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다스뵈이다 후기.. 103

49
2026-06-26 23:38:22 수정일 : 2026-06-27 00:04:13 114.♡.170.186
홧투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었지만


가장 동의가 되었던 건,


”우리 진영이라는 건물의 증축은 우리도 환영한다.

하지만 (포지션을 바꾸기만 하는) 재건축은 기존 지지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점이네요.


그리고 따로 인상 깊었던 점은,

유시민 작가가 이렇게 괴로운 심정으로 논평하는 걸 본 기억이 안나요.


윤석열 당선시에도 나라 안망해요! 괜찮아요.. 앞으로 우리가 잘 하면 됩니다.. 하던 사람이..


오늘처럼 괴로운 표정의 논평을 처음 본 것 같습니다.




홧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03]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6 2026-06-26 23:39:45 / 수정일: 2026-06-26 23:42:39
·
DJ계 동교동을 밀어내고 386운동권 노사노가 새로운 민주당을 만들때 무슨 기존 호남동교동에게 허락 받았나요?? 언제부터 누구 허락 받고 말고 했는지 그냥 새로운 대권주자가 나오면 그에 따른 방향성이 달라지고 구성원이 달라진거죠. 누가 허락하나요? 노사모로 대표되는 민주당 주류들도 정동영 ,문재인대권주자가 나오면서 뿔뿔히 흩어졌고 주류도 교체되는데 누가 누구를 허락하나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41:29
·
@나의X에게님 ㅣ최소한 민주당 내에서 김ㅈ털 거리면서 김대중 까는 풍토는 없었죠
samdol
IP 220.♡.239.126
06-26 2026-06-26 23:42:10
·
@나의X에게님
라디우스
IP 114.♡.158.100
06-26 2026-06-26 23:42:51
·
@Prussian blue님 김대중 대통령 임기중에 "본인 같으면 하야" 하겠다. 라고 했던 사람이 누굴까요?
홧투
IP 114.♡.170.186
06-26 2026-06-26 23:43:01
·
@나의X에게님 대북송금 사건의 특검을 노무현 대통령이 승인했죠. 그래서 동교동계와 신진 노사모와 갈등이 터졌습니다.

