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
굴러간당
·
아이포니앙
·
주식한당
·
일본산당
·
MaClien
·
개발한당
·
자전거당
·
방탄소년당
·
안드로메당
·
소시당
·
이륜차당
·
노젓는당
·
나스당
·
디아블로당
·
골프당
·
바다건너당
·
여행을떠난당
·
육아당
·
가상화폐당
·
3D메이킹
·
냐옹이당
·
걸그룹당
·
요리한당
·
AI당
·
덕질한당
·
임시소모임
·
꼬들한당
·
리눅서당
·
빨콩이당
·
e북본당
·
찰칵찍당
·
클다방
·
키보드당
·
소셜게임한당
·
위스키당
·
X세대당
·
ADHD당
·
AI그림당
·
날아간당
·
사과시계당
·
배드민턴당
·
야구당
·
농구당
·
블랙베리당
·
곰돌이당
·
비어있당
·
FM당구당
·
블록체인당
·
보드게임당
·
활자중독당
·
볼링친당
·
캠핑간당
·
문명하셨당
·
클래시앙
·
콘솔한당
·
쿠키런당
·
대구당
·
DANGER당
·
뚝딱뚝당
·
개판이당
·
동숲한당
·
날아올랑
·
전기자전거당
·
갖고다닌당
·
이브한당
·
패셔니앙
·
물고기당
·
도시어부당
·
FM한당
·
맛있겠당
·
포뮬러당
·
젬워한당
·
안경쓴당
·
차턴당
·
총쏜당
·
땀흘린당
·
하스스톤한당
·
히어로즈한당
·
인스타한당
·
IoT당
·
KARA당
·
어학당
·
가죽당
·
레고당
·
LOLien
·
Mabinogien
·
미드당
·
밀리터리당
·
땅판당
·
헌팅한당
·
오른당
·
영화본당
·
MTG한당
·
소리당
·
노키앙
·
적는당
·
방송한당
·
PC튜닝한당
·
그림그린당
·
소풍간당
·
심는당
·
패스오브엑자일당
·
라즈베리파이당
·
품앱이당
·
리듬탄당
·
달린당
·
Sea마당
·
SimSim하당
·
심야식당
·
윈태블릿당
·
미끄러진당
·
축구당
·
나혼자산당
·
스타한당
·
스팀한당
·
파도탄당
·
퐁당퐁당
·
테니스친당
·
테스트당
·
공대시계당
·
터치패드당
·
트윗당
·
창업한당
·
VR당
·
시계찬당
·
WebOs당
·
와인마신당
·
WOW당
·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게시물 삭제 요청
불법촬영물등 신고
쪽지 신고
닉네임 신고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
[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장례식장에서 하면 안되는 행동 .jpg
26
5
2026-06-26 18:44:19
59.♡.7.71
퍼왔는데 화질이 저하되어 나노바나나로 새로 만들어봤습니다.
님의
게시글
댓글
신고
스크랩
공유
주소복사
Facebook
X(Twitter)
공감
댓글 • [
26
]
경원
1
2
3
4
5
입력
IP
118.♡.19.55
06-26
2026-06-26 18:46:32
대댓글
·
공감
신고
0
부활하기가 아니었군요..
럼텀터거
1
2
3
4
5
입력
IP
211.♡.152.175
06-26
2026-06-26 18:46:57
대댓글
·
공감
신고
3
절대하면 안되는 행동은 부활 아녔나요?
182.**.24.14
1
2
3
4
5
입력
IP
112.♡.187.12
06-26
2026-06-26 19:30:28
언급
·
공감
신고
0
@럼텀터거
님
https://v.daum.net/v/20260209200724420
기사 찾아보면 의외로 한번씩 있는 일이더군요.
뿌꾸빠
1
2
3
4
5
입력
IP
175.♡.133.194
06-26
2026-06-26 19:39:16
언급
·
공감
신고
0
@럼텀터거
님
가능하면 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불리언
1
2
3
4
5
입력
IP
104.♡.194.207
06-26
2026-06-26 18:47:39
대댓글
·
공감
신고
0
건배 말고는 딱히 금지될 사항이 없는것 같은데요....
산들바람12
1
2
3
4
5
입력
IP
61.♡.181.34
06-26
2026-06-26 18:56:31
언급
·
공감
신고
1
@불리언
님
부모님이 돌아가셨는데 호상입니다가 뭐가 문제가 안됩니까?
