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촉법이 바로 반응했어요. 72

18
2026-06-27 08:00:54 수정일 : 2026-06-27 08:01:48 1.♡.0.222
조금느리게

이 친구 인식과 수준이 처참합니다.

유시민뿐만 아니라 민주진영이 어떻기 다져왔는지 이해도 지식도 없네요.

걍 파란옷인지 오렌지옷인지 모를 옷을 입은 자아비대 키보드워리어 같습니다.

일베와 싸우고 있다고 하지만 여기서 민주진영 코어랑 싸우고 있을 수도 있겠네요.

촉법이란 단어, 유시민이 재대로 정의해준 케이스 같습니다.

mqfmcfqu.jpg

조금느리게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72]
Prussian blue
IP 125.♡.68.117
08:02 2026-06-27 08:02:05
·
이준석식 화법인데 퀄리티도 이준석보다 낮네요

언제 유시민이 이재명 지지한 거 가지고 뭐라했나.
전형적인 논점 바꾸기인데 숨기지도 못하고 너무 티나요
조금느리게
IP 1.♡.0.222
08:04 2026-06-27 08:04:45
·
@Prussian blue님 왜 촉법이라는 단어로 정의되었는지 알것같습니다.
F0xx27
IP 220.♡.135.18
08:04 2026-06-27 08:04:41 / 수정일: 2026-06-27 08:07:08
·
이러니 젊은 2030 민주당 지지층이 다 떠나가죠 에혀

유시민도 10여년전에 대통령(청와대) 선물받았다면 자랑한 뉴스가 버젓이 돌아다니는데
자기는 해도 되고 남이하면 안된다? 전형적인 내로남불입니다
Prussian blue
IP 125.♡.68.117
08:05 2026-06-27 08:05:37
·
@F0xx27님 유시민이 전임 민주당 대통령 김ㅈ털이라고 디스하고 다니진 않았죠
F0xx27
IP 220.♡.135.18
08:09 2026-06-27 08:09:03
·
@Prussian blue님 김ㅈ털이 뭔데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8:09 2026-06-27 08:09:58
·
@F0xx27님 뉴이재명분들 문ㅈ털 거리고 다니잖아요?
10년 전 전임대통령이면 김대중이죠
하늘원두막
IP 49.♡.247.24
08:13 2026-06-27 08:13:48
·
@F0xx27님
F0xx27
IP 220.♡.135.18
08:15 2026-06-27 08:15:06
·
@Prussian blue님 정민철이가 직접 말했다는 얘기가 있습니까? 비유상으로 얘기한거 말고요 아니면 님 고소먹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닉크네크임크
IP 221.♡.189.239
08:18 2026-06-27 08:18:08
·
@nekobus님 문재인 김어준 조국을 까는 순간 그는 촉법 평론가 일 뿐입니다. 민주진영은 이런 평론가 안사요
그냥그런이
IP 180.♡.131.83
08:29 2026-06-27 08:29:02
·
@F0xx27님 조막만한 2030떠나는것만.보이고 4050 절반이 뭉탱이로 떠나는건 안보이나요?
dr_strange
IP 219.♡.227.61
08:29 2026-06-27 08:29:07
·
@F0xx27님
비온
IP 106.♡.194.141
08:37 2026-06-27 08:37:38 / 수정일: 2026-06-27 08:39:03
·
@Prussian blue님 정민철은 그런 식으로 전직 대통령 조롱하고 다닌 적 없습니다.
오히려 유시민이야말로 김대중 대통령을 심각하게 모욕했죠. 대통령직에서 하야하라느니 대통령이 아니라느니 독설을 퍼부어댄 게 유시민입니다.