예 맞습니다. 그거 재현하자는 말씀이신가요?
kama21
IP 104.♡.68.31
06-26 2026-06-26 23:43:18
·
@나의X에게님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6 2026-06-26 23:43:42 / 수정일: 2026-06-26 23:44:24
·
@Prussian blue님 왜 없어요. 유시민도 당시 김대중대통령를 열심히 까다가 나중에 죄송한다는 사과 글까지 게시했습니다.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44:00
·
@라디우스님 비유가 맞질 않아요 노무현 대통령 됐는데 유시민이 1년 내내 김ㅈ털 거리면서 김대중 비난하면 비슷한 비유겠네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44:37 / 수정일: 2026-06-26 23:44:56
·
@나의X에게님 위의 글에서 말한 대로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라디우스
IP 114.♡.158.100
06-26 2026-06-26 23:45:07 / 수정일: 2026-06-26 23:45:36
·
@Prussian blue님 퇴임한 사람이 아니라 현직 대통령한테 하야 운운했던게 더 큰거 아닌가요?
대통령제를 이해를 못하실려나? 그러면서 DJ부터 민주정신 운운하는게 참 어불성설이지 않나요?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45:43 / 수정일: 2026-06-26 23:46:19
·
@라디우스님 님이 직접 말한대로 상황이 다릅니다. 비유로서 부적절하죠
그리고 선거 전에 말하는게 차라리 훨씬 낫습니다. 선거 후에 달라지면 계약 사기인거죠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6 2026-06-26 23:46:16 / 수정일: 2026-06-26 23:47:36
·
@Prussian blue님 비유가 아니라 누구보다 김대중 전대통령과 동교동 호남세력들을 향해 날카로운 비판을 했습니다.
노무현 정권시절때 대북송금 특검때문에 동교동과는 완전히 멀어지는 사태도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대선에 이기기 위해 DJP연합을 야합이라고 맹비난한 사람이 유시민 작가입니다.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46:48 / 수정일: 2026-06-26 23:47:11
·
@나의X에게님 대통령 되고 나서와 전의 차이는 상황이 다르니 비유로서 부적절 하다니까요
되고나서 호박씨 까는 게 더 나쁜 거고요
라디우스
IP 114.♡.158.100
06-26 2026-06-26 23:47:13
·
@Prussian blue님 뭔 선거전이에요. 김대중 대통령 임기 3년차에요. 잘 모르시겠으면 검색이라도 해보시든가요.
올데포
IP 210.♡.46.99
06-26 2026-06-26 23:47:52
·
@나의X에게님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48:53 / 수정일: 2026-06-26 23:50:41
·
@라디우스님 김대중 임기 3년차니 노무현 대통령 되기 전이죠
지금과 상황이 전혀 달라요 이해 못하세요?
지금 현재 대통령이 민주당 대통령인 상황에서 전 대통령 자칭 민주당 패거리들한테
1년째 까고 있는거 이야기하는데 무슨 소리하는거에요
노무현이 대통령 되고나서 1년동안 유시민이 김ㅈ털 거리면서 깠냐고요
이를테면
IP 182.♡.97.137
06-26 2026-06-26 23:48:59
·
@나의X에게님 그 창당 자체가 슬픈 일이었죠. 둘이 너무 싸우다가 어쩔 수 없이 하게 된 창당이었던지라.. 열우당 창당의 주역인 이해찬 대표가 09년에 낸 저서와 회고록에서 "기존 민주당으로 가는 게 맞는 것이었다. 당시 동교동계와 친노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해야 했는데 회피했고 그걸 무척 후회한다" 라고 회고 했습니다. 자신의 정치인생에 있어 두 번째로 후회되는 일인데(첫번짼 교육부장관 한 것) 의미로만 봐서는 더 중요한 일이었다라고 했더군요. 아무튼 그 당시의 분열은 결국 정권을 잃게 하는 원인이 되었고 이해찬은 10년을 와신상담하여 다시 당을 재건하고 정권을 찾는 것으로 자신의 책임을 다했습니다.
03년의 그 분열.. 그 여파는 어쩌면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봅니다... 저는 민주당과 진영이 분열하는게 제일 무섭습니다.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49:50
·
@나의X에게님 그래서 민주당 코어지지층을 저쪽이라고 표현하고 인요한등을 비롯한 그들은 같은 편인거군요. 넵.!!!! 피아식별 잘 알겠습니다
오르테가
IP 221.♡.184.184
06-26 2026-06-26 23:50:24
·
@나의X에게님
이 댓글의 공감 갯수부터 다들 보시죠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6 2026-06-26 23:50:32
·
@Prussian blue님대통령 전부터 DJP 연합은 정치적 야합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당시 DJ 민주당은 충청권 JP 와 보수연합을 통해 집권의 길 가려고 했습니다.
DJ 호남 민주당과는 사이가 안 좋았습니다.
다방매니저
IP 211.♡.136.133
06-26 2026-06-26 23:51:07
·
@나의X에게님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51:29 / 수정일: 2026-06-26 23:51:37
·
@나의X에게님 대통령 되고 난 후 이야기하는데
계속 되기 전에 어쨌다 저쨌다 딴소리 하는 건 딱히 할말 없다는 이야기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바람씽씽
IP 182.♡.169.64
06-26 2026-06-26 23:52:41
·
@나의X에게님 노사모가 386운동권이라구요? 노무현대통령이 대학 운동권출신이 아니라서 민주당내에서도 얼마나 멸시를 당했는데 그걸 모르시나요?
lamattanza
IP 112.♡.235.4
06-26 2026-06-26 23:54:11
·
@나의X에게님
Prussian blue
IP 125.♡.68.117
06-26 2026-06-26 23:54:49 / 수정일: 2026-06-26 23:56:33
·
@나의X에게님 그리고 다른 분이 이야기하셨지만
386 운동권이 노사모라고 말한 것도 웃긴게 노무현은 고졸 출신이라
서울대등 명문대 라인 성골이 아닙니다.
오죽했으면 유시민이 성골출신들한테 노무현 똑똑한 사람이라고 무시하지 말라고 했을까요

