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이재명 대통령 측근 복이 없네요. 37

3
2026-06-27 10:13:39 수정일 : 2026-06-27 10:15:40 217.♡.125.158
찡찡2

현재 도와주는 스피커가


이재명은 이동형

문재인은 유시민


인간적으로 너무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같은 등급에 놓고 비교하는게 무례할 지경이죠.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을 해보세요.

본인이 정치인인데, 아니 보통 회사원이라도

나를 지원해 줄 사람을 

유시민과 이동형 중 한명만 골라야 하는 상황입니다.

거기다 선택하지 않은 한명은 적의 참모가 된다고 가정해보면…


스피커로 활용하기 밸런스게임

유시민 vs 이동형


이게 그 소위말하는 벨런스붕괴이고, 

난이도가 거의 없다시피 한데요.

다만

선택의 우선권이 없는 상대방에게는 너무 가혹한 것이죠.

이렇게 게임을 만들면 벨런스붕괴 정도가 아니라 정의 그자체가 사라진 게임입니다.


안타깝습니다.


유시민 작가님께서 이재명 정부를 도울 방법은 없을까요?


찡찡2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7]
돌머리2
IP 116.♡.133.214
10:15 2026-06-27 10:15:04
·
"복" 없는 게 아니라 보는 눈이 없다고 봅니다.
금동이랑
IP 211.♡.188.104
10:23 2026-06-27 10:23:46
·
@돌머리2님 문대통령이 듣는 귀에 촉새평론가가 붙어서 조국을 장관으로 임명하면서 정권의 동력도 없어짐. 지금 문대통령 업적으로 남은게 코로나 관리 빼고 뭐가 남았나요. 자영업자이게 희생을 강요하고 보상은 없고 자기의 치적으로만 포장함.
지금 문재인 정권의 업적으로 남은게 뭐가 있을까요?? 포장을 하려고 해도 없고, 내란 일으킨 윤석열과 무능한 조국만 보임
돌머리2
IP 116.♡.133.214
10:24 2026-06-27 10:24:39
·
@금동이랑님
메모 추가 1명
감사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PICOPIO
IP 210.♡.195.153
10:15 2026-06-27 10:15:55
·
이게 이재명과 문재인의 대결 이었어요???
찡찡2
IP 217.♡.125.158
10:16 2026-06-27 10:16:36 / 수정일: 2026-06-27 10:16:55
·
@PICOPIO님
이런 말 나올줄 알았습니다~ 히히
본질은 안건드리고, 주변부만 건드려주면 기분이가 좋아요~~
박태호
IP 104.♡.100.58
10:17 2026-06-27 10:17:35
·
@찡찡2님 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
nuss
IP 211.♡.66.96
10:19 2026-06-27 10:19:32
·
@찡찡2님 ㅎㅎㅎㅎㅎ
PICOPIO
IP 210.♡.195.153
10:19 2026-06-27 10:19:57
·
@찡찡2님
본인 논리가 이재명과 문재인을 대립구도로 상정해 놓으셨으면서 갑자기 스스로 본질과 비본질을 임의로 재정의 하신 덕에 기분이 좋으신것 같습니다.
modemate
IP 125.♡.181.49
10:16 2026-06-27 10:16:51 / 수정일: 2026-06-27 10:17:02
·
문재인 전대통령은 플레이어가 아닙니다. 말씀하시는게 뭔소린줄은 알겠는데 바람직한 표현은 아니네요.
찡찡2
IP 217.♡.125.158
10:17 2026-06-27 10:17:57
·
@modemate님
부정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이미 시작된거 같습니다.
쉐어라이프
IP 58.♡.255.68
10:17 2026-06-27 10:17:10
·
이재명은 민주주의의 정통파가 아닌 듯....
협잡꾼 또는 십상시에 의해 둘러쌓였다
스스로 자인했다 이런 평가를 받아도 할말 없을 것 같습니다.
Autay
IP 218.♡.51.33
10:18 2026-06-27 10:18:51
·
유시민이 문재인의 스피커다라는 인식은 어떻게 해야 나올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문재인이 스피커가 필요한가?