그리고 제 눈에는 말투가 부드러워졌다 뿐이지 다시 그 시절로 돌아온겁니다. 유시민은.
유시민 작가 충분히 존중하지만 그분은 애초에 민주당 사람도 아니며 결국 계파성과 본인의 호불호가 확고한 분입니다. 유시민의 비평을 비판적으로 걸러들어야할 이유입니다. 이재명 대통령, 김민석 총리보다 몇수는 아래인 사람에 불과하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8:04 2026-06-27 08:04:48
·
이 놈은, 앞으로 민주당에서 정치할 생각은 접어야할 놈입니다.
장담합니다.
cho사커보이
IP 106.♡.196.10
08:05 2026-06-27 08:05:29
·
굳이 스튜디오에 편안히 앉아 평론 다듬는다 이런 말은 왜 넣은거죠? 자기 의견만 쓰면 되지 이러니 촉법평론가란 얘길 듣는거죠
셜로키언
IP 183.♡.35.38
08:05 2026-06-27 08:05:30
·
그냥 조롱과 비아냥이 기본에 깔린 저열한 놈입니다.
_배아재_
IP 180.♡.5.189
08:07 2026-06-27 08:07:27 / 수정일: 2026-06-27 08:08:53
·
시계 좀 자랑하면 안되나요? 클리앙 분들이 좋아하는 봉지욱 이명수 장인수도 시계자랑했습니다. 정청래도 대놓고 시계 차고 나왔잖아요. 뭐가 문제지요?
정민철보고 욕할 정도면 20대 30대 누가 민주당 지지해주나요? 어처구니가 없네요. 일베충들 맞서싸우는데 격려는 못해줄 망정 자기 좋아하는 유시민 비판하면 쓰레깁니까?
dr_strange
IP 219.♡.227.61
08:30 2026-06-27 08:30:20
·
@_배아재_님
_배아재_
IP 180.♡.5.189
08:38 2026-06-27 08:38:40
·
@dr_strange님
Solidus
IP 112.♡.247.231
08:41 2026-06-27 08:41:20
·
@_배아재_님
_배아재_
IP 180.♡.5.189
08:42 2026-06-27 08:42:33
·
@Solidus님
Okebari
IP 58.♡.202.187
09:27 2026-06-27 09:27:12
·
@_배아재_님
블햄
IP 223.♡.228.165
10:06 2026-06-27 10:06:41
·
@_배아재_님
_배아재_
IP 180.♡.5.189
10:07 2026-06-27 10:07:02
·
@블햄님
레니
IP 58.♡.181.222
08:08 2026-06-27 08:08:30 / 수정일: 2026-06-27 10:10:16
·
단순히 청와대 선물 받은거 자랑했다고 비난한게 아니지 않나요
비난의 초점을 이상하게 잡네요..
그리고 거짓뉴스와 싸우기만 했다면 그걸 왜 비난할까요.
그 싸움의 대상이 기존 민주당의 정체성이니까 문제가 되는거지.
F0xx27
IP 220.♡.135.18
08:11 2026-06-27 08:11:30
·
@레니님 인스타나 sns 에서 댓글하나 안달고 싸우지도 않으면서 말만 여기서 하면 뭐합니까? 여기서 니가 잘났네 내가 잘났네 하며 싸우면 뭐 나아집니까?

정민철은 최소한 우경화된 2030 얘들과 최전선 인스타 sns 에서 싸우고 있는 얘입니다
지원은 못할망정 저렇게 비꼬고 내리까는게 맞습니까?
셜로키언
IP 183.♡.35.38
08:11 2026-06-27 08:11:51
·
@레니님 이놈이 오늘 위 글을 쓴 거, 유시민 작가 내용에 반박하는 겁니다. 긁혀서 글 쓴 겁니다. 곧 다 정리될 겁니다. 이놈이 왜 저리 날뛰는지...
dr_strange
IP 219.♡.227.61
08:31 2026-06-27 08:31:01
·
@F0xx27님
시아님
IP 180.♡.238.158
08:40 2026-06-27 08:40:22
·
@F0xx27님 싸우면 뭐하나요? 논리가 개판이니깐 2030지지율이 그 모양인거죠. 싸울거면 SNS에서 말도 안되는 논리로 싸우지 말고 펨코에서 싸우라고 전해 주세요.
섬마을생산직
IP 106.♡.8.150
08:09 2026-06-27 08:09:09 / 수정일: 2026-06-27 08:09:22
·
아. 시계 받았구나.
청와대도 활동 모니터링하고 있구나.
역시 원하는대로 움직이면 상도 주는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_배아재_
IP 180.♡.5.189
08:11 2026-06-27 08:11:07 / 수정일: 2026-06-27 08:13:35
·
@섬마을생산직님
이 사람들도 청와대가 원하는대로 움직여서 상 받은건가요? 클리앙 분들이 좋아하는 기자들인데요?