노사모 주축중에는 미키루크 이상호, 명계남, 문성근등 비운동권들이 많았습니다.
나의X에게
IP 119.♡.255.181
06-26 2026-06-26 23:55:41 / 수정일: 2026-06-27 00:00:45
·
@바람씽씽님 그런 사람들도 있었지만 노사모 주축들 상당수 386 운동권들이 많았습니다. 그들이 대거 노무현정권교체후 국회입성과 주요 업무 맡으면 사회전반 주류로 나서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30대후반40초반나이대 386들이 문재인정권때 핵심역할을 할 정도로 성장토대가 된 시기였습니다.
이를테면
IP 182.♡.97.137
00:02 2026-06-27 00:02:42 / 수정일: 2026-06-27 00:05:49
·
@나의X에게님 당시의 DJP 연합은 호남권, 민주당 내, 지지층 내에서도 비판이 작지 않았습니다. 그걸 유시민 한 개인의 독자적인 지난 과오로 이제와서 해석하는 게 좀 우습습니다.
당시 정계 은퇴하고 영국 갔던 DJ의 정계 복귀 자체에 여론이 안 좋았습니다. 다만 김영삼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는 요구, 당시 3김 정치 문화 풍토에 대한 대중의 면역, 이회창에 대한 위기심과 반발 때문에 정권 교체 하나로 받아들인거죠.
그리고 DJP 연합이란게 대선 승리를 위한 정치공학적 3김 정치의 산물이지 무슨 당시 민주당의 노선을 중도보수로 새로 설정한 것도 아닙니다. DJ 가 설정한 민주당의 노선은 대북 화해,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시장경제 노선으로 정리할 수 있는 것이지 그것 자체가 중도 보수를 당의 노선으로 설정했다라고 보기엔 당시 다른 정당의 지향 등을 상대적으로 고려할 때 무리가 많다고 봅니다.
Prussian blue
IP 125.♡.68.117
00:02 2026-06-27 00:02:42 / 수정일: 2026-06-27 00:07:24
·
@나의X에게님 386운동권의 대표같은사람이 김대중 픽인
김민석이었습니다
성골 정치 엘리트들은 노무현이 대통령 되기 이전에 이미 한자리들 하고 있었죠
나중에 진골이나 육두품 운동권인 탄돌이들이 대거 들어오긴 합니다만
이건 대통령 되고난 뒤의 이야기입니다.
나의X에게
IP 119.♡.255.181
00:05 2026-06-27 00:05:54 / 수정일: 2026-06-27 00:08:18
·
@이를테면님 원래 민주당 중도 보수 표방했습니다. 진보쪽은 사회민주당 정의당 노동당등 유시민도 많이 관여한 정당들였습니다. 수많은 진보당이 소멸되고 그에 정당에서 갈곳이 없는 수많은 당직자와 지지자들이 민주당 일부 개별적으로 흡수된 것뿐입니다.
지금 강성정치고관여층이라는 당원중에서 원래 민주당이 아닌 과거 노동당 사민당등등 사라진 진보당계열에서 들어온 분들도 제법 있을걸로 봅니다.그분들이 자꾸 민주당은 진보정당이 주장하는 것 같습니다. 민주당 정책부분에서 진보색채가 강하지 않습니다.
맥오예스
IP 112.♡.207.204
00:06 2026-06-27 00:06:52 / 수정일: 2026-06-27 00:07:10
·
동의합니다.

막말로 이재명도 당대표 시절 비명횡사 들으면서 물갈이 할 때도 어디 조아리면서 허락 받았나 싶네요.
시대가 바뀌고 당원들의 대세가 바꾸면 바로 그게 허락아닌가요.
노기오기
IP 220.♡.33.12
00:10 2026-06-27 00:10:34
·
@나의X에게님 메모가 정확하네요
codeN
IP 211.♡.181.190
00:48 2026-06-27 00:48:57
·
@나의X에게님
배추겉절이
IP 211.♡.178.65
06-26 2026-06-26 23:40:21
·
전부터 정말 괴로워하셨던거 같았는데.. 오히려 제눈에는 지금은 결단하셔서 그런지 편안해진느낌입니다.
홧투
IP 118.♡.31.39
00:07 2026-06-27 00:07:12
·
@배추겉절이님 그런가요. 제 심정이 그랬나 봅니다..
말은최대한작게
IP 58.♡.176.140
06-26 2026-06-26 23:40:41
·
”우리 진영이라는 건물의 증축은 우리도 환영한다.

하지만 (포지션을 바꾸기만 하는) 재건축은 기존 지지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점이네요.

