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X에게님 저도 그거 아는데요. 시대의 비극에 대해서 얘기해야 맞지 않나요? 거기다가 본인이 사과와 미안함을 표현했다면 더더욱 말이죠. 그때 그시절에 군사정권이 만든 공포정치와 불신으로 만들어진 비극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유시민 작가가 한 행동에 대해선 본인도 사과를 했다고 하니 정말 잘못이라면 잘못 된 것이라고 저도 생각할 수 있다고 보지만, 이걸 그냥 개인의 흑역사로 몰기에는 너무 축소시킨 것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님의 의견은 존중합니다.
댓글에 달린 링크에 들어가 내용을 읽어보니 기가 차네요. 그런 주장이시라 유시민은 억울할 뿐 아무 잘못도 없다는 세계관을 공유하고 계신 것 같네요.
" 유씨가 이 사건을 민주화운동의 일부라고 말하는 것도 맞는 말이다. " " 학생들이 '가짜대학생'을 이유없이 때렸겠나. 당시 상황이 그랬으니까…. "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0:58
2026-06-27 00:58:36
·
@확신의함정님 상부 맞는것 같네요.
끄레올
IP 140.♡.29.4
03:56
2026-06-27 03:56:03
·
@확신의함정님
willers000
IP 14.♡.98.126
00:33
2026-06-27 00:33:22
·
아니 왜 유시민을 싫어하면 안되요? 비판하면 안되요? 내가 지지하고 응원하는 대통령보다 민주당원도 아닌사람들이 민주당을 지켜야 한다고 1년차 된 대통령을 비난하고 조롱하는 사람들 미워하년 안되요????? 본인들도 이재명 대통령이 밉고 싫으면 싫어하세요. 단! 이재명 팔이는 하지맙시다!
@MetaBingo
IP 222.♡.226.231
00:35
2026-06-27 00:35:28
·
@willers000님 누가 유시민을 비난하면 안된다고 했나요? 뇌피셜로 비난하지 말라는 거죠. 그리고 이재명 팔이는 본인들이 하시는 거 아시죠? 이만 총총
볼빨린사춘기
IP 116.♡.240.208
00:51
2026-06-27 00:51:07
·
@willers000님 싫어하세요. 괜찮습니다. 사실에 근거해서 싫어하자는거죠. 이건 고소고발을 막자는 동지의식입니다.
willers000
IP 14.♡.98.126
01:46
2026-06-27 01:46:01
·
@@MetaBingo님 그래요. 가던길 가세요~^^ 어차피 조털래유는 그리 오래 가지 못할겁니다. 물론 그들을 신봉하는 님 같은 분들이 그들의 밥벌이에 이용당하는것이 안타깝긴 하지만... 뭐 어쩌겠어요. 본인 판단인데.
촉법요? 유시민 삐시민은 또 또 이상한걸로 선동하려고 별거 다만드네요 나이어린 평론가들을 가르키는건가요?그사람들이 촉법이면 삐시민은 무기수인가요?
IP 211.♡.197.109
00:39
2026-06-27 00:39:11
·
글쵸...ㅋㅋ 젊은시절 민주화를 위해서 학생운동에 투신했고 최근은 인혁당사건피해자를위해서 책까지 쓰고 쭉 사회에 기여하면서 살았는데 사이비종교나 다른정치꾼 지령받은 댓글알바들이 잭나이프로 쑤시고 있는거 보면 진짜 안타깝습니다. 전 클리앙에서 정치댓글은 진짜 안쓸려고 하는데 이전댓글알바들이랑은 다르게 굉장히 교묘하게 사실 왜곡해서 쑤시고 있어서 참기가 힘드네요...ㅋㅋㅋ
핫썬
IP 14.♡.130.94
00:39
2026-06-27 00:39:20
·
이걸 찬양하고있네요. 사건의 진실을 알면 유시민은 죽을때까지 사죄해야할판에
게지히트
IP 125.♡.92.209
00:40
2026-06-27 00:40:57
·
@핫썬님 특수 관계인이신가요? 다른 일반인은 모르는 사건의 진실을 알고 계시면 공개부탁드리겠습니다.
유시민작가 인생에서 흑역사중 하나이기 합니다.
[서울역] 심재철과 유시민…‘서울역 회군’ 있었던 그 곳
https://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700
단순한 흑역사로 만들어 버리는건...
518을 총기탈취범위라고 모욕하는 것과 같죠.
이렇게 모든 것을 퉁쳐서 비아냥 대는것은 일베식 문화라 생각합니다.
끝에 피해자는 그렇게 믿고 있다는군요.
이상하죠!!!
그렇게 믿고 있다는데요???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08919
전두환 정권이 엮으라고 했다는데...
유시민 까려고 전두환 정권도 옹호할 예정이신지 궁굼합니다.
어떤 비정상적인 일을했다고 저에게 인정을 강요하시나요?
설명을 해보세요.
유시민이 고소하기 쉽게.
이걸 자랑스러운 역사인 양 남을 비난하거나 깎아내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인가요.
피해자 한분 정신병 걸려서 아직도 정상적인 생활 못하고 있다고 하던데 말이죠.
이 사건에 유시민이 가담했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간부였던 유시민은 주동자들의 도피를 돕고 사후 수습을 지휘했다는 혐의로 투옥된겁니다
전대가리의 논리로 유시민을 패시나요...
혹시 확신의함정님이 그 상부인가요?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08919
그런 주장이시라 유시민은 억울할 뿐 아무 잘못도 없다는 세계관을 공유하고 계신 것 같네요.
" 유씨가 이 사건을 민주화운동의 일부라고 말하는 것도 맞는 말이다. "
" 학생들이 '가짜대학생'을 이유없이 때렸겠나. 당시 상황이 그랬으니까…. "
상부 맞는것 같네요.
본인들도 이재명 대통령이 밉고 싫으면 싫어하세요. 단! 이재명 팔이는 하지맙시다!
누가 유시민을 비난하면 안된다고 했나요?
뇌피셜로 비난하지 말라는 거죠.
그리고 이재명 팔이는 본인들이 하시는 거 아시죠? 이만 총총
나이어린 평론가들을 가르키는건가요?그사람들이 촉법이면 삐시민은 무기수인가요?
"상부에서 유시민으로 엮으라고 지시민간인 폭행한 것은 다른 연루자들"
[단독 인터뷰] '서울대 프락치사건' 수사했던 김영복 전 관악서 수사과장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308919
진실이 무엇인가요. 혹시 유시민이 때렸다는 내용 리박스쿨에서 알려준건가요?
이상하네요.
진술도 일관되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