https://share.google/9UeIC7ZjypstdO8Gu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8:09 2026-06-27 08:09:23
·
그러니까 유시민 작가는 이런 촉법들 만나서 토론을 해서 제압을 하셔야 된다니깐요. 도망다니지 마시고
바람씽씽
IP 182.♡.169.64
08:19 2026-06-27 08:19:18
·
@이자식밥주지마님
lamattanza
IP 112.♡.235.4
08:22 2026-06-27 08:22:38
·
@이자식밥주지마님
dr_strange
IP 219.♡.227.61
08:31 2026-06-27 08:31:27
·
@이자식밥주지마님
홧투
IP 114.♡.170.186
08:48 2026-06-27 08:48:11
·
@이자식밥주지마님
할러
IP 116.♡.3.213
08:54 2026-06-27 08:54:20
·
@이자식밥주지마님
닉크네크임크
IP 221.♡.189.239
08:09 2026-06-27 08:09:26
·
정민철 없애고 황희두 유시민 민주 스피커 이인방으로 정권 연장 갑시다~~^^
땅파봐
IP 106.♡.82.95
08:09 2026-06-27 08:09:31
·
키보드 워리어짓은 20여년 이전에 진중권이 열심히 하던 것이었는데..ㅋㅋ
Karon
IP 211.♡.82.147
08:11 2026-06-27 08:11:21
·
내로남불의 끝판왕이죠
바람씽씽
IP 182.♡.169.64
08:19 2026-06-27 08:19:04
·
@Karon님
dr_strange
IP 219.♡.227.61
08:31 2026-06-27 08:31:48
·
@Karon님
할러
IP 116.♡.3.213
08:54 2026-06-27 08:54:34
·
@Karon님
Okebari
IP 58.♡.202.187
09:27 2026-06-27 09:27:30
·
@Karon님
Leo1121
IP 175.♡.170.124
08:11 2026-06-27 08:11:50
·
이런걸 긁혔다고 하는겁니다. 나중에 저 친구 나이먹으면 내가 무슨얘기했지하고 이불킥할 수준이네요.
찰리맨슨
IP 118.♡.5.110
08:16 2026-06-27 08:16:35
·
언박싱이 천박한가요?
나이먹고 애들 좌표찍는 게 천박한가요?
조금느리게
IP 1.♡.0.222
08:25 2026-06-27 08:25:12
·
@찰리맨슨님 민주세력에 대한 인식이 천박합니다. "앉아서 평론, 민주세력을 지지하는 세대" 라는 부분에서 특히 웃고 갑니다.
dr_strange
IP 219.♡.227.61
08:32 2026-06-27 08:32:02
·
@찰리맨슨님
시아님
IP 180.♡.238.158
08:41 2026-06-27 08:41:20
·
@찰리맨슨님 정민철의 논리가 천박하긴 한거 같습니다. 선거패배 분석도 개판이구요.
nekobus
IP 182.♡.54.213
08:18 2026-06-27 08:18:01 / 수정일: 2026-06-27 08:19:13
·
아무리 마음에는 안들어도 우리가 방관하고 있는 페북 인스타 쇼츠 가짜뉴스와 싸우고 있는 사람에게 진중권 취급은 하지 맙시다.
POP019
IP 121.♡.87.40
08:23 2026-06-27 08:23:03 / 수정일: 2026-06-27 08:23:26
·
@nekobus님 그런데 요즘 글쓰는거 보니.. 정말 뭣도 모르는 구나. 생각이들더라고요.
수준이 낮으면 수준이 낮은대로 말하면되지. 왜 수준 높은척 아는척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ㅋㅋㅋ비웃음만 당할뿐이고.
nekobus
IP 182.♡.54.213
08:38 2026-06-27 08:38:01 / 수정일: 2026-06-27 08:50:09
·
@POP019님 20/30대가 수준이 높긴 어렵겠죠.
우리가 젊었을 때도 그리 다르지 않았을 겁니다. ㅎㅎ
그냥 성장의 과정으로 보고 그래도 애정을 가지고 비판하거나 해야지
윗 댓글들처럼 비아냥거려서 결국 우리편에서 돌아서게 만들어서는 안될입니다.

최소한 이준석과 싸우고 있는 아이에게 이준석으로 비아냥대진 않았으면 합니다.
수준있는 어른이 할 짓은 아니죠.
전 그래도 최전선에서 힘들게 싸우는 전사에게는 촉법을 인정하는 쪽이긴 합니다.
바람씽씽
IP 182.♡.169.64
08:18 2026-06-27 08:18:29
·
수준이라도 있으면 촉법이란 소리는 안듣죠
POP019
IP 121.♡.87.40
08:21 2026-06-27 08:21:42
·
저 사람은 "뭣도 모르면서" 아는척 쩔더라고요.
최근의 다수당이던 민주당시절만 아니깐 그렇죠.
옛날부터 우리랑 싸워왔다면 저런 글 못쓰져. 그러니까 공감을 못 받고요
_배아재_
IP 180.♡.5.189
08:44 2026-06-27 08:44:23 / 수정일: 2026-06-27 08:44:50
·
@POP019님 호불호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근데 2001년 태어난 사람보고 다수이던 민주당 시절만 안다고 하시는 건 무리 아닌가요? 이제 25살인데 어떻게 님과 함께 투쟁합니까.