진짜 바로 와닿네요
핫썬
IP 14.♡.130.94
00:58 2026-06-27 00:58:05 / 수정일: 2026-06-27 00:58:37
·
@말은최대한작게님 이해했다니 물어보건대 어떻게 해야 증축이고 어떻게 해야 재건축인가요 그 기준은 대체 뭐고 누가 정하는건가요 그리고 지지자 누구에게 허락을 받아야하며 그 지지자의 범위는 대체 뭔가요? 이게 다 이해 된단 말입니까?
앵두류
IP 59.♡.105.63
06-26 2026-06-26 23:40:48
·
항상 감사드립니다. 작가님.
이자식밥주지마
IP 115.♡.210.98
06-26 2026-06-26 23:41:28 / 수정일: 2026-06-26 23:42:31
·
현실성없는 공허한 소리네요
기존 지지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무슨절차로 받는다는건지..
당원들 투표로 하자는 소리인가요? 방법론도 없는현실성 없는 저런 소리한다는건
자기말대로 하잔 소리밖에 안됩니다. 그냥 말장난입니다.
kama21
IP 104.♡.68.31
06-26 2026-06-26 23:43:32
·
@이자식밥주지마님
러시안느
IP 220.♡.145.129
06-26 2026-06-26 23:45:10
·
@이자식밥주지마님 맞아요
올데포
IP 210.♡.46.99
06-26 2026-06-26 23:48:21
·
@이자식밥주지마님
Anunnaki
IP 14.♡.89.151
06-26 2026-06-26 23:52:21
·
@이자식밥주지마님
바람씽씽
IP 182.♡.169.64
06-26 2026-06-26 23:53:08
·
@이자식밥주지마님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57:17
·
@이자식밥주지마님
lamattanza
IP 112.♡.235.4
00:03 2026-06-27 00:03:10
·
@이자식밥주지마님
태평천하
IP 14.♡.177.7
06-26 2026-06-26 23:41:30 / 수정일: 2026-06-26 23:43:14
·
저도 재건축이 아닌 증축을 바라지만 유작가님은 2집층을 작게, 친한사람이 들어와 사는 3층으로 하시는 증축을 이야기하셨는데 저는 더 많은 사람들이 시스템적으로 들어와 사는 주상복합으로 증축했으면 하는 생각을 하는 차이가 있다 봅니다.
멸칭과 감정싸움으로 기존 건물을 부수는 것에 대한 반대는 동일한 생각이구요.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41:37
·
맘이 많이 아프신거죠. 그리고 어느 정도 예상은 하셨던 것 같아요. 사람의 성향을 보시고...
JJlove
IP 119.♡.105.168
06-26 2026-06-26 23:42:10
·
말하지 않지만 이 사태의 본질이 뭔지
누군지 알것 같습니다. 결자해지 하시길 바랍니다.
배추겉절이
IP 211.♡.178.65
06-26 2026-06-26 23:43:18
·
@JJlove님 이재명이라는 세글자 저는 이제 말하겠습니다.
에드맨
IP 106.♡.200.93
06-26 2026-06-26 23:55:44
·
@배추겉절이님
멋쌩이
IP 221.♡.59.92
06-26 2026-06-26 23:43:02
·
민주진영 내 기득권 잃기 싫어로 들리네요
브릿츠
IP 121.♡.150.88
06-26 2026-06-26 23:43:03
·
-김어준, 유시민은 정말 이재명에 대해 진심이다
-김민석 정신똑바로 차리고 일해라(그래도 아직까지는 믿는다...)
-이재명은 믿지만 이재명을 참칭하는 출처 불분명한 세력들은 이건 아니다
-이재명이 손가혁을 과감하게 손절쳤던 것처럼 그때의 의지와 번뜩임이 필요하다.

전 이렇게 봤네요.
잼미나이
IP 118.♡.157.202
06-26 2026-06-26 23:43:47
·
한줌도 안되는 B한테 이재명대통령이 흔들리게 할 순 없죠, 어차피 당대표는 김민석!!
장생고
IP 112.♡.162.189
06-26 2026-06-26 23:46:58
·



명팔이, 뉴재명 등에 대한 경고는
곳곳에서 나와요

사고는 엉뚱한 놈들이 치고
그거 뒷치닥거리 할 생각을 하니
벌써 머리가 아프네요.
Bichon
IP 172.♡.206.40
06-26 2026-06-26 23:47:21
·
둘다 동의가 필요하고
단순 리모델링을 하면 되나요 언젠가 재건축을 해야죠.

기존주인들도 더 나은환경에서 생활하며 높은 용적률과 신축건물의 쾌적함으로 젊은 부부들도 들어와서 많은 어린아이들도 뛰어놀고 좋은환경을 누리게 해줘야죠. 재건축한다고 기존사람 내쫓는거 아닙니다

오히려 재개발을 잘못비유한게 아닌지, 재개발도 맞는 비유인지도 모르겠네요
drylscot
IP 218.♡.108.85
06-26 2026-06-26 23:50:47
·
@Bichon님 실제로, 부동산 재개발 하고 나면, 사는 사람들 많이 바뀐다고 합니다.
브릿츠
IP 121.♡.150.88
06-26 2026-06-26 23:52:32
·
@Bichon님 대통령도 간파했으리라 봅니다. 한가지 가장 분명한건 지금 문조털래유니 어쩌고 하면서...합리적 토론과 정쟁의 장이 아닌 이른바 묻지마 폭력과 집단 린치의 아주 전통적 레거시들이 하던 짓거리의 이번 시대 버전으로 그짓거리를 하는 세력들과 집단들은 그냥 더 지켜보고 말고 할 가치조차 없다고 봅니다. 그냥 민주당인척 하는 이중스파이 혹은 세작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이런 것들을 가지고 외연확장??? 그냥 개가 웃을일이죠. 당원들과 라이트한 민주당 지지자들을 무슨 개돼지로 아는것도 아니고. 우리가 그렇게나 지키려고 온갖 희생과 염원을 다했던 이재명 또한 이런 것들과 어울리고 엮이고 하는 순간...그게 이재명이라도 무조건 버릴겁니다. 그게 진짜빼기 민주당원들의 진짜배기 모습들이란걸 항상 명심해야돼요.
포메라
IP 1.♡.213.239
06-26 2026-06-26 23:57:32
·
@Bichon님 재건축하면 이익이 크게 나는 동네 아닌이상 원주민들 거의 남지 않습니다.
Bichon
IP 104.♡.71.35
00:05 2026-06-27 00:05:58 / 수정일: 2026-06-27 00:06:48
·
@포메라님 민주당은 압구정현대같은 상징적인것이라 걱정안하셔도 될거같습니다.
서울에 압구정이 계속있듯 우리나라에 민주당은 그 자리에 계속 있을거니깐요

