

조언요? 조언으로 하는 말투가 아니던데요 말투와 표정을 보세요 유시민이 과거 방송에 나와서 유하게 얘기하던 때와 지금 얼굴이 얼마나 험악하게 변해있는지 단번에 알겠던데요?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14:49 2026-06-27 14:49:27
·
@F0xx27님
욘어
IP 14.♡.64.132
14:50 2026-06-27 14:50:16
·
@F0xx27님 유시민이 알든 모르든 알바 아니고 본인 말고는 알수가 없으니 관심가져봐야 관심법일 뿐입니다.
만렙치킨
IP 14.♡.150.86
15:00 2026-06-27 15:00:45
·
@F0xx27님 유시민의 목표가 분란 만들기 인가요? 그가 분란을 만들어서 뭘 하나요?
F0xx27
IP 220.♡.135.18
15:21 2026-06-27 15:21:15 / 수정일: 2026-06-27 15:25:49
·
@만렙치킨님 지금 온 민주 커뮤니티가 불타고 있는데 분란이 없다고 얘기하는건가요??

목적요? 모르죠 저도
다반 전당대회 때 김어준 유시민쪽 사람을 당선시키기 위한 결집용 포석이 아닐까 추측만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청래가 지금 망해버려서 그게 달성 될지는 의심스럽지만요

모르시겠지만 유시민이 몸담았던 진보쪽 예전당에서 가는 곳마다 분란만들어서 당브레이커 일으키는 분으로 아주 유명한 사람이더군요
만렙치킨
IP 14.♡.150.86
15:23 2026-06-27 15:23:55
·
@F0xx27님 뭔소리신지... 유시민이 분란을 만들려고 나왔다면서요 ㅎㅎ
유시민이 그런 목적을 가졌다는건 그쪽이 말한거고 그 근거가 뭐냐고 제가 여쭤본거에요. 근거가 없다면 틀린 말이니까요.
주장엔 논거가 필요하다는 말, 이해가 되실까요?
F0xx27
IP 220.♡.135.18
15:28 2026-06-27 15:28:41 / 수정일: 2026-06-27 15:30:10
·
@만렙치킨님지난번도 이번도 유시민의 언행을 보면 지지자들이 갈라질꺼로 예상되는 언행이 그 증거죠

그 똑똑한 유시민이 아무말이나 그냥 내뱉는 사람인가요? 결과적으로 큰 분란이 만들어졌으니 그리 추측할 뿐입니다

특히 예전에 몸담았던 당에서도 가는 곳마다 분란 일으키는걸로 아주 유명한 분이었고요
만렙치킨
IP 14.♡.150.86
15:31 2026-06-27 15:31:57
·
@F0xx27님 비판을 위해 끼워맞추셨다는 거군요. 그것이 작업자들의 방법이죠. 잘 알겠습니다!
불꽃왕자
IP 112.♡.159.221
14:50 2026-06-27 14:50:08
·
충분히 할수 있는 비판입니다. 오히려 대통령이 비른길로 가게 하기위한 고언입니디. 대통령이 판단하겠지만 계속 지금처럼 가면 지지율은 더 꼬라 박겠죠
욘어
IP 14.♡.64.132
14:51 2026-06-27 14:51:07
·
@불꽃왕자님 네 저도 동의합니다
이자식밥주지마
IP 106.♡.211.20
14:53 2026-06-27 14:53:32
·
대통령은 듣기만 하고 참고만 하면되죠. 아, 이런 생각도 있구나 하구요
욘어
IP 14.♡.64.132
14:54 2026-06-27 14:54:48
·
@이자식밥주지마님 네 그렇죠. 조언하고 비평하는 행위자체를 역적질처럼 말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왕조시대의 관념일 뿐입니다
Mr.Style
IP 220.♡.116.103
15:18 2026-06-27 15:18:49
·
@이자식밥주지마님
Meso
IP 131.♡.217.238
14:57 2026-06-27 14:57:58
·
도대체 유시민은 무슨 근거로 자신과 반하는 의견을 가진 평론가들을 용역이라고 단정하는겁니까?
만렙치킨
IP 14.♡.150.86
15:02 2026-06-27 15:02:22
·
@Meso님 유시민이 내 의견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용역이야 라고 했었나요? 이런게 일베의 방식인거에요.
노무현, 문재인을 부정하고 새로운 세력을 만들기 위해 파괴적 작업을 들어가는 유튜버들을 용역으로 지칭한겁니다.
욘어
IP 14.♡.64.132
15:07 2026-06-27 15:07:45 / 수정일: 2026-06-27 15:09:34
·
@Meso님 용역은 목표가 있죠. 철거민들 내쫓는 거요. 유시민의 비유는 그거에요. 민주당은 현재 뉴이재명이란 새로운 이들로 홍역을 앓고 있는 게 사실이죠. 이들은 기존 지지자와 달리 문재인 대통령은 조롱하고 민주진영 여러 인사를 조롱합니다. 이들이 감정적으로 하는 행동이라고 해석하시나요?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목적지향적인 흐름과 행동입니다. 이들의 목표는 민주당의 기존지지자가 당을 떠나게 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조혁당으로 가라고 하는 말도 봤습니다. 그럼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민주당을 뉴이재명이라는 분들이 다수를 구성하고 이에 동조하는 사람들을 불러모으는 결과가 나올 수 있죠.

그러니 용역이라는 비유가 그리 부적절한 비유라고 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