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김민석은 1인1표를 반대한 적 없습니다. 발언 전문입니다. 15

5
2026-06-26 23:00:59 수정일 : 2026-06-26 23:03:42 106.♡.83.182
비온

https://www.youtube.com/live/cjVRx-9ZBow?si=QSmJySTUpPRY5dxq

(영상 29분52초 부분부터)



"자, 개인에게 있어서 공부하는 정치가 중요하다면

당은 어떠해야 할까요?

저는 정당이 끊임없이 고민해야 될 것은 학습 정당으로 가는 길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그 핵심에는 당원의 학습이 있다고 봅니다.


당원 주권을 우리가 합니다. 1인 1표도 합니다.

근데 그것으로 끝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최악의 경우를 본다면 우리가 지향하는 당원 주권과 1인 1표와 완전 경선은 최악의 경우에는 어떻게 되느냐, 

돈과 조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딱 6개월간 돈 내고 천 원씩 내고 투표할 사람을 딱 300명만 모으면 어지간한 선거에 다 당선될 수 있는 구조가 될 수 있는 겁니다.

최악의 경우로 간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역사적 뿌리가 있는 정당이 아니라 조합정당이 돼버릴 수 있습니다.

현실 아닙니까?


실제로 이번 선거가 끝난 이후에 제가 많이 들었습니다.

어떤 어떤 지역에서는 지난 빛의 혁명 과정에서 단 한 번도 광화문에서 못 본 분이 당원들을 갑자기 많이 모아서 경선을 통과하거나 이런 경우가 있다는 거예요.

이것이 꼭 맞는 것입니까? 저는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00년 정당을 지향하고 있는 역사와 뿌리가 있는 민주당이라면 그냥 당원 주권과 1인 1표를 주장하는 것을 넘어서 그것이 어떻게 진정한 것이 되어야 하는 거를 설계하고 만들어내는 것이 저는 진정한 당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당원 주권은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몇 년 전부터 주장해 왔는데 첫째 진정한 당원 주권이 이루어지려면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토론, 더 많은 권한, 더 많은 의무, 네 가지를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당이 그것을 제도 개혁을 해가야 한다."



김민석은 오늘 김대중정치학교의 강연자로 나섰습니다. 민주당이 나아가야할 길에 대해 얘기하던 도중 저 발언이 나온 것이고 발언의 의도는 민주당은 더더욱 높은 차원의 당원주권을 목표로 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김민석은 1인1표에 동의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당원들이 지금보다도 정치에 직접적으로 참여해야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습니다. 강연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당원에 의한 대규모 숙의민주주의가 이루어지는 정당 시스템을 만들어야한다 말하고 있고, 전세계 어느 정당도 가보지 못한 길을 이뤄야한다고까지 말합니다. 민주주의의 지속적인 진보를 말하고 있는 겁니다.


자꾸만 기사 일부나 가짜뉴스로 김민석과 이재명 대통령 등을 악마화하는 게 안타깝습니다. 아까 박현광 기자건도 있었죠.

국힘이 민주당을 공격하는 방식이 우리 내부에서 쓰이고 있는 셈입니다.

내일이면 또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그러고 있겠죠. 이재명과 김민석은 어떤 부류의 인간이다라며 마음속으로 이미 결론을 내놓은 상태일테니까요.

(클리앙 정도면 그나마 정보가 소통되는 편에 속합니다.)







비온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5]
달콤한민트초코
IP 119.♡.210.146
06-26 2026-06-26 23:04:45
·
아까 그 글보면서 기사 원문보면 1인 1표 반대 하는 뉘양스가 아니던데 다들 클릭 몇번 하기 싫어서 제목이랑 발췌한 부분 일부만 보고 걍 댓글 다는구나 싶었습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06-26 2026-06-26 23:05:55
·
이상한 논리군요
혹시 누가 김민석 총리가 1인1표제를 반대한다고 하던가요?
그리고 저 강연이 혹시 작년에 있었던 강연인가요?
달콤한민트초코
IP 119.♡.210.146
06-26 2026-06-26 23:06:39
·
@@MetaBingo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9216230?po=0&sk=title&sv=1%EC%9D%B8&groupCd=&pt=0CLIEN

댓글보고 오세요
비온
IP 106.♡.83.182
06-26 2026-06-26 23:10:21
·
@@MetaBingo님 무얼 이상하다고 하시는거고 강연시점을 묻는 의도가 어떤 것이신지요...?
김민석은 전부터 같은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914719?sid=100
@MetaBingo
IP 222.♡.226.231
06-26 2026-06-26 23:17:03
·
@달콤한민트초코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이 아닌데요
여기 댓글과 글을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책임있는 민주당 의원이나 누가 김민석 총리가
1인1표제를 반대한다라고 했느냐를 물은 것입니다. 그런말은 들어본 적이 없네요
다만 그 주변 인물들이 반대를 했죠.

