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정국 돌아가는거 보시면서 글쓰신거라면 정무감각이 좀 떨어지시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누가 어떻게 봐도 신구 권력 다툼이에요.
SUPERLINE
IP 211.♡.196.227
06:45
2026-06-27 06:45:53
·
@멋쌩이님
멋쌩이
IP 221.♡.59.92
06:48
2026-06-27 06:48:15
·
@SUPERLINE님
소드
IP 124.♡.95.167
06:52
2026-06-27 06:52:46
·
@멋쌩이님
멋쌩이
IP 221.♡.59.92
06:55
2026-06-27 06:55:31
·
@소드님
소드
IP 124.♡.95.167
06:57
2026-06-27 06:57:16
·
@멋쌩이님
멋쌩이
IP 221.♡.59.92
06:57
2026-06-27 06:57:53
·
@소드님
미니미니또
IP 211.♡.92.40
07:03
2026-06-27 07:03:04
·
@멋쌩이님 어떻게 이런글에 빈댓글을 달수있죠? 클리앙 분들이라면 좀더 세상민심보고 정신바짝 차리도록 민주당에 요구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무조건 지지는 더 독이 되고 점점 사람들이 싫어하는 민주당이 될거에요 클리앙이라도 가장 큰 민주당의 지지층이되 올바른 소리하는 커뮤였으면 합니다
멋쌩이
IP 221.♡.59.92
07:05
2026-06-27 07:05:46
·
@미니미니또님 빈댓을 받았으니 빈댓을 드렸을 뿐 입니다. 민주당 저도 좋아요. 다만 저는 민주당 진영 내에선 선악 구분은 안합니다.
@SUPERLINE님 저도 기본적으로 유시민의 발언이 민주 전체에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봅니다. 그러한 내부분탕질이 먹힐 만큼 시민들은 바보가 아니죠.
소드
IP 124.♡.95.167
06:56
2026-06-27 06:56:27
·
@SUPERLINE님 진짜 애잔하기도 하고 그런데 지저분해져서 기분이 좋지 않아요. 그리고 이런걸 크롤링해가서 지식으로 쌓는 AI도 있을거 아닙니까...😥 😭
베개
IP 115.♡.26.87
06:55
2026-06-27 06:55:19
·
정무감각 같은 소린 정치꾼들이 하는 소린줄... 클리앙 게시판에서 보다니.
소드
IP 124.♡.95.167
06:56
2026-06-27 06:56:56
·
@베개님 진짜 정치병환자들 같아요...
멋쌩이
IP 221.♡.59.92
06:57
2026-06-27 06:57:35
·
@베개님 당황스럽네요. 검색해보세요. --- 정무감각은 ‘정무(政治·政務)적 판단’과 연결된 말로, 어떤 결정이 정치·사회적으로 어떤 파장과 반응을 부를지 읽어내고 그에 맞춰 판단·조율하는 역량을 뜻합니다. 즉 단순한 경제성·효율성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론, 이해관계, 명분, 리스크까지 함께 고려해 최선의 선택을 하는 감각으로 쓰입니다
소드
IP 124.♡.95.167
07:22
2026-06-27 07:22:23
·
@멋쌩이님
멋쌩이
IP 221.♡.59.92
07:44
2026-06-27 07:44:49
·
@소드님
미니미니또
IP 211.♡.92.40
06:58
2026-06-27 06:58:05
·
클리앙 분들이 정신 바짝 차려야지..자꾸 흐린눈으로.외면하고 우린원팀이야 외쳐봐야 소용없어요 지금 지방선거후 선관위 때문에 이재명 대통령이 묻힌듯해요 완전 실종..기사들 보면 대부분 제목부터 부정적 느낌의 기사만 쏟아지고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기사나 방송들이 잘 안보입니다 솔직히 심각해서 레임덕이 빨리 올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방향이 맞아도 본인들이 피해보는거 하나라도 있으면 그때부터는 다 싫거든요
그럼 민주당이라도 잘해서 국민들을 설득해야는데 민주당도 아닌 우리눈에는 민주당이 안보여요 정말 짜증나요
소드
IP 124.♡.95.167
07:22
2026-06-27 07:22:37
·
@미니미니또님
구름따라강물따라
IP 211.♡.104.92
08:51
2026-06-27 08:51:51
·
@미니미니또님
노피곰머리곰
IP 211.♡.74.103
07:36
2026-06-27 07:36:11
·
정청래가 반명이라거나 명청대전 같은 단어를 들으면 화가 뻗치고 토 나올 것 같습니다. 기획한 자들이나 그들에게 놀아나는 자들과 부추기는 언론들
클리앙이라도 가장 큰 민주당의 지지층이되 올바른 소리하는 커뮤였으면 합니다
실제로 효과가 있었죠.
이젠 안먹히죠.
효과 없는건 지들만 몰라요.
저도 기본적으로 유시민의 발언이 민주 전체에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봅니다.
그러한 내부분탕질이 먹힐 만큼 시민들은 바보가 아니죠.
---
정무감각은 ‘정무(政治·政務)적 판단’과 연결된 말로, 어떤 결정이 정치·사회적으로 어떤 파장과 반응을 부를지 읽어내고 그에 맞춰 판단·조율하는 역량을 뜻합니다. 즉 단순한 경제성·효율성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론, 이해관계, 명분, 리스크까지 함께 고려해 최선의 선택을 하는 감각으로 쓰입니다
지금 지방선거후 선관위 때문에 이재명 대통령이 묻힌듯해요
완전 실종..기사들 보면 대부분 제목부터 부정적 느낌의 기사만 쏟아지고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기사나 방송들이 잘 안보입니다
솔직히 심각해서 레임덕이 빨리 올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방향이 맞아도 본인들이 피해보는거
하나라도 있으면 그때부터는 다 싫거든요
그럼 민주당이라도 잘해서 국민들을 설득해야는데
민주당도 아닌 우리눈에는 민주당이 안보여요
정말 짜증나요
아… 세네갈요? 여긴 이라크 당근 이기죠 (한국 남아공 경기랑 같은급일텐데요 저희가 진것일뿐)
8위 턱걸이 789 중 하나일거 같아요 알제리가 오스트리아 한테 지는 걸로도 가능 하지 않을까.
홍명보는 32강 훈련 중일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