이렇게 싸우더라도 누군가는 그 정신을 이어가겠지요
drylscot
IP 218.♡.108.85
06-26 2026-06-26 23:48:52
·
이렇게 하면, 다음 대선 질게 뻔한데, 왜 저럴까요. 손가혁 시절의 이재명… 김어준과 유시민은 다음 총선, 대선 승리를 위해, 이재명 잘 다독여서 끌고가야 된다는 입장인 것 같은데, 과연 권력자 이재명이 마음 바꿀까요?

이미 다음 총선, 대선 지도 색깔로 RED 상상 합니다.
뿌리깊은희망
IP 220.♡.177.85
06-26 2026-06-26 23:49:22
·
과거 경기도도지사 당선될때에도 방송에 나와 부정적으로 얘기하고
작년에 대통령이 당선되어도 표정이...
윤석렬 당선될때라 표정이 달라요.
뭐... 이 싸움에 참전 했으니... 우리 열심히 대응하면 되죠...
들꽃이후두둑
IP 118.♡.210.41
06-26 2026-06-26 23:49:27
·
다들 비슷하게 보셨네요.
작가님이 저런 만감이 교차하는 느낌으로 비평하시는거
처음보네요.
어깨에 또 큰 짐을 지고 가시네요.
엄청난 공격이 들어올텐데요.
말은최대한작게
IP 58.♡.176.140
06-26 2026-06-26 23:52:20
·
@들꽃이후두둑님 요즘 보니 박진영 평론가도 많이 이상해졌더라고요
브릿츠
IP 121.♡.150.88
06-26 2026-06-26 23:53:38
·
@들꽃이후두둑님 이동형은 이재명을 향한 마음을 다른 방향으로 다른 방식으로 이제는 본인부터가 바뀔때죠. 지금의 방식은 자신의 의도와 마음이 어떻든간에 잘못된 방식이고 방향입니다.
GoAhead
IP 121.♡.91.4
06-26 2026-06-26 23:50:53 / 수정일: 2026-06-26 23:51:54
·
그러시겠죠.
나와 벗들이 모두 지지하고 밀어서 된 대통령을 비판하는 게 참 하고 싶지 않았던 일이겠죠.
총수도 그렇고, 다들 조심스럽고 내키지 않는 부분을 언급하는 느낌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6-26 2026-06-26 23:51:38
·
정말 괴상한 논리네요.
국민들이 윤석렬 김문수보다 백배 나은 이재명을 대통령으로 뽑았지 친노 친문 좋아서 뽑은줄아십니까? 기존지지자의 허락을 왜 구합니까?
일반 기관도 헤드가 바뀌면 일괄사표 내는게 원칙입니다. 도를 지나쳐도 한참 지나치네요.
진짜 본인 의견대로 마의 60세입니까?
에드맨
IP 106.♡.200.199
06-26 2026-06-26 23:52:09
·
@미래를위한선택님 너무 공감합니다. 하…
Autay
IP 218.♡.51.33
06-26 2026-06-26 23:54:04
·
@미래를위한선택님 지지자 허락을 안구하면 지지율이 처박히니까 구해야겠죠?
3pisod3
IP 211.♡.97.106
06-26 2026-06-26 23:54:43
·
@미래를위한선택님 이재명이는 나보다 못한데 라는 열등감에서 벗어나질 못한듯 하네요.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6-26 2026-06-26 23:55:18
·
@에드맨님
진짜 다스뵈이다 보다가 너무 열이받네요.
진짜 유작가가 제일 비겁한거 같아요.
본인은 정치계 떠난다면서 작가타이틀 잡고 온갖 갈라치기 다하더니,
폼나게 밀던 조국 3등으로 본인 기준 급떨어지는 후보들 한테 먼지나게 맞고 실신하니까 쪽팔렸나봅니다.
어? 이러다가 본진까지 밀리겠는데 하고 홧김에 본인이 창들고 나오는 건데요, 김어준도 선넘는 발언을 말리는데 억제가 안되네요.
최후의 몸부림인가 봅니다.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6-26 2026-06-26 23:57:03
·
@Autay님
워딩이 문제인거죠 항상.
이분법적인 워딩 말고도 듣기좋은 어조와 표정은 따로 있습니다.
