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뉴클리앙분들, 당신들을 존중합니다. 34

16
2026-06-27 06:42:55 수정일 : 2026-06-27 06:44:13 183.♡.35.38
셜로키언

참고로 전 클리앙을 늘 생활처럼 좋아했던 사람입니다만,
당신들로인해 클리앙을 전처럼 좋아하진 않고 있답니다.


클리앙이, 예전하고는 다른 곳이라 여깁니다. 여러 이유로.


이 모든 게, 정치적 성향 때문이겠지요.

아닌가? 경제적 이익 때문인가요?


모르겠습니다.


암튼, 현재의 클리앙은 예전에 제가 즐겨왔던 곳은 아닙니다.


그치만,

언젠가,

특별한 세력이 이곳을 점령했던 거라면,

그래서 어떤 이유로 그 세력이 멸망하게 된다면,

그 이후로, 클리앙이 다시 제가 알던 그때의 좋은 공간이 된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부디,

새롭게 클리앙에 자리를 잡으신 분들에게 부탁드립니다.

특별한 나쁜 세력에게 잠식되진 마시고,

중립적으로나마 클리앙을 잘 유지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내부 총질하진 말구요. 부디.



셜로키언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4]
은식
IP 123.♡.19.37
06:52 2026-06-27 06:52:05
·
진영내 내부총질이 걱정됩니다. 그래도 보통은 조금 돌려서 이야기하는데 유시민의 발언이 명확한 내부총질이고, 그 발언을 옹호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이 우려스럽더군요.
댕장꾹
IP 223.♡.85.168
06:55 2026-06-27 06:55:43
·
@은식님 문조털래유 하던 인간들이 가장 극렬한 내부총질이죠
은식
IP 123.♡.19.37
06:59 2026-06-27 06:59:55
·
@댕장꾹님
맞습니다. 그런 사람도 내부총질이죠. 하지만 "극렬성" 측면에서 보자면, 얼굴을 찡그리며 감정을 담아서 하는 유시민도 적지 않은 내부총질로 보입니다.

유시민의 내부총질이 더 극렬한지, 아니면 그 반대쪽의 내부총질이 더 극렬한지는 쉽게 판단할 수 없을 정도이긴 합니다.

그것은 바라보는 각자가 처한 입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겠지요.
Yulesdad
IP 122.♡.159.14
07:05 2026-06-27 07:05:00 / 수정일: 2026-06-27 07:05:07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07:13 2026-06-27 07:13:09
·
@Yulesdad님
각자 최선을 다해 경쟁을 하면 될 겁니다. 굳이 내부총질로 분파적 이익만을 도모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거든요.
분파적 행동으로 전체에 이익이 되는지를 먼저 생각해야겠지요.
셜로키언
IP 183.♡.35.38
07:28 2026-06-27 07:28:59
·
@은식님 당신이 가진 문제 의식이, 어느 특정 세력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되지 않는다고 일단 반문해 보시구요.
그게 아니라고 판단하시면, 당신의 의견 존중합니다.

