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제 유시민님과 작별해야 할 때가 온 것 같군요 67

40
2026-06-27 10:37:55 수정일 : 2026-06-27 10:41:37 119.♡.4.169
D.라인하르트

제가 읽었던 유시민님의 책에는 "자유"가 있고 "비평"이 있고 "해학"이 있었습니다. 

내가 그동안 읽고 소비해왔던 유시민은 이제 없군요.

특정 이름의 다섯글자를 묶어서 멸칭이라고 했던 분들이 

이제 "유시민"을 등에 업고 "용역", "촉법" 이라는 듣기만 해도 멸칭이라고 부를 수 있는 말을 서슴없이 사용합니다.

커뮤니티가 대세가 될 수 없고, 곧 대중에 의해서 외면 받게 되리라는 것이 불보듯 뻔하지만,  

쓰여지는 글들을 보니 참담함이 몰려옵니다.


유시민님의 "어떻게 살 것인가" 일부를 발췌해 첨부합니다.

어떻게 살것인가1.jpeg


어떻게 살것인가2.jpeg


book_you.jpeg



D.라인하르트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7]
댕장꾹
IP 223.♡.85.99
10:38 2026-06-27 10:38:36
·
섹스 타령하는 정치유튜버는 어떠세요
청금석
IP 223.♡.81.7
10:47 2026-06-27 10:47:50
·
@댕장꾹님댕장꾹님은 참…. 심하시네요. 저런 글에도 이러고 싶습니까?

글쓴이와 많은 논쟁이 있어서 그럽니까?
쉐어라이프
IP 58.♡.255.68
10:50 2026-06-27 10:50:09
·
@댕장꾹님
굿입니다 ㅋㅋㅋㅋ
fomo참기힘들어
IP 14.♡.82.24
10:54 2026-06-27 10:54:40
·
@쉐어라이프님 정말 저급해서 역하네요
레트로필름메이커
IP 211.♡.6.91
11:04 2026-06-27 11:04:21
·
@댕장꾹님 섹백좌가 이잼 정부의 제갈량은 설마 아니겠죠? ㅜㅜ
Mr.Style
IP 220.♡.116.103
10:39 2026-06-27 10:39:12
·
King_Of_Snake
IP 58.♡.90.99
10:39 2026-06-27 10:39:29 / 수정일: 2026-06-27 10:39:55
·
멸칭을 쓸만하니까 썼죠.
언제까지 우리만 젠틀해야하죠?

잭나이프 들고 설치는 양아치들한테는 오함마로 내리쳐야합니다.ㅋㅋ

지지자 행세하는 수박/똥파리는 박멸해야죠
샤일록76
IP 218.♡.125.76
10:40 2026-06-27 10:40:41
·
@King_Of_Snake님 본인은 멸칭 듣기 싫고 남한테는 해도 되고 이상한 일입니다.
보리
IP 124.♡.237.29
10:58 2026-06-27 10:58:31
·
@King_Of_Snake님 이재명 대통령은 다들 지지한다는 전제하에 이런 저런 의견 있는 거 아니었나요? 지지자 행세한다...?
King_Of_Snake
IP 58.♡.90.99
13:32 2026-06-27 13:32:06
·
@보리님 메모에 "수박, 똥파리"들이 많이 보여서 언급한겁니다^^
지지하는척 어그로 끄는 메모가 주말이 되서 많이 보이네요..ㅋㅋ
칼리프
IP 117.♡.8.131
10:39 2026-06-27 10:39:45
·
잘 가세요
hefty
IP 116.♡.12.9
10:39 2026-06-27 10:39:46
·
클라투
IP 119.♡.227.131
10:39 2026-06-27 10:39:49
·
업고 >> 업고
D.라인하르트
IP 119.♡.4.169
10:41 2026-06-27 10:41:52
·
@클라투님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태호
IP 104.♡.68.38
10:39 2026-06-27 10:39:51
·
광박관념
IP 118.♡.13.187
10:40 2026-06-27 10:40:28
·
Solidus
IP 112.♡.247.231
10:41 2026-06-27 10:41:01
·
레니
IP 58.♡.181.222
10:42 2026-06-27 10:42:55 / 수정일: 2026-06-27 10:45:48
·
촉법이 먼저였습니까. 문조털래유가 먼저였습니까?
먼저 문조털래유라고 잭나이프? 손톱깍기칼로 찔러대는 촉법들이 문제이지.
그걸 촉법이라고 부른게 왜 문제가 될까요.