글 꽤나 쓰신다는 분이 그 정도 지성이 없겠습니까? 다 의도된거죠. 음흉하게.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6-26 2026-06-26 23:59:03
·
@3pisod3님
너는 오리지날이 아니잖아라는 시건방이 깔려있죠. 선출직은 국민의 표를 받은 사람인데 어떻게 저렇게까지 함부로 할 수 있나 싶습니다. 지금은 그래도 친문세력도 있고 스피커도 있지만 계속 갈라치다가 결국 문통과 잼프는 기분좋게 어깨동무하고 갈라치던 중간들이 조선시대 '박포'마냥 운명을 함께하게 될 겁니다.
이를테면
IP 182.♡.97.137
00:12 2026-06-27 00:12:02
·
@미래를위한선택님 계속 이기기 위해선 기존 지지자들의 동의를 계속해서 안고 가야 하니까 그러는 것 아닌가요?
대선 때 미리 난 집권하면 재건축할거라고 밝혔나요? 미리 그렇게 밝혔다면 과연 그 표를 다 모을 수 있었을까요? 어차피 내란 찬성표는 49프로로 다 결집해서 끌어 올 것도 없는 판이었는데요?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0:18 2026-06-27 00:18:44
·
@이를테면님
기존 지지자의 동의를 안고가야된다는건 말장난인거죠.
기존 지지자의 동의가 구체적으로 뭔가요?
이재명 혁신 대통령 진취적이고 발빠른 행정 그거 아닌가요?
저렇게 쌔빠지게 고생해도 2030다 등돌리는거보면 느껴지는거 없으세요?
이를테면
IP 182.♡.97.137
00:22 2026-06-27 00:22:13
·
@미래를위한선택님 기존 지지자의 가장 큰 지지 이유는 민주당 후보, 즉 우리 진영에서 뽑은 후보이기 때문이죠.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0:23 2026-06-27 00:23:13
·
@이를테면님
아니 그러니깐요. 진보진영이 제2의 문재인
제3의 노무현을 찾는 게 전부는 아니란 말입니다. 이재명 그 자체에서 희망을 보는거죠.
이를테면
IP 182.♡.97.137
00:25 2026-06-27 00:25:55
·
@미래를위한선택님 이제명 자체에서 희망을 보는 지지자도 다수이지만.. 수십년을 통해 형성된 민주당 진영의 후보라서 그 기반에서 표를 주는 지지자도 무시할 수 없는 다수죠.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0:28 2026-06-27 00:28:19
·
@이를테면님
저는 친문얼굴 조국이 평택을에서 개박살이 난게 국민이 보내는 경고였다고 생각합니다.
너 예전에 잘나갔다고 시건방 떨지마라.
지금은 이재명 시대이다. 이재명 성공에 집중해라 말이죠. 민주당 진영이 잼프 싫어하나요근데..?
이를테면
IP 182.♡.97.137
00:32 2026-06-27 00:32:48
·
@미래를위한선택님 조국 낙선에 대한 평가는 저와 별 차이 없으시네요.
그리고 말을 비틀지 마시죠. 저는 유작가 비유를 빌어오자면 재건축 여부에 대해서는 동의가 필요하다고 보는 대상.. 그 대상을 이재명 개인이 제1의 이유가 아닌 민주당의 대선 후보라는 게 가장 크게 작용해 표를 준 그 지지층을 언급한 겁니다.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0:41 2026-06-27 00:41:20
·
@이를테면님
저는 유시민이라는 사람이 [나는 작가야]라고 나는 정치인 아니라고 공연히 얘기하다가 조국 박살난 기점으로 재단/개인방송까지 정리하고 다스뵈이다로 튀어나온게 솔직히 토악질이 납니다. 김어준이랑은 아예 다른 포지션이라고 봅니다.

이재명은 문재인과는 다른 군주상입니다
문재인은 소위 유비 같은 캐릭터로 자신의 능력치보다는 주변인들의 활약과 의리로 가는 사람이죠.

이재명은 비방은 아니지만 조조 같은 군주상입니다. 본인 자체가 비범하고 능력히 탁월하여 아랫사람들이 지레 겁을먹고 속여넘기기 힘든 군주이죠.