자기 딴엔 힘들게 극우화된 애들과 싸우는 후배 좀 격려해주면 좋겠습니다.
플로랄
IP 121.♡.158.131
08:23 2026-06-27 08:23:21
·
민주당에서 가장 취약한 sns 혼자서 극우들하고 싸우는 정민철 최고위 나오세요!
dr_strange
IP 219.♡.227.61
08:32 2026-06-27 08:32:20
·
@플로랄님
Solidus
IP 112.♡.247.231
08:41 2026-06-27 08:41:38
·
@플로랄님
할러
IP 116.♡.3.213
08:55 2026-06-27 08:55:37
·
@플로랄님
Yulesdad
IP 122.♡.159.14
08:24 2026-06-27 08:24:42 / 수정일: 2026-06-27 08:25:18
·
인스타쇼츠와 몇년 싸웠다고 같은 편에서 수십년 싸워온 사람들에게 침뱉을 권리가 생기는건 아닙니다.
왜 욕먹는지를 빨리 파악하지 못하면 이준석 되는거죠. 생각이 다르다고 비난과 비아냥으로 먹고 씹고 즐기다가 한마디 하니 발끈하는게 얼마나 우불안 개구리인지를 보여주는 단면 같이 씁쓸합니다.
그린킹
IP 175.♡.102.58
08:25 2026-06-27 08:25:40
·
박지현을 제끼고 이제 진중권도 뛰어 넘었습니다.
사장 남천동에서 예전에 조롱하던게 유튜버들 선물 받고 자랑하던 행태였습니다.
POP019
IP 121.♡.87.40
08:26 2026-06-27 08:26:43 / 수정일: 2026-06-27 08:28:32
·
근데 솔직히 저사람말 공감 안됩니다. 그래 뭐 인스타나 페이스북에서 싸운건 인정합니다만,
그런데 우리는 20년동안 겪어왔고 싸웠던 부분이예요.
오히려 우리들이 하는 말 듣고 저 분이 진실을 알게된거 아닌가요? 그런데 뭣도 모르면서 저런 말을 우리에게 왜 해?
저 사람은 "이재명"악마화로 싸운거고.. 친노친문은 20년간 모든 민주당 민주진영을 지켰던 세력인데
갼이
IP 118.♡.254.184
08:27 2026-06-27 08:27:36 / 수정일: 2026-06-27 08:54:54
·
저 친구는 민주당의 이준석이 되려는 건가요.
인정욕구가 강한건지 자아가 비대해진건지 위험한 유망주같아요
dr_strange
IP 219.♡.227.61
08:43 2026-06-27 08:43:04 / 수정일: 2026-06-27 08:43:26
·
젊은 사람이 어디서 광 파는 걸 배워서
“나 출세하고 싶어요”라고 어필하네요.

윗분들 평처럼 이준석 분신 같고요.

내 분신이 거물이 되어 간다…웹툰 현실판 같군요.

이준석이가 분신 만들어서
국힘 먹고 민주당 먹고…
왈독
IP 121.♡.94.60
08:46 2026-06-27 08:46:39
·
촉법맞네요. 준서기 만도 못한데요
으랏샤
IP 117.♡.5.32
08:48 2026-06-27 08:48:54
·
이재명이 외롭고 힘들고 위험할 때 끝까지 곁에 있을 사람이 누굴까요.. 전 여기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할러
IP 116.♡.3.213
08:52 2026-06-27 08:52:31 / 수정일: 2026-06-27 08:56:24
·
저게 딱 수준인 거에요. 스스로 긁혀서 뛰쳐나오는 저런 분들... 참 한심합니다. 민주 계열에서 흑화되지 않은 젊은 분은 황희두 하나 생각납니다.
배추겉절이
IP 211.♡.178.65
09:00 2026-06-27 09:00:57 / 수정일: 2026-06-27 09:01:13
·
요즘 애들이 글을 저렇게 길게 쓴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
유스튜
IP 221.♡.2.209
09:02 2026-06-27 09:02:58
·
ㅋㅋㅋㅋㅋ 긁혔네요 ㅋㅋㅋㅋㅋ
근돼가목표
IP 221.♡.50.235
09:03 2026-06-27 09:03:08
·
자아가 비대해진거 같습니다. 대놓고 김민석 총리편에 서서 정청래를 욕하고 비난하던데 국힘당이 갈라치는거 비판하더니 본인이 갈라치기 최전선에 있습니다
유라굴로
IP 221.♡.106.80
09:06 2026-06-27 09:06:02
·
맙소사 정민철은 저는 충분히 저렇게 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정민철 sns보면 진짜 댓글로 온갖게 다 달립니다. 협박부터 폐륜에 이르는 정말 지독한 댓글들이요. 그의 입장에선 전쟁터의 최전선에서 뛰고있다고 생각할테고 저 역시 그런 소중한 역할을 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민철같은 사람들을 응원해주지 못할망정 비난으로 몰고가는건 좀 안타깝습니다.
너봤나
IP 112.♡.161.230
09:28 2026-06-27 09:28:41
·
역시 유 작가님은 최고의 표적치료제예요. 바로 반응 오잖아요.
오똑서리
IP 118.♡.24.81
09:38 2026-06-27 09:38:55
·
긁혔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