그런 촉법들 등에 업혀서 기존 민주당의 정체성을 꽝그리 무시하고 정치적 이득을 꾀하려는 무리가 있는게 사실아닙니까.
이언주는 어떻습니까.
흑단발
IP 39.♡.189.67
12:03 2026-06-27 12:03:09
·
@레니님 정말 타임라인을 말하자면, 느닷없이 합당하자고 말한게 제일 먼져죠. 그 이전에 당에 분란이 있었습니까? 공격해놓고 도리어 피해자 코스프레는 대체 왜하는거죠?
레쉬2021
IP 59.♡.118.56
12:03 2026-06-27 12:03:28
·
@레니님 조금박해를 만든게 유시민이더라구요? 문조털래유가 멸칭이면 유시민이 멸칭 창시자 맞는거죠?? 촉법이니 용역은 멸칭 확실해 보이는데요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15:52 2026-06-27 15:52:16
·
@레니님 ㅉㅉ 민새가 먼저 였죠.
베니비디비키
IP 211.♡.43.24
15:53 2026-06-27 15:53:57 / 수정일: 2026-06-27 15:54:52
·
@레쉬2021님 문조털래유가 멸칭이면 태정태세문단세도 멸칭이죠. 문조털래유하면 민새나 ㅉ 처럼 아주 나쁜 이미지가 연상되어야 멸칭이 될 것 같은데요. 문조털래유하면 무조건 나쁜이미지가 연상되나요?
Night7
IP 49.♡.23.117
10:43 2026-06-27 10:43:05
·
영향력은 줄고있긴해요 조국 당선 안됐고 이번 당대표도 김민석이될테니까요
보리
IP 124.♡.237.29
10:59 2026-06-27 10:59:28
·
@Night7님 앞에 말씀은 맞고 김민석은 아직 물음표요.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10:43 2026-06-27 10:43:48 / 수정일: 2026-06-27 10:43:57
·
용역. 촉법은 비유이고 당사자가 아닌 일반인으로서는 전혀 멸칭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mohae
IP 211.♡.74.57
10:45 2026-06-27 10:45:25
·
바람씽씽
IP 117.♡.12.68
10:45 2026-06-27 10:45:42
·
냥이01
IP 211.♡.181.47
10:45 2026-06-27 10:45:45
·
멸칭에 해학과 유머로 대응하는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찬2아빠
IP 223.♡.80.240
10:46 2026-06-27 10:46:15
·
마라우동
IP 58.♡.206.200
10:47 2026-06-27 10:47:29
·
삼광조
IP 14.♡.113.19
10:48 2026-06-27 10:48:02
·
비행소년19
IP 121.♡.69.111
10:48 2026-06-27 10:48:35
·
namnamy
IP 183.♡.95.60
10:48 2026-06-27 10:48:36
·
아 이런 일로 떠나시는 분이구나. 충언을 반명으로 해석하는 용역씨 잘가세요~~
들꽃이후두둑
IP 118.♡.210.41
10:48 2026-06-27 10:48:58
·
칼리프
IP 117.♡.8.131
10:50 2026-06-27 10:50:20 / 수정일: 2026-06-27 10:50:52
·
여기서 메모는 진리죠
청금석
IP 223.♡.80.173
10:58 2026-06-27 10:58:03
·
@칼리프님 글쓴이를 뭐라고 메모하셨어요? 알려줄 수 있습니까?
마음555
IP 223.♡.176.64
10:50 2026-06-27 10:50:24
·
으앙맨
IP 118.♡.12.218
10:50 2026-06-27 10:50:46
·
되게 웃긴게 이재명 대통령 비판하면 빈댓글 이렇게 안 달리는데 일개 평론가 비판은 엄청 달리네요.
LA강가딘
IP 211.♡.65.125
11:02 2026-06-27 11:02:04
·
@으앙맨님
유시민이 뭐라하면 이렇게 열심히 과한 반응의 글 많이 달리는게 저도 좀 웃기긴 해요
삭제 되었습니다.
무한의주인