김민석 총리의 발언내용은 들어보지 않아도 알 것 같습니다.
1인1표제를 본인도 주장한다. 하지만 이게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저는 김민석 총리를 싫어 하지 않습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06-26 2026-06-26 23:18:02 / 수정일: 2026-06-26 23:20:11
·
@비온님
무슨 의도를 말씀하시나요?
님이 링크 주신 내용 어디에 김민석 총리가 1인1표제를 주장했나요?
워딩을 정확하게 해석하셔야죠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914719?sid=100
여기 어디에 김민석 총리가 1인 1표제를 주장한겁니까?
비온
IP 106.♡.83.182
06-26 2026-06-26 23:28:03 / 수정일: 2026-06-26 23:29:10
·
@@MetaBingo님 https://n.news.naver.com/article/047/0002505468?sid=102

여기에 더 정확히 나와 있네요.

"세계수준의 참여민주주의 정당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국 민주당은 단순한 참여민주주의와 1인1표를 넘어 교육과 토론에 의한 실질적 참여를 보장하는 세계 최고, 최대의 대규모 숙의민주주의 정당으로 발전하는데 AI를 적극 활용해 전 세계의 정당민주주의, AI 민주주의를 선도해야 합니다."

https://www.mindl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8173

'김민석 총리 "1인1표제 · 합당 원칙적으로 좋다"'
@MetaBingo
IP 222.♡.226.231
00:14 2026-06-27 00:14:23 / 수정일: 2026-06-27 00:19:29
·
@비온님
우선 전제 조건으로 이전 글에도 있지만 저는 김민석 총리를 싫어하지 않습니다.
이잼에게 필요한 사람이기도 하구요
내란과정을 거치며 유시민씨가 칭찬했듯이 당시에 썼던 글도 몇 번이고 읽어보며 감동도 받았습니다.

이런 논쟁을 님과 여기서 벌이고 싶지도 않고 댓글상에서 토론도 어렵겠지만
김민석 총리는 아시다시피 정말 똑똑한 사람입니다.
그간의 정치행보를 통해 자신만의 신념과 철학을 내면화 시킨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을 댓글창에 다 담고 싶지는 않지만
저는 김민석 총리를 싫어하지 않고 정청래 대표를 신뢰합니다.

정청래 대표를 신뢰하는 이유는 그가 걸어온 정치 행보가 말그대로 우직하기 때문입니다.
김종인으로부터 버림받고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당을 도왔고
이재명 대표를 최악의 상황에서 박광온 원내대표를 사퇴시키며 이잼을 지켰고
누구보다 찐명임을 자부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을 향한 단심이 있다고 말한 김어준 앞에서 자신도 모르게 눈믈을 훔쳤고
당대표를 맡아 지금까지 주변의 말도 안되는 공격도 묵묵히 말없이 받아 넘긴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한민수 의원이 조심스럽게 한 가지 예를 들어 말한 사실이 있죠.
강득구 의원의 폐북이 빛삭 되었을 때 보고를 드렸더니
한숨을 시면서 이잼이 걱정하실텐데...라며 우려의 모습을 보이더랍니다.
저는 그런 이잼을 향한 정청래 의원의 진심을 믿습니다.
그리고 이잼도 분명히 알고 계십니다.

김민석 총리의 워딩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뭘 하겠다. 해야 한다의 워딩이 아닙니다.

기본적인 입장은 이렇다. 다만 ..
기본적으로 1인1표제는 나도 주장했던 사람이다. 다만 그것을 넘어...
보완수사권 폐지가 일관된 기본 입장이었다. 다만...

전에 합당문제가 불거졌을 때 뉴시스 기자에게 포착된 국무위원이 누구인지 모르겠지만
밀약, 타격 소재가 논란이 되었는데 끝내 국무위원이 누구인지 밝히지 않았죠.
그리고 밀약설 거래설 등 등 시끄러워지자 결국 합당이 불발되었구요.
많은 사람들이 이때 문자가 김민석 총리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강성 지지층들은 명확한 행동과 워딩을 좋아하죠. 그러니 김민석 총리에 대한 신뢰가 낮은겁니다.
--------------------------

김민석 정청래
두 사람 모두 이재명 대통령에게 필요한 사람들임을 이잼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쓰임새가 다른 겁니다.
야당일 때의 대표와 여당일때의 대표는 달라야 한다고 이잼은 생각할것으로 보고
현 정부의 정책과 외연확장에는 김민석 총리가 여당 대표가 되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을 겁니다.
그 부분은 일정부분 저도 동의합니다.

그런데 정청래 대표에 대한 당원들의 신뢰도가 너무 높아 그냥 두면 김민석 총리가 대표가 되기
어렵다는 것을 김민석 총리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죠.

