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지지자라는 착각들 15

36
2026-06-27 08:34:54 수정일 : 2026-06-27 08:59:55 122.♡.135.254
오차원고양이

지지자라고 주장하지만, 지지자가 아닌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회원들이 부쩍 보입니다.
매일매일 수많은 글로.

어제 다스뵈이다 400회 이후 부쩍 많아졌습니다.
도대체 유시민 작가가 무슨 말을 했는지 궁금해서, 방송 자막을 다운받아 읽어봤습니다.

지지자에 대한 정의가 나왔습니다.

"선거 때 열심히 돕고, 끝나면 집에 가는 사람.
 뭐 해달라는 것도 없고, 먼저 전화하는 법도 없는 사람.
 그런 사람이 제일 괜찮은 지지자라고
."

가장 와닿았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만나는 민주당 지지자들은 다 저런 사람들입니다.
조용히 찍고, 조용히 일상으로 돌아가는 사람들.
오히려 꼬투리 잡고 클리앙에 올라오는 비판들은 제 주변 국힘 지지자들에게서 봐왔는데,
요즘 클리앙에서 보이는 글들이 그 패턴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요즘 스스로 코어 지지층이라 규정하거나, 지지 철회, 탈당을 선언하는 글들이 양산됩니다.
오래된 레퍼토리에 뭔가 더한 것 같기도 합니다.

지지자는 '쉽게' 바꿀 수 있는 선택이지,
인종, 민족, 성별처럼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왜 자꾸 스스로 증명하려 할까요.

20년 가까이 민주당을 지지해왔지만, 하루 정치 글 열 개씩 쓴 적은 없습니다.
사람이라면 하루에도 수많은 일이 있고, 다각적 생각을 합니다.
정치가 삶의 전부인 사람은 드뭅니다.

지지자란 그냥 그런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차원고양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어머
IP 172.♡.59.160
08:45 2026-06-27 08:45:23
·
잼나는게 그 사람들 과거글 검색해 보면 민주당 제대로 지지도 안했더라구요. 갑자기 민주당 지지한다고 나타나 니들 꺼져 하는데 웃기죠. 몇명이 글을 더럽게 많이 써서 게시판 주 의견이 지들 생각처럼 만들구요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09:02 2026-06-27 09:02:59
·
@어머님 일종의 SEO작업이겠죠. 검색봇에게 검색량 많이 걸리는 것처럼
회원들이 보면 가장 많이 눈에 띄게하면 그게 대세처럼 보이게 하려고요.
지금 40~50대 분들은 산전수전 다 겪고 아날로그, 디지털, AI까지 모두 경험하는 세대라서
적어도 그 세대들에게는 다 보일거라고 봅니다.
수면제
IP 106.♡.253.114
08:45 2026-06-27 08:45:36 / 수정일: 2026-06-27 08:46:22
·
"선거 때 열심히 돕고, 끝나면 집에 가는 사람. 뭐 해달라는 것도 없고, 먼저 전화하는 법도 없는 사람. 그런 사람이 제일 괜찮은 지지자라고.”

냉정하게 말하자면 이건 지지자가 아니라 호구 아닌가요? 하기사, 정치인들이 제일 좋아하는 타입의 지지자가 저런 타입이긴 하죠. 그런데, 문제는 저런 호구가 다수를 차지하기 시작하면 호구가 아니라 홍위병이 되는거죠.
namnamy
IP 183.♡.95.60
08:55 2026-06-27 08:55:37
·
@수면제님 용역이세요?
그리고 이니면 등돌립니다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09:04 2026-06-27 09:04:56
·
@수면제님 그걸 호구라고 하면 호구의 의미는 좋은거라고 규정해도 됩니다.
정치가 인생이 부분이지 전부는 아니고, 왜 간접 민주제를 하는지 공부를 더 해보시면 좋겠어요.
정치를 하지 않는 이상 다 생업이 있으니 내 대신 정치해줄 수 있는 대리자를 뽑고
각자 삶에 매진하는겁니다.
찡찡2
IP 217.♡.125.159
09:06 2026-06-27 09:06:37
·
@수면제님
촛불시위가 처음일어났을때
일반 시민들이 자비로 촛불을 사서 모이던 것을 이해하지 못하던 이명박이 생각나네요.
“촛불 누구 돈으로 샀나“

철거업자들은 항상 민주당보다 국힘이 어울립니다
새끼발꼬락
IP 58.♡.21.71
09:28 2026-06-27 09:28:25 / 수정일: 2026-06-27 09:45:02
·
@수면제님
그게 민주주의 이죠.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국민에 의해서 움직이는.

