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일록76님 말은 바로 합시다. 시작은 문조털래유 프레임이 시작이죠ㅋㅋ 작년말부터 전방위적으로 문조털래유 프레임 나오면서 평론가들끼리 낄낄거리며 방송하던게 시작인데요 ㅋㅋ abc론은 올해 봄이고요. 정확히 말하면 작년까진 문조털래였고, 올초 유시민 손석희 질문들에서 공취모 비판하자 문조털래유 나온거고요. 공취모 비판이 그렇게 잘못된거가요? 지선 결과보면 결국 유시민 말이 맞았는데요?
샤일록76
IP 218.♡.125.76
00:13
2026-06-27 00:13:19
·
@인생은타이밍이지님 님은 그렇게 생각하지만 바로 B로 공격하고 난리가 났죠. 지금 이 사달의 시발점이 누구는 B네 리박이네 명팔이네 조롱하면서 시작된거 아닌가요
샤일록76
IP 218.♡.125.76
00:14
2026-06-27 00:14:06
·
@ZeroCoke님 저는 문조텔레유 유시민한테 처음 들었어요. 하바리 유튜버들은 잘 안들어서 모릅니다.
ZeroCoke
IP 118.♡.7.54
00:15
2026-06-27 00:15:43
·
@샤일록76님 하바리 유튜버가 아니라 cbs, sbs 라디오 등 정치시사프로그램들입니다
인생은타이밍이지
IP 183.♡.23.91
00:18
2026-06-27 00:18:26
·
@샤일록76님 아뇨. 시작은 먼저 민주진영의 가치를 훼손하기 시작한게 발단이었죠. 굳이 가만히 있는데 abc가 왜 나오겠어요. 그부분에 대해서 답답해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으니까 유시민 작가가 그거에 대해서 현상 설명을 한거잖아요. 근데 솔직하게 말하면 B들이 긁힐 일은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본인들이 오히려 abc론을 보고 본인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고민을 해봤어야 하는거지 거기에 갈라치기다 라고만 얘기하면 사회에 어떤 발전이 있겠습니까. 먼저 야기를 시킨건 민주진영의 가치의 훼손 시도가 저는 발단이라고 보는 것이고 이 부분은 정말 큰 문제라고 봅니다.
샤일록76
IP 218.♡.125.76
00:19
2026-06-27 00:19:39
·
@인생은타이밍이지님 아니 그러니까 민주 진영의 가치가 뭔지도 잘 모르겠고요? 누가 훼손했다는 겁니까? 제가 보았을때 아무도 훼손을 안 하고 있었는데
ZeroCoke
IP 118.♡.7.54
00:20
2026-06-27 00:20:08
·
@샤일록76님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그 프레임을 국힘 평론가가 말한것도 아니었어요. 그 프레임 내뱉는 사람들 보면 민주진영 평론가나 민주당관계자들도 있었죠.
진상일호
IP 211.♡.81.31
00:20
2026-06-27 00:20:18
·
@샤일록76님 문조털래유는 뭐 할짓이어서 했나봐요?
샤일록76
IP 218.♡.125.76
00:23
2026-06-27 00:23:24
·
@ZeroCoke님 근데 결국은 그 분들이 잼통 등에 칼을 꽂고 있네요 노무현 등에 칼 꽂은 사람이 누군지 아십니까?
@샤일록76님 글쎄요? 왕정도 아니고 민주사회에서 자연스러운거 아닌가요? 노무현 사례 들고 오셨는데 왕처럼 떠받들어서 망한 박근혜, 윤석열 사례도 있습니다. 결국은 균형점을 찾아야하는데 지금 이재명 대통령은 문재인 전대통령 청와대 초빙하고 논란 많았던 보완수사권도 당에 일임하면서 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뭔 칼을 꽂았다는건지 모르겠지만 대통령이 하는일이 다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지자라고 눈감고 지지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샤일록76
IP 218.♡.125.76
00:35
2026-06-27 00:35:33
·
@ZeroCoke님 당에 일임한데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하면 할말이 없습니다. 그래요 문재인때는 이니 하고 싶은거 하라고 그렇게 지지하더니 잼통때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군요.
