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gZaVMEKab_M?si=engNFjXxWKFzPByn
저희 회사도 이제 건식 공법으로 가기 시작하더군요
이걸하는 이유가

떠발이로 하는 현장은 무조건 터지게 되있어서 그러는건데 그걸 안터지게 하는게 기술아니냐?
라고하면 떠발이가 상당히 조건이 까다로운 공법입니다
터지는 이유는 단순하게요 예전에 콘크리트랑 철근이랑 팽창비가 맞아서 기적적으로 함께 들어간다고하는데
타일과 시멘트의 팽창비가 틀리기때문에 벌어지는게 아니냐는게 대부분의 추측이구요
근데 떠발이를 왜하냐고 하면 우리나라 아파트 골조 품질이 워낙 대단해서 ㅡㅡ;;
이걸 다시 미장으로 한뒤 본드발이 하려면 한참 걸리니 시도한게 떠발이인데요
결국 미장하려면 돈이 어마어마하게 드니 저영상처럼 판넬식으로 가는걸로 봤는데 저게 단점이 터지진않아도..
나중에 보수할때 비용이 좀많이든다는 문제가 생기거등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