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촉법 평론가는 누구을 말하는것죠 ? 67

2026-06-26 23:05:53 175.♡.77.217
뿌리꽝

누가 대통령 선물을.... 초법 평론가는 누구인가요 ?

뿌리꽝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7]
갓김
IP 118.♡.177.55
06-26 2026-06-26 23:06:53
·
오창석
설빔
IP 121.♡.71.215
06-26 2026-06-26 23:09:37
·
@갓김님 40대가 촉법인가보군요.
drylscot
IP 218.♡.108.85
06-26 2026-06-26 23:14:26
·
@갓김님 유시민한테 C8 한게 기억나네요.
starleo
IP 59.♡.227.150
06-26 2026-06-26 23:16:54
·
@설빔님
딱 나이라고 보기 보다는 내공이 덜 쌓여
촉법과 같은 쪼랩 평론가? 요런식으로 해석했어요 전
잼미나이
IP 118.♡.157.202
06-26 2026-06-26 23:18:47 / 수정일: 2026-06-26 23:24:43
·
@갓김님 갓김님 신고들어갑니다.자신있으니 말하신거죠.바로 오창석과 정부에 캡쳐보냅니다.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29:56
·
@잼미나이님 재밌어요? 뭔 컨셉이에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07:05
·
나이가 어리면 평론도 하면 안되나 보네요,,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08:06 / 수정일: 2026-06-26 23:08:59
·
@사표방지위원장님 이렇게 1차원적으로 해석하는 것도 신기하면 신기하다 할 수 있겠네요.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13:09
·
@사표방지위원장님 나이의 문제일까요.? 알지도 못하면서 아무말이나 하는 사람들의 문제죠
좋은나라완성
IP 223.♡.194.179
06-26 2026-06-26 23:21:10
·
@사표방지위원장님 문해력 차이인듯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27:30
·
@팡사마님 용역인가봐요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29:18
·
@namnamy님 왜 혼자 긁혀서 발작하나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29:42
·
@팡사마님 60넘으면 뇌세포가 없어서 제대로된 생각을 못한다는 본인의 말을 제대로 증명하네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30:16
·
@카라멜티님 그 기준을 왜 유시민이 정하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31:09 / 수정일: 2026-06-26 23:31:46
·
@사표방지위원장님 발작을 하지말고 그의 메시지에 반론을 제기해보세요. 아까 그가 얘기한 상스럽다는 얘기가 이 댓글에서 증명되네요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31:53
·
@팡사마님 아 사표방지위원장님이 용역같다는 거 였습니다.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33:40
·
@팡사마님 과거의 유시민에게 따지세요. 제가한말 아니니까요.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33:43
·
@namnamy님 뉴재명 댓글집단으로 오해했네요. 죄송합니다.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34:14 / 수정일: 2026-06-26 23:34:36
·
@사표방지위원장님 그러니까 그게 발작이라는거에요. 내가가서 뭘 따져요? 본인이 직접가서 따지던지 논리로 이기던지 하면되지 참나 ㅋㅋㅋㅋㅋ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35:32
·
@사표방지위원장님 누가 기준을 정했다는거예요.? 각자 나름대로의 생각이 있는거죠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37:57
·
@팡사마님 논리가 어딧어요 ㅎ 정민철 까고 싶으니 말을 만들어 온게 뻔한데요. 비겁하게 촉법평론가요?? 과거의 유시민이 지금의 유시민을 보면 참 실망하겠어요.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39:07
·
@사표방지위원장님 네 첫 댓글부터 끝까지 1차원적인 생각 잘 봤고요 그만 발작하세요ㅎ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40:01
·
@카라멜티님 그 각자의 생각을 가지고 평론하는 젊은 친구들을 싸그리 촉법평론가라고 또 갈라치기 하는거 아닌가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40:23
·
@팡사마님 발작은 유시민씨가 하던데요??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41:18
·
@사표방지위원장님 유시민한테 컴플렉스 있어요? 진심으로 궁금해서 물어봐요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43:59
·
@사표방지위원장님 네.? 아닌데요. 촉법 평론가들도 등장했다 정도로 말씀하셨는데요.?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44:29
·
@사표방지위원장님 저급한 표현은 다른곳에 가서 하시면 어떨까요.? 발작이라니요..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44:59
·
@사표방지위원장님 글쎄요…저는 그렇게 안느꼈는데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48:16 / 수정일: 2026-06-26 23:48:45
·
@카라멜티님 먼저 쓴사람에게 댓글은 안다시네요. 참으로 투명하네요.
사표방지위원장
IP 49.♡.67.53
06-26 2026-06-26 23:50:45
·
@팡사마님 작년까지의 유시민이라면 그랬을것 같기도 하네요.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53:45
·
@사표방지위원장님 네~ 못봤어요. 유시민 작가님 발언한것에 대해 발작이라는 단어를 쓴것에 대해 무례하다고 말씀드렸던것이고, 위의 댓글 보니 서로 언쟁이오가는 중이셨네요. 그런데 유시민 작가님에대해 발작이라는 표현은 어쩌다 나온거예요.?
오똑서리
IP 210.♡.80.168
00:58 2026-06-27 00:58:12
·
생각이 어리면 말 조심하기는 해야죠.
호카손자
IP 119.♡.138.125
06-26 2026-06-26 23:08:12
·
정민철이요
잼미나이
IP 118.♡.157.202
06-26 2026-06-26 23:19:52 / 수정일: 2026-06-26 23:23:44
·
@호카손자님 님도 캡쳐할께요. 바로 정민철 인스타와 정부에 캡쳐 보내겠습니다.
디오랑
IP 119.♡.237.206
06-26 2026-06-26 23:26:28
·
@잼미나이님 근데 먼 근거로 정부에 캡쳐 보내나요?