그러니 정청래 대표를 공격하기 위해 문재인 김어준 유시민 조국을 묶어 공격하기 시작한거죠.
이 과정에서 민주당 코어 지지층 일부는 이 상황을 곱게 보고 있지 않는 거구요

착각들 하는게 이른바 문조털래유가 먼저 시작했다고들 자꾸 말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잼을 칭송하던 사람들이에요.
김어준 겸공 지난 1년분 시간날때 마다 살펴보세요. 땡 이재명 대통령 수준의 방송입니다.
그런 김어준이 반명수괴랍니다.
(장인수 공소취소모임 사건, 정청래 패싱, 김민석 총리 저격 모두들어보세요
이 부분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싶지만 너무 길어져서 생략합니다.``)

그런데
이상호TV 들어가셔서 지난 동영상 제목들 보세요. 김용민 이동형 TV도 마찬가지죠
김어준...김어준...김어준.. 아빠가 알려줄게 김어준...
이게 무슨 짓거리들인지 환멸을 느낄 지경입니다.

더구나 한경오 등 유투브에 들어가면 매일 같이 나오는 뻔한 패널들(제가 보기에 정말 깜도 안되는)이
김어준 유시민 공격에 신이나 있죠. 방송을 들어보면 저것들 정말 방송을 끝까지 보지는 않고
자신들이 입털기 위한 내용만 보는구나 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런 판국에 작업세력까지 같이 양쪽을 오가며 분탕질을 해대니 거기에 놀아나는 정당이 조용할 수가 없죠.

이제부터라도 그런 방송 하지 말아야 합니다.
김어준이나 최욱은 방송에서 그 어느 누구도 입에 올리지 않습니다.
자신을 그렇게 비난해도.
비온
IP 106.♡.83.182
00:28 2026-06-27 00:28:18
·
@@MetaBingo님 장문의 댓글 정성들여 써주신 점 감사합니다. 다 읽어보았고 의견 충분히 존중합니다. 지지하는 당내 정치인으로 의견이 갈리더라도 저는 결국에 민주당 지지자라면 큰 방향에선 같은 마음을 지닌 사람들이라 생각합니다.
@MetaBingo
IP 222.♡.226.231
00:36 2026-06-27 00:36:36
·
@비온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민주진영이 잘되길 한결 같이 바라는 마음으로
서로가 진정되길 바랍니다.
설빔
IP 121.♡.71.215
06-26 2026-06-26 23:07:49
·
진실이 뭔필요한가요 까고싶으면 그렇게 만들어가면 진실이되는거죠
보라색망초
IP 220.♡.51.150
06-26 2026-06-26 23:12:04 / 수정일: 2026-06-26 23:12:19
·
김 총리는 이날 정 전 대표가 표방하는 당원주권주의를 겨냥해 “당원주권시대라는 말을 제일 처음 만들어내고 사용한 사람이 저”라고도 말했다. 김 총리는 “저는 기본적으로 굉장히 강한 당원주권론자”라며 “원래부터 1인1표제를 생각하던 사람이고, 의원총회 생중계 얘기도 나오는데 저는 몇 년 전부터 그것을 주장했던 사람”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1인1표제로 (당원주권이) 끝인가? 그렇지 않다”며 “돈과 조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딱 6개월간 1000원씩 내고 투표할 사람 딱 300명만 모으면 어지간한 선거에 다 당선될 수 있는 구조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최악의 경우로 간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역사적 뿌리가 있는 정당이 아니라 조합 정당이 돼버릴 수 있다”며 “진정한 당원주권이 이뤄지려면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토론, 더 많은 권한, 더 많은 의무 네 가지를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당이 제도 개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s://naver.me/FoXn8cNo

뒷 말이 핵심입니다 1인1표제가 걍 닥치고 투표가 아닌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토론 더 많은 권한 더 많은 의무
멜롱
IP 112.♡.125.217
06-26 2026-06-26 23:18:18 / 수정일: 2026-06-26 23:19:53
·
말은 그럴듯 한데 그래서 어떻게 하겠다는거죠?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토론, 더 많은 권한, 더 많은 의무".. 어쩌고.. 하면 1인1표제의 문제가 사라진다는건가요?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토론, 더 많은 권한, 더 많은 의무" 를 위해 뭘 어떻게 하겠다는거죠?
그냥 1인1표제의 문제만 드러내고 구체적인 대안이 없는 말 잔치 같은데요. 구체적 대안이 없는 소리는 1인 1표제가 문제가 많다 는 얘기를 하고 싶은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것 같네요.
브릿츠
IP 121.♡.150.88
06-26 2026-06-26 23:24:00 / 수정일: 2026-06-26 23:24:17
·
무조건적인 찬성보다는 김민석의 의견 또한 충분히 숙지해볼 필요성은 있어보입니다. 실제 국힘이라는 사례가 그걸 보여주니까요. 그러면 1인1표의 대선은 어떻게 치르는건데??? 랑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죠.
chowoo
IP 39.♡.137.79
06-26 2026-06-26 23:37:33
·
ㅋㅋㅋㅋㅋㅋㅋ 그동안 뭐하다가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