유비의 시대를 지나, 국민으로부터 심판 받고
운좋게도 조조라는 군주상을 만난겁니다.
리턴 투 유비 외쳐봤자 아무의미 없는거죠.
에드맨
IP 106.♡.200.207
06-26 2026-06-26 23:51:46
·
이재명 대통령 너무 안됐어요, 어느 누구는 완성형이라 무결함 사람으로 묘사되고, 이재명은 아직도 갈길이 멀고 부족한 사람처럼 묘사되는게, 개인적으로 슬픕니다.

그 어떤 대통령의 첫 일년에 이렇게 많은 변화와 성과를 이룬 사람이 없는데 코어 지지층의 마음이 식지 않도록 해야한다는게 도데체 뭔지… 저는 끝까지 이재명 대통령 지지하고 지킬겁니다.

이재명은 합니다.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0:29 2026-06-27 00:29:59
·
@에드맨님
이재명처럼 눈치 빠르고 상황판단력 기가막힌 사람이 전후사정 다 알겠죠.
7월1일 회담 통해서 깨끗이 정리되길 바랍니다. 문통이 나서서 한마디만 하시면 유시민입에도 재갈이 물릴겁니다. 문통마저 거역하긴 힘들테니까요.
에드맨
IP 106.♡.200.127
00:32 2026-06-27 00:32:03
·
@미래를위한선택님 저는 이재명 대통령이 이런데 까지 신경을 쓰셔야 하는 것 부터가 답답하네요…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0:34 2026-06-27 00:34:05
·
@에드맨님
사실 제일 불안한건,
이재명대통령도 한 성격 하잖습니까?
예컨데 권력은 잔인하게 사용해야한다고 하신적도 있죠.
진짜 혹시라도 내부전쟁으로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하면 무슨 워딩이 튀어나올지 그게 걱정이기도 합니다.
양철나팔
IP 112.♡.226.17
06-26 2026-06-26 23:52:46
·
교활한 노인네 무슨 자격으로 저러나 모르겠네요.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유시민이 이 사회에 일이라도 기여한 게 있나요?
오라클
IP 211.♡.197.109
00:08 2026-06-27 00:08:50
·
@양철나팔님 유시민 님이 사회에 기여한게 왜 없나요? 항소 이유서 모르시나요? 대학생 시절부터 민주화를 위해서 학생운동에 투신했고 보건복지부 장관때도 여러 성과들이 있습니다. 지금 님의 잣대로 지금현역 정치인들한테 사회에 일이라도 기여했는지 질문 던져보면 유시민보다도 사회에 기여못한사람들이 절반이상될거에요. 유시민 같은 사람들이 정치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시민님은 책쓰면 베스트셀러고 유튜브 방송하면 최고 조회수고 능력도 좋고 하는거마다 못하는게 없고 최근에는 인혁당 피해사건의 피해자를 도와서 책도 집필하고....이런게 다 사회적 기여죠.......
유라굴로
IP 221.♡.106.80
06-26 2026-06-26 23:53:00
·
마지막에 오창석 저격하면서 끝맺음 할거면 그냥 시원하게 얘기하면서 다 터놓고 얘기히시지란 아쉬움이 컸네요.
그리고 진짜 뭔가 새로운게 터진건 아니고 알고있는 맛이라ㅜㅜㅋㅋㅋㅋㅋ그래도 유시민작가님의 그 마음은 충분히 공감했습니다. 개인채널 파시고 거기선 시원하게 다 쏟아내시길…오늘도 뭔가 숨기듯 말씀하셔서 여기도 저기도 다 촉법이 쟤다 용역이 쟤다 아니다 쟤다 누구다… 또 모공을 메울듯 하네요ㅠㅠ
낮은곳에
IP 203.♡.70.232
06-26 2026-06-26 23:55:20
·
유시민 작가의 말에ᆢ속이 시원하네요
몽땡구리07
IP 59.♡.201.118
06-26 2026-06-26 23:56:03
·
유시민이 B시민 삐시민 된건 확실하네요
미래를위한선택
IP 218.♡.39.15
00:24 2026-06-27 00:24:36
·
@몽땡구리07님
B도 아니고 밴다이어그램 외 끔찍한 혼종이죠. 뭡니까 저게.
모우모우
IP 221.♡.7.10
06-26 2026-06-26 23:57:53
·
단순히 건물을 새로 짓는 수준의 문제가 아닙니다. 저는 서민을 위하고, 검찰을 포함한 특권 계층의 반헌법적 권력을 해체해 줄 것이라 믿고 표를 던졌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들과 결탁해 그들의 특권을 유지할 여지를 남기고, 서민을 더 옥죄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대표를 뽑았더니, 재개발을 명분으로 원주민을 내쫓기 위해 폭력배까지 동원해 주민을 때리고 쫓아내는 상황과 다를 바 없어 보입니다.
에드맨
IP 106.♡.194.219
00:02 2026-06-27 00:02:15
·
@모우모우님
File
IP 106.♡.211.198
00:00 2026-06-27 00:00:10
·
그만좀 하지 좀..낚시나하고 책이나 쓰고 한다더니..대체 왜저렇게까지 분텅질인지 모르겠습니다.
라디우스
IP 114.♡.158.100
00:02 2026-06-27 00:02:20
·
@File님 동감합니다. 본인은 낚시나 다니겠다고 했지만, 현실에서 욕망은 다른 듯 하네요.
kimsan
IP 124.♡.10.39
00:00 2026-06-27 00:00:25
·
세상은 바뀌는데 아직도 진영논리에 빠져 증축, 재건축 이러고 있는게 안타깝네요.
맥오예스
IP 112.♡.207.204
00:02 2026-06-27 00:02:45 / 수정일: 2026-06-27 00:53:00
·
민주당 내에 지지자들의 스펙트럼은 생각보다 넓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의를 구해야 하는 대상이 소위 강성 지지자들인지, 1,000원 내는 권리당원인지도 명확하지도 않네요.