애초에 유시민은 이재명 정부를 돕기 위해서 발언한다고 보고 있습니다만
찡찡2
IP 217.♡.125.158
10:22 2026-06-27 10:22:32
·
@Autay님
약간 제 말을 더 채워보면.
문재인은 우리 진영의 대표적 어른이다. 그 어른이 과하게 공격당하고 있다. 그를 위해 나선 정치셀럽이있다. 정치셀럽이 영향력이 매우 크다. 그러면 그 셀럽은 스피커 역할을 하고 있는거죠.

현재 문재인이 스피커가 필요한가?의 관점은 다르리라고 봅니다만, 정치인들이 나서지 않는 이 시점에 누군가는 그를 대변할 필요도 의무도 있다고 봅니다.
cho사커보이
IP 106.♡.196.10
10:19 2026-06-27 10:19:19
·
유시민작가가 이재명대통령을 도와주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나요? 전 대통령이 잘 되길 바라고 논평한다고 봅니다 왜 조갑제 정규제 홍준표 얘기는 귀담아 들으려고 하면서 민주진영 제1책사 유시민작가 얘기는 무시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JarvisT
IP 183.♡.107.189
10:19 2026-06-27 10:19:35
·
유시민은 돕고 있는데요?
유시민이야 말로 이재명을 알리던 스피커 였고요
sang
IP 110.♡.180.69
10:19 2026-06-27 10:19:51
·
맨몸으로 정글을 해치며 신념하나로 여기까지온 잼통이죠.
돈도없고 빽도 없이 출발한 사람이 인재풀이 있을리가여..
하지만 막강한 어디에도 뒤지지않는 극코어지지층이 있죠..
레비라정
IP 125.♡.46.165
10:21 2026-06-27 10:21:03
·
문재인 대통령 때와 이재명 대통령 때 정치 지형과 그 당시 분위기가 많이 차이가 나죠 개인적으로 그 둘을 비교하는건 아니라고 봐요 각자의 상황이 다른데 둘을 같은 선상에 두는게 맞나 싶어요
라라랜더
IP 211.♡.184.239
10:22 2026-06-27 10:22:36
·
댓글들이 재미있네요. 글쓰신분은 이동형의 스피커로서의 자질에 방점이 있는거 같은데 벌떼같이 유시민, 문재인을 걸고 넘어지네요.ㅎ
찡찡2
IP 217.♡.125.158
10:24 2026-06-27 10:24:44
·
@라라랜더님
이동형이 어때서!! 라고 하는 분이 없어서 좀 아쉽네요.
한두분 정도는 나올줄 알았는데,
자기 이익에는 정말 민감하신듯
호카손자
IP 119.♡.138.125
11:33 2026-06-27 11:33:04
·
@찡찡2님 민주당이 갈라진건 이동형의 책임이 꽤 크죠, 열등감이 쉽지 않나보네요
늙돼지
IP 180.♡.52.8
10:23 2026-06-27 10:23:04
·
계속 비시민 응원해 주세요. 영향력 없어져서 아무도 찾지 않을 때도 코어로 남아계셔 주세요. 당연히 제가 틀릴 수도 있겠지만 유시민은 점점 외로워질 거 같거든요.
지티지티야야야
IP 116.♡.144.170
10:23 2026-06-27 10:23:34
·
확실한건 일베랑 딴지랑 같은 사이드에 있는듯합니다. 저급해요. 갈라치기 용어도 비슷하고. 극우와 극좌는 통하나봅니다.
나이스박
IP 221.♡.101.46
10:24 2026-06-27 10:24:16
·
단식하고 초췌해진 얼굴로 나오던 그모습을 아직도 지지자들은 잊지못하고있는데..
왜 ...지금 이상한 방향으로 가는지...정말 안타깝습니다.
유라굴로
IP 221.♡.106.80
10:24 2026-06-27 10:24:37
·