모나미 사랑
1
2
3
4
5
입력
IP
211.♡.207.61
06-26
2026-06-26 19:38:38
언급
·
공감
신고
0
@산들바람12
님 돌아가신.부모님 연세가 많으시면 "호상이네요. 호상" 그런 말을 들어도 큰 실례 아닐 수 있어요. 본인이 길고 평안하게 사셨고 유족들이 잘 돌봐드린 경우 더더욱 그렇고요.
뿌꾸빠
1
2
3
4
5
입력
IP
175.♡.133.194
06-26
2026-06-26 19:41:54
언급
·
공감
신고
0
@불리언
님
요즘 사회가 너무 발전해서 그런지 너무 심한 엄숙주의를 요구하는 거 같아요.
자비
1
2
3
4
5
입력
IP
121.♡.181.136
06-26
2026-06-26 19:42:00 / 수정일: 2026-06-26 19:42:35
언급
·
공감
신고
1
@산들바람12
님
아부지가 90 넘어 돌아가셨는데, 제가 안들리는 곳에서 호상이라던데....
딱히 화가 나진 않았지만, 뭐? 호상? 부모상에 호상이 어딧냐?
뭐, 천수를 누리고 돌아가셨다.... 는 다른 말로 알아 먹기로 했습니다.
5년은짧아요
1
2
3
4
5
입력
IP
121.♡.157.57
06-26
2026-06-26 18:52:02
대댓글
·
공감
신고
1
어릴 적에는 초상집에 밤새도록 붙어앉아서 시끌벅적하게 있어야 한다고 배우긴 했는데.. 요즘 트렌드가 많이 바뀐 것 같더라고요.
1
2
3
4
5
입력
IP
39.♡.19.84
06-26
2026-06-26 19:01:22
언급
·
공감
신고
0
@5년은짧아요
님 요즘은 상주들도 빈소 비우고 자는 경우가 많아서 밤새울 일이 없더군요.
쉐어라이프
1
2
3
4
5
입력
IP
58.♡.255.68
06-26
2026-06-26 18:58:23
대댓글
·
공감
신고
0
보통 인사하고, 식사자리에 마주할때,
조문자가 "어떻게..." 이렇게 말하면
상주가 "편하게 가셨다, 오래 누워계셨다.." 등등 이야기하는데
이게 잘 못된 것이었다고요?...
모빌리안
1
2
3
4
5
입력
IP
220.♡.155.16
06-26
2026-06-26 18:59:21
언급
·
공감
신고
0
@쉐어라이프
님
상주가 말하는건 괜찮지만 조문객이 호상이라 하는건 실례라고 합니다
벅스라이프
1
2
3
4
5
입력
IP
211.♡.194.9
06-26
2026-06-26 19:08:07
언급
·
공감
신고
0
@모빌리안
님 그게 아니라 어떻게 돌아가셨냐고 물어보는거 말이에요. 장례식 가면 레파토리이고 상주도 의레 대답하는데 물어보면 안된다는건 첨 듣네요
뿌꾸빠
1
2
3
4
5
입력
IP
175.♡.133.194
06-26
2026-06-26 19:42:34
언급
·
공감
신고
0
@쉐어라이프
님
상주가 호상이다 말하는 것은 되는데 위 내용은 조문객이 호상이라고 하는 것을 금한다는 내용이죠.
lux
1
2
3
4
5
입력
IP
211.♡.196.149
06-26
2026-06-26 19:45:54 / 수정일: 2026-06-26 19:47:06
언급
·
공감
신고
0
@쉐어라이프
님 뭐 물어보고 하죠 어쩌다...정도는 가능합니다 호상얘기한게 아니신데 답글들이 다 그얘기만...
삭제 되었습니다.
하늘풀
1
2
3
4
5
입력
IP
49.♡.188.253
06-26
2026-06-26 22:43:58
언급
·
공감
신고
0
@뿌꾸빠
님 그거 말고도 "사망 원인 캐묻지 마세요" 도 3번에 있어서요.
아날로그맨
1
2
3
4
5
입력
IP
61.♡.121.188
06-26
2026-06-26 18:58:25
대댓글
·
공감
신고
0
어릴 적 뭣 모를 때 짠하려고 하다가 혼난 기억이 나네요.
장례식장 예절 같은 것도 겪어봐야 알겠더라고요.