호구는 이용만당하는 사람들이죠. 갑자기 나타나서 완장차려 날뛰다가 이리저리 완장바꾸고 또 날뛰는 사람들..

정치만 하는 사람들이 애용하는..

누구들처럼.
groceryboy
IP 75.♡.21.151
08:46 2026-06-27 08:46:30
·
얼마전엔
글 첫머리가
“오랜 민주당 지지자입니다”
였어서 웃고 지나갔네요. 참 내…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09:09 2026-06-27 09:09:07
·
@groceryboy님 오랜은 최소 20년 되야하지 않을까요? 고)이해찬 님이 20년 집권에 대한 발언과 연개해서요. 지지자는 상당히 모호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일시적, 순간적, 한시적을 0~19년이라고 하면,
오랜+지지자는 20년 넘게 지지하되, 무엇가를 신뢰하고 기다리고 필요한 시기에 역할을 하는 존재아닐까요.
나의소르베
IP 115.♡.151.169
08:49 2026-06-27 08:49:27
·
저는 이삼십년 꾸준히 민주당을 지지해온 사람이 진정한 코어지지층이라 생각해요.
조용히 찍고 일상을 살아가죠.
자주 실망스러워서 잠시 눈을 감기는해도 돌리지는 않았고요.
커뮤니티에 몰입하시는 분들은 그냥 정치 고관여층인거죠. 코어든 용역이든.
그렇게 이해해요.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09:10 2026-06-27 09:10:59
·
@나의소르베님 제 주변, 저보다 훨씬 먼저 민주당 지지하고 오래된 분들은 님 같은 분방식으로 지지하더군요. 별로 주변말에 휘둘리지 않는 것 같고.
반대로 국힘의 오랜 지지자들도 동일합니다.양쪽이 지지자들은 지지기간과 성향을 같은데
이도 저도 아닌 사람들이 문제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dr_strange
IP 219.♡.227.61
08:58 2026-06-27 08:58:52
·
나민지 하면서 대표성 강탈을 시도하는 아이디, 요즘 많이 보입니다.

군에서 적국에 침투해 심리전을 펼칠 때 쓰는 전술인데,
희한하게 뉴라이트, 일베 쪽에서 주로 쓰더라고요.

이명박이가 일베들을 국가정보원에 초대했을 때 기술 이전을 한 게 아닌가 의심해 봅니다.
Mtwsul
IP 211.♡.206.128
09:02 2026-06-27 09:02:55 / 수정일: 2026-06-27 09:27:17
·
@dr_strange님 그놈의 철지난 세력 타령 좀 그만하세요. 내 맘에 안드는 소리하면 세력이고 지령이다. 화짱조 몰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네요
오차원고양이
IP 122.♡.135.254
09:12 2026-06-27 09:12:27
·
@dr_strange님 제가 항상 염두하고 있는 것은 MB때 육성된 3500명의 민간인 심리전단입니다. 그들의 과연 어떻게 생각하지, 이탈하지 않고 그 기술로 생계를 유지한다면 어떻게 할지 고민조금 해보면 쉽게 예측은 됩니다.
새끼발꼬락
IP 58.♡.21.71
09:36 2026-06-27 09:36:01 / 수정일: 2026-06-27 09:39:57
·
@Mtwsul님 이명박 키드 모르시나보네요. 그리고 손가락 혁명대도 있었고 문꿀오소리도 있었고 젠틀재인도 있었고 최근에는 이만희의 신천지도 한건했죠...

그 사람들이 그냥 다 없어졌을까요?

아 뉴이재명이 생겼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