이런 글은 하등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큰 틀에서 보면 유시민과 이동형은 같은 편이고 지향점도 같다고 봅니다.
돌머리2
IP 116.♡.133.214
10:26 2026-06-27 10:26:06
·
@유라굴로님
차라리 윤석열도 같은 편이라고 하시죠?
유라굴로
IP 118.♡.73.135
12:56 2026-06-27 12:56:22
·
@돌머리2님 띠요옹???
Wine55
IP 58.♡.152.148
10:24 2026-06-27 10:24:48
·
이재명 대통령은 스피커들이 자신을 괴롭히는걸 경험해와서 자체 채널을 활용해왔습니다 민주당 당대표일때는 델리민주를 키우려 노력했고 자신의 유튜브도 열심히 활용했어요 직접 트위터도 활발히 하고
융중와룡
IP 119.♡.60.155
10:27 2026-06-27 10:27:02
·
유시민한테 도와달라고 하면 거부하면서 안도와줄 사람이 아니죠.(정치 재계 이런 것 말구요)
이재명을 탁월한 업무능력을 가진 발전도상인으로 평가했던 분인데요.
밀가루로만든호빵맨
IP 106.♡.209.135
10:28 2026-06-27 10:28:17 / 수정일: 2026-06-27 10:28:46
·
잼통에 대한 선입견에서 벗어난 계기가 유시민의 강연이었어요. 잼통은 스스로 성장 또 성장하는 대단한 사람이라는 인물평을 해서 진심으로 잼통을 바라보게.되었는데 이런 글 보면 본질은 없고 싸움을 위한 싸움같습니다. 어제 유작가가 또 기름 들이붓는 대단한 논평을 했나봅니다. 엉망진창이네요.
몽땡구리07
IP 59.♡.201.118
10:28 2026-06-27 10:28:19
·
찬2아빠
IP 223.♡.80.240
10:28 2026-06-27 10:28:37
·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10:28 2026-06-27 10:28:59 / 수정일: 2026-06-27 12:22:51
·
유작가님이 이 대통령님을 바른 방향으로 가라고 도와주시는 듯 합니다. 좋은 뜻을 굳이 왜곡 해석할 필요가 없죠.
그리고 원래 좋은 약은 쓴 법입니다. 그분이 감기 걸렸다 치고 유작가님 약 먹고 빨리 회복되길 바라겠습니다.
JIOOI
IP 220.♡.247.213
10:38 2026-06-27 10:38:58
·
Abc론 용역철거 모두 충언이 들어있죠
이걸 받아들일지 아닐지도 이재명의 능력과 한계겠죠
몽땡구리07
IP 59.♡.201.118
10:50 2026-06-27 10:50:22
·
@JIOOI님
갈라치기 용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어떤 책임도 안지는 위치에있는 유시민이 뭐라고 이걸받아들이냐 마느냐가 대통령의 능력이라고 판단합니까?
대통령을 도대체 뭘로 생각하길래 진짜 황당하네요
바람씽씽
IP 117.♡.12.68
10:46 2026-06-27 10:46:37
·
갈라치기군요
냥이01
IP 211.♡.181.47
10:54 2026-06-27 10:54:27
·
이모 씨는 갈수록 퇴행하는 것 같습니다
용역 수주를 받은 시점부터인지 언제부터인지
언제부터인가는 억지스러운게 촉법 수준입니다
kissing
IP 121.♡.79.241
11:07 2026-06-27 11:07:36 / 수정일: 2026-06-27 11:08:58
·
손가혁의 손을 잡았던 이재명이 또다시 뉴이재명들 손을 잡는거보면 참 사람 안변한다 싶습니다. 당원들 힘으로 대통령 된 사람이 결국 당원들을 믿지 못한다는 소리잖아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