정부에 보내는 근거좀 알려주세요. 캡쳐만 보고하면 정부에서 알아서 처리해주는 공무원이세요?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28:08
·
@디오랑님 용역같습니다
바람씽씽
IP 182.♡.169.64
06-26 2026-06-26 23:28:42
·
@잼미나이님 도리어 이게 협박같은데요?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38:45
·
@잼미나이님 와.!!!!!! 정부에 캡쳐 보내면 이런일도 처리해줘요.? 저도 캡쳐한거 진짜 많거든요. 이동형이 대통령님께 전화받았다며 니들이 대통령뜻을 알아?? 하면서 이동형은 김어준 유시민 등등에게 모욕적인 말들을 쏟아내던데. 입에 담기도 어려운 성희롱도 막 하구요. 그런것도 정부에 보내면 해결해 주겠죠.? 어디로 연락하면 되나요.??
Bichon
IP 172.♡.206.43
06-26 2026-06-26 23:08:27
·
그럼 촉법이도 하지말고 경로자도 빠져야죠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35:48
·
@Bichon님 용역이세요?
Bichon
IP 104.♡.71.43
00:09 2026-06-27 00:09:58
·
@namnamy님 전 그냥 지나가는 세입자입니다. 뭐하시는 분인가요?
쌍용드래곤
IP 122.♡.86.79
06-26 2026-06-26 23:09:20
·
촉새가요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36:02
·
@쌍용드래곤님 욕역이 여기도 있네
바람씽씽
IP 182.♡.169.64
06-26 2026-06-26 23:09:26
·
문조털래유를 서스럼없이 이야기하는 수준이하의 자칭 평론가들이죠.
브릿츠
IP 121.♡.150.88
06-26 2026-06-26 23:10:27
·
어디 한둘입니까. 정말 용역평론가 라는 말이 딱 적절한 표현같더군요...아무리 뭐를 한다해도 이런 인간들, 이런 집단들과 함께하는걸 외연확장이라는 단어 아래 둘 일이 아니라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우하핫핫
IP 1.♡.144.132
06-26 2026-06-26 23:12:49
·
60대가 되면 뇌세포가 변해 전혀 다른 인격체가 된다"
유시민 작가
팡사마
IP 220.♡.102.5
06-26 2026-06-26 23:13:55
·
@우하핫핫님 본인 해당 얘기이신가요?
우하핫핫
IP 1.♡.144.132
06-26 2026-06-26 23:15:03
·
전 40대입니다.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36:46
·
@우하핫핫님 용역이세요?
xhaxha
IP 125.♡.246.159
06-26 2026-06-26 23:13:56
·
여기 있네요
잼미나이
IP 118.♡.157.202
06-26 2026-06-26 23:22:19 / 수정일: 2026-06-26 23:24:08
·
@xhaxha님 어이구 님도 보내드릴께요. 허위사실유포로 정민철씨와 정부에 고발할수 있도록 캡쳐 보내겠습니다.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40:13
·
@잼미나이님 어떤 부분이 허위사실이예요.? 저도 이동형이 허위사실 유포한거 캡쳐 많이 해뒀는데 저도 좀 알려주세요. 어디로 신고하면 되나요.?
neo123
IP 218.♡.128.228
06-26 2026-06-26 23:14:53
·
수많은 하바리 유튜버들이죠. 반드시 응징당하게 될. 겁니다
바람씽씽
IP 182.♡.169.64
06-26 2026-06-26 23:18:15
·
궁금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일이면, 내가 용역이다 내가 촉법이다라고 스스로 커밍아웃하는 비평가들 쏟아질겁니다.
miumiu
IP 121.♡.96.251
06-26 2026-06-26 23:20:43
·
여기도 용역댓글러들 많이 보이네요
갬성터지는밤
IP 59.♡.31.105
06-26 2026-06-26 23:23:11
·
이야… ㅋㅋㅋㅋㅋㅋ
웬만하면 댓글까지는 안다는 눈팅러로 꽤오래
버텨왔는데
기다렸다는듯이 꼬투리잡아서 물어!!! 물거야!!!!!
하는분들 많네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참….
나나나라
IP 119.♡.54.113
06-26 2026-06-26 23:24:15
·
586으로서 입만 열만 사람의 비위를 상하게 하는 일베스러운 말을 서슴없이 내뱉는 자칭 평론가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런 평론가를 주로 활용하는 매체들이
조중동도 아니고
그 동안 어느 정도 진보진영이었다고 하는 매체들(예컨대 한겨레나 오마이 뉴스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라는 것을 보고
참으로 참담한 마음이 앞섭니다.

