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 큰 상관 없죠. 지금 5.5랑 opus만 해도 오케스트레이션만 잘하면 충분히 쓸만합니다. ㅎㅎ
Mr.UN
IP 14.♡.43.15
00:06
2026-06-27 00:06:16
·
@백반이님 말씀처럼 도메인지식은 이미 6~10개월 전 opus4.5, GPT5 시절부터 큰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내부적으로 그 도메인지식을 어떻게 운영할지 정하는 하네스 및 제반기술의 고도화라서 비미국민 입장에서는 접근방식을 다르게 할 시간적 손실이 생기는 정도죠. 오히려 경계심으로 인해 프론티어모델 회사들은 외국 정부대상 매출을 포함해서 해외 매출의 상당부분을 잃을 것으로 보입니다.
힝힝이
IP 61.♡.254.214
06-26
2026-06-26 21:46:03
·
바이브코딩 취미러 입장에선 5.5까지 오면서 발전한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레벨) 을 더 기대했는데 슬프네여 ㅠ
고지보딩
IP 116.♡.128.23
06-26
2026-06-26 21:46:41
·
소버린 ai가 더더욱 필요해지는 대목이네요 우리나라 업체가 잘 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요
오히려 경계심으로 인해 프론티어모델 회사들은 외국 정부대상 매출을 포함해서 해외 매출의 상당부분을 잃을 것으로 보입니다.
5.5까지 오면서 발전한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레벨) 을 더 기대했는데 슬프네여 ㅠ
우리나라 업체가 잘 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요
자체 소버린 ai 를 반드시 키우고 발전 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