뿌꾸빠
1
2
3
4
5
입력
IP
175.♡.133.194
06-26
2026-06-26 19:43:36
언급
·
공감
신고
0
@아날로그맨
님
인사로 "안녕하세요" 이런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면 좋아요.
1
2
3
4
5
입력
IP
175.♡.174.32
06-26
2026-06-26 19:04:05
대댓글
·
공감
신고
0
저는 아직도 오른손 왼손 어디가 위인지 갈때마다 고민되더라고요.
포톤84
1
2
3
4
5
입력
IP
183.♡.14.244
06-26
2026-06-26 19:07:46
대댓글
·
공감
신고
0
짠하고 건배는 모 정치인이 떠오르네요.
8peak
1
2
3
4
5
입력
IP
118.♡.93.13
06-26
2026-06-26 19:15:22
대댓글
·
공감
신고
0
두번의 상을 치뤄봤는데 친척 외에는 솔직히 누가 온지도 기억도 안나고 그럽니다. 그냥 다녀간다는 느낌으로 조문하시면 되겠습니다.
ZERO카운터
1
2
3
4
5
입력
IP
211.♡.128.102
06-26
2026-06-26 19:21:47
대댓글
·
공감
신고
0
2번 건배는 좀 애매하네요 술잘먹고 놀다가야 고인도 편히간다고 생각하시는분들 있습니다
자비
1
2
3
4
5
입력
IP
121.♡.181.136
06-26
2026-06-26 19:46:43
언급
·
공감
신고
0
@ZERO카운터
님
뭐? 절을 두번 하듯이 건배도 두번하는거야?
그럼, 절에서 부처 앞에서는 건배! 건배! 건배! 해야 하는거냐?
제가 갑자기 눈이 어두워졌나?
말귀를 못 알아듯나?
ㅎㅎㅎ
쌍쑤니
1
2
3
4
5
입력
IP
121.♡.21.96
06-26
2026-06-26 19:44:32
대댓글
·
공감
신고
0
어렸을때 장례식장 경험 없을때 주변에서 많이 하던 실수중에 하나는 지인이 같이 서있는 상주와 인사 시켜줄때 무의식적으로 "안녕하세요"가 튀어나오는 상황이지요.
아가로스
1
2
3
4
5
입력
IP
121.♡.64.75
06-26
2026-06-26 20:23:59
대댓글
·
공감
신고
0
대체로 맞는데 장례식장에서 조금 떠들썩하게 지내는 게
그 순간 만이라도 슬픔을 잊고 지내라고 같이 술도 한 잔하고 대화도 하는 것으로 압니다…
정도만 지키면 될듯하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댓글 확인
/
26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단축키 'R'
다음 댓글 확인
/
26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
댓글쓰기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로그인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개인정보
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기사 찾아보면 의외로 한번씩 있는 일이더군요.
가능하면 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부모님이 돌아가셨는데 호상입니다가 뭐가 문제가 안됩니까?
요즘 사회가 너무 발전해서 그런지 너무 심한 엄숙주의를 요구하는 거 같아요.
아부지가 90 넘어 돌아가셨는데, 제가 안들리는 곳에서 호상이라던데....
딱히 화가 나진 않았지만, 뭐? 호상? 부모상에 호상이 어딧냐?
뭐, 천수를 누리고 돌아가셨다.... 는 다른 말로 알아 먹기로 했습니다.
조문자가 "어떻게..." 이렇게 말하면
상주가 "편하게 가셨다, 오래 누워계셨다.." 등등 이야기하는데
이게 잘 못된 것이었다고요?...
상주가 말하는건 괜찮지만 조문객이 호상이라 하는건 실례라고 합니다
상주가 호상이다 말하는 것은 되는데 위 내용은 조문객이 호상이라고 하는 것을 금한다는 내용이죠.
장례식장 예절 같은 것도 겪어봐야 알겠더라고요.
인사로 "안녕하세요" 이런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면 좋아요.
뭐? 절을 두번 하듯이 건배도 두번하는거야?
그럼, 절에서 부처 앞에서는 건배! 건배! 건배! 해야 하는거냐?
제가 갑자기 눈이 어두워졌나?
말귀를 못 알아듯나?
ㅎㅎㅎ
그 순간 만이라도 슬픔을 잊고 지내라고 같이 술도 한 잔하고 대화도 하는 것으로 압니다…
정도만 지키면 될듯하네요