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시민 작가는 과거 본인이 동교동계 몰아낼때를 되돌아 봐야죠. 12

3
2026-06-27 03:28:10 39.♡.9.240
leogrimm

과거 민주당에 주류였던 동교동계를 

노무현 대통령 및 친노 세력들이 어떻게 몰아냈어요? 

세력적으로는 밀렸지만 대통령과 민심을 등에 업고 밀어 낸거 아닌가요?

세상을 바꿔 보자는 개혁적인 시민의 지지가 있었기에 주류 교체가 가능했죠.


지금은 오히여 본인들이 민주당에 기득권이 되어서 

어떻게든 기득권을 유지 할려고 발악하는 동교동계로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권력의 단맛은 정말 잊을수가 없는 모양입니다.


지금 본인들에게 국민들의 지지가 있나요?

어떻게든 강성 당원들을 결집 시킬려고 노무현 대통령의 안타까움을 계속 이용하는것 아닌가요?

과연 국민들은 민생은 내 팽겨 치고 오로지 검찰개혁 밖에 모르는 현 민주당에 대해서 어떻게 보고 계실까요?

또한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이런 민주당을 좋게 보실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무엇보다 국민을 사랑하셨던 분으로 현 민주당의 행태에 대해서 꾸짖어주셨을겁니다.


당이 아무리 당원 중심으로 흘러간다지만 시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세력들은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그게 안된다면 국힘처럼 그냥 인정도 못 받는 썩어 빠진 당이 되겠죠.

그게 민주당에게 좋은 방향일까요?


20년도 넘게 민주당에서 등따시고 배부르게 기득권 누리셨던분들

과연 국민을 위해 얼마나 개혁을 하고 세상을 바꿨습니까?


그 20년 보다 이재명의 1년이 훨씬 더 빛나고 효능감을 느꼈는데

부끄럽지도 않나요? 

많은 사람들이 이재명 대통령 이후로 눈이 떠져서 유시민 작가나 김어준 영향력이

상당히 줄어든건 맞죠. 과거 절대적인 믿음에서

어느순간 부터 뭔가 모를 억지스러움에 의문이 들기 시작하고 과거 발언이나 행동들로

인해서 경계 하고 결국 거부감을 가지게 되는 겁니다.


이념적로 정치 하던 시절은 끝났습니다.

인제는 성과와 효능감으로 중도층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면 결코 성공 할수가 없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성공을 해야 총선에서도 다수당이 될것이고 그 이후 정권 재창출도 가능한것이죠.


마지막으로 이재명 정부가 잘 못 된 길을 가고 있나요?

외교도 너무 잘하고 국정운영도 너무 잘하고

그동안 캐캐묵은 먼지를 걷어내는 개혁들도 너무너무 잘하는데

도대체 어디에서 잘 못 된 길을 가고 있다는 건가요?

본인들이 하자는 대로 안하면 잘 못 된 길로 간다는 건가요?

근데  과연 그 길이 국민들이 바라는 길이긴 합니까?






leogrimm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2]
아띠팡
IP 58.♡.132.183
03:40 2026-06-27 03:40:07
·
몰아낸게 아니라 창당하고 나간거 아닌가요;
편식하지않겠다
IP 221.♡.112.112
03:44 2026-06-27 03:44:04
·
20년 동안 노무현 문재인 정권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했는데, 등따시고 개혁을 안했다고 생각한다고요? 제가 한마디 드릴게요. 그 말 반대 당에서 줄창 부르짖던말이라고.
cozyou
IP 112.♡.51.246
03:46 2026-06-27 03:46:49
·
livre
IP 175.♡.164.81
03:47 2026-06-27 03:47:56 / 수정일: 2026-06-27 03:59:58
·
동교동계하고는 융합되기 어려웠죠.
동교동계 일부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거부하고 후단협으로 가려고도 했구요.
밀어낸 게 아니라, 정체성 문제 때문에 갈라선 거에 불과합니다.
내쫒은 적 없어요.
특히 노무현 대통령이 정치인 시절에나 대통령 된 이후나
동교동계를 몰아내자 한 적은 없습니다.
기존 민주당에선 동교동계와의 헤게모니 싸움 때문에,
일이 안 되니까 새롭게 창당해서 해보자 한 것이죠.
제가 기억하기론 동교동계가 권력을 놓치 않으려고 하니까
당시 정동영 씨가 동교동계 2선 후퇴 요구하며 정풍운동에 앞장선 일이 있었죠.
헤게모니 싸움인데 일방적으로 몰아내고 한 적은 없습니다.
유시민 씨는 김대중 대통령을 좋아하지 않았죠.
지금도 의문이긴 합니다.
왜 김대중 대통령을 공격했는지...
동교동 비판한 건 맞지만 직접 몰아낸 건 없는 것 같은데요.
livre
IP 175.♡.164.81
03:58 2026-06-27 03:58:57
·
당시 동교동계는 노무현처럼 개혁적인 인물이 매우 적었습니다.
정략에 능한 가신들 위주였죠.
그들이 민주당의 요직을 계속 차지하고 있는 한은,
노무현과 소장파 정치인들이 뭔가 할 수 있는 여지들이 없었어요.
그래서 당내에서 어떻게든 바꿔보자 했지만,
가능성이 보이지 않자 노무현 대통령이 개혁적인 당을 새로 만들어보자고 한 겁니다.
트러블메이커
IP 106.♡.34.84
03:57 2026-06-27 03:57:43
·
유시민 작가님. 문재인대통령시절은 어용지식인으로 단 한번의 비판도 않으셨던분이 이재명대통령 시대는
얼마나 마음에 드시지 않으셨으면 집권 이제 1년지났는데 이런 말씀을 하시나요.
한때 유작가님을 좋아 했었던 민주시민으로 요즘의 모습은 점점 실망만 하게 됩니다. 민주진영의 큰 어른으로
이렇게 당이 혼란한 시기 화합을 이야기 하셔야 할 분이 나서서 이쪽편, 저쪽편 가르고 비난하시는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모두 다 잘 할 순 없겠지만 비판보다는 격려와 응원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의 유시민 작가님으로 돌아와 주시길 바랍니다.
우정인건가
IP 121.♡.170.103
04:09 2026-06-27 04:09:07
·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해야지요.
동교동계가 후단협으로 대통령후보 몰아내려다가 자폭 한거자나요.
글로도 죄 지으면 천벌 받습니다.
숲속집
IP 112.♡.248.161
04:17 2026-06-27 04:17:28
·
블루불독
IP 118.♡.204.77
04:32 2026-06-27 04:32:23
·
KellloHitty
IP 188.♡.111.65
04:33 2026-06-27 04:33:36
·
ZeroCoke
IP 118.♡.7.218
04:40 2026-06-27 04:40:56 / 수정일: 2026-06-27 04:41:24
·
몰아낸게 아니라 당밖으로 나가서 새살림 차렸죠. 소위 뉴이재명이라 불리는 세력이 진정 대세이고 국민적 지지를 받으면 이번에 민주당 당권을 잡거나 아니면 예전 열우당처럼 밖에 나가서 새살림 차리면 됩니다. 아직 말씀하신 부분 판단할 시점은 아닌것 같네요
그리움둘
IP 223.♡.227.93
05:10 2026-06-27 05:10:32
·
민주정부 1.2.3기 토대가 있었기에
이잼4기 지금 빛나는 성과가 있는겁니다.
나도 잘났어 해야지
나만 잘났어하면 실패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