젊은 시절에 매케한 최루탄 연기를 맡으면서 민주주의를 외쳤었고,
그런 사람들의 열정이 모여 상당한 민주사회가 이루어졌다고 보는데,

그런 고난한 과정을 통해 열린 민주주의 사회에서
그 과실을 따 먹는 것이
저런 막돼 먹은 기회주의자들이라는 것을 보며,
들끓는 분노가 가라앉지 않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그것에 최소한 군불을 때거나 아니면 사주를 하는 본진이
이대통령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드니
그에 대한 분노 역시 쉽게 가라앉지 않네요.

더구나 당대표 선거에 적극 개입하는 대통령을 보면서
민주당 출신의 대통령이 가장 비민주적 행동을 서슴치 않고 자행하는
참담한 현실을 마추치면서

정말 죽 쒀서 개 주었다는
명언이 뇌리를 스치면서 망연자실하게 됩니다.
바람씽씽
IP 182.♡.169.64
06-26 2026-06-26 23:35:55
·
@나나나라님

80, 90년대에 학교를 다닌 사람들은 당시에는 '민주화'가 세대를 대표하는 시대정신이었죠. 지금의 4050이 되었죠.
하지만 민주화가된 2000년대 이후 학교를 다른 젊은이들에게 더이상 '민주화'가 시대정신은 아니니
그러한 세대에게 4050의 시대정신과 경험을 강요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회사의 젊은 친구들에게 간혹 요즘 젊은 친구들의 시대정신은 무엇인지 물어보지만, 잘 대답해주지는 못하더군요.
대략 느끼기로는 '기회의 공정함'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 등등
전체적으로 보면 '공정'의 가치에 최우선으로하는거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살아온 시대가 다른 사람에게 우리의 시대정신를 강요할 수 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시대정신도 이유없는 조롱와 혐오의 용어로 훼손당할 수도 없는거지요.

서로 선을 지키면 좋겠습니다.