ZeroCoke
IP 118.♡.7.54
00:41
2026-06-27 00:41:12
·
@샤일록76님 전 그때도 비판하는 스탠스였습니다만 님에게 호소할 생각 없고요, 지금 문재인 비판하시는분들 비판하는 지점이 이니 하고 싶은거 다해서 정권재창출 못했다는거 아닌가요?
샤일록76
IP 218.♡.125.76
00:43
2026-06-27 00:43:17
·
@ZeroCoke님 그냥 잼통이 비주류라서 그런겁니다. 노통때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ZeroCoke
IP 118.♡.7.188
00:52
2026-06-27 00:52:29
·
@샤일록76님 제 지난 댓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선 전 5월 중순까지만 해도 전 이잼 믿고 어지간한건 밀어주자는 지지자였습니다. 그래서 조국vs김용남으로 여기 게시판 터질때도 전 이잼이 영입하고 당대표가 후원하는 김용남 밀어야 한다고 댓글도 썼고요. 그런데 대부 논란 터지고도 당에서 대처가 지지부진하고, 오히려 지선 후 대통령이 그런 후보를 감싸는듯한 발언까지 해서 그동안 쌓인 제 안에 의심들이 터진 상황입니다. 그리고 입법사안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입법은 국회 주도가 맞죠. 우리나라가 내각제는 아니잖아요. 다만 대통령 뜻을 존중해 거의 지난 1년간 정부가 주도했지만 결과가 나온게 없잖아요. 결국 전당대회 결과 보고 안을 제출한다느니 이상한 소리나 하다가 여론 악화되니 김민석 총리 본인도 보완수사권 찬성한다 하면서 정부안도 제출 안했죠. 지금 이상황들을 스스로가 자초한거 아닌가요?
ZeroCoke
IP 118.♡.7.114
01:01
2026-06-27 01:01:40
·
@샤일록76님 제가 이렇게까지 이제와 정권에 비판적인건 제가 지지해왔던 지난 민주당 역사까지 부정하며 지금 현사태들에 대해서 흐린눈 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잼 의도가 들어간건지 모르겠지만 소위 뉴이재명이라고 불리는 세력들은 지난 민주당 역사를 부정하고 지우려는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세세히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그렇고, 아무튼 지금 상황이 이잼에게나 민주당에게나 매우 위험하고, 이잼이 그 상황을 봉합하려고 내줄거 내준거에 대해서 현명하다 한겁니다. 야밤에 날선 댓글이었다면 그 부분 죄송하고요. 이만 글 줄입니다. 좋은밤 되세요
샤일록76
IP 118.♡.15.86
01:11
2026-06-27 01:11:42
·
@ZeroCoke님 내 좋은 의견 잘 들었습니다 좋은 밤 되셔요
JJlove
IP 119.♡.105.168
06-26
2026-06-26 23:55:26
·
건설사에서 오다 내려오는대로 움질일꺼에요. 정신차렸다면 몇일 ㅈㄹ하다 흩어질꺼고 정신못차리면 계속 난동부릴겁니다.
유라굴로
IP 221.♡.106.80
06-26
2026-06-26 23:56:50
·
도대체 누구라고 생각하시길래… 오늘 만들어 내일 올라갈 채널이라면 이동형티비는 아닐테고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두달 동안 재미는 있겠네요
노무현 등에 칼 꽂은 사람이 누군지 아십니까?
그래요 문재인때는 이니 하고 싶은거 하라고 그렇게 지지하더니 잼통때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군요.
좋은 밤 되셔요
정신차렸다면 몇일 ㅈㄹ하다 흩어질꺼고
정신못차리면 계속 난동부릴겁니다.
오늘 만들어 내일 올라갈 채널이라면 이동형티비는 아닐테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