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유시민 작가의 가장 극명한 장단점 17

9
2026-06-27 02:34:12 수정일 : 2026-06-27 02:36:58 39.♡.9.240
leogrimm

"내 말이 다 맞아"

"내가 해석하는것에 대한 오류는 없어"


저기에 동조 하는 사람은 한없이 신뢰를 보낼것이고

저기에 의문을 가진 사람은 경계하고 비판 하는 것 아닐까요?


전 개인적으로 유시민 작가가 민주진영에 도움도 많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세력전 한 가운데서 결과를 정해 두고 유시민 작가의 말빨로 살을 붙이는 것 같아서

염려 스럽습니다.

거기에 의문을 제기하고 동의를 못하고 비난도 일고 하니까

더욱 더 말은 거칠어 지는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이 된 후 1년도 안되었는데 차기 집권할 사람을 

시민들은 다 고민 한다고요??


"네 전 절대 동의 할수가 없네요"

이재명 대통령을 인정 못 하는 특정 세력에서만 그렇게 고민 하셨겠죠.





leogrimm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
박태호
IP 140.♡.29.3
02:41 2026-06-27 02:41:09
·
권해효
IP 211.♡.192.209
02:43 2026-06-27 02:43:27 / 수정일: 2026-06-27 02:43:53
·
차기를 생각하는건 당연한거아니가요? 준비를시켜야죠 캐리어도 쌓게하고.. 문통시절에 잼통도 차기중에한명으로 언급된거는 불쾌했어야하나요? 잼통이잘하고있으니 그 뒤를 준비하는건 당연한 건데요.
불만이신게 그게아니잖아요. 민새를 지지하지않고 조국을 지원하는듯하게 생각하셨으니 불쾌하신걸 돌려말하실필요가 있을까요?
leogrimm
IP 39.♡.9.240
02:46 2026-06-27 02:46:32
·
@권해효님
김어준과 그 딴지에서 같혀 사는분들만 걱정을 하셨겠죠.
권해효
IP 211.♡.192.209
02:50 2026-06-27 02:50:44
·
@leogrimm님 전 조국이 대통감은 아니라고생각해서왜이리 민감하게 받아들이나 싶었는데 뭐 받아들이고싶으신대로 생각하시죠. 결코 절대 이 간극은 줄어들지 못할꺼란 생각이고 거칠어진다고 안따까워하실필요도 없으실꺼 같네요..
공정하다는착각
IP 211.♡.67.57
02:48 2026-06-27 02:48:52
·
1년도 안 되었는데... 이 말은 왜 자꾸 하는 건가요?
누가 1년도 안 되어서 민주 진영을 이렇게 혐오로 비난하고 갈라 놓으래요. 다 자처한 일이라 생각해요.
스트레스받지말자
IP 39.♡.250.56
02:49 2026-06-27 02:49:42
·
@공정하다는착각님 그러게요.. 1년밖에 안됐는데 갈라치기하면서 훼방하는 세력들은 누굴지
공정하다는착각
IP 211.♡.67.57
03:28 2026-06-27 03:28:50
·
@스트레스받지말자님
그러게요. 스스로를 훼방 놓는 건 처음 보네요.
미노와듕익
IP 182.♡.230.145
02:53 2026-06-27 02:53:54 / 수정일: 2026-06-27 03:24:49
·
유시민 작가뿐만이 아니죠. 김어준 총수도요. 작업세력 탓 하는게 벌써 몇십 년째인가요.

본인들은 해석하고 비판해도 되는데, 남이 하면 안 되고, 하면 불순세력이어야 하는 이 논리가 설득력이 있냐고요.

그리고 젊은 평론가들에게 왜 소구력이 없는지 먼저 돌아보는 게 순서인데, 죄다 용역 취급하는 게 말이 되나요?

쌍팔년도도 아니고, 뒷돈 주면서 평론해죠~~ 말이나 돼요? 모욕을 해도 정도껏 해야지

그리고 평론하는 데 무슨 나이를 따져요?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설득력이 있으면 되는 거지.
FlyingPig
IP 175.♡.242.113
02:59 2026-06-27 02:59:35
·
민주당이 제일 못하는거 한가지가 있죠
자의든 타의든 제일못하는게 정권연장이죠
조금 지나면 하늘에서 누가 떨어지나요
4년밖에 안남았는데
민주당만으론 과반 못넘네요
kivalan
IP 211.♡.74.62
03:03 2026-06-27 03:03:53
·
유시민은 왜 이재명과 반목하는가?를 먼저 유시민에게 물어야죠. 지금 잡다하게 지지자 핑계 대고 주변 세력 이야기 하는데.
허심탄회하게 왜 유시민은 이재명을 믿지 못하는가? 부터 이야기 해야 하죠.
조국이 더 믿을 만한건가? 물어야죠.
우린 민주당에서 배출한 이재명 대통령이 지금 이 시기를 민주당과 함께 한몸이 되어서 헤쳐나가길 원해요.
윤가 똥꼬쇼 해도 국힘이 똘똘 뭉친거 정도 까지는 바라지는 않아도.
적어도 지 맘에 안든다고 훼방을 놓지는 말라는거죠.
공소 취소 거래설부터. 지금까지 족적이 아주 티가 너무 나요.
문재인이여도 그랬을까? 이니 하고 싶은거 다해 이거 이재명한테 하면 안되나요?
비판적 지지로 우린 노무현을 잃었어요.
그거 누구보다 잘 알텐데.
박구용이랑 김어준 도대체 왜 그래?
아스바니뽕
IP 172.♡.245.100
05:37 2026-06-27 05:37:27
·
@kivalan님 문재인 대통령때는 스스로 어용지식인이 되겠다고 하셨죠.
지식인으로써 자존심 상하는 말인데 본인 스스로…
편식하지않겠다
IP 221.♡.112.112
03:08 2026-06-27 03:08:41 / 수정일: 2026-06-27 03:12:35
·
그냥 작업글이잖아요... 보고 읽고 생각할 여지가 없네요
유스튜
IP 121.♡.43.61
03:29 2026-06-27 03:29:19
·
공정하다는착각
IP 211.♡.67.57
03:30 2026-06-27 03:30:03
·
유시민 영향력 좋네요.
파르르 튀어나오는 사람들 많네요.
숲속집
IP 112.♡.248.161
04:19 2026-06-27 04:19:18
·
블루불독
IP 118.♡.204.77
04:32 2026-06-27 04:32:41
·
갼이
IP 118.♡.254.184
04:47 2026-06-27 04:47:11
·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이 된 후 1년도 안되었는데 차기 집권할 사람을 시민들은 다 고민 한다고요??

네. 합니다.
머리 속으로 하죠. 누가 이 정부를 이어가면 좋을까 고민합니다.
그러나 이런 말들은 다음 집권을 준비해야할 시기가 되면 꺼내놓습니다.
그 동안은 다음 정권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동만 보여줍니다.

1년도 안되서 말을 꺼내고 행동으로 보이면서 줄서기를 하는 것들이 나오니까 문제인거죠.

그리고 유시민 작가는 '내 말이 다 맞아'라고 하지 않습니다. '내 말이 다 맞는 것도 아니고 내 의견이 옳은 것은 아니지만'을 항상 기저에 깔고 말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