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인공지능 수요는 줄어들 리가 없는데 말이죠. 14

6
2026-06-26 18:47:47 211.♡.196.53
일일신

지금 GPT 쓰시는 분들 GPT 없는 삶으로 돌아갈 수 있나요. 앞으로도 더 의존적으로 변하고 안 쓰는 사람도 쓰게 됩니다.

성능 더 좋은 모델 나오면 당연히 사람들은 더 좋은 모델 쓸거고, 그 모델은 메모리 더 쓸거고요.

여기서 더 발전해서 컴퓨터에 상주해 사무를 대신 봐주는 게 나오면 안 쓸 기업 있을까요. 대당 수십억을 호가해도 기업들은 씁니다. 24시간 365일 일하며 인건비를 절약하는 것도 매력이지만 수십 수백 수천명이 나눠하던 것을 혼자 종합적으로 판단해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니까요.

컴퓨터를 벗어나 로봇 인공지능이 발달해 산업 현장 또한 휩쓸텐데 산업과 서비스 분야는 당연하고 가정일을 해주는 로봇 나오면 안 살 사람 없을겁니다. 가격 때문에 못 사면 못 살뿐이죠.


지금은 고작 채팅 수준인데도 벌써부터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데, 앞으로 수요가 정체될거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 게 신기할 뿐입니다.

하이닉스에서 2034년 메모리 생산량 3배 늘린다고 하는데 8년뒤 고작 3배에(용량기준으론 3배보다 몇배는 더 높겠지만요) 수요가 만족 될까요.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이제 반도체 위기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수요를 만족시키기에 생산량이 턱없이 적고 예상되는 증산량도 너무 적거든요.

일일신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4]
정시퇴근
IP 106.♡.64.37
06-26 2026-06-26 18:56:21
·
진짜 이제 시작입니다. ㅎㅎㅎ.... 반도체 수요는 상상을 초월할꺼 같습니다.
라디
IP 222.♡.117.44
06-26 2026-06-26 18:57:58
·
예전에 특권층이 책에 접근할 수 있고 글을 배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던 것과 유사하게,

고급모델(고급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특권으로 될 것같습니다.

90%할인해서 30만원짜리 모델 써보니,

끝나면 다른거 아껴서 15만원짜리라도 써야되는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후르츠펀치
IP 223.♡.81.105
06-26 2026-06-26 19:17:07
·
증기기관의 산업혁명은 비교도 안되는 사건 이라고 하던데 그말에 공감 가네요
오로치마루
IP 211.♡.99.40
06-26 2026-06-26 19:23:20
·
애플 가격 올린거보니 오래갈거 같아요
fuhaho
IP 103.♡.62.215
06-26 2026-06-26 19:24:21
·
작년생각해보면 올해 모델들 성능 엄청나졌죠.. 근데 내년모델은 어떨거 같나요
벌써 이미 ai 없이는 일을 하기 힘들지경입니다
찬이아빠--
IP 210.♡.32.22
06-26 2026-06-26 19:30:47
·
작년말부터 Agentic AI가 되면서 성능이 급격히 좋아졌죠. 그전에는 그냥 세종대왕이 누구야? 뭐 이런거 질문 답...하다가 이젠 일을 맡기고 어떻게 이걸 잘 굴러가게 빡세게 굴릴까? 하네스 설계하고 검증하고 하다보니 전체 프로젝트의 설계.. 구성.. 이런쪽에 더 신경을쓰다보니 훨씬 일이 효율적이죠. 오히려 덩치 큰 프로젝트의 경우......중간에 R&R로 인해서 불필요한 경계로 사람이 더 병목현상인 상황입니다.
스위티페스추리
IP 116.♡.245.243
06-26 2026-06-26 19:33:35
·
지금수준에서 모델만 계속 커진다면 님 말씀이 맞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연구자들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기위해, 성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메모리 가격이 오른다 떨어진다는 모르겠지만, 기술이 그대로이고 수요만 증가하는 간단한 모델로는 설명이 안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돈컴즈
IP 217.♡.125.4
06-26 2026-06-26 19:51:51
·
@스위티페스추리님 연구로 메모리
효율이 좋아지는 모델이 나오겠죠. 그러면 사용이 더 늘어나고 결과적으로 메모리 사용은 더 늘어납니다.
지금 컴퓨터가 수십년전 대비 수천수만배 빨라졌지만 그 수가 늘어난것과 마찬가집니다. 그런데 ai는 심지어 에이전트 기반으로 가면 인간의 사용시간 한계마져 벗어납니다. 자율주행 차량이나 로봇은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죠.
버미파더
IP 185.♡.16.51
06-26 2026-06-26 19:42:13 / 수정일: 2026-06-26 19:43:03
·
지금까지 들어간 막대한 투자금 대비 이익이 언제 나오느냐가 문제라고 들었어요.
게다가 이대로 가면 앞으로 더더더더더더더 많이 데이터 센터와 전력이 필요할 거라고 예상되는데
사람들이 지금 내고 있는 사용료만으로는 계산상 이익이 매우 부족하거나 기대수익이 예상보다 한참 뒤로 잡혀서 문제라고 하던데요.
몇 회사 죽어나가기 시작하면 거기 투자했던 돈들이 사라질 거고, 남은 몇 회사가 생태계를 재편할 때까지는 난리가 날 거라는 스토리로 들었네요.
Jun911
IP 175.♡.86.216
06-26 2026-06-26 19:49:23
·
기업의 업황이나 산업측면에서 보면 그런데

투자, 즉 주가 측면에선 다를 수도 있긴 하죠.
engineer
IP 119.♡.24.177
06-26 2026-06-26 20:03:19
·
자율주행 자동차에 필요하고 피지컬 Ai, 로봇에도 필요하고 이제 개인들도 별도 AI 돌리려고 할겁니다. 줄어들 수가 없어요.
샤바밥
IP 118.♡.7.59
06-26 2026-06-26 20:43:08
·
고 이병철회장님이 반도체는 "미래의 쌀"이라고 하셨는데 7080년대에 그런 예상을 하셨다는게 뭐라 문장으로 설명할수가 없네요
에리카
IP 111.♡.45.60
06-26 2026-06-26 21:29:42
·
저만 없는 삶으로는 못돌아가죠. 모두에게 없는 삶으로 돌아간다면 돌아가고 싶습니다.
스페이스X
IP 58.♡.144.29
06-26 2026-06-26 21:31:05
·
문법도 모르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하고 있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