오늘 유시민 작가의 말도 서로간의 최소한 지킬것을 지키고 선을 넘지말라는 정도로 이해됩니다.
카라멜티
IP 218.♡.245.205
06-26 2026-06-26 23:43:24
·
@바람씽씽님 네. 저도 2000년대 이후에 대학 다녔습니다. 기회의 공정함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 정말 중요한 시대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오창석 등등을 비롯한 그들은 무슨 노력으로 그 자리에 갈수 있었던 것일까요.? 그들이 쏟아내는 모멸적인 언행들을 언제까지 그냥 참아야 하는것인가요.?
나나나라
IP 119.♡.54.113
06-26 2026-06-26 23:43:34 / 수정일: 2026-06-26 23:44:18
·
@바람씽씽님 민주화와 공정이 결이 다른 의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법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정의란 올바른 몫의 분배를 의미하며,
이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사회구조가 민주주의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대통령에게 분노하는 이유는
이대통령의 최근 행보가 민주주의에 어긋날뿐만 아니라,
공정에서도 크게 어긋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패배인지도 잘 모르겠지만-
이대통령의 선거 개입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고 있는
자칭 선거의 패배를 모두 민주당 지도부의 책임으로 떠 넘기면서
다시 당대표 선거에 적극 개입하는 것이
님이 말하는 2000년대의 시대 정신인 공정에 부합한다고 보십니까?

민주화에도 부합하지 않고
공정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분노하는 것입니다.
바람씽씽
IP 182.♡.169.64
06-26 2026-06-26 23:48:03
·
@나나나라님

뉴이재명은 이미 선을 심하게 넘었기 때문에, '선넘지 말라'고 저도 주장하는 중입니다.
나나나라
IP 119.♡.54.113
06-26 2026-06-26 23:58:01 / 수정일: 2026-06-27 00:48:11
·
@바람씽씽님 조국씨가 윤석렬을 비롯한 정치검찰들에게 공격 당할 당시에 우리 사회의 야만적 모습을 보면서 정치무관심층으로 돌아 섰습니다.
이대통령에 대해서는 불호에 가까웠지만 그래도 민주진영의 대통령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매우 소극적인 지지로 일관해 왔습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대통령 1주년 기념 연설을 보면서
"아니 쉬퍼 뭐 저딴 말을 하는거야!"라는 생각과 함께
정치에 다시 관심을 가지고
여러 매체를 복기하며
그 동안의 대략의 진행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관심을 가진 정치의 세계는 정말 가관이었습니다.

문조털래유라는 단어로 상징되는 저질 유투버들이 활개치고,
이를 말리고 올바른 길로 나아가야할
소위 진보매체들은 오히려 이를 적극 활용하면서
불 붙는 집에 열심히 기름을 끼얹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우리가 그토록 목 놓아 외쳤던 민주주의 사회가 맞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대통령이 보여준 최근의 행보 역시 실망감을 배가 시키는 쪽으로 작동했지,
결코 우리가 생각하는 정의 그리고 지금의 젊은 세대가 원하는 공정의 방향으로는
흐르지 않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말 새로운 형태의 민주주의 위기로 보고 있습니다.
Noire_
IP 182.♡.17.226
06-26 2026-06-26 23:31:22
·
유작가님이 용역 댓글러를 빼먹으셨군요.
namnamy
IP 183.♡.95.60
06-26 2026-06-26 23:37:36
·
@Noire_님 우리가 쓰면 되죠
JJlove
IP 119.♡.105.168
06-26 2026-06-26 23:41:07
·
유시민 말듣고 화나는 것들 다 입니다.
유라굴로
IP 221.♡.106.80
06-26 2026-06-26 23:41:32
·
전 유시민작가님 얘기 다 좋았는데 걍 실명까고 시원하게 얘기좀 하시지 말씀 자체의 문제라기보단 그걸 듣는 요상한 지지자들땜에 안타까워지는 것 같습니다ㅠㅜ
광드림
IP 49.♡.223.148
02:25 2026-06-27 02:25:24
·
어른이란 분이 젊은친구 조롱이나 하구 그것보다 그걸 받아서 같이 괴롭히는 것이 민주진영을 위힌 길은 아닌 것 같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