동의를 구해야 한다면 그 방법도 어디 줄 서는게 아니라 오직 성과로 받는 것이고요.
김민석 총리 여론조사가 정청래보다 높은 것도 대통령이 완벽하진 않겠다만,
성과를 내고 있으니 재개발이든 재건축이든 리모델링이든 한 번 해보라고 힘을 실어주는게 당원들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그 지지율은 부정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당원들을 이익집단이나 뉴이재명이라고 부르면 그냥 대화하지 말자는 거고요.

그 동의를 기존 세력이 받고 싶다고 하면 진영을 지키는게 성과로 직결된다는 걸 직접 보여주고 대통령을 뛰어넘으면 됩니다.
근데 제 눈에 그만한 능력이 있는 사람은 안 보이네요.
에드맨
IP 106.♡.200.167
00:19 2026-06-27 00:19:06
·
@맥오예스님 매우 동의합니다
머갈이
IP 118.♡.6.194
00:13 2026-06-27 00:13:53
·
신라시대 성골 진골들이 6두품들 견제하는거처럼 보여요.
마토러버
IP 59.♡.125.191
00:15 2026-06-27 00:15:24
·
인수위원회도 없이 1년간 죽어라고 쉴새없이 열심히 달려온 사람한테 위로나 격려, 칭찬을 해도 모자랄판에 뭐가 그렇게 불만들인지요 이보다 더 나은 대통령을 본적이 없어요
나의X에게
IP 119.♡.255.181
00:19 2026-06-27 00:19:26 / 수정일: 2026-06-27 00:21:37
·
@마토러버님 심지어 민주당원이 아닌 사람이 민주당 지지자 허락을 받아야한다고 하니 진짜 대통령 못할 노릇입니다.
도대체 실체도 없는 민주당 주인들 누구인지도 아무도 모릅니다.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민주당원에 일일히 동의를 구하라는건지 모르겠습니다.이재명 민주당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때는 이재명 정부가 가고자방향대로 간 후 성과로 평가하자인데 벌써 사전 동의 받아서 하라고 하니 진짜 대통령 상왕들이 너무 많습니다.
에드맨
IP 106.♡.194.231
00:22 2026-06-27 00:22:53
·
@마토러버님 누군가에게는 한없이 무결관대 찬양하면서 일년내 이렇게 많은 성과를 올린 이재명 대통령을 멸시하고 비아냥 거리기 시작했네요…
핫썬
IP 14.♡.130.94
00:51 2026-06-27 00:51:45 / 수정일: 2026-06-27 00:52:56
·
60대가 되면 뇌가 썩는다는 말이 자신을 향한 예언이었나보네요
세상은 어느때보다 촉박하게 돌아가고 하루가 다르게 변화 하는데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을지 수천번을 고민해도 모자랄판에 아직도 썩어빠진 이념놀이에 푹 빠져서 화려했던 과거에 못벗어나 허우적거리는 비루한 노인네를 보니 이제 연민마저 듭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wolfdas
IP 49.♡.122.187
01:21 2026-06-27 01:21:10
·
윤석열때 나라 안 망한다 한 건 해먹을 자리가 없어서 정신승리한거죠 이제 민주진영이 정권잡았으니 한 자리씩 내주나 했더니 안주니 징징대는 꼴 매불쇼 나와서 신경안정제니 할 때 저도 좋아했는데 지금은 온갖 욕망덩어리로만 보임... 아 그러고보니 원래 안좋아했었구나 다시 생각하게되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