물론, 전 당신과 생각을 달리 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은식
IP 123.♡.19.37
07:36 2026-06-27 07:36:33 / 수정일: 2026-06-27 07:38:12
·
@셜로키언님
그것은 쉽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각자는 다른 사람의 말에 영향을 받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저는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 등 누구라도 존경하거나 지지하지는 않습니다. 그저 민주세력의 재집권에 손해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저는 민주당을 줄곧 지지한 사람이지만, 노무현에 대한 수사에서 그가 진정 한 점의 부끄러움도 없이 깨끗했는지에 대해서는 확신 없어요. 다만 그가 민주세력을 보존하기 위해 스스로 희생한 숭고한 정신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가질 뿐입니다. 그렇다고 그것으로 그를 존경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7:38 2026-06-27 07:38:33
·
@은식님 당신은, 유시민의 발언이 내부총질이라고 표현했어요. 그게 어떤 의미인지를 얘기해야만 합니다.
하늘원두막
IP 49.♡.247.24
07:40 2026-06-27 07:40:23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07:41 2026-06-27 07:41:36
·
@셜로키언님
원글에서 "내부 총질"이라는 말이 나와서 제 판단을 말했을 뿐입니다.
그럼 그것이 내부총질이 아니면 뭘까요? 분명 글쓴이께서는 특정세력이 내부총질을 하고 있다고 하고 있지 않았나요?
셜로키언
IP 183.♡.35.38
07:45 2026-06-27 07:45:07
·
@은식님 아니 이게 뭔 말입니까?
원글에서의 내부총질이란 부분과, 유시민이 내부총질했다는 내용과 연계되는 게 뭐가 있나요?
그 연관성과 관련돼서 왜 내부총질이라고 표현했는지 알려주세요.
습서
IP 223.♡.147.98
07:45 2026-06-27 07:45:57 / 수정일: 2026-06-27 07:49:18
·
@은식님 민주당 지지자도 아니신데 그동안 활동하신거 보면 열정이 참 대단하십니다 추가로 전임 대통령 다 지지 않하시는데 민주당 지지한다고 하는걸 믿어 달라는건 아니시겠죠?
셜로키언
IP 183.♡.35.38
07:48 2026-06-27 07:48:09
·
@은식님 클리앙 내에서 서로 유저들간에 비난, 비판하는 걸 하지 말자고 하는 단어 가지고,
그걸 유시민이 내부총질한다고 끌어오는 게 대체 어떤 이유에서 그렇게 표현하는 겁니까?
이유를 밝히세요.
은식
IP 123.♡.19.37
07:48 2026-06-27 07:48:26
·
@습서님 저는 줄곧 민주당 계열에만 투표를 했어요.
대통령 선거의 경우에는 김대중, 노무현, 문국현, 문재인, 이재명에게 투표했습니다. 물론 문국현의 경우에는 민주당은 아니지만, 정동영보다 더 개혁적이라고 봤었습니다.
왜 제가 민주당 지지자가 아니라고 보셨나요? 어떤 근거에 의해서지요?
습서
IP 223.♡.147.98
07:49 2026-06-27 07:49:49
·
@은식님 윗 댓글 수정으로 답변을 대신합니다
은식
IP 123.♡.19.37
07:50 2026-06-27 07:50:08
·
@셜로키언님
이미 클리앙에서는 유시민의 발언으로 인해 내부총질이 발생하고 있어요.
유시민을 지지하는 세력(이 세력이 과연 민주당이나 대통령의 지지세력인지는 의심스럽습니다만)이나 그 반대세력(물론 이 세력도 과연 민주당이나 대통령의 지지세력인지는 의심스럽습니다)이 서로 총질하고 있어요.
은식
IP 123.♡.19.37
07:53 2026-06-27 07:53:47
·
@습서님
저는 개인을 지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력을 지지하는 것이죠.
또한 대통령을 퇴임한 사람에 대한 지지는 의미가 없을 겁니다. 그런 사람들에 대해서는 "평가"만 있을 따름이죠.
또한 "지지"라는 의미가 다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이재명에게 투표한다면 그를 지지하는 것이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존경까지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제가 용어의 일관성이 조금 부족하기는 했습니다. 저는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에게 투표를 했어요. 그렇다고 그들을 존경하는 것은 아닙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7:57 2026-06-27 07:57:28
·
@은식님 그러니까, 당신이 정확하게 유시민이 어떻게 내부총질하는지를 알려달라고요. 그냥 막연하게 유시민은 내부총질한다고 하지말고.
정확하게, 어떠한 내용이 내부총질한다고 정리해서 말하라고요.
습서
IP 223.♡.147.98
07:58 2026-06-27 07:58:04
·
@은식님 그러니끼 개혁이나 정책에 따라서 민주당을 찍지도 않는 정도의 지지자께사 정책과 별 상관도 없는 정청래를 그동안 그렇게 비난 했다는 거군요 아주 이해가 됩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8:08 2026-06-27 08:08:39
·
@은식님 유시민의 발언이 어떻게 내부총질인지 정리하고 있는 거지요? 정리해서 꼭 알려주세요. 궁금해요. 유시민의 발언이 어떻게 내부총질인지. 당신이 말했으니 꼭 알려줘요.
은식
IP 123.♡.19.37
08:11 2026-06-27 08:11:47
·
@셜로키언님
원글을 쓰신 글쓴이께서는 유시민과 그 반대쪽이 내부총질을 하신다고 쓰신 것이 아닌가요? 아니면 유시민은 내부총질을 하지 않는데, 그 반대편만 내부총질을 하신다고 해서 쓰신 것인가요?
저는 원글에 있는 용어를 재활용했을 뿐입니다.

그것은 원글에서 "내부총질"이라는 용어가 어떤 의미로 쓰인 것인지에 대한 규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8:14 2026-06-27 08:14:46
·
@은식님 아 참, 문해력 떨어지시네.
제목과 내용을 보세요.
결론은, 클리앙 내 일부 사람들에게 한 말입니다.

즉, 당신같은 분일 수도 있겠네요. 이해되시나요?

그럼, 이제 당신이 유시민 작가가 내부총질했다는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나의소르베
IP 115.♡.151.169
08:23 2026-06-27 08:23:23
·
@은식님
뭔가 크게 잘못 이해하고 계시는군요.
클리앙은 내부총질이 아니라 용역을 걸러내는 일을 하고 있는것 뿐입니다.
그리고 유시민을 지지하는거랑 대통령을 지지하는게 다른건가요? 뭔 쓸데없는 갈라치기를 쯧
저는 민주진영 모든 대통령을 존경하고 지지하며 유시민을 사랑하고 아끼는 민주당 지지자입니다.
오히려 유시민을 저격하는 것들이 과연 찐 민주시민인지 그게 의심스럽고요.
친문이니 친명이니 노무현재단이 어쩌니 문조털래유 거리는 것들, 정말 치가 떨립니다.
유시민 작가가 이대통령을 싫어해서 저러나요?
친명팔이하며 진영내부를 가르고 흔들어서 종국에는 지지율도 떨구고 있는 촉법 용역들에게 일갈하는거지.
셜로키언
IP 183.♡.35.38
08:29 2026-06-27 08:29:39
·
@은식님 유시민이 내부총질했다는 내용에 대한 설명은 언제 해줄 겁니까? 생깝니까?
은식
IP 123.♡.19.37
08:31 2026-06-27 08:31:32
·
@셜로키언님
클리앙의 일부 사람이라면, 본인을 제외한 것인가요? 아니면 본인을 포함하는 것인가요?