IP 121.♡.101.114
10:50 2026-06-27 10:50:58
·
키큰사람
IP 211.♡.111.149
10:51 2026-06-27 10:51:05
·
빵이좋아
IP 175.♡.53.117
10:51 2026-06-27 10:51:24
·
잘가세요
으앙맨
IP 118.♡.12.218
10:52 2026-06-27 10:52:43
·
유시민 내로남불이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클리앙 보면 유시민 지켜라가 시대정신 같아요.
그냥그런이
IP 180.♡.131.83
10:55 2026-06-27 10:55:51
·
@으앙맨님 본인은 클리앙 아니고 일베세요??
으앙맨
IP 118.♡.12.218
10:59 2026-06-27 10:59:25
·
@그냥그런이님 그렇게 이분법으로 결정하시니 세상 편하시겠어요
보리
IP 124.♡.237.29
11:01 2026-06-27 11:01:17
·
@으앙맨님 클리앙 내에 유시민 지켜라가 시대정신이 아닌데...왜 클리앙을 그렇게 넘겨버리시나요?
으앙맨
IP 223.♡.3.88
11:29 2026-06-27 11:29:40
·
@보리님 그런 거 같다고 했는데 뭘 넘겼다는 거죠?
그냥그런이
IP 180.♡.131.83
11:35 2026-06-27 11:35:17
·
@으앙맨님 이건 이분법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유체이탈화법에 대한 얘기입니다
님은 클리앙이 아니냐를 묻는겁니다.
본인도 클리앙이면 본인 포함인거잖아요
보리
IP 223.♡.112.124
12:17 2026-06-27 12:17:32
·
@으앙맨님 클리앙에 여러 의견이
있는건데…하나로 퉁치신 것 같아서요.
앵두류
IP 59.♡.105.63
10:59 2026-06-27 10:59:00
·
초코클랸
IP 221.♡.6.83
10:59 2026-06-27 10:59:09
·
조민사랑
IP 39.♡.19.195
11:00 2026-06-27 11:00:55
·
그러나저러나
IP 98.♡.194.142
11:01 2026-06-27 11:01:48 / 수정일: 2026-06-27 11:02:25
·
촉법이 멸칭이 되는건 제대로 된 비유가 되기 때문이죠
메로빈지언
IP 118.♡.147.83
11:02 2026-06-27 11:02:41
·
ㅎㅎ 혼자 작별 잘허세요.
러시안블루
IP 222.♡.148.85
11:02 2026-06-27 11:02:51
·
청와대 스티커는 받고 일해야 할텐데... ㅋㅋㅋ
레트로필름메이커
IP 211.♡.6.91
11:04 2026-06-27 11:04:40
·
love114
IP 140.♡.29.3
11:08 2026-06-27 11:08:04
·
빨리 작별 해주세요 ㅋㅋㅋㅋ
love114
IP 140.♡.29.3
11:08 2026-06-27 11:08:15
·
jj34
IP 124.♡.250.178
11:09 2026-06-27 11:09:57
·
BenjaminDL
IP 14.♡.150.57
11:13 2026-06-27 11:13:12
·
딸내미아빠
IP 211.♡.0.87
11:21 2026-06-27 11:21:16
·
느림보칼
IP 165.♡.223.96
11:25 2026-06-27 11:25:21
·
두덜이
IP 180.♡.72.7
11:31 2026-06-27 11:31:10
·
애 많이 쓰시네요. 패턴이 있나봐요. 원래 민주당 지지자. 원래 노무현 지지자. 원래 ㅇㅇㅇ팬.
딜리콩
IP 118.♡.14.106
11:33 2026-06-27 11:33:29
·
떼구르르떽떼구르
IP 183.♡.6.107
11:43 2026-06-27 11:43:49
·
0브라운0
IP 211.♡.126.161
11:46 2026-06-27 11:46:16
·
너봤나
IP 112.♡.161.230
11:59 2026-06-27 11:59:20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