또한 일부 사람에 대한 것이라면, 왜 유시민에 대해 반응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유시민을 비판하거나 칭찬하는 사람도 일부 사람에 포함된다면, 그것이 유시민이나 그 반대쪽에 대한 논쟁으로도 이해될 수 있어요.

클리앙 이용자에 대한 내부총질은 아닐 테고요. 정치세력과 정치세력의 격돌을 이야기하는 것인가요? 클리앙은 커뮤니티입니다. 서로 다른 의견을 게시하는 것은 내부총질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특정 정당의 내부적인 분파 사이의 대립으로 이해했습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8:33 2026-06-27 08:33:18
·
@은식님 아니, 다른 얘기 말고요. 당신이 분명히 유시민 작가가 내부총질 했다고 했잖아요. 그 얘길 해달라고요. 그 근거를 포함해서요.
셜로키언
IP 183.♡.35.38
08:34 2026-06-27 08:34:46
·
@은식님

"그래도 보통은 조금 돌려서 이야기하는데 유시민의 발언이 명확한 내부총질이고, "

이거 분명 당신 멘트지요. 왜 이렇게 말했는지, 그 이유를 알려달라는 데, 왜 자꾸 딴 얘길 해요
은식
IP 123.♡.19.37
08:35 2026-06-27 08:35:40 / 수정일: 2026-06-27 08:41:50
·
@셜로키언님
일단 위 원글의 내부총질이란 특정 정당에서 내부 분파 사이의 권력 다툼으로 이해하겠습니다.
저의 기본적인 태도는 유시민은 이 번 대표 선거에서 정청래를 옹호하기 위해 반대세력에 대해 정당한 선의의 경쟁을 벗어나는 원색적인 비난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를 내부총질이라고 한 것이고, 이것은 원글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재활용한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다투려면 가능하다면 누가 민주당의 대표로 적합하며 지난 지방선거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라도 특정인이 당선되는 것이 향후 민주당의 행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은식
IP 123.♡.19.37
08:37 2026-06-27 08:37:20
·
@셜로키언님
이에 대한 답변은 제가 바로 앞의 댓글에서 달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내부총질이란 특정 정치 세력의 전체적인 이익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정파만의 세력을 위해 행하는 행위로 지칭하겠습니다. 그에 따라 특정 정치 세력의 전체적인 이익에 손해가 발생하는 것이죠.
은식
IP 123.♡.19.37
08:39 2026-06-27 08:39:22 / 수정일: 2026-06-27 08:40:03
·
@셜로키언님
유시민의 발언이 내부총질인지 아닌지는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의 변화를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겠지요.

또한 유시민의 발언으로 그가 옹호하고자 하는 "정청래"의 지지율이 올라갔다면 좋겠지만, 저는 우려스럽게도 오히려 정청래의 지지율이 하락할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사실 유시민은 자신이 지지하는 세력의 표를 깎아먹는 특이한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을 본인도 아니까 상당히 자제를 해왔고, 노력을 했어요. 하지만 최근 열정이 자제력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8:44 2026-06-27 08:44:29
·
@은식님 네 이해했습니다. 님께서 정청래의 반대세력을 대변하시는 듯하니, 그 세력의 정점에 있는 분도 부디 정정당당하게 경쟁에 임하도록 님과 주변분들께서 입장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만, 유시민 작가가 님으로부터 그런 비난을 받을 만한 언행을 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즉, 너무 원색적으로 본인이 지지하지 않는다고 해서 극단적인 표현으로 비난하는 것은 삼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셜로키언
IP 183.♡.35.38
08:48 2026-06-27 08:48:07
·
@은식님 님이 상황을 판단하는 것에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님이 판단하는 것이 특별히 정확하다고도 보지 않기에, 그저 님의 의견일 뿐이라고만 받아들일 뿐입니다.
님이 누구를 지지하고, 상대적으로 누구를 싫어할 수도 있지요.
그럼 그 정도만 하시지요. 선은 넘지 마시구요.

님이 좋아하는 분 응원만 해주세요. 님이 감당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남을 비난하고 비판하기 보다는.
라스트아톰
IP 59.♡.167.28
08:52 2026-06-27 08:52:00
·
@은식님
은식
IP 123.♡.19.37
09:10 2026-06-27 09:10:09
·
@셜로키언님
사실 이 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성과가 좋았다면 저야말로 정청래를 지지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 번 지방선거의 결과가 저로서는 상당히 실망스럽더군요.

저는 단순합니다. 적어도 지방선거에 대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당 대표를 한 사람의 책임의식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야 당도 발전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일단 저는 누가 되었든 당의 